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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루마니아 타이어시장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Tudor Nemes
- 2019-05-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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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및 소비 활성화로 시장 지속 성장세 -
- 바이어, 한국산 타이어 이미지 긍정적 -
□ 시장 현황
ㅇ 루마니아의 유럽연합 가입과 1인당 GDP의 지속 성장, 루마니아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 증가는 루마니아 내 자동차 대수 증가로 이어졌고, 그에 따른 타이어 수요 증가로 타이어 시장이 2017년 말 약 3억6400만 달러에 이름
□ 시장 발전 결정요인
ㅇ 겨울용 타이어 또는 모든 겨울용 장비의 부착 의무화
- 루마니아 타이어시장 발전의 결정적 요인은 2011년 한파기 동안의 또는 사계절 내내에 겨울용 타이어를 의무적으로 부착하는 법률의 제정이었음.
- 2016년에는 타이어의 수요가 과거 상한치인 300만 개를 초과해 17% 증가.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에서 300만 개 이상의 타이어가 거래된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이었음.
ㅇ 환경세의 철폐는 자동차 수입과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2017년은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 발전에 있어 특별한 해인데, 해당 연도에 Environmental Stamp 제도가 없어졌기 때문에 자동차의 수입이 전년대비 급증했기 때문. 전년에 8만 대가량의 신차가 등록된 것에 비해 해당연도엔 37만8000대 이상의 자동차가 등록됐음.
- 루마니아의 Car park는 성장할 뿐만 아니라, 연식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음. 이로 인해 늘어난 연식기간동안 타이어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루마니아 자동차의 평균 연식은 13년으로 EU 평균 연식인 8.5년을 훨씬 웃돎. 루마니아 자동차 대수는 2016년 660만 대에서 2017년 763만 대로 성장함.
- 이러한 시장 발전방식은 현지 생산자들에게 이익이 됨. 반 년간 성장률은 26%를 기록하며 유럽 평균인 2%를 훨씬 웃도는데 신차 및 중고차,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2017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신차 27%, 중고차 87%의 증가율을 보였는데, 환경세 철폐가 증가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침.
□ 경쟁사 현황
ㅇ 루마니아 시장은 루마니아에 타이어 공장을 소유한 타이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를 통해 활동하는 외부 생산업체 등으로 구성돼 있음.
루마니아 타이어 제조공장
Tires plant in Romania
Turnover in mill. USD
Profit in mill. USD
2016
2017
2016
2017
S.C. Continental Automotive Products SRL
690.279492
804.524075
175.576236
179.247244
Michelin Romania SA
502.801313
659.025435
24.098949
13.129108
Pirelli Tyres Romania SRL
432.383190
579.534949
18.143324
20.161259
Eurotires Manufacturing SA
6.747104
11.766426
58.388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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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ista Firme 2019
ㅇ 루마니아에 타이어를 수출하는 주요 기업은 굿이어 루마니아, 던롭 타이어 루마니아 SRL, 토요 타이어 유럽 GMBH, 한국 타이어, 요코하마러버, 노키아 타이어 PLC, 브릿지스톤 등
□ 시장 특성
ㅇ 상품의 다양화와 타이어 매입 분야의 교육으로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의 두드러지는 특성이 나타나기 시작
- 구매자들은 비용과 품질 모두에 신경을 많이 쓰며, 가능한 예산 내에서 최고에 제품을 찾고 있음.
- 구매자들은 저렴한 타이어(중·저가) 구매에 더 관심이 많지만, 세 가지 제품 라인(프리미엄, 중·저가) 모두 비슷한 증가율을 보임.
- 2017년에 약 740만 대가 넘는 물량이 수입됨. 시장 평균 가격을 고려하면 시장에서의 구매총액은 약 3억7천만 달러에 달함.
- 프리미엄 부문의 판매 증가가 두드러졌지만, 가장 큰 증가는 중가격 부문에서 일어남.
- 구매자들은 특히 온라인에서 타이어를 구매하는데 관심이 있음.
ㅇ 바이어 인터뷰(Executive Director, import and development at SC Franck SRL)
- 루마니아 시장은 지속 성장 중.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이며 현재 주요 마켓 플레이어들은 주로 외국계 기업인 Continental, Michelin and Pirelli
- 루마니아로 수입되는 한국 타이어 브랜드는 한국, 라우펜, 금호 등이 있음. 이중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한국타이어임.
