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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콜롬비아 자동판매기 시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19-05-10
- 출처 : KOTRA
-
- 다양한 선택지와 신뢰를 주는 디스플레이로 자판기 사업 성장 추세 -
- 대형 커피 전문점 JUAN VALDEZ도 판매 촉진을 위해 자판기 활용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자판기
ㅇ Hs code: 8476.81, 8476.21
□ 시장 규모
ㅇ 콜롬비아 내 자판기 판매 성장
- 2018년 기준 콜롬비아 내 자판기 판매율이 전년대비 15% 증가
-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수입액 134.5% 증가했으며, 2019년 1월 수입액은 230만 달러로 전년대비 987.57%로 큰 폭으로 증가
콜롬비아 자판기(HS CODE 8476 기준) 최근 3년간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7.1
7.9
18.6
자료: GTA
□ 시장동향
ㅇ 빠른 설치와 쉬운 접근성으로 소비자들 긍정적으로 호응
- 콜롬비아는 한국과 달리 치안 문제로 길가에서 자동 자판기를 접하기 쉽지 않았음.
- 하지만 소비자의 취향이 변하면서 자판기 존(ZONE)이 생겨나기 시작
- 특히 병원, 백화점, 대학교 등 이용객이 많은 곳에 사용이 편하고 건물 내 접근이 쉬운 자판기 설치 증가 추세
- 기계관리 및 보호를 위해 건물 외부보다 내부에 많이 설치하며, 한 곳에 최소 1대에서 최대 10대까지 다양한 종류의 자판기가 무인 가게역할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현지 최대 의료보험사 중 하나인 COMPENSAR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자판기를 활용하는 중이며 건물 내부 층마다 인스턴트 커피를 제공하는 미니 온음료 자판기부터 냉음료 및 과자, 수영모자, 물안경, 양말 등 운동용품 판매 자판기까지 다양한 자판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음.
콜롬비아 품목별 자판기 판매 성장률 추이 및 전망
(단위: %)
품목
2018년 성장률
2018-2023 연평균 예상 성장률
포장 음료 자판기
5.1
19.3
온음료 자판기
0.1
9.1
장난감&게임 자판기
5.6
13.4
기타 자판기 (티켓 등)
27.8
92.1
자료: EUROMONITOR
□ 수입현황
ㅇ 최대 수입 국가는 멕시코
- 주요 수입대상 국가는 멕시코, 이탈리아와 미국이며 2018년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없음.
콜롬비아 자판기(HS CODE 8476 기준) 상위 10개 수입대상 국가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6
2017
2018
멕시코
1.9
2.8
8.7
이탈리아
2.2
1.7
4.8
미국
1.4
1.9
3.9
중국
0.2
0.5
0.5
스페인
0.09
0.1
0.09
튀니지
0
0
0.03
캐나다
0.4
0.02
0.01
영국
0.007
0.01
0.01
대만
0.01
0.04
0.01
인도
0.01
0.01
0.007
자료: GTA
□ 주요 경쟁사별 시장 점유율
ㅇ 자판기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한 AUTOSNACK S.A
- 콜롬비아 자판기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한 유통업체는 AUTOSNACK S.A사로 2018년 전체 시장의 64.5%를 차지
주요 경쟁사별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경쟁사
2016
2017
2018
AUTOSNACK S.A
75.6
64.6
64.5
CATERING Y CAFÉ CYC S.A
17.3
17.3
17.3
기타
7.1
18.1
18.2
합계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 유통구조
자료: Sicex, Novaventa
□ 관세율
구분
기본 관세율
한-콜 FTA 적용 관세율
8476.21.00.00
5%
0%
8476.81.00.00
0%
자료: ARANCEL LEGIS
□ 인터뷰
ㅇ 자판기 수입업체 INSSA의 인터뷰에 의하면 2019년 말까지 1만 4000대의 자판기를 설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지문 인식과 같이 생체 인식 기술을 통해 기부금 제공 활동이 가능한 자판기 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언급
ㅇ 콜롬비아 커피 전문점 후안 발데즈(JUAN VALDEZ)사의 공식 자료에 의하면 2018년 하반기부터 커피 자판기 100대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예상 판매액은 10억 콜롬비아 페소(약 330만 달러)이며 각 자판기당 30가지의 커피와 음료를 판매할 예정임을 발표
□ 전망 및 시사점
자동 판매기 모습
자료: devico
ㅇ 제품이 잘 보이는 전면 창과 다양한 선택지
- 현재 콜롬비아 자판기 시장은 완제품 음료, 스낵이 거의 대부분이며, 현재 설치되고 있는 자판기들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자판기임.
- 보통 내부에 구비된 제품을 전면 창을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어 고객이 신뢰를 가지고 구매 할 수 있고 지폐 투입 후 원하는 제품의 번호를 누르면 자판기 내부 용수철이 돌아가며 물건을 떨어트리는 방식으로 구매 과정을 볼 수 있음.
- 이는 직접 보고 신뢰를 받은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콜롬비아 소비자의 심리와 잘 맞음. 또한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쇼핑을 하는 듯한 심리 제공
ㅇ 한국의 다양한 자판기 기계 및 부품 사업 진출 가능성
- 현재 콜롬비아 자판기 시장은 음료, 스낵, 위생용품 위주로 한국에 비해 취급하는 판매 품목이 한정적임.
- 한국은 선물용 꽃다발, 포장 과일, 인형, 책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자판기가 있으나 콜롬비아는 전무한 상황임. 특색 있는 자판기 활용 판매 사업이 아직 없어 한국 자판기의 콜롬비아 시장진출 용이
자료: Euromonitor, 각종 언론사(La Republica, portafolio), devico, JUAN VALDEZ, INSSA, Global Trade Atlas, SICEX, Arancel Electrónico LEGIS,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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