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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중국 수입식품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9-06-10
  • 출처 : KOTRA

공급 개선에 따른 중국 수입식품 시장의 성장 -

- 1, 2선 도시의 젊은 세대가 수입식품의 주력 소비층 -



중국 수입식품 매장

자료: china.makepolo.com, www.9ztj.com, 汇图网, 红网

  

중국 수입식품 시장 현황

 

  ○ 중국 수입식품 시장규모

 

2009~2018년 중국 식품 수입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 아이루이즈쉰(艾瑞咨)


    - 아이루이즈쉰(艾瑞咨)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9~2018년까지 10년간 중국 식품 수입 규모의 연평균 성장률은 17.7%에 달하고, 2018년 최초로 700억 달러를 돌파함.

    - 중국 수입식품 시장은 중국 소비수준의 향상, 개방정책의 지원, 무역 편리화 실시, 경제 발전 등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점점 일상생활에 스며들고 있음.

 

2018~2019년 전체 식품 소비 중 수입식품 비중

자료: 아이루이즈쉰


    - 중국의 소비 관념 변화, 생활 수준 개선 등에 따라 수입식품은 더 이상 사치의 상징이 아니며,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녹아들어 더욱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짐.  

    - 현재 57.5%의 소비자가 수입식품 구매에 소비하는 비용이 식품 전체 소비액 중 10% 이상을 차지하고, 이 비율은 작년대비 5% 상승한 비율임.

 

수입식품 주요 소비자 및 소비습관 분석


  ○ 수입식품 주요 소비자는 1, 2선 도시의 젊은 세대 

 

수입식품 소비자 연령 분포                             수입식품 소비자 지역 분포

자료: 아이메이즈쉰(艾媒咨)

 

    - 아이메이즈쉰(艾媒咨)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수입식품 소비자 중 80.5%가 40세 이하의 젊은 세대이며, 67.3%의 소비자 거주 지역이 1선 도시와 2선 도시로 나타났음.

    - 또한, 아이메이즈쉰은 향후 수입식품 시장이 3, 4선 도시까지 확대될 것이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수입식품의 주요 구매처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 가구별 소비습관 분석 

    - 아이루이즈쉰은 수입식품 소비자를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및 4인 이상의 대가족 등  네 종류의 가구로 분류하여 가구별로 수입식품 소비습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음.

    - 1인 가구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수입식품은 레저식품이 45.5%를 차지하여 구매 선호도 1위를 차지했으며, 유제품이 41.8%로 2위, 주류 및 음료가 32.7%로 3위를 차지함. 또한, 1인 가구의 70.9%가 배달 음식을 즐겨 먹으며, 69.1%가 자주 외식을 한다고 응답함.

    - 2인 가구 중 매주 1회 이상 수입식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60.5%였고, 매월 2~3회 구매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18.5%, 매월 1회 이하 구매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21.0%를 차지했음. 또한, 20.9%의 2인 가구 소비자가 수입 수산물을 자주 구매한다고 응답했으며, 15.9%가 매주 한 번 이상 수입식품 혹은 음료를 구매한다고 응답했음.

    - 자녀가 있는 3인 가구의 수입식품 선호도 조사 결과는 영유아 식품이 66.9%로 1위, 유제품이 66.9%로 2위, 식용유 및 부식이 42.2%로 3위를 차지했음.

    - 4인 이상의 대가족은 수입식품의 회당 구매액이 300위안을 초과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40.9%를 차지하여 식구가 많을수록 소비금액이 늘어남을 나타냄.

  ○ 결혼 여부, 자녀 유무가 수입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수입식품 소비자 중 자녀가 있는 기혼자가 전체 소비자의 71.4%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자녀가 없는 기혼자가 10.7%를 차지하였음. 기혼자가 전체 수입식품 소비자에서 8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혼인 여부가 수입식품 소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한편, 전체 수입식품 소비자 중 48.9%의 월 평균 수입이 8천 위안을 초과했음.

    - 또한, 수입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식품 안전성이라고 응답한 소비자가 61.6%로 1위를 차지했으며, 품질, 풍부한 영양, 브랜드 신뢰도, 맛, 합리적인 가격이 뒤를 이음.

