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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현대인들의 필수품,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정현서
  • 2019-06-05
  • 출처 : KOTRA

- 빈약한 의료환경, 급속한 도시화의 영향으로 지속 성장 중인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시장 -

- 친숙함,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내세운 태국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고, 한국산 인지도는 아직 낮아 -




□ 상품(HS Code)


  ㅇ 건강보조식품(2106.90)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시장동향


  ㅇ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 증가, 높은 젊은 인구 비율, 도시화, 건강에 대한 관심 등의 영향으로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라오스는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수도 비엔티안(Vientiane Capital)을 중심으로 이촌향도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 라오스 인구는 680 명으로 적은 편이나 15-64 사이의 노동인구는 전체 인구 62% 차지하는 아세안 10개국 중 가장 젊은 국가임.

    - 구매력 있는 소비자 집단의 성장에 따라 최근 건강, 다이어트, 뷰티 중심 상품들의 등장하고 있는 등 향후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ㅇ 라오스는 명절, 연휴, 기념일 등에 축하의 의미로 선물세트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임.

    - 일례로 라오스에는 일 년에 3번의 새해 명절이 있는데 신정(1월), 중국 새해(2월), 라오스 새해-삐마이(4월)에 선물을 주고 받는 풍습이 일반화돼 있음.

    - 이외에도 각종 기념일, 감사의 의미를 표현할 때 선물 바구니로 축하 또는 감사의 표현을 하는 것이 일반화돼 있음.

    - 선물세트의 가격은 30~100달러대까지 다양하며 양주, 과자, 생필품 등을 담은 바구니 형태가 보편적임.

 

 라오스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선물 세트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ㅇ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건강보조식품이 시중에 판매 중임.

    - (브랜드)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수입품이며 태국 브랜드인 Ex-Teme BLC, Purlina IV, Morseng, SHANIA, Kaolaor, Vistra Gluta, Brands, Scotch 등이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호주 브랜드인 Black Mores도 판매 중임.

    - (성분) collagen peptide, Polisocanol Plus, Dietary Supplement, magnesium, cinnamon, evening primrose oil, fish oil, lecithin, B complex, Calplex, Dietary Supplement, Soy Peptide, Nature life Chlorophyll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건강보조식품이 판매되고 있음.

    - (유형)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시장에는 캡슐, 젤리, 액체 등 다양한 형태의 건강보조식품이 판매되고 있음.

    - (기능) 두뇌, 미백, 주름개선, 몸매 관리, 건강, 질병 예방, 노화 방지 등 다양한 기능성 건강보조식품이 판매되고 있음.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수입동향

   

  ㅇ 가장 많이 팔리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품은 태국 건강보조식품임.

    - 라오스는 국경을 접해 운송비가 저렴하고 편리한 태국으로부터 건강보조식품을 비롯한 대부분의 공산품을 수입하고 있음.

    - 태국은 라오스와 언어·문화가 거의 유사하고 TV, SNS 등을 통해 제품을 지속 노출하고 있어 라오스 소비자들은 태국 제품을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있음.


  ㅇ 라오스 시장에서 한국 건강보조식품은 아직 인지도가 떨어짐.

    - 태국 제품에 비해 마케팅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언어적 차이로 인해 라오스 소비자들이 제품의 성능 및 성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라오스 건강보조식품(HS CODE 2106.9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증감률))


1. 라오스 통계 기준(Direct)

자료: Trade map (www.trademap.org, 2019.5.22. 확인)


2. 수출국 통계 기준(Mirror)

주: 1) Mirror(수출국 통계 기준), Direct(수입국-라오스 통계 기준)

2) 수출국 통계와 수입국 통계의 차이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는 국경을 접하고 있는 태국에서의 물건 수입 시 정식 통관을 거치지 않거나, 세금인하 등 통관의 편이를 위해 세관당국에서 수입액을 축소 신고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됨.

자료: Trade map(www.trademap.org, 2019.5.22. 확인)


  라오스 건강보조식품 경쟁동향


라오스에서 판매 중인 건강보조식품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라오스의 주요 건강보조식품 유통업체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건강보조식품 수입 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단위: %)


  

주: 2019년 기준

자료Customs Tariff of Lao PDR, Ministry of Finance, 2016


  ㅇ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이 라오스 산업부 산하 수출입부(Department of Import and Export,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담당자 A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건강보조식품의 수입 절차는 아래와 같음.

    - 라오스로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외국 회사는 라오스에 거래회사 또는 산업부로부터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영업대표가 있어야 함.

    - 라오스 내 수입업자는 수출업체의 활동과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기재된 신청서를 라오스 보건부 산하 식약청(The Food and Drug Department, Ministry of Health)에 제출해야 함.

    -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약물 또는 건강보조식품 중 어떤 제품으로 등록될 지 식약청의 검토를 받아야 함.

      · <주의> 식약청 검토 결과 약물로 간주된다면 의약품 취급관리 허가를 받은 회사만이 제품을 수입할 수 있음.


  ㅇ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수입 계획서를 제출하고 라오스 보건부 산하 식약청(The Food and Drug Department, Ministry of Health)으로부터 등록증명서를 발급받는 절차가 중요함.

    - 등록양식은 보건부 사무실에서 받을 수 있음.

    - 수입업자는 보건부 사무실에 등록 서류, 수입 계획서 이외에도 등록 양식에 명시된 기타 구비 자료를  제출해야 함. 제품에 따라 필요로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제출 전 보건부 산하 부서를 통해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함.

    - 보건부가 등록증명서를 발급하는 데 시간이 꽤 소요될 수 있으며 발급 날짜를 확인하려면 관련 부서의 지침서를 찾아보길 바람.

    - 등록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수입업자는 일반 수입 절차를 통해 거래가 가능함.
 

  ㅇ 관련 문의처

라오스 산업통상부 수출입부 

(Department of Import and Export, 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주소: Phonexay Road, Ban Phonexay, Saysettha Dist. Vientiane Cap.

전화번호·팩스: 856-21-454-224

E-mail: enquiries@laotradeportal.gov.la

홈페이지www.laotradeportal.gov.la

 

  시사점


  ㅇ 연평균 6% 후반대의 고속 성장을 지속 구가하고 있는 라오스는 도시화로 인한 구매력 성장, 빈약한 의료 환경 등의 영향으로 건강보조식품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경제성장에 따라 수도 비엔티안(Vientiane Capital)을 중심으로 이촌향도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구매력 성장에 따라 건강에 대한 라오스 사람들의 관심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은 의료환경이 열악한 라오스에서 비교적 손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음.


  ㅇ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높은 편이나 아직 인지도가 낮음.

    - 현재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인지도가 높은 다양한 태국 건강보조식품이 라오스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한국 건강보조식품은 품질면에서는 좋은 평판을 얻고 있으나 홍보와 마케팅이 잘 이뤄지지 않아 점유율이 낮은 실정임.

    - 라오스 소비자들에게 한국어는 익숙하지 않아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지 못하고 있음. 그러므로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의 효능과 성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포장을 라오스어로 표기 할 필요성이 있음.

    - 활발한 마케팅 전략를 통해 한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자료: Trade Map, 라오스 재무부, 라오스 보건부, 라오스 산업부,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인터뷰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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