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중국 실버용품의 대세는 ‘스마트화’
2019-05-28 박세희 중국 청두무역관




100조 위안 시장, 급증하는 중국 노인 인구를 위한 실버산업


중국의 노인 인구가 2억1000만 명에 달했다. 중국 국가사회기금 연구(‘양로 소비와 양로산업 발전 연구( 养老消费与养老产业发展研究)’)에 따르면 2050년까지 중국 노인 인구는 현 수준의 2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총 인구의 1/4 수준이다. 실버산업의 규모는 100조 위안에 달해 중국 전체 GDP 총액의 33%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된다. 스마트 양로가 향후 100조(兆) 급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세  가지 산업에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함께 포함되며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버산업이란 노인 전용 의복, 식품, 가구, 거동 보조 기구, 약품, 건강 기능 식품, 재활 및 간호용품, 시청각 보조용품, 일용 화학품, 문화 오락용품, 스마트 제품, 의료기기 등 넓은 범위의 노인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건강 기능 식품, 재활 및 간호용품, 시청각 보조용품, 가구는 향후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큰 제품군으로 꼽힌다. 의료기관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제품은 스마트 생명체 모니터링 매트리스, 스마트 걷기 보조 장비, 추락 방지 및 경보 시스템 장비, 생활 안전 경보 제품, 목욕 보조 제품 등이다.


스마트 자동 간호 침대

자료: 쓰촨짜이셴(四川在线)


중국의 실버용품 중에 유독 눈에 많이 띄는 단어가 있다. ‘지능화(스마트)’다. 스마트 양로란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기존 양로 제품에 접목한 개념이다. 노인용 스마트폰, 스마트 밴드, 스마트 매트리스, 스마트 변기, 반려 로봇 등이 모두 해당된다. 

 

재활보조기구

 

자료: 쓰촨짜이셴(四川在线)


스마트 기술과 인터넷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노인 전용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스마트 제품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하이테크 기술 개념을 갖춘 스마트 로봇은 단순히 음성으로 전화 걸기를 도와주고 날씨를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함께 TV를 보고 대화를 나누는 반려의 개념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다기능 스마트 로봇

 

자료: 쓰촨짜이셴(四川在线)

  

스마트 양로 제품, 노인의 생활을 더욱 따뜻하게 만들다

 

(1) 노인용 스마트 밴드


중국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온라인 전자기기 구매 플랫폼 징둥( 京东)닷컴에서는 ‘샤오미(小米)’, ‘DIDO’, ‘DMDG’, ‘VOSSTR’, ‘CHAQI’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출시돼 있다.

 

징둥닷컴 노인용 스마트 밴드 카테고리

자료: 징둥닷컴


초기에는 노인 소비자의 사용 특징을 고려해 외관 디자인, 기능, 사용 편의성 등 방면에서 다양한 시도를 했으나 최근에는 기술 발달로 스마트 밴드의 기능이 서로 비슷해지면서 일반 밴드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은 많지 않다. 액정, 글씨 크기, 알림 방식 등이 노인 맞춤형으로 제작된 밴드를 노인용 스마트 밴드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와이드 스크린을 채용하고 있으며 글씨의 크기가 커서 노인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정보 표시 방식으로는 음성 알림과 벨 소리, 음악 알림 등을 사용한다.  


스마트 밴드 액정 예시

자료: 징둥닷컴

 

기본 설정에는 주로 시간, 심박수, 걸음 수 등이 포함되며 주요 기능은 브랜드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주로 심박수 및 혈압의 기록과 분석을 포함한다. 심박수 및 혈압은 수시 기록되거나 설정된 시간에 맞춰 기록된다.

 

스마트 밴드 기능 예시

자료: 징둥닷컴


또한 GPS를 활용해 특정 범위 내 위치를 알려주고 안전구역을 설정해 안전구역을 벗어나면 경보가 울리고 미리 설정한 보호자가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노인의 위치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밴드 위치추적 기능 예시

자료: 소후(搜狐)


날씨 정보 또는 사전에 설정한 희망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날씨에 따라 어떤 옷을 입을지 조언을 하기도 하고 돌봄 기능을 설정해 밥이나 약 챙겨 먹는 것을 자주 잊어버리는 노인들에게 음식 및 약물 복용 시간이나 운동해야 할 시간을 알려준다. 귀가, 수면 등에 대한 알림은 기본이다.

 

스마트 밴드 돌봄 기능 예시

 

자료: 소후


현재 징둥닷컴에서 판매하는 스마트 밴드 중 단품 판매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샤오미(小米) 밴드 3이다.

 

샤오미 밴드 3

 

자료: PC841(电脑百事网)


해당 제품은 심박수 측정, 전화 및 위챗 알림, 방수, 걸음 수 측정, 이동거리 기록 등 상용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상품 가격 또한 179위안으로 가격 경쟁력도 있어 누적 판매량 247만 개를 돌파했다.

