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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에 부는 공유 오피스 붐을 주목하라
2019-05-20 강지숙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 밀레니얼 세대, 프리랜서, 자영업자들의 수요 지속적으로 늘어나 공유 오피스 빠른 증가세 -

-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 -




□ 공유 오피스 개요


  ㅇ 공유 오피스, 새롭게 부상하는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 코워킹(co-working)이란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개인 또는 팀이 사무공간을 공유하는 것을 지칭하며 주요 고객들은 자영업자나 원거리 통근자, 프리랜서 등 다양하며 코워킹 스페이스 또한 장소마다 다양함.

    - 공유 오피스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시설들은 회의실, 무선인터넷, 프린터, 복사기, 팩스, 주방(카페테리아), 화장실, 라운지 등임. 공유 오피스 비용 또한 다양한데 1일권, 1주일권, 1달 이용권 등 기간에 따라 회원제로 운영하기도 하며 고객의 수요에 맞는 기간과 이용시간에 따른 다양한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일부 기업들은 회원가입을 통해 고객들이 여러 지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기도 하며, 특정 지점 및 시설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는 회원제도를 운영하기도 함.

    - 필리핀 공유 오피스산업은 2011년 시작됐으며,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평균 61% 이상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업체인 콜리어스 인터내셔널(Colliers International)에 따르면, 필리핀 공유 오피스산업은 2020년까지 매년 10%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


□ 공유 오피스 시장의 주요 타깃


  ㅇ 밀레니얼 세대

    - 2018년 7월 통계에 따르면 필리핀 취업자 중 밀레니얼 세대라고 불리는 25~34세 연령대가 주요 취업 세대로 전체 노동 시장의 26.9%를 차지함. 공유 오피스산업의 타깃 이용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은 창의적이고 독립적이며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한다는 점임.


2018년 7월 기준 15세 이상 인구의 고용상태 분포

 

자료: 필리핀 통계청(Philippine Statistics Authority)


  ㅇ 스타트업 종사자

    - 스타트업 종사자 또한 공유 사무실의 주요 고객이며, 마닐라무역관에서 공유 오피스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도 스타트업이 주요 고객층임을 밝힘. 스타트업 종사자들은 제한된 자본과 소규모 팀으로 시작하고 장기 임차를 하지 않아 공유 오피스가 최적의 장소로 인식되고 있음.

    - 2017년 필리핀 통상산업부(Department of Trade and Industry, DTI)가 PwC 필리핀과 함께 시행한 필리핀 스타트업 조사에 따르면 2016년에 35% 스타트업 기업이 설립됐으며,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창업에 도전하는 비중도 점차 늘고 있어 공유 오피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필리핀 스타트업 설립연도 비중

 

자료: PwC, 2017년 필리핀 스타트업 서베이

  ㅇ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

    - 필리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월 필리핀 전체 취업자 중 약 27.7%가 자영업자에 해당함. 아래의 그래프는 산업별 취업 형태 비중을 보여주고 있는데 자영업자(self-employed without any paid employee)를 보면 서비스업 비중이 53.7%에 이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자영업자들은 본인들의 사무실이 없기 때문에 일과 사업을 병행할 수 있는 임시 공간을 찾는 경우가 많아 공유 오피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이외에도 프리랜서, 재택근무자, 개인 컨설턴트들의 공유 오피스 이용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남.


산업별 근로형태 비중

(단위: %)

 


 □ 공유 오피스 시장동향 


  ㅇ 필리핀 공유오피스 평균 이용요금 및 위치

    - 필리핀 평균 공유 오피스 공간은 500sqf, 하루 평균 비용은 400~1200페소(약 8~22달러)인 것으로 나타남. 2017년 기준 메트로 마닐라에 최소 30개의 공유 오피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마닐라, 마카티, 타기그, 올티가스와 같은 비즈니스 중심지에 위치


메트로 마닐라 내 공유 오피스 분포도

 

자료: 구글맵


마닐라 주요 공유 오피스 공급업체 및 특징

업체명

특징

요금

서비스

  

