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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항공산업 시장동향 및 전망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황준혁
  • 2019-05-07
  • 출처 : KOTRA

- 8시간 비행으로 전세계 생활권 60% 이상에 도달 가능한 글로벌 항공교통의 허브 -

- 주요 항공사의 운항규모 확대 계획으로 MRO 및 항공기 리스 부문도 성장 기대 -

 

UAE 항공산업 동향

 

  ㅇ 항공분야(Aviation Sector) UAE의 주요산업으로 경제기여도가 80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UAE 국내총생산(GDP) 15% 수준임. 이러한 항공분야를 통해 UAE 내에서만 직·간접적으로 55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됨.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 따르면 UAE 2012년에 이미 GCC 지역 전체 여객 및 화물 운송량의 63%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여객/화물 교통량의 연평균증가율은 각각 18.5% 13%로 두자릿 수 성장을 기록

    - 항공운송(Air Transportation) 분야 중 여객 분야의 경우, Emirates Airline Etihad Airways와 같은 대형항공사들이 FSC(*) 부문을 선두하고 있으며 최근 LCC(**) 부문에서도 Air Arabic Flydubai와 같은 대표 항공사들이 시장 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 FSC : Full Service Carrier
   ** LCC : Low Cost Carrier

 

  ㅇ 항공사들의 보유 항공기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항공정비(MRO,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및 항공기 리스 분야도 함께 성장하고 있음.

    - 현재 UAE 항공사들이 보유한 항공기는 총 483대이며 GCC 내에서 운용되는 전체 항공기 수의 50% 수준

 

UAE 항공사별 보유 항공기 수

항공사

Emirates Airline

Etihad Airways

Flydubai

Airarabia

보유 항공기

269 (+8)

113 (+3)

60(+2)

41

    * 괄호 안은 추가 인도예정 항공기 수

자료원 : PLANESPOTTERS NET

 

    - 2014년 기준 GCC 항공사들의 한 해 MRO 지출액은 전세계 항공 MRO 지출액의 5%인 약 31억 달러 규모이며 항공사별 지출 규모는 Emirates Airline 36%(11.2억 달러) 1위를 Etihad Airways 11%(3.4억 달러) 3위를 기록했으며 MRO 지출금액 규모는 보유 항공기 규모와 대체적으로 비례

    - MRO 항목별로는 엔진정비(Engine Overhaul)에 대한 비용 지출이 31억 달러 중 12억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항공 중정비(Airframe Maintenance), 부품 정비(Component), 라인정비(Line Maintenance)* 순으로 비중이 높았음.

    * 라인정비 : 항공기 이착륙 전에 실시되는 정비 및 검사

 

항공사 및 항목별 MRO 지출액 (2014년 기준)

자료원 : ICF SH&E (도표작성 : 두바이무역관)

 

    - 과거 자체 정비 역량이 없던 시기에는 주요한 정비들은 대부분 외부에 아웃소싱 형태로 수행되었으나, UAE MRO 산업이 점차 성장하며 항공사 자체 in-house MRO를 수행하거나 현지 MRO기업을 통해 정비하는 비율이 증가함. 최근에는 heavy-frame MRO 75%가 역내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역내 정비 중 80% 가량은 자체 설비를 통해 진행됨. 이와 관련, 실제 항공부문 교역에서도 항공기 완제품과 부분품에 대한 수입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엔진 및 부분품의 경우 수출액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

 

항공산업 주요 품목별 수출입 동향

(단위 : US$ 1000)

품목

(HS CODE)

2015

2016

2017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출

터보제트와 터보 프로펠러 및 기타 가스터빈

(8411)

3,954,785

827,719

5,248,703

1,052,750

5,736,678

1,714,150

헬리콥터, 비행기, 우주선

(인공위성, 서보비틀, 우주선 운반로켓 포함)

(8802)

5,700,826

61,041

8,501,578

38,375

4,837,637

52,899

항공기 부분품

(8803)

2,840,075

1,704,322

3,859,605

1,888,018

3,602,709

3,142,554

엔진 부분품

(8409)

313,494

294,602

363,000

292,333

580,633

475,656

스파크 점화식 왕복엔진 및 회전형 피스톤 엔진

(8407)

366,448

1,169,182

352,522

1,620,105

256,824

1,889,022

기타 엔진 및 모터

(8412)

149,602

331,889

132,195

504,805

211,510

108,709

자료원 : ITC Trade Map

 

UAE 항공시장 전망

 

  ㅇ 항공운수 (여객 및 화물)

    - (투자) UAE 정부와 각 토후들은 2020 두바이엑스포의 원활한 개최를 위해 항공/관광 분야 인프라 확충 목적으로만 850억 디르함 (231억 달러) 규모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

    - (관광객 유입) 2020 두바이엑스포의 예상 방문객수는 25백만명 이상으로 그 중 70%가 국외로부터 UAE로 입국하는 해외 관람객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2020 두바이엑스포를 전후로 항공운수에 대한 수요가 정점에 달할 것이라 전망됨.

