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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콜카타무역관 김민지
  • 2019-06-05
  • 출처 : KOTRA

-외국 프랜차이즈에게 기회 제공하는 잠재력 시장-

-적합한 진입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인도는 거대한 인구, 다양한 지역적 특성, 그리고 높은 성장률로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에게 가능성을 제공함.

    -인도인의 소득수준 증가로 외국 브랜드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인도의 프랜차이즈의 시장 규모는2008년부터 매년 증가하고 있음.

  -인도 프랜차이즈 산업은 GDP 1.8% 차지하고 있음.

  -2020년에는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가 200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되며 매년 30%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현재 인도에 소재한 1200여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25% 외국계임.

 

인도 프랜차이즈 분야별 연평균성장률

자료원: India Inc Group


프랜차이즈 사업은 현재 인도의 성장 환경 도시화 트렌드와 맞음.

  -프랜차이즈는 대도시의 쇼핑몰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인도 도시 거주자들의 가처분 소득의 증가가 전반적인 소비를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기업들은 새로운 틈새시장을 찾는 동시에 인도인의 입맛에 맞게 제품을 현지화함.

-예를 들어 도미노 피자는 1996년에 뉴델리에 매장을 냈는데 당시 인도에 피자를 파는 식당이 거의 없었음. 현재는 도미노 피자는 인도 전역에 1000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도미노 피자는 인도만의 고유 메뉴를 도입시키는 현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음

 

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인도 사업가들에게도 매력적임.

- 다수의 인도 사업가들이 경쟁이 심한 인도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을 앉고 있기 때문에 외국에서 평판이 좋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인도에 도입하길 원하기 때문.

 

적합한 진입방법 찾기

 

ㅇ직접 프랜차이징 (Direct Franchising)

    -직접 프랜차이징은 프랜차이즈 회사가 직접 프랜차이즈 네트워크 구성하는 방법임. 방법은 인도에 대한 경험이 이미 있는 기업에 적합함. 하지만 인도 시장에 처음 들어오는 기업에게는 어려운 방법일 수도 있음.

 

  ㅇ마스터 프랜차이징 (Master Franchising)

    -마스터 프랜차이징은 독점권을 인도 현지 기업에게 주는 방법임. 프랜차이즈 독점권을 획득한 인도기업은 하부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구축하거나 자신이 직접 판매점을 여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함.

 

 

  ㅇ지역 프랜차이징 (Regional Franchising)

    -지역 프랜차이징은 마스터 프랜차이징과 같은 방식이지만 나라 전체가 아닌 특정 지역만 다루는 방법임. 인도의 지역별 다양성과 주마다 다른 복잡한 때문에 많은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방법을 선택함.

 

  ㅇ지역 법인 (Local Incorporation)

    -지역 법인은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자회사를 만들고 인도에 프랜차이즈 권한을 주는 방법임. 예를 들어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인 서브웨이는 인도에 직접 자회사를 만들고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관리함.

 

유망한 프랜차이즈 분야

 

  인도에서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는 대체로 글로벌 트렌드를 따름. 주로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인도 중산층의 구미에 맞춰서 소비자들의 여가 시간 공략을 시도함.

 

  인도의 교육과 의료 분야의 높은 민영화율 역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많은 기회를 제공함.

 

  인도에서 가장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분야는 아래 표와 같이 식음료, 호텔, 소매점, 뷰티와 피트니스, 헬스케어, 의료서비스, 교육 등임.


인도 프랜차이즈 분야별 분포율

자료원: 미국 상무부(United States of America, Department of Commerce)

 

프랜차이즈 관련 직접적인 법률의 부재

 

ㅇ인도에는 프랜차이즈 사업자를 규제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 없기 때문에 인도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사업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도의 제도적 체계를 알아야 .

    - 프랜차이즈 사업자를 규제할 직접적인 법률이 없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사업자와 가맹자의 관계에 다양한 법률을 임의적으로 적용시켜서 혼란을 야기시킬 가능성이 높음.


  ㅇ프랜차이즈와 간접적으로 관련된 인도 법은  아래와 같음.