ASpace Philippines  

 - 홈페이지: https://aspacemanila.com

 - 지점 수: 5

팀 - 월 6만 5천 페소부터

개인 - 월 8천 페소부터

노마드형 - 일 500페소부터

프로페셔널 - 일 500페소부터

 

· 개인 사무실  

· 전용 책상

· 주말 포함 24시간 이용

· 커피 및 각종 차 제공  

· 복합기, 네트워크 환경

· 마닐라 내 모든 ASpace 지점 이용 가능

· 미술관  

· 전화, 인터넷, 카페테리아

KMC Solutions

 - 홈페이지:

  https://kmc.solutions/coworking/

 - 지점 수: 6

공유좌석- 월 1만 페소부터 

지정좌석- 월 1만 5,000페소부터

· 노트북 사용 공간  

· 라운지, 카페테리아

· 주말 포함 24시간 이용

· 컴퓨터, 복합기, 전화

· 커피 및 각종 차 제공

· 미팅룸 대여

Acceler8   

 - 홈페이지:
 http://acceler8.ph/home/

 - 지점 수: 3

공유좌석 – 일 550페소부터

지정좌석 – 월 1만 5,000페소부터

개인맞춤형 오피스 - 요청에 따라

가상오피스 - 6개월 9,576페소부터

이벤트공간 - 시간당 2,500페소

회의실 – 시간당 750페소

· 인터넷  

· 무료 지역 내 전화

· 회의실

· 비즈니스 주소  

· 멤버쉽 카드

· 네트워킹

· 워크샵 및 행사  

· 커피 및 차 제공

자료: 각 업체별 홈페이지


마닐라 소재 공유 오피스 목록

번호

공유 오피스 업체명

홈페이지

전화번호

1

6750 Ayala Avenue(Servcorp)

http://www.servcorp.com.ph

+63 2 755-6500

2

933 Coworking Mnl

https://www.933mnl.com

+63 945 217-6021

+63 995 338-3313

3

MyOffice

https://www.myoffice.com.ph

+63 2 902-0988

+63 2 818-3671

4

Fabbit Philippines, Inc.

http://www.fabbit.com.ph/en/

+63 2 864-4100

5

Co.Lab

https://colab.ph/

+63 2 661 7616

6

WeWork

https://www.wework.com/l/manila

+63 2 626-3187

7

LOFT Coworking Philippines

https://www.loft.ph/

+63 2 284-8789

8

Project T Solutions

https://www.projecttsolutions.com/

+63 2 236-5999

9

Ignition Venture Studio

https://www.ignition.biz/

+63 2 944-6200

10

Penbrothers

https://www.penbrothers.com/

+63 2 541-5840

11

The Office

https://www.theoffice.ph/

+63 2 878-0747

12

Arch Offices

https://archoffices.com/

+63 2 801-7917

13

Sales Rain

https://salesrain.com/

+63 917 613-3463

14

Cerebro Labs

https://www.cerebrolabs.io/

+63 2 837-0481

15

Launchpad Coworking

https://www.launchpadcoworkingph.com/

+63 2 776-3321

16

Spaces

https://www.spacesworks.com/

+63 2 669-2700

17

Clock In BGC

https://bgc.clockin.com.ph/

+63 917 393-3646

+63 2 816-6627

18

Work Folk

https://www.workfolk.ph/

+63 2 403-8143

19

ServRevo

http://www.servrevo.com/

+63 2 635-7626

20

Ground Up

https://www.groundup.ph/

+63 917 853-1725

21

Agor’s Coworking

https://agorscoworking.com/

+63 2 518-8199

22

Warehouse Eight

http://www.warehouse-eight.com/

+63 2 812-8643 loc. 211

23

Bullish

http://bullish.ph/

+63 2 709-7869

+63 2 799-9160

24

Boardroom

http://www.boardroom.com.ph/

+63 2 296-9912

25

The Common Space

https://www.thecommonspace.ph/

+63 2 776-4838 

26

A Clean and Well Lighted Place for Work

https://www.acleanplace.ph

+63 2 637-2104 to 06

27

Racket Room Collective

http://www.racketroomcollective.com/

+63 2 358-5735

28

O2 Space

http://o2space.ph/

+63 2 317-6677

+63 2 826-7784

+63 917 672-6871

29

Regus

https://www.regus.com.ph

+63 2 451-8243

30

Impact Hub Manila

https://impacthub.ph/

+63 02 509-0570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정리

 

