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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vs 글로벌, 인도네시아 동영상 스트리밍(OTT) 시장
2019-05-20 김희철 인도네시아 수라바야무역관

- 인도네시아 동영상 스트리밍(이하 OTT)시장은 춘추전국시대, 자체 콘텐츠 제작 붐 -

- 한류 콘텐츠는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어 현지 콘텐츠 제작사와 협업해 볼만 -

- 현지 최대 통신사 Telkomsel의 일방적인 Netflix 차단 등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견제는 여전 -

 



인도네시아 OTT 시장현황

 

OTT 서비스 주요(연관)지표별 예상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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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인터넷 보급률(%)

56.6

66.8

75.7

82.8

88.1

GDP(USD 달러)

4,476

4,828

5,188

5,556

5,953

가구수(백만)

66.2

66.9

67.6

68.3

69.0

인구수(백만)

269.5

272.2

274.9

277.4

279.9

인당 민간소비지출액(연간, USD)

2,951

3,142

3,329

3,517

3,709

자료: Statiska

  

  ㅇ 동남아 태생 OTT 서비스들의 강세

    - 현지 모바일 설문조사 업체 JakPat의 발표에 따르면, 현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료 OTT는 HOOQ, viu, iflix(YouTube는 인니에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

    - 인터넷 보급률, 민간소비지출 등 OTT 서비스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

    - 현지 민간조사기관 Katadat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2억6000만 인구 중 약 1억500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최소 1억 명이 OTT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

 

인도네시아 OTT 서비스별 점유율(모바일 사용자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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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JakPat(2017년 2월 기준)

 

인도네시아 최대 국영 통신사 Telkom의 Netflix 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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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Tribun Jakarta


  ㅇ 지난 2016년, Neflix의 부적절한 콘텐츠를 명분으로 국영 통신사 Telkom이 소유한 자회사 Telkomsel, IndiHome, Wifi.id에서 넷플릭스 접속을 차단

    - Telkom은 인도네시아 내 1억4000만 개의 유·무선전화 가입 번호를 유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사로 모바일 서비스 Telkomsel,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 Indihome, 공공 와이파이 Wifi.id를 소유

    - 2016년 1월 26일 ‘Netflix의 콘텐츠 중 상당수가 인도네시아 규정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운영을 허가할 수 없다’라는 Telkom의 발표와 함께 자사 고객의 서비스 접속을 차단

    - 인도네시아 정통부(KOMINFO) 장관은 ‘이는 순전히 해당 기업의 결정일 뿐’이라고 밝히며 시장 점유율 1위 국영 통신기업인 Telkom의 결정을 외면

    - Netflix는 XL, Tri 등 아직 서비스가 가능한 민간 통신사와의 제휴를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력 중

    - 같은 해 Telkomsel과 IndiHome이 각각 싱가폴의 Hooq, 말레이시아의 iflix와 현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Netflix 차단 조치가 자사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음. 2019년 2월 인도네시아 공정거래위원회(KPPU)에서 이를 불공정 거래 행위로 보고 조사 중

    - 경쟁 OTT 기업들은 Netflix의 부진 속에서 사용자 수 확대 중

 

    ㅇ 인도네시아는 이전에도 반포르노법, 정치적 문제, 국가 안보 등을 이유로 해외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접속을 차단한 이력

 - 2017년 7월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선동 및 테러 연락에 사용된다는 이유로 암호화 메시지 앱인 Telegram을 2주 가까이 차단한 바 있음.

    - 오스카상 후보에 오른 영화 The Act of Killing(1960년대 인도네시아 군사정권에 의해 자행된 대량학살을 다룸) 역시 정치적으로 민감하다는 이유로 Netflix에서 차단을 지시

    - Vimeo, Reddit, Imgur, Tumblr 등의 서비스도 음란물을 유포한다는 사유로 접속 차단

    - Stastika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빈번한 인터넷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접속 차단으로 VPN (가상 사설망) 이용률이 높은 국가(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23%가 VPN 사용)로 나타남.