  -The Indian Contract Act, 1982

  -The Trademarks Act, 1999

    -The Designs Act, 2000

    -The Patents Act, 1970

    -The Copyright Act, 1957

    -The Competiton Act, 2002

    -The Foreign Exchange Management Act, 1999

    -Income Tax Act, 1961

    -The Consumer Protection Act, 1986

    -The Arbitration and Conciliation Act, 1996


  ㅇ이처럼 직접적인 법률의 부재로 인해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가맹 희망자와 계약을 시에 주의를 기울여야 . 따라서 직접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헷갈리는 법률을 보충하기 위해 명확한 계약조항이 필요함. 그렇지 않을 경우 프랜차이즈 계약 관계를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음.  


외국인 투자와 프랜차이즈 설립


  ㅇ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자기 자신을 투자자로 생각하지는 않겠지만 실제로 다수의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자신도 모르게 투자를 하고 있는 것임. 경우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외국인 직접 투자와 관련된 법의 적용을 받게 .  아래 경우가 이에 해당됨.       

    -많은 외국인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수익을 얻기 위해 또는 새로운 종업원을 훈련시키기 위해 인도에 직접 매장을 .   경우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인도에 매장을 소유하기 때문에 외국인직접투자에 해당됨.


    -외국 회사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자 혹은 지역 프랜차이즈 가맹자가 이미 일정 부분의 외국회사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는 경우가 있음. 경우 역시 외국인 직접 투자가 .


  ㅇ외국인 직접 투자 규정은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에 중요한 영향을 있음.

    -예를 들어 과거 인도 중앙은행의 규정에 따르면 51% 이상의 외국인직접투자의 경우 최소 30%이상의 물품을 인도 내에서 공급받아야 한다고 명시하였음.

    -지금은 외국인직접투자 정책이 완화된 결과 외국 소매업자에게 5 안에 조건을 점진적으로 맞추게 요구함.


브랜드 보호하기


  2017 발표한 트레이드마크 관련 법률(Trademark rules 2017) 통하여 인도는 빠르고 간단하고 투명한 브랜드 상표 등록이 가능토록 하였음.


  나아가 각각의 브랜드는 현재 자신의 상표를 인도 정부의 알려진 상표리스트에 올려서 안정성을 높일 있는 선택권을 가짐.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이런 리스트에 들어가는 것에 관심이 있어 하는데 리스트에 들기 위해서 브랜드의 평판을 입증해야 하고 1,500 달러 정도의 비용이 소요됨.


  인도가 일정 수준 상표권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인도 법원은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상표를 보호한 사례가 있음.

    -미국 브랜드인 캘빈 클레인이 인도 시장에 진출할 어느 인도 회사가 이미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함. 캘빈 클레인은 세계적으로 상표를 등록했지만 인도 내에서는 등록하지 않았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 법원은 인도 회사를 대상으로 캘빈 클레인이라는 상표를 사용하지 하도록 명령을 내림.


□ 프랜차이즈 파산 관련


  과거에 인도에서 사업적 어려움이 있을 시에 파산이나 지불 불능을 처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문제를 해결하는 힘들었음.

    -새로 제정된 규정인 Insolvency and Bankruptcy Code, 2016 현존하는 규정을 통합시키고 파산절차의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도록 하였음.

    -새로운 법률의 성공여부는 관련 법률의 효율적인 집행에 달렸음.


  프랜차이즈 사업자와 가맹자 사이의 계약은Insolvency and Bankruptcy Code 반드시 염두에 두고 있어야 . 프랜차이즈 계약을 시에 어떤 매장이 파산을 신청했을 혹은 그런 위험이 있을 시에 계약을 종료할 있다는 내용을 반드시 명확하게 규정해야 .


분쟁해결법


  인도정부는 최근 외국회사의 분쟁해결을 간소화하도록 하였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일반적으로 편리성 때문에 분쟁발생시 모국에 중재를 맡김.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가맹자와 분쟁 시에 모국 혹은 인도 어떤 나라의 중재를 받을 것인지 계약서 상에 명시할 있음.