□ 공유 오피스 운영업체 인터뷰(1): 에이스페이스 필리핀(ASpace Philippines)


 Q1) 주요 고객들은 누구이며 고객들이 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A1) 다양한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다. 공유 라운지는 프리랜서들을 위한 공간이다.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단기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다. 개인 책상도 구비돼 있다. 우리 사무실은 3개의 층인데 3층은 장기로 이용하는 프리랜서, 소규모 팀들이 사업을 시작하거나 개인 공간이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하다. HQ라고 부르는 10~20sqm 크기의 공간이 있으며 가장 큰 공간은 100sqm이다. 스타트업 회사들도 주요 고객이지만 이미 사업이 안정화된 회사들이 주요 고객들이다. 다큐멘터리 전문 디스커버리 채널 (Discovery Channel)을 비롯한 많은 회사들이 있다. 타투 전문 잡지 잉크드 매거진(Inked Magazine)도 우리 사무실을 사용했다. BGC에서 야간 마켓을 주최하는 메르카토(Mercato)는 2층, 부동산 플랫폼 닷프로펄티(Dot property)는 3층에 위치해 있다.


 Q2) 고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A2)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든 시설을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다른 지점들도 이용 가능하다. 지정된 공간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회의실 등 공용공간을 20분 동안 이용 가능하며 그 외 시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은 예약을 해야 하며 추가 비용이 있다.

 

 Q3) 다른 지점들도 있는지? 있다면 각 지점들의 특징이 다른지?

 A3) 다른 지점으로 마카티 시에 치노 로세스(Chino Roces)지점이 있다. 이 지점은 특별히 로컬 스타트업 회사들이 많이 이용한다. 비용에 민감하고 글로벌 회사들과 달리 임대료가 비싼 지역을 임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몇몇 로컬 스타스업들이 임대료 절감을 위해 치노 사무실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지점의 특징은 개인 공간이 다른 지점에 비해 넓다는 점이다.

보통 사무실을 임차할 때 계약은 최소 1년 단위로 체결하지만 공유 오피스는 최소 계약 단위가 없다. 하루만 사용해도 괜찮다. 이용료는 하루에 1000페소(USD 20), 3개월 동안 20일 사용이 가능한 이용권은 10000페소(USD 200)도 있다.

차별화된 가격과 인테리어를 보유한 세부 지점도 있다. 세부지점 하루 이용료는 500페소(USD 10)이다. 다른 지점에 회원으로 등록된 회사들은 세부지점을 이용할 수 있다. 에이스페이스의 회원으로 등록하면 어떤 지점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고객들에게 단순히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사용자들의 사무실처럼 생각하고 사용하길 바란다.


 Q4) 다른 회사와 차별점은 무엇인가?

 A4) 우리는 필리핀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공유 오피스 업체로 공유 오피스 분야를 개척했다. 사업을 시작할 때 만약 우리가 성공한다면 다른 회사들도 우리의 모델을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고 한다.

처음 시작했던 에이스페이스와 지금의 에이스페이스는 다르다. 우선, 우리는 회원들을 소중히 생각한다. 에이스페이스 회원이 되면 사용자들은 단순히 사무실만 얻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사업을 하는 동료들도 얻는다. 예를 들면 AI 기술 지원이 필요하면 우리 사무실에 관련 기술자 또는 업체를 연결해준다. 회원으로 등록할 때 기존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고려한다. 회원 등록을 위한 지원서를 받을 때 저희는 신중히 결정한다. 왜냐하면 아무 회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 회원들 사이에 가치를 공유하는 회원을 원하기 때문이다.


