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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트렌드
2019-04-18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 중국 부모들, 수입산 영유아식품 선호 -

- 영유아식품의 유기농 비율 증가 -

 


 

□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규모

 

  ㅇ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의 빠른 성장

    - 2015년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규모는 1334억9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14년 대비 16.1% 성장함.

    - 2020년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규모는 3078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규모

자료: 前瞻网


  ㅇ 중국 영유아가정 규모

    - 2018년 말, 중국 영유아가정 규모는 2억8600만 명에 달했으며 2010년 대비 21.2% 증가함.

    -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향상과 영유아가정 증가로 영유아용품 시장의 잠재력이 커짐.

 

2012~2018년 중국 영유아 가정 규모

자료: 前瞻网

 

□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트렌드

 

  ㅇ 분유와 이유식이 중국인 소비자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음.

    - 중국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높은 영유아식품은 분유로 61.6%의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서 이유식(25.5%), 간식(10.5%) 순으로 나타남.

 

중국 소비자 관심 영유아식품 구조 

 

자료: MobData

 

  ㅇ 중국 부모는 수입산 영유아식품 선호

    - 중국 소비자가 관심을 갖는 이유식 식품 중 93.6%가 수입산이며 6.4%만 중국 국내산임.

    - 중국 소비자 관심 대상 영유아식품별 수입산 비율: 분유 78.4%, 영양제 72.1%, 간식 53.8%.

 

중국 소비자가 관심을 갖는 영유아식품별 원산지

자료: MobData

 

  ㅇ 영유아식품의 유기농 비율 상승

    - 중국인들의 소비능력 향상에 따라 더 좋은 품질의 영유아식품과 용품을 찾기 시작함.

    - 분유품목 중 유기농 분유는 5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영유아용품 시장의 발전을 이끔.

 

2017~2018년 중국 분유 오프라인 채널 총 매출액 증가율

자료: 닐슨

 

  ㅇ 영유아식품의 고급화 추세

    - 현재 영유아분유 시장의 주 소비자는 1980~1990년생 신세대 부모들임. 신세대 부모들은 구매력이 왕성하고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낮으며 고급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 동시에 분유기업의 제조기술 향상으로 더욱 높은 품질의 분유를 공급 할 수 있게 됨.

    - 닐슨 보고서에 따르면 분유품목 중 초고가 분유의 2017년 대비 2018년 성장률이 60%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 고급화 추세가 강해진 것을 알 수 있음. 

 

중국 분유시장 가격대별 점유율 및 증가율

 

자료: 닐슨

 

  ㅇ 중국 영유아식품 온라인 시장의 빠른 성장

    - 2018년 중국 영유아식품 온라인 판매액은 196억1000만 위안으로 2017년에 비해 37.8% 증가함.

    - 그중 분유의 온라인 시장 규모가 174억1000만 위안에 달함.

 

□ 중국 영유아식품 유통채널

 

  ㅇ 중국 영유아식품의 주 유통시장은 오프라인 매장

    - 중국 시장에서 영유아식품은 주로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해 유통되며 최근 영유아식품 온라인시장이 빠르게 성장함.

    - 분유 판매 채널별 점유율은 온라인 27.5%,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56.0%, 대형마트 16.5%임.

    - 분유 외 영유아식품의 판매채널별 점유율은 온라인 27.5%,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58.0%, 대형마트 14.5%임. 

 

2018년 중국 영유아식품 유통채널별 점유율 및 성장률

 

자료: 母婴行业观察

 

  ㅇ 중국 영유아용품의 주 온라인 판매 플랫폼은 티몰(天猫)

    - 티몰은 49.2%라는 압도적인 비율로 중국 영유아용품 온라인 판매채널 1위를 차지함.

    - 징동(京东)은 19.2%의 비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쑤닝(苏宁)은 3위(8.0%)에 그침.

 

2018년 1월 중국 영유아용품의 온라인 판매 플랫폼별 점유율

 

자료: 前瞻网

 

□ 시사점

 

  ㅇ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주목해야

    - 최근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와 소비관념 변화 및 중국 정부의 국민 영양수준 개선정책 등으로 인해 중국의 영유아 이유식 시장은 급속 성장기에 접어듦.

    - 2019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규모는 17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영유아식품의 온라인 유통시장 발전 잠재력 다대

    - 지난 5년간 중국 영유아식품 온라인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온라인시장 성장률은 오프라인 시장 성장률을 넘어섰음.

    - 향후 중국 영유아식품 온라인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고가 브랜드 영역이 지속 확대될 것

    - 가성비보다 품질을 우선시하는 소비관념 변화로 인해 영유아식품산업은 지속적인 성장 가도를 달릴 것으로 전망됨.

    -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중국 소비자는 고품질 영유아용품 구매에 돈을 아끼지 않음.

 

  ㅇ KOTRA 칭다오 무역관이 인터뷰한 산둥성에 소재한 한국 영유아식품 취급회사의 총경리에 따르면 중국의 1, 2선 도시는 유럽과 같은 서양 브랜드의 영유아식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 한국 영유아식품의 시장 개척 난이도가 높은 편임. 따라서 한국 영유아식품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 시 1, 2선 도시보다 