    -인도는 1958 외국중재판단의 승인 집행에 관한 협약 (뉴욕협약)’ 멤버로써 국제 중재재판을 인정하고 집행함.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대개 모국에서 법적 해결을 원함.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주로 이런 결정을 하는 이유는 인도 법원의 느린 행정과 이런 분쟁에 대한 충분한 사례가 없기 때문


인도에 진출한 외국 프랜차이즈


ㅇ미국 서브웨이(Subway)

  -2001 처음으로 인도에 매장을 . 현재 70 도시에 353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음.

  -2017 기준 프랜차이즈 매출 1. 서브웨이 매장을 내는데 4 달러가 . 그리고 프랜차이즈비용으로 6,500달러를 지불해야 하고 다음 부터는 3,000달러의 프랜차이즈료를 지불해야 .  푸드코트 내에 입점시 15 평방 미터의 공간이 필요하고  단독 매장으로 시에 32평방 미터의 공간이 필요함.   

  -다양한 종교를 가진 나라답게 할랄 샌드위치를 2007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함. 또한 인도인의 전통적인 입맛에 맞는 향신료를 넣은 치킨 티카 메뉴가 있음.


 

자료원: Subway

 

ㅇ대교 눈높이(Daekyo Eye Level)


    -수학과 언어 교육을 하는 학습지를 가지고 학원 형식의 학습소 혹은 직접 가정 방문을 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는 형식의 프랜차이즈. 현재22개국의 2백만명의 어린이가 눈높이 교육을 이용해 오고 있음. 인도 18 주에 매장이 있음.

    -2013년에 인도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초기 프랜차이즈료로 지불해야 금액은 2000불임.  매장울 내려면 370 평방 터의 공간이 필요하고 주거 지역 근처의 쇼핑몰이나 고급 상업지구여야 .

현장 인터뷰


Sajoy Das (서브웨이 인도 콜카타 Sector 5지점 가맹주)

  -Q1: 어느 정도의 매출을 내시나요?

  -A1: 주에 2886달러(한화 341만원 정도) 매출을 냅니다.

  -Q2: 외국 브랜드가 진출하기에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은 어떤 같나요?

  -A2: 굉장히 열린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도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가분들이 들어오길 추천합니다.

 

Gaurav Marya (Franchise India Group 회장)

  -Q1: 현재까지 어떤 프랜차이즈가 가장 성공을 거두고 있나요?

  -A1: 북미나 호주, 영국에서 브랜드가 가장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이런 나라에서 사는 교포 혹은 인도인들이 많은데 직접 브랜드들을 경험했기 때문에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인도에 브랜드들을 들여오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Q2: 어떤 프랜차이즈 분야가 가장 유망하다고 생각되시나요?

  -A2: 현재 싱가폴, 말레이시아, 홍콩, 일본, 한국을 포함한 중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나라들 또한 인도 시장에 굉장히 공격적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휴대폰 브랜드가 들어왔고, 특수 소매점인 미니소, 무무소와 화장품 브랜드가 한국에서 들어왔고, 일본에서 무지 같은 리빙브랜드가 들어왔습니다. 이런 브랜드들은 아주 좋은 품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팔고 있기 때문에 인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소매점이나 음식 브랜드들이 많이 유입되었지만 청소 서비스 업체, 교육 사업이나 헬스케어 사업이 인도에 들어왔으면 합니다.


시사점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법률상 그리고 계약상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인도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얻을 있는 것이 매우 많음.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상품을 인도인의 취향에 맞게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의 법률과 비즈니스 규범을 알아야 하고 그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바꿔야 .

    -예를 들어 소고기는 단순히 종교적 그리고 문화적 금기일 뿐만 아니라 몇몇 지역에서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음. 외국 레스토랑과 맥도날드 같은 패스트푸드 점에서는 소고기 메뉴를 치킨이나 채식주의자들이 먹을 있는 메뉴로 바꿔서 인도에서 성공을 거둘 있었음.

 

ㅇ인도 시장에 진입하려는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인도 진입전략을 정할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 특히 인도에 프랜차이즈 관련 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자와의 계약이 반드시 관련 법률의 부재를 보충하게 해야 . 또한 새로운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외국인직접투자 규정이 바뀌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

 

자료원: India Briefing, India Inc, Daekyo Eye Level, Treding Oline Now, KOTRA 콜카타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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