Q5) 향후 확장 계획이 있는가?

A5) 여러 도시에 확장 계획이 있다. 어떤 도시에서 이용하든 이용료가 동일한 회원제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3개의 브랜드(One, Studio, Camp)들을 운영 중인데 먼저 원(One)이라는 공간은 활기찬 곳이다. 이 브랜드는 임대료가 비싼 곳에 위치할 필요가 없다. 스튜디오(Studio)는 유동성이 특징이므로 비즈니스 중심지에 있어야 한다. 캠프(Camp)는 효율적인 비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접근성만 있다면 주요 비즈니스 지역일 필요가 없다. 마카티 치노지점 같은 경우가 캠프의 예시이다. 처음 치노지점을 시작할 때 이 지역의 홍수와 교통 체증이 심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점점 나아지고 있다. 우기에도 홍수 피해가 별로 심각하지 않고 교통체증도 좀 더 나아지고 있다.


에이스페이스 필리핀(ASpace Philippines) 내 다양한 공간들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촬영

 

□ 공유 오피스 운영업체 인터뷰(2) : 케이엠씨 솔루션 (KMC Solutions)


 Q1) 주요 고객들은 누구이며 고객들이 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A1) 프리랜서, 스타트업, 중개업자들, 여행 대행사들이 주요 고객이다. 우리 아웃소싱을 이용하는 IT 회사들도 있다. KMC 서비스를 이용하며 장기 계약하는 회사들로 주로 BPO와 헬스케어 서비스 업체들이다. 물론 단순히 공간만 이용하는 회사들도 있다.


 Q2) 고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2) 우리의 첫번째 강점은 플러그 앤 플레이 서비스이다. 고객들은 노트북만 갖고 오면 되고 나머지 노트북 사용에 필요한 무선 인터넷, 콘센트뿐만 아니라 필요하면 IT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리셉션도 이용할 수 있고 고객 응대, 파트너사 응대, 응급 상황시 메디컬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라운지 외에 책상이 구비돼 있는 공용 공간도 있다. 공유 사무실인 만큼 모든 공간이 공유해야 하지만 개인적으로 통화가 필요한 경우 개인 통화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두번째 강점은 빠른 인터넷이다. 100mbps 속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청으로 상시 IT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커피, 차와 음료수를 즐길 수 있는 카페테리아도 있다. 카페테리아에는 냉장고, 정수기, 전자레인지가 구비돼 있으며 이용객들이 밖에 나가고 싶어하지 않을 경우를 위해 간단한 주방시설과 휴게실을 가지고 있다.

세번째는 3명, 4명 또는 10명까지 수용 가능한 회의실이 다양하게 있다. 회의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약을 해야하는데 한 달에 회의실을 네 시간 이용할 수 있는 회원제도 있다. 물론 무료 사용시간을 넘기면 비용을 청구한다. 또한 24시간 연중무휴 고객 지원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고객들이 원하는 스케줄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동성도 갖추고 있다.

 

Q3) 다른 지점들도 있는지? 있다면 각 지점들의 특징이 다른지?

A3) 타기그, 퀘존, 마카티, 만달루용, 파시그 등에 지점들이 있다. 각각 지점들은 모두 다른 테마를 가지고 있다. 같은 회원제에 한해 모든 지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Q4) 다른 회사와의 차별점은?

A4)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장점 중 하나는 빠른 속도의 인터넷(평균 속도100mbps)을 제공하는 것이며, 연중무휴 IT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행사, 세미나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워크샵도 있다.


Q5) 향후 확장 계획이 있는지?

A5) 알라방, 마카티, 일로일로 지점들을 준비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15개 지점들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는 위치를 선정할 때 접근성뿐만 아니라 분위기도 고려한다. 보니파시오는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로써 환경이 잘 구축돼있어 특히 외국 고객들이 선호한다. 접근성을 위해 보니파시오, 마카티, 올티가스 같은 주요 비즈니스 센터를 고려 중이다.

