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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9-05-28
  • 출처 : KOTRA

- 2019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10조 위안 돌파 예상 -

- 플랫폼 내 유통 제품의 품질문제, 물류문제 등 개선할 부분도 여전히 상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개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개념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란 서로 다른 국경에 속하는 거래 주체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결제하고, 크로스보더 물류를 통하여 제품을 배달하여 거래를 완료하는 국제 비즈니스를 말함.
    - 이런 무역방식은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정보 네트워크를 통해 상담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거리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단축하여 기업의 생산, 재고, 물류와 자금 등 각 분야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음.

 

   ㅇ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의의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경제일체화, 무역 글로벌화의 기술기반으로서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국가 간의 장벽을 넘어 국경없는 무역을 가능하게 하여 세계 무역의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 
    - 기업에게는 국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경로를 넓혔고, 기업 간 상호 이익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함. 한편, 소비자들에게는 품질이 우수하고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2019년 1월 1일부로 시행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관련 규정


  ㅇ 전자상무법(子商法)
    - 201911전자상무법(子商法)의 시행에 따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함. 감독 관리 면에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부합되는 해관, 세수입, 수출입검험검역, 지불결산 등 관리 제도를 만들었으며, 해관신고, 납세, 검역 등 절차의 종합 감독 관리체제를 구축하였음.

  ㅇ 국제 전자상거래 소매수입 감독 업무에 관한 통지(于完善跨境子商零售管有工作的通知)
    - 2019 년 1월 1일 전자상무법과 동시에 시행된 <국제 전자상거래 소매수입 감독 업무에 관한 통지>(于完善跨境子商零售管有工作的通知)에서는 크로서보더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국내 서비스 사업자와 소비자 등을 명확히 규정함.
    - <국제 전자상거래 소매수입 감독 업무에 관한 통지>는 참여주체의 책임과 의무에 대하여 명확히 구분하여 관리와 거래의 편리성을 강화하였고,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였음. 동시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매수입제품의 연간 거래 제한을 높여 크로스보더 상품에 대한 구매력을 제고시킴.

 

크로스보더 플랫폼의 3가지 분류

연번

분류

기업명

1

국제 B2C 크로스보더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Amazon

eBay, Wish,

Light in the box

2

수입 크로스보더 플랫폼

양마토우(洋码头)티몰국제,

쑤닝글로벌,왕이카오라 등

3

본토화 크로스보더 플랫폼

FlipkartYandex

New EggMercadolivre

Dh Gate

자료 : 바이두(百度)

 

중국 8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

 

자료: HISHOP

 

2019년 중국 크로스보더 시장 거래 규모 10조 위안 돌파 예상

 

  ㅇ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규모

    -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 발전형태 및 산업계획연구보고>(跨境产业园发展模式与产业整体规划研)에 따르면, 2013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규모는 2조 7천억 위안 수준이었으나, 매년 빠르게 증가세 보이며 2018년에는 9조 1천억 위안에 달하였음. 2019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규모는 10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2013~2019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규모 및 증가 속도 예상

(단위 : 조 위안)

 

자료원 :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크로스보더 소매 전자상거래(B2C) 시장점유율
    - 2018년 4분기 기준, 상위 1위부터 5위의 순위는 티몰국제(天猫国际) (점유율 31.7%), 왕이카오라(易考拉)(점유율 24.5%), 하이둔 글로벌(海全球) (점유율 11.5%), 웨이핀국제(唯品国际) (점유율 9.7%), 아마존(亚马逊) (점유율 6%) 순임.


20184분기 크로스보더 소매 전자상거래(B2C) 시장점유율

 

자료원 : Analysys(易观)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서 개선이 필요한 문제들

 

  ㅇ 품질문제
    중국의 대형 국제 전자상거래 업체 수는 비교적 적으며, 대부분 개인 및 소규모 전문 구매 업체가 해외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중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보임. 이런 형식으로 인해 제품의 품질과 수량을 보장할 수 없고, 가짜 제품을 섞어서 파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함.

 

  ㅇ 물류문제 
    - 전자상거래에서 물류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지만 해결해야하는 과제도 남아있음. 예를 들어, 교환 및 환불 불가, 오랜 배송시간 등의 문제가 개선되어야만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숙할 것임.  

 

  ㅇ 발전 불균형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지역간 발전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시험구역에서 크로서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이 가장 빠르며, 다른 지역은 상대적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더딤. 초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진입 단계에서는 시험구역에 소재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함. 시험구역에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빠른 이유는 (1) 산업 클러스터 경쟁력이 크고, (2) 인력자원이 풍부하며, (3)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서비스체계가 건전하고, (4) 지리적 위치가 우수하기 때문임.

  ㅇ 거래정보 불투명
    - 온라인 거래의 진행은 주로 제3자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며, 양측의 정보는 서로 공개되지 않음. 이는 양측의 개인정보를 보호하지만 연락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일부 판매자들은 정보가 불투명한 점을 악용해서 탈세를 시도하기도 함.

 

전망 및 시사점

 

  ㅇ 발전 잠재력이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 KOTRA 상하이무역관의 중국 상무부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전통 대외무역의 체제전환을 촉진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국민경제 수출입무역의 지속적인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지하고 있어, 안정적인 발전을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은 아직도 발전 잠재력이 아주 이라고 언급함.

    -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3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5 이상 성장하며 빠른 발전을 이루고 있음.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는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기업이 인지해야 하는 주요 트렌드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방법도 적극 검토해야 .

 

  ㅇ 현지화, 소비자 맞춤형 브랜드만이 생존할

    - 중국 크로스보더 전저상거래 시장은 많은 해외 브랜드가 합작, 대리 등의 방식으로 중국시장에 도입될 것이며, 현지화에 알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브랜드는 점차 중국 시장에서 퇴출될 것임.

    - 넷이즈(网易) 보도에 따르면, "크로스보더 전사상거래는 점차 선두 기업에 집중될 것이며, 선진문화 공급선을 확보하고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만이 시장에서 생존하게 ”임.



자료원:시나닷컴(新浪新),바이두(百度),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Analysys()HISHOP(海商), 넷이즈(网易), KOTRA 상하이무역관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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