- 바이어들은 한국, 중국, 헝가리 등지에서 한국타이어 제품을 수입함.
- 루마니아 내 한국산 타이어의 시장 점유율 확대는 자동차, 트럭 등과의 “First Fitting”이 주요 이유
* ex) BMW, MAN : 한국타이어, VW : 금호타이어
□ 수입현황
2015~2017 루마니아 HS 401110(신형 고무 공압 타이어 전체) 수입현황
출처: Global World Atlas 2019
2015~2017 HS 401110(자동차에 사용되는 신형 고무 공압 타이어) 수입현황
출처: World Trade Atlas, 2019
ㅇ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은 자동차 시장과 같이 공식적인 통계가 없고, 수입업자와 타이어 제조업자는 경쟁사를 경계해 시장점유율이나 판매 등의 내용을 공개하는 것을 꺼림.
ㅇ 2017년 루마니아의 자동차 타이어 회사들의 추정 통계치는 연간 시장가치 2억3042만 달러, 개수로는 약 620만 개에 달함.
루마니아 HS 401120(버스나 트럭에 사용되는 종류의 신형 고무 공압 타이어) 수입통계
출처: World Trade Atlas 2019
ㅇ 2017년 루마니아의 트럭 및 버스 타이어 회사들의 추정 통계치는 연간 시장가치 1억3317만 달러, 타이어 개수로는 약 110만 개에 달함.
루마니아 트럭, 버스 주식 시장
출처: Europool YTD
□ 루마니아 시장 내 한국산 타이어
ㅇ 한국산 타이어는 루마니아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한국에서 생산된 타이어는 품질이 좋기 때문에 해당 제품들의 수요는 해마다 증가했음.
루마니아 수입통계 HS 4011 새로운 고무 공압 타이어
한국산 수입 연간 변화(단위: 백만 달러)
출처: Global World Atlas 2019
ㅇ 시장내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한국타이어임. 한국 타이어에 대한 인식 덕분에 루마니아의 많은 운송 회사들이 거래 파트너십을 체결했음.
한국 타이어 기업제품 취급 루마니아 주요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
Company name
Turnover in mill. USD
Profile
website
2016
2017
Dinamic 92 Distribution SRL
56,725,541
70,706,152
Importer,distributer
www.dinamic92.ro
Marsorom SRL
19,402,698
25,554,361
Importer,distributer
www.marso.ro
Impar SRL
19,423,861
25,789,928
Importer,distributer
www.frank.ro
Frank SRL
8,292,569
8,767,606
Importer,distributer
www.impar.ro
Source: Lista Firme 2019
ㅇ 금호타이어와 라우펜타이어(한국 제조)는 루마니아 시장에서도 잘 알려져 있음. 루마니아에서는 타이어 시장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다양한 타이어 공급자나 제조사가 보유하는 시장 점유율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쉽지 않음.
ㅇ 루마니아에는 콘티넨탈, 미쉐린, 피렐리 등 3개의 타이어 제조사가 있고 이 3사가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긴 하지만, 한국 생산자들이 생산한 타이어에 대한 루마니아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는 큼.
ㅇ 한국 타이어는 루마니아 인접국인 헝가리에 오픈 타이어 공장을 갖고 있어 물류를 용이하게 하여 루마니아 시장에 대한 유통을 굉장히 빠르게 처리하고 주문에 대한 기한을 맞추고 있음.
ㅇ 루마니아 바이어에게 한국 타이어는 곧 품질이 보장되어있다는 인식이 있으며 프리미엄 타이어를 생산하는 업체로 인식되고 있음.
□ 결론 및 제언
ㅇ 경기 상승과 구매력 증가로 인해 향후 루마니아 자동차 시장의 규모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타이어 수요 역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루마니아의 자동차 시장은 자가용 부문에서 우세하며, 상용차 부문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결과적으로, 자가용 부문은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에서 주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됨.
ㅇ 루마니아의 타이어 시장은 2016년에서 2021년 사이에 연평균성장률이 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 시장 확대, 소비자 행동 변화, 산업화 발달은 2015-2020년 기간 루마니아 타이어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Lista Firme, Global World Atlas, Europool, Techsciresearch,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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