 

케이엠씨 솔루션의 공유 오피스 모습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촬영

 

□ 공유 오피스 운영업체 인터뷰(3): 엑셀러에잇(Acceler8)


 Q1) 주요 고객들은 누구이며 고객들이 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A1) 우리의 주요 고객층은 스타트업 종사자들과 프리랜서들이다. 주로 서비스 시설, 회의실, 화상회의실, 라운지 등을 이용한다.


 Q2) 고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A2) 커피를 비롯한 각종 차, 음료수, 인터넷 그리고 노트북 연결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제공한다.


 Q3) 다른 지점들도 있는지, 있다면 각 지점별 특징은?

 A3) 현재 마카티 지역의 살세도(Salcedo), 파세오(Paseo) 및 작년 1월 말에 시작한 락웰(Rockwell) 총 세 개 지점이 있다. 각각 지점들의 분위기는 다 다르다. 위치를 고려해 각각 다른 인테리어를 적용했다.


 Q4) 다른 회사와 차별점이 있나?

 A4) 우리는 유니온 스페이스(UnionSpace)와 제휴를 맺고 있다. 글로벌 공유 오피스 기업으로 현재 동남아 지역에 많은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고객들이 동남아로 출장을 갈 경우, 유니온 스페이스 지점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유니온 스페이스 회원들 또한 필리핀 출장 시 우리 지점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Q5) 향후 확장 계획이 있나?

A5) 1월 말에 락웰(Rockwell)지점을 오픈했기 때문에 올해는 확장 계획이 없다.


□ 시사점


  ㅇ 필리핀 핵심 노동인구인 밀레니얼 세대의 성향과 창업에 대한 관심 증가로 공유 오피스 시장 성장세

    - 밀레니얼 세대들은 현재 지역 사회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세대임. 이들은 일반적인 사무실 업무 환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편안한 개인 공간을 선호하며 공유 오피스들이 이들이 원하는 작업 환경을 갖췄기때문에 공유 오피스에 관심을 갖고 있음.

    - 필리핀 공유 오피스 사업은 2011년 시작 이후 매년 50% 이상 지속적인 성장이 있었으며 현재 마닐라에만 30여 개 이상의 공유 오피스가 운영 중임. 공유 오피스는 기본적인 사무실 환경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회의실, 개인 사무실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밀레니얼 세대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관계자, 자영업자, 프리랜서들이 선호함.


  ㅇ 새로운 사업자 진출 가능성

    - 필리핀 공유 오피스산업은 아직 포화 상태에 이르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음. 최근 글로벌 공유 오피스 WeWork도 올해 2월 타기그시 보니파시오 글로벌 시티 내 필리핀 1호점을 오픈했으며 마카티시에 2호점 오픈 준비 중

    - 늘어나는 공유 오피스 시장에 살아남기 위해 관련 업체들은 멤버십 제도, 제공 서비스 다양화를 통해 타 업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필리핀 공유 오피스 운영 기업 인터뷰를 통해 살펴봤듯이 기업들은 IT 지원이나 도움이 필요한 부문의 전문가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해외 다른 공급업체와 제휴를 맺어 해외 출장 시에도 이용 가능할 수 있게 하는 등 기업별, 지점 별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 중

    - 따라서 무수히 늘어나고 있는 공유 오피스 사이에서 단순히 공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와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살아남을 것으로 전망

 

  ㅇ 현지진출 관심 기업에 추천

    공유 오피스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창업가들은 본인에게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네트워킹을 통해 본인의 사업에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 따라서 현지 진출 관심 기업 또는 사업 초기 단계인 한국 진출기업들은 임대비용 절감과 현지 네트워크 확보 차원에서 공유 오피스 이용을 추천함.



작성자: KOTRA 마닐라 무역관 강지숙 과장, Roshal A. Balinton, 조아라 인턴 

자료: 필리핀 통계청, 통상산업부, PwC, 구글맵, 공유 오피스 업체 인터뷰 등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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