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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커피시장에 부는 고급화 바람
2019-06-10 김태룡 인도 첸나이무역관

- 400년 역사의 인도 커피 산업

- 인스턴트 커피가 주도하던 시장에 부는 새로운 원두커피의 바람

 

 

 

인도 커피 시장 현황

  ㅇ 역사

    - 인도 커피위원회(Coffee Board India)에 따르면 인도의 커피 재배는 약 400년 전 바바 무단이라는 이름의 성자가 당시 이슬람권에서 엄격하게 관리되던 커피 씨앗 7개를 몸에 숨겨와 고향인 Karnataka Chikmaglur의 언덕에 심어 기른 것이 기원으로 알려짐

 - 현재는 약 16개의 지역의 인도 고원지대에서 생산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인도 IBEF에 따르면 아시아 3위의 커피 생산국으로 전세계 시장의 약 3.3%(2017-2018)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힘

 

  ㅇ 규모

    - 인도의 커피 시장은 ‘05년까지 한자리수의 완만한 성장률을 기록 하였으나 ‘07이래 일부 세계 경기가 좋지 않았던 시기를 제외 하면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였음. 지난 5년간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12%를 기록하였으며 전체 시장 규모는 ‘18 7억 달러를 넘어섬

    - 커피의 톤 당 단가, 역시 꾸준히 상승하여 ‘137409달러/톤에서 ‘18년에는 9,063달러/톤을 기록하며 양적 질적 모든 면에서 견조한 흐름을 보여주었음

 

< 인도 커피 시장 규모(2013-2018) >

(단위 : /USD 백만)

자료 : Euromonitor

 

  ㅇ 인도 커피시장의 특징

    - 인도의 온 음료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홍차를 넣어 만드는 전통 음료인 짜이로 커피가 온음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7%정도임. 하지만 커피의 비중의 ‘1315.9%에서 1817.2%로 증가한 반면 차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감소하였음


< 인도 온 음료 시장 비중 >

(단위 : USD 백만)

자료 : Euromonitor

 

    - 인도 커피의 유통은 현대적인 대형 마트나 슈퍼 또는 카페에서 판매되는 한국과는 다르게 전체의 약 82%가 전통 시장이나 작은 가게들을 통하여 현지에 유통됨. 전통적인 유통망의 통한 판매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그 변화가 매우 서서히 진행되고 있음

< 인도 커피 시장 유통 구조 >

 

: 변화(화살표)2013년 대비 2018년 비중

자료: Euromonitor

 

< 인도 전통적인 티 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