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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전동칫솔 시장 동향
2019-05-27 Tudor Nemes 루마니아 부쿠레슈티무역관

- 소득 증가와 함께 루마니아인들의 구강케어 제품에 대한 인식도 증가

-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현지에 프로모션해야 함

 

 

 


 □ 시장 현황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루마니아 전동칫솔 시장은 구강 관리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2017년 기준 전년대비 7%의 증가를 기록함. 구강 관리 상품 시장은 다국적기업 콜게이트 파몰리브, P&G 그리고 GSK가 매출 상위 기업임.

   

<현지 판매 TOP3 브랜드>



         

     

 

    - P&G는 오랄비라는 브랜드를 가진 시장의 선두업체임. 그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며 매우 두터운 유통망(초대형 마트, 대형마트, 온라인 샵, 약국 체인점)을 갖고 있음.

    - 필립스 루마니아는 루마니아 전동칫솔 시장의 두 번째 주요 판매자임. 이들 역시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가격대가 중-고가임. 그들의 제품 중 일부는 루마니아 북서쪽 생산 시설에서 현지 생산됨.

    - 시장에 유통되는 다른 브랜드로는 Dr Mayer, 트리사(스위스), 솔라데이(미국), AEG(독일)등이 있음. 상대적으로 브랜드 수가 적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와 신제품이 시장에 나올 수 있는 여지가 있음.


 □ 구강 관리 시장의 특성


  ㅇ 루마니아인들의 구강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다음 분류의 모든 상품들의 판매 증가에 영향을 끼침. 

    - 치약, 칫솔(수동 및 전동 모두), 구강 청결제, 치실, 구강 세척기

 

  ㅇ 루마니아인들이 구강 관리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치과의사의 추천임.

    -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생산자들은 이 결과를 구강 제품 광고 카피('치과의사 추천 제품')에 자주 사용함.

 

  ㅇ 많은 소비자들은 잇몸 출혈과 시린이 등의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한 특정한 제품을 찾음. 또한, 점점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나이와 특정한 필요조건에 의해 구매를 고려하기 때문에 어린이 구강 위생 제품들도 성장 분야임.

 

  ㅇ 유아 혹은 청소년 용 위생 제품들과 같은 틈새 시장들도 생겨났음.

 

  ㅇ 루마니아에서는 구강 관리 제품들의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이 범주는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제공함.

 

  ㅇ 소비자들의 인식도가 더욱 제고된다면, 루마니아인들의 구강 관리 습관에 대한 관심도 확대와 함께 칫솔과 구강청결제등의 판매가 증가할것임.

 

  ㅇ 더욱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갖춘 칫솔들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3D 칫솔질, 여러 종류의 칫솔질 프로그램, 치아 각 부분에 대한 칫솔질 시간 안내, 구강 세척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ㅇ 판촉 캠페인은 매우 중요함. 예를 들어 P&G는 소비자들을 위해 전동칫솔 교체 행사를 진행하였음. 오래된 전동칫솔을 가져온 소비자들은 오랄비 전동칫솔 신상품을 구매하는 데 50% 할인을 받을 수 있었음.

 

  ㅇ 바이어 인터뷰 : Osal, General Director

     - 동사는 구강케어 제품을 다루고 있음. 루마니아인들은 구강케어 제품들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음. 그들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서 신경을 점점 더 많이 쓰고 있음. 동사의 이오닉 칫솔은 지난 몇년간 상당한 매출액 증가를 기록함.

     - 구강케어 산업은 소비자들의 브랜드와의 정서적 연결이 중요함. TV캠페인, 친구추천, 치과의사추천 등은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

   

  □ 수입동향

 

  ㅇ 일반 칫솔과 전동칫솔 모두 HS코드 9603.21로, 2017년 수입액이 780만 달러에 달했음.

    - 수입은 2016년에 비해 2017년에 7.4% 증가하였음.

    - 총 수입 절반 가까이(40%)가 독일산이었음.

    - 중국과 베트남이 총 수입의 15%와 8.5%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음.

