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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소매유통시장 동향
2019-05-13 이상훈 이란 테헤란무역관

 - 이란 소매유통시장은 유통채널이 다양해 지며 연평균 12% 성장 전망 -

 - 활성화되는 이란 온라인 유통시장에 주목할 필요 -

작성 배경

 

  2018 8 7일부터 미국은 대이란 경제제재를 재개, 이란 정부는 2019 5 8 기존 핵합의 의무 이행을 일부 중단하기로 발표하며 교역 투자 실질적인 비즈니스 진출이 당분간 어려운 상황이나, 추후 협상에 따라 언제든지 다시 열릴 있는 시장인 점을 감안해 지속적인 현지 시장정보 업데이트 필요

 

이란 소매유통산업 동향

 

  최근 이란 소매유통업은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IT기술이 접목되는 세계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하며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며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음.

    - BMI 리서치에 따르면, 과거 전통적인 재래시장으로 일관된 형태에서 대형 유통망 및 쇼핑몰, 온라인 유통망이 등장함에 따라 매출액 기준 이란 소매유통업 시장은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란 온라인 미디어 리서치기업인 Way2pay.ir에 따르면 최근 이란 소비자들은 온라인채널을 통해 신제품 정보 습득력이 빠르며 SNS 등 소비자 간 정보 공유를 통해 구매 결정을 하는 추세

    - 향후 이란 현지에 이러한 온라인 유통채널이 활성화되면서 소매업 대규모 네트워크 구축,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 이란 소매유통산업이 더욱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것으로 전망

 

이란 분야별 소매시장 동향

 

  ○ 의류 신발 분야 소매 시장은 현지업체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인의 높은 유럽 브랜드 선호 성향으로 일부 유럽기업들이 이란 시장에 진출

    - 이탈리아 패션 소매업체 B사는 이란의 까다로운 복장규정을 감안, 철저한 현지화 정책으로 이란 진출에 성공, 현재 이란 전역에 24개의 점포를 운영중

 

  생활용품 시장은 높은 수입관세로 현지업체들이 독점하고 있으나, 유럽산 화장품 등은 밀수를 통해 전체 시장의 60% 규모가 공급되고 있어 정식 통계에 잡히지 않는 다양한 수입산 수요가 존재

 

  의약품은 주로 현지 독립매장 형태로 유통되며, 유일한 현지 체인점인 R사는 고급 화장품을 포함한 다양한 의약품을 취급, 전국에 13 점포 보유

 

이란 주요 소매유통업계 비즈니스 사례

 

  ○ 이란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 Digikala.ir

    - 2006년 창업한 Digikala.ir은 가전제품에서 식품까지 다양한 소비제품을 다루며 Amazon.com의 사업모델을 표방, 현재 연 매출액 3억달러 규모, 일일 방문객 85만명을 기록하며 이란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으로 성장

    - 동사 구매담당자는 미국의 경제제재로 수입제품 조달이 어려워 지면서 일부 품목의 판매감소가 일어나고 있으나, 신규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장기적으로 지속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

 

  ○ 이란 온라인 유통업 스타트업 Malltina.com

    - 2017 창업하여 급속도로 성장중인 이란 소매업체 Malltina.com 현지에서 전자상거래 형태로만 비즈니스를 영위하며 가장 짧은 기간에 성공한 사례로 꼼힘.

    - 동사 대표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글로벌 온라인 유통기업과의 협업으로 이란내 오프라인 유통시장에는 없는 다양한 제품 구입이 가능한 점과 국내 제조업체와 직접 도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저렴한 가격정책을 유지한 점을 성공요인으로 분석

 

이란 소매업 SWOT 분석

 

  ○ 강점

    - 이란의 지속 증가하는 도시화율

    - 8천만명의 인구로 중동 지역 번째로 소비자 기반을 보유

    - 중국, 러시아, 인도와 터키 다양한 국가들과 긴밀한 무역관계 유지

    - 이란 소비자들은 외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수입시장 잠재력이 .

    - 경제제재 대응의 일환으로 필수 소비재 수입 정부 보조금 지원

 

  약점

    - 이란 소매 업체는 대부분 체계적인 경영방식이 없으며 수년간 지속된 경제 제재로 인해 인프라 네트워크가 제대로 개발되지 않음.

    - 높은 실업률, 인플레이션 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 하락

    - 이란의 종교적 정책으로 인해 의류 식료품 특정 분야 할랄인증 까다로은 규제 존재

 

  기회

    - 반복되는 경제제재로 인해 이란 소매시장은 외국 소매유통기업의 진출이 빈약해 진출 시장 선점 기회가 .

    -  온라인 매체 활용빈도가 높은 젊은층 중심의 중산층이 성장함에 다양한 소비형태를 통한 수요 증가

    - 이란 고령화 인구 증가로 건강 관련 신규 수요 증가

 

  ○ 위협

    - 미국의 제재로 인해 이란 시장 진출과 관련하여 미국 기업과 거래가 제한됨.

    - 사회, 경제적 여건의 악화로 현지 시장상황 불안정

    - 이란 밀수품, 위조품 유통 확산

 

이란 소매시장 향후 전망

 

  ○ 유통형태가 다양화 되면서 완만한 성장이 기대되지만 최근 미국의 제재로 인해 외국인 투자가 감소하고 높은 실업률 치솟는 인플레이션 등과 같은 구조적 문제들로 인해 시장축소 리스크도 상존

 

  BMI 리서치에 따르면 이란의 가계 지출은 올해 1.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3 18.5%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BMI 리서치

 

이란 경제제재에 따른 참고사항

 

  ○ 현재 이란의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실업률 물가 상승률이 증가하고 시중환율이 급등해 경제고통지수가 증가하는 추세


이란 경제고통지수(Economic Misery Index)

자료원 : IMF(World Economic Outlook 2019)

 

   미국의 경제제재로  전반적인 민간 소비는 위축될 전망이며, 수입제한으로 단기적으로 대이란 소비시장 진출 기회가 줄어들 전망

    -  , 이란인의 외국 브랜드 수요는 오히려 증가추세로 제재로 인한 제한적 공급이 이들 브랜드 가치를 더욱 상승시켜 밀수 시장이 활성화, 높은 가격에 수입품이 유통되는 상황

 

시사점

 

   이란 소매유통시장은 유통채널의 다양화, 대형화 고급화로 진화하고 있으며, 거대인구와 변화하는 중산층 트렌드에 힘입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유망시장임.

    - 미국의 경제제재로 인해, 미국, 유럽, 일본  주요 경쟁국 기업들이 철수하거나 활동을 중단한 이란 시장은 향후 시장이 다시 열리면 오히려 시장선점 기회가 클 수 있음.

    -  미래 시장에 대한 사전 준비차원에서 바이어 발굴 네트워크 구축, 시장정보 업데이트 활동은 지속 필요함.  

  

 


자료원: IMF, BMI, Way2pay.ir(이란 리서치기업), Digikala.ir(이란 온라인 유통기업), Malltian.com(이란 온라인 유통기업), KOTRA 테헤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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