 

수입식품 소비자 신상정보(혼인 및 연애 여부)

자료: 아이루이즈쉰

 

중국 소비자 수입식품 구매 이유

순위

이유

응답률

1

식품 안전성

61.6%

2

품질 우수

50.7%

3

풍부한 영양

43.8%

4

브랜드 신뢰도

37.8%

5

31.8%

6

합리적인 가격

31.8%

자료: 아이루이즈쉰

 

  ○ 수입식품 정보 취득의 주요 경로는 온라인 플랫폼   

    - 수입식품 소비자가 수입식품 관련 정보를 얻는 경로를 살펴보면, 온라인 구매 플랫폼의 추천이 51.4%로 가장 많았으며, 지인의 추천이 47.4%,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발견이 44.9%, 위챗 공중계정/웨이보/도인(抖音) 등 SNS를 통한 추천이 33.6%를 차지하여 온라인 구매 플랫폼과 SNS 등 온라인 플랫폼이 수입식품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주요 경로가 되었음을 알 수 있음.    

    - 특히, 온라인 구매 플랫폼은 제품에 대한 추천, 소개, 구매후기 및 제품 판매 등 수입식품 구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 제공과 더불어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어 수입식품 소비자에게 한 플랫폼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이에 따라, 향후 수입식품 유통에서 온라인 구매 플랫폼의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중국 수입식품 시장의 성장 동력은 공급체인의 발전


  ○ 콜드 체인 발전으로 인한 물류의 발전

    - 짧은 기간 내에 부패할 수 있는 식품(특히, 신선식품)의 특성 때문에, 콜드 체인* 물류는 수입식품 유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소비자가 식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믿음을 갖기 위해서 콜드 체인의 안전성은 반드시 보장되어야만 하는 부분임.

     * 콜드 체인: 농산물 등의 신선식품을 산지에서 수확한 다음 최종 소비지까지 저장 및 운송되는 과정에서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하여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시스템

 

2012~2017년 중국 냉동 및 냉장창고 용량

(단위: 만m³)

자료: 아이루이즈쉰


    - 중국 냉동 및 냉장창고 용량은 2012년의 7608만m³에서 2017년 1억3531만9천m³로 5년간 약 78%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약 15.6%에 달함. 아이루이즈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냉동 및 냉장창고 용량은 1억8652만4천m³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수입식품 구매

    - 온라인 유통채널은 공급자와 수요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해주는 디지털화된 유통채널로, 기존의 유통채널이 가지고 있던 복잡하면서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공급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였음.

    - 또한, 중간비용을 절감하여 수입식품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되는 데에 일조하였고, 이에 수입식품 온라인 구매는 소비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잡았음.

 

기존 유통채널


온라인 유통채널

자료: 이빵(亿邦)


  ○ 수입 원산지의 다양화

    - 인터넷의 발전에 따른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며 세계 각지의 먹거리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소개되었고, 중국 또한 다양한 해외의 먹거리를 즐기기 위한 수입식품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음.

    - 1997년 108개 국가에서 수입되던 중국 내 수입식품은 2017년 170개까지 증가해 20년 사이에 약 63.5% 증가했고, 이에 수입식품 원산지의 다변화로 더욱 다양한 중국 내 수입식품 수요를 만족할 수 있게 됐음.

 

2017년 중국 수입식품 점유율

순위

국가(지역)

점유율(%)

1

미국

10.5%

2

호주

8.9%

3

뉴질랜드

8.7%

4

인도네시아

7.1%

5

프랑스

5.5%

6

태국

5.1%

7

캐나다

4.6%

8

브라질

4.4%

9

베트남

3.9%

10

말레이시아

3.4%

자료원 : 이빵(亿邦)

 

전망


  ○ ‘일대일로(一 一路)’에 힘입은 수입시장의 개방

    -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힘입어 중국의 수입시장은 점차 규모가 커지고 있고, 이에 동남아, 중동 등 ‘일대일로’에 포함된 지역의 수입식품이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게 되었음. 2017년 ‘일대일로’ 연선 국가(지역)로부터 수입한 식품의 총 수입액은 178억 8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3% 상승함.

 

2017년 ‘일대일로’ 연선국가 중 식품 수입 비중 상위 5개 국가

자료: 아이루이즈쉰


  ○ 꾸준한 발전이 예상되는 중국 수입식품 시장

    - 아이메이즈쉰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중국 소비자가 수입식품에 소비하는 전체 금액의 증가와 더불어 더 큰 비용이 들더라도 고품질의 식품을 즐기고자 하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비스킷, 캔디, 초콜릿 등 레저 식품이 열렬한 환영을 받고 있다”고 밝힘.

    - 콜드 체인 물류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중국 수입식품 시장은 꾸준한 발전이 예상되며, 특히 수산물, 육류 등 신선식품 증가세가 뚜렷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한국기업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수입식품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하고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임.



자료: 아이루이즈쉰(艾瑞咨), 아이메이즈쉰(艾媒咨), 이빵(亿), 소후(搜狐), 바이두(百度), 통화슌차이징(同花顺财经), 시나망(华网)china.makepolo.com, www.9ztj.com, 汇图网, 红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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