 

최근 시장 키워드는 ‘자국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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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OOQ, iFlix


  ㅇ 인도네시아 소비자들, 자국 콘텐츠에 열광 중

    - 자국 콘텐츠는 까다로운 현지 심의규정에서 자유롭고 현지 입맛에 맞는 내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 각 서비스 기업들은 현지 콘텐츠 개발에 심혈

    - iflix는 현지 드라마 제작사 Screenplay Films와 협력을 통해 동명의 흥행 영화를 원작으로 한 Magic Hour를 공개해 큰 인기를 얻은 바 있음. 또한 영미권 스토리텔링 플랫폼(웹소설) Wattpad와의 제휴를 통해 15개 이상의 자체 콘텐트를 제작하기로 합의하는 등 검증된 시나리오를 토대로 한 현지화 콘텐츠 제작에 집중

    - HOOQ에서 공개한 현지 제작물 BRATA 역시 인도네시아가 수준 높은 드라마를 제작할 역량이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

 

□ Netflix 대항마들, 저렴한 요금이 강점

 

OTT 서비스별 이용요금

서비스명

Netflix

Hooq

iflix

요금제

(월 요금제)

베이직: 109,000루피아

스탠다드: 139,000루피아

프리미엄: 169,000루피아

1일: 3,300루피아

1주: 18,700루피아

1개월: 49,500루피아

1개월: 39,000루피아

3개월: 108,000루피아

자료: 서비스별 안내 페이지

 

  ㅇ 현지 사정과 동떨어진 Netflix의 요금과 서비스

    - 미국 현지와 비슷한 수준의 Netflix 요금은 지갑이 얇은 인도네시아인들에 부담으로 작용

    - 인도네시아의 느린 인터넷 연결 속도와 모바일 이용자가 대다수인 현지인들에게 UHD화질 서비스는 시기 상조

    - 여전히 Netflix가 경쟁 기업에 비해 우수한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이용료가 다른 서비스에 비해 2배 이상 높아 가입자 수 확대에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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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ribun Jakarta

 

  ㅇ Hooq와 iflix는 다른 서비스와 협업을 통해 현지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

    - 경쟁사들은 현지의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성을 높여 점유율 확대를 시도

    - Hooq은 ‘동남아의 우버’ Grab의 마일리지 및 현지 온라인 페이 OVO를 통해 손쉽게 자사 서비스 이용권 구입이 가능

    - Hooq와 iflix 모두 Telkom, XL 등 현지 통신사들과 제휴를 통해 스트리밍 전용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해 지갑이 얇은 현지 소비자들을 공략
 

시사점


  ㅇ 한류 콘텐츠 인기가 여전한 지금, 현지 콘텐츠 제작사와 협업 기대

    - 현지 스트리밍 플랫폼 'HOOQ'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드라마, 영화 등을 계속 비중있게 다루고 있어 인도네시아 OTT 시장 확대에 따라 한국 콘텐츠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판단

    - 현지 소비자 공략을 위해 자체 콘텐츠 제작을 확대하고 있어 아직은 미비하지만 검증된 한국 제작사들과 협업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직접 진출은 규제 등으로 여건 미비)


  ㅇ 인도네시아 현지 시장진출 시 규제에 대한 이해와 대비가 필요

    - Netflix 같은 글로벌 미디어 그룹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할 경우 2008년 제 11호 전자 정보 및 거래에 관한 법률(UU Nomor 11 Tahun 2008 tentang Informasi dan Transaksi Elektronik)에 의거 반드시 콘텐츠 사업자 등록과 인도네시아 영상물 심의 위원회(Lembaga Senisor Film)의 감독을 받도록 하고 있으므로 시장진입 전 해당 규정을 만족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 인도네시아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OVO, Go-Pay 등의 전자 결제 서비스 혹은 Grab, Gojek 등의 차량 호출 애플리케이션과 연계할 경우 소비자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협업을 고려해볼 만함.

    - 제품과 서비스 모두 소비자들의 구매력 고려가 우선이며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아직은 박리다매 전략이 효과적



조사 담당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이찬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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