 

(2) 반려 로봇


반려 로봇 영역에서는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계 음성, 기계 영상, 기계 서비스 등이 제품에 응용되기 시작했다. 가정용 소비재 로봇 중 반려 로봇의 수량은 전체 로봇 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사회의 인구 유동성은 매우 높아서 ‘빈 둥지 노인(空巢老人, 자식들이 분가하거나 외지에서 생활하며 혼자 사는 독거 노인을 이르는 말)’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독거노인의 경우 의식주 등 물질적 방면에서는 대부분 부족함이 없으나 심리 및 정신생활 방면에서 결핍이 크다.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하거나 함께 시간을 보낼 사람이 극히 적기 때문이다. 반려 로봇의 출현으로 ‘빈 둥지 노인’들의 외로움이 크게 덜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노인용 반려 로봇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뉜다. 첫 번째는 양로기관, 병원 등에 납품하는 보조 로봇으로 주로 노인들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두 번째는 반려동물형 로봇으로 외관이 우리가 평소에 볼 수 있는 반려동물들의 모습과 유사할 뿐만 아니라 동물의 행동과 소리까지 모방해 노인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마지막은 동반 기능 위주의 로봇으로 동행, 원격 연결 등 기능과 동시에 일정한 보조 기능을 갖추고 있다.

 

노인용 반려 로봇의 기능에 대한 시장의 요구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보조 서비스 기능이며 외관, 디자인, 사용 편의성 등이 그 다음이다. 독립적으로 기능을 갖추는 것 외에도 온라인 통신 및 안전 경보 기능 등 네트워크 연결을 통한 스마트 시스템도 필요하다. 중국 내 반려 로봇 제조 기업은 많지만 ‘노인용’ 반려 로봇을 제조하는 업체는 대부분 혁신형 중소 성장 기업이다. 대표적으로 IFLYTEK, ASUS, UBTECH Robotics, YYD ROBO 등의 기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양로 반려 로봇은 노인들의 생활 중 불편함을 크게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돌봐줄 사람이 없어 생기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 ASUS의 스마트 로봇 ‘Zenbo Qrobot 샤오부(小布)’는 노인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 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백과사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나이가 들어서도 배움을 즐기는 노인들의 학습에 도움을 준다.

 

Zenbo Qrobot 샤오부

자료: Zenbo 홈페이지


‘샤오부’에 탑재된 음성 시스템은 뉴스를 보도하거나 음악을 틀어줄 수 있어 노인들이 이를 통해 간편하게 외부 소식을 얻을 수 있다. 관심있는 소식에 대해서는 화면을 터치하면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어 더욱 심도있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의 소리(中国之声), 베이징 방송국(北京电台), 만담(相声), 황매희(黄梅戏) 등을 포함해 노인들이 즐겨 듣는 채널을 지원하고 있어 언제든지 따라 부르면서 심리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Zenbo Qrobot 샤오부

자료: Zenbo 홈페이지

 

보호자를 더 든든하게 하는 동반 돌봄 기능도 있다. 노인 사용자가 넘어지거나 병이 나는 등 돌발상황에 처할 시 샤오부의 머리를 만지거나 “살려줘”라고 외치면 샤오부는 즉시 소식을 자녀의 휴대전화로 전송해 구조를 돕는다. 자녀가 출근이나 외출로 자리를 비웠을 때도 샤오부의 원격 화상 대화를 통해 집 안의 상황을 파악하고 부모와 대화할 수 있다. 샤오부는 장애물을 피해 사용자를 따라가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노인 사용자가 “나를 따라 와”라고 명령하면 즉시 노인의 걸음에 맞춰 이동한다.

 

노인용 제품은 젊은층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제품보다 더 쉬운 조작과 사용자 맞춤형 설계가 필요하다. 스마트 밴드나 반려 로봇 등 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제품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화상 통화 기능을 탑재해 원격 대화를 통해 생활을 공유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친구와 쉽게 교류할 수 있어 노인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외로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력이 점차 약화되는 노인 사용자의 특성에 맞춰 선명한 와이드 스크린을 탑재한다. 음성 알림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고독감을 어느 정도 덜어줄 수 있다.

 

양로 로봇의 필수적 기능 중 하나인 건강 및 의료 간호 기능은 상시 검사 기능 등을 포함하며 거동이 불편한 독거 노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기능이다. 탑재된 응급 구조 시스템을 통해 긴급 상황 발생 즉시 가족, 커뮤니티, 의료진 등에 알림이 전달된다. 나이가 듦에 따라 기억력이 감퇴하는데, 이는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불편함을 초래한다. 스마트 설비의 음성 알림 기능을 통해 설정한 시간 내에 노인 사용자에게 약을 복용하거나 물을 마시거나 약속 시간을 알려주는 등의 도움을 제공한다. 


