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도미니카공화국 생활소품 시장은 변화 중
2019-05-13 김주영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무역관

- 가성비와 트렌디 디자인 앞세운 저가 아이디어 생활소품 인기 -

- 한국·일본 이미지 편승 중국계 생활소품 전문점 진출 확대 -

  

 


생활밀착형 소품점, 소매시장 신흥 강자로 부상

 

  ㅇ 소수 상류층을 타깃으로 한 부띠끄 중심으로 형성돼 있던 도미니카공화국 홈데코·생활소품 시장은 2001년 유통재벌 Grupo CCNCasa Cuesta라는 대형 가구리빙 전문점을 런칭하면서 대중화를 꾀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2010IKEA, 2012Zara Home 등 글로벌 리빙 브랜드 진출로 일반 대중과의 접점 확대

    

  ㅇ 최근에는 산토도밍고를 중심으로 생활밀착형 소품점이 인기를 끌면서 빠른 속도로 점포를 늘려가는 중

    - Hello art, Miniso, Ximivogue 등으로 대표되는 3개 아이디어 생활소품 브랜드의 점포 수는 20177Hello art가 처음 오픈한 후 2년도 채 되지 않은 20194월 기준 11개소로 확대됐으며, 상반기 중 2개 점포 추가 오픈 예정

    - 이러한 추세는 매장 규모가 비슷하고 취급 품목도 유사한 Zara Home2012년 진출에도 불구하고 2개 점포만 운영하고 있는데 비해 괄목할 만한 성장임.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생활소품 유통망 현황

유통망

진출시기 및 매장 운영현황

매장 이미지

 

Casa Cuesta(토종 로컬)

 - (진출시기) 2001

 - (매장현황) 현재: 3개 도시 5개소(산토도밍고 3개소, 산티아고 1, 푼타카나 1)


IKEA(스웨덴계 글로벌)

 - (진출시기) 2010

 - (매장현황) 4개 도시 자체 매장 4개소(산토도밍고 1, 산티아고 1, 라로마나 1, 바바로 1)



Zara Home(스페인계 글로벌)


 - (진출시기) 2012

 - (매장현황) 2개 도시 2개소(산토도밍고 Agora Mall, 푼타카나 Blue Mall PC)


Hello Art (한국계 로컬)

 - (진출시기) 2017년 7

 - (매장현황) 산토도밍고 5개소(Agora Mall, Blue Mall SD, Galeria 360, Acropolis Center,

Downtown Cener)

 - Megacentro 오픈 준비 중




Miniso(중국계 글로벌)


 - (진출시기) 2018년 5

 - (매장현황) 산토도밍고 4개소(Agora Mall, Galeria 360, Downtown Cener, Megacentro)



Ximivogue(중국계 글로벌)


 - (진출시기) 2018년 11

 - (매장현황) 산토도밍고 2개소(로드샵)

 - Plaza Central 쇼핑몰 오픈 준비 중


자료: 업체 홈페이지,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촬영


□ 인기 요인 및 인기품목

 

  ㅇ 가성비와 트렌디함으로 소비자 취향 저격
    - 가격대가 US$ 5~US$ 20 내외로 형성돼 비교적 저렴하며, 휴대하기 편한 작고 귀여운 사이즈의 제품이나 SNS에 올리기 좋은 소위 ‘사진발 잘 받는’ 아이템들이 많아 주요 고객층인 20~30대 여성들에게 인기
 

  ㅇ 소비자 접근성 높은 입지와 규모
    - Hello Art와 Miniso는 모든 매장이 유동인구가 많은 산토도밍고의 대형 쇼핑몰에 입점해 있어 나들이, 쇼핑객들의 접근이 쉬우며 로드샵만 2개소 운영 중인 Ximivogue는 중국 수퍼마켓 바로 옆과 차이나타운에 입지를 정해 아시아권 문화에 친근한 고객들을 유인
    - 가구 판매와 쇼룸까지 갖춘 초대형 매장 Casa Cuesta, IKEA 등과 달리 생활밀착형 소품점은 5~10분 정도면 충분히 둘러볼 수 있을만한 아담한 규모에  깔끔한 디스플레이로 행인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음.


고객 및 점원 인터뷰 내용

 

자료: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인터뷰

 

  ㅇ 인기품목

    - (플라스틱 보틀) 일회용품 사용 자제 움직임, 무더운 기후 특성이 반영됨. US$ 4~10 내외 부담 없는 가격으로 인기

    - (쿠션/인형) 정형적인 사각, 원형 틀에서 벗어난 트렌디한 디자인의 쿠션과 캐릭터 인형은 인스타그램 등 SNS용 사진 촬영 및 선물용으로 인기

    - (트로피컬 디자인) 바닷가 휴양지로 둘러싸인 열대 국가답게 열대과일, 식물 등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아이템들이 계절을 타지 않고 연중 인기

 

현지 인기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