    - 전체 칫솔 시장의 약 45%를 전동칫솔이 차지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별 연간 수입액 변화>(백만 달러)

Rank

Country

2015

2016

2017

2017/2016%

1

독일

2.20

2.93

3.08

5.1%

2

중국

1.15

1.32

1.18

-10.6%

3

베트남

0.61

0.58

0.66

12.3%

4

폴란드

0.36

0.45

0.62

37.8%

5

헝가리

0.17

0.16

0.45

175.5%

6

프랑스     

0.31

0.33

0.32

-3.0%

7

체코

0.15

0.20

0.26

35.1%

8

네덜란드

0.10

0.07

0.19

183.8%

9

인도

0.12

0.14

0.18

29.6%

10

스위스

0.15

0.17

0.16

-9.3%

 

6.04

7.27

7.80

7.4%

출처 : World Trade Atlas, 2018

 

  □ 관세율 동향


HS 코드

대한민국 세율

사고적요

960321

0%*

칫솔, 면도용 , , 손톱솔, 속눈썹 다른 종류의 화장용 , 칫솔이나 의치상 가정용품의 일부를 차지하는 솔들

* 2007년 첫 FTA 기준.


   □ 현지 주요 제품 동향

 

제조사/ 품명

Image

Characteristics

Retail Price

P&G

오랄비 스마트 4, 4900

출처: www.emag.ro

        

-3 종류 프로그램

- 블루투스

-3D 칫솔질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 타이머

(구성품에 무료 칫솔 1개 포함)

120 달러

필립스 소니케어 다이아몬드클린 HX9332/04

출처: www.emag.ro


- 음파 운동

- 5 종류 프로그램

- 타이머

- 달러 지불 시 휴대용 케이스와 유리컵 제공

176 달러

P&G

오랄비 스마트5, 5950 N


-5 종류 프로그램

- 블루투스

-3D 칫솔질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 타이머

-한 번 충전으로 12일 사용 가능

(구성품에 무료 칫솔 1개 포함)

162 달러

트리사 프로페셔널 플라그 클린

(www.emag.ro)


- 맥박 운동

- 2 가지 프로그램

- 타이머

- 헤드 2 포함

78 달러

Dr. Mayer

음파 칫솔 GTS2050UV 소독기 포함

(www.emag.ro)


- 음파 운동

- 3 종류 프로그램

- 타이머

- UV 타이머 소독기

- 헤드 3개 포함

- 4 케이스

132 달러

이온 솔라데이 칫솔

(www.emag.ro)


- 이온 기술

- 자연스러운 칫솔질

- 무공해

- 태양광 충전 혹은 조명 충전

- 치약이 필요치 않음

52 달러

자료원 : Market sources

* VAT 19% 포함

 

 □ 결론 및 제언

 

  ㅇ 다른 구강 세척 기기를 비롯하여 전동칫솔 역시 제조업체 대리점이나 수입 유통업체를 통해 루마니아로 수입됨.

 

  ㅇ 몇몇 전동칫솔 수입 및 유통업체들은 전문 구강 상품들에 특화되어 있으며(www.dentstore.ro) 그들 중 일부는 소매상품만 유통시킴(Ex. www.estrade.ro)

 

  ㅇ 이 분야의 첨단 기술 상품들과 신제품들에 있어서 한국 기업들은 KOTRA 사업파트너연결지원 서비스등을 통해 전문 구강 관리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루마니아 유통업체를접촉해야 함.

 

  ㅇ 한국 전동칫솔이 아직 루마니아 시장에 없다고 하더라도, 유니덴트 플러스(www.unident.ro)에 의해 유통되는 구강 세척기, 아쿠아 픽 등은 찾아볼 수 있음.

 

  ㅇ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임상시험 결과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기 때문에 한국 생산자들이 임상시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루마니아 시장에는 한국 인삼 제품을 루마니아에 홍보하고 있는 루마니아 회사의 한국 인삼 치약과 한국 인삼 칫솔 제품이 있음.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Market sources,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 부쿠레슈티 무역관 김수빈 인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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