    - (지리적 이점) UAE를 포함한 GCC지역은 8시간 비행으로 전세계 생활권 60% 이상에 도달 가능한 글로벌 항공교통의 중심지로 여객분야와 화물 운송에 있어 장거리 노선을 위한 이상적인 허브임. 아울러, 내부적으로는 철도 및 도로* 등의 육상 교통망의 발달수준이 여타 선진국에 비해 미약해 항공교통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 UAE의 도로밀도(Road density) 20/100㎢ 이하로 전세계 평균인 33/100㎢에 못 미치는 수준임

    - (인구적 특성) 2018년 기준, UAE 내 이민자 비중은 88.52%로 이러한 높은 이민자 비중은 항공산업 중에서도 항공운수 부문 성장의 큰 동력임. 국적별로는 인도(27.49%)와 파키스탄(12.69%), 방글라데시(7.40%) 등 서남아시아 이주민들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이들은 Flydubai Air Arabia와 같은 저가항공사들(LCC)의 주 고객층으로 자리잡음.

 

  ㅇ 항공정비 (MRO,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 (정부 정책) 두바이는 Dubai Industrial Strategy 2030* 6대 분야 중 하나로 항공분야(Aerospace Sector)를 지정했으며 미래 항공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항공부품의 역내 생산 및 정비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Dubai Industrial Strategy 2030 : 2016 6월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막툼 두바이 국왕이 발표한 자체 중장기 산업전략. 두바이를 지식기반 · 지속가능 · 혁신산업의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항공 분야(Aerospace)를 비롯해 해양(Maritime), 제약&의료기기(Pharmaceuticals and Medical Equipment), 알루미늄&조립금속(Aluminum and Fabricated Metals), 식음료(Food and Beverages), 기계&장비(Machinery and Equipment) 6개 산업을 전략분야로 지정하고 있음.

    - (운항규모 확대) 향후 UAE 항공사들의 운항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 Emirates Airline은 지난 2019 2월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로부터 총 70대의 항공기를 (A330-900기종 40대 및 A350-900 30) 새롭게 구매하기로 결정했으며 2021년과 2024년에 걸쳐 인도될 예정. 이 밖에도 Flydubai Air Arabia와 같은 LCC에서도 신규 항공기 구매 및 노후 항공기 교체 등에 나서고 있음. 앞서, 에어버스는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 내 항공사들이 노후 항공기를 교체하고 여객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2036년 안으로 항공기 2,590대를 투입해야 한다고 예상한 바 있으며, 보잉 또한, 향후 20년 간 항공기 2,990여대를 추가 투입해야 하며 그 규모가 7,540억 달러 수준이라는 의견을 내놓음.

    - (MRO 수요증가) 상기와 같은 항공사들의 운항규모 확대는 UAE MRO산업 성장의 주요 동력이며 Emirates Etihad와 같이 자체 MRO 설비를 갖춘 대형 항공사들도 점차 증가하는 정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설비 확충을 위한 투자와 MRO 분야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UAE MRO산업은 2023년까지 연간 7.5%의 성장률을 보이며 8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됨.

 

□ 항공산업 관련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관련 정보

MRO Middle East

개최기간 : 매년 2 (2020년 행사는 224~26일 개최예정)

장소 :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전시분야 : 항공 MRO (항공기 인테리어 분야 전시인 Aircraft Interiors Middle East와 연계 개최)

웹사이트 : https://mromiddleeast.aviationweek.com

Dubai Airshow

개최기간 : 매년 11 (2019년 행사는 11 17~21일 개최예정)

장소 : Dubai World Central (-막툼 국제공항)

전시분야 : 항공산업 전반 (민간, 용 및 상용)

웹사이트 : https://www.dubaiairshow.aero

Airportshow

개최기간 : 매년 4~5 (2019년 행사는 4 29~5 1일 개최예정)

장소 :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전시품목 : 공항

웹사이트 : https://www.theairportshow.com

자료원 : 각 전시별 공식 웹사이트

 

□ 시사점

 

  (수출) 향후 주요 항공사들이 운항규모 확대와 노후 항공기 교체 등을 위해 신규 항공기를 구매함에 따라 UAE 내 항공기 수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추세에 맞춰 MRO 관련 부품 및 수리용 부속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 판단되며 이는 국내 항공분야 기업들에도 기회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 UAE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기업들은 항공산업 관련 전시 참가를 통해 현지 기업 및 정부 기관들과의 접점을 확보함으로써 현지 거래선을 발굴하고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음. 특히나 MRO Middle East 2019년 기준 1,300여개사의 2,700명 이상이 참가한 항공 MRO 관련 대형 전시로 UAE를 비롯 중동 내 MRO 관련 기업들 다수가 매년 참여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국내기업들의 참가는 활발하지 않음. 내년 행사는 2020 2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국내 관련 기업들의 참여가 기대됨.

    - 별도로,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며 UAE 정부도 관할기관 GCAA(General Civil Aviation Authority)를 통해 배출가스 감축을 위한 계획 수립에 나서고 있어 배출가스 감축 및 청정에너지 활용 기술 등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해외취업) 주요 항공사들의 운항규모 확대 계획과 UAE 정부의 공항 인프라 확충에 따라 이를 원활히 운용할 파일럿 · 승무원 ·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이며 오는 2033년까지 UAE에서만 파일럿 및 승무원 22,000이 추가로 필요할 것이라 예상되고 있어, 국내 항공 분야 구직자들에게 해외취업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자료원 : Aerospace Sector Report by DUBAI EXPORTS, GCC Aviation Sector Report by Alpen Capital, Khaleej Times, Gulf news, ITC Trade Map, ICF SH&E, PLANESPOTTERS NET, 상무부 국제무역청, UAE 정부 웹사이트 및 두바이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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