노년층의 생활 방식을 이해하면 소비 특징을 알 수 있다!


노인 소비자들의 소비 생활은 주로 지역사회와 행동 반경 내에서 이뤄진다. 노인 소비자의 소비 장소는 크게 지역 사회 내 상점 및 마트, 거주지 1km 반경 내 노인 활동 센터 및 노인 용품 체험점, 홈쇼핑, 인터넷 구매 등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중국 노인 소비자 시장을 보면 건강식품 소비가 30%, 식품 및 의류 등 일상용품 소비가 50% 이상이며 그 외 상품의 점유율은 매우 작다. 이는 실버용품의 종류가 부족해 노인들의 선택의 폭이 좁고 소비 구조가 비교적 단일화돼 있음을 의미한다.

 

2017년 알리바바(阿里巴巴)에서 발표한 <부모 세대 모바일 인터넷 생활 보고(爸妈的移动互联网生活报告)>에 따르면 약 3000만 명의 중노년 소비자가 인터넷 구매를 선호한다고 답변했으며 그중 50~59세 집단의 비율이 75%에 달했다. 2017년 50세 이상 중노년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 평균 소비 액수는 5000위안, 평균 구매 상품 수는 44건으로 구매력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소비자들은 시각 인지형 및 체험형 소비 또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홈쇼핑과 체험점 내 구매가 노인 소비의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노인들의 경우 생활 패턴이 단순하고 사교 공간이 제한적이며, 집에 있는 시간에는 대부분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외출 시에는 주로 지역 사회 내 노인 활동 센터나 보건제품 체험점에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이다.

 

제품 체험점에서 시간을 보내는 노인들의 모습

 

자료: 신화망(新华网)


체험점 판매는 노인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실제적 체험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주로 백화점 체험 판매와 전문점 체험 판매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대형 백화점 내 체험점은 비교적 규범적이며, 전문적인 가이드가 노인 소비자의 체험을 돕는다. 구매의향이 있을 시 백화점의 판매 경로를 통해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반면, 전문 체험점의 경우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 체험점의 판매 기구는 일반적으로 도시 외곽의 주의를 끌지 않는 곳에 점포를 개설하며, 고액의 이윤을 남기기 위해 건강을 걱정하는 노인의 심리를 이용하여 과장 광고 및 허위 선전을 한다. 뿐만 아니라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을 책정하고, 제품의 안전 또한 보장되지 않아 각 지역의 관리 감독의 대상이다.


TV 홈쇼핑 또한 노인들의 주요 구매 경로이다. TV 홈쇼핑은 선전 범위가 보다 넓으며, 노인들에게 있어 TV 채널은 공신력이 있는 매체이다. 과장 광고 요소가 아예 없지는 않지만 체험점과 비교했을 때 상품의 품질이 보증돼 있고 가격 또한 과도하게 비싸지 않다. 또한, 많은 홈쇼핑 채널이 온라인 플랫폼을 장기 개설 중이므로 노인들의 자녀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판단하기가 용이하다. 실버용품은 초기 선전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사용 안내· 지도 및 체험 소비 시간의 주기가 긴데 반해 실제 구매자 수는 적다. 따라서 실버용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공급 가격이 저렴하고 시장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상품 가격의 투명도를 낮추고 혹시 모를 경쟁 상대를 피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향후 노인용 스마트 제품 기술이 성숙하고 실용적인 스마트 장비가 보급되면서 실버용품 판매 관리에 대한 규범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5G통신을 접목한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해당 기술을  활용한 노인 친화형 스마트 제품이 관련 시장을 빠른 속도로 선점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소비재 시장은 한국과 달리 고급과 중저가 시장으로 확연히 나눠지고 도시와 농촌으로도 구매력이 구분된다. 실버용품 분야 시장 또한 시장형태와 주력 소비자의 수요가 천차만별이기에 해당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지속적인 현지 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자사 제품의 타켓 진입시장과 전략, 유사제품 가격경쟁력,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마케팅 방식 등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고민해야 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소후(搜狐), 360doc(个人图书馆), kmway(快马商机网), 쓰촨짜이셴(四川在线)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정리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실버용품의 대세는 ‘스마트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인도 영유아 식품, 유기농이 대세 인도 2019-05-24
2 스웨덴 청춘들, 전기자전거로 달려요 스웨덴 2019-05-24
3 패션센스는 부전자전(모전여전)? UAE 아동의류 시장의 핫 키워드 ‘미니미 패션' 아랍에미리트 2019-05-26
4 이탈리아, 온라인 시장 성장세 지속 이탈리아 2019-05-24
5 중국 실버시장 동향 및 주요 유망 품목 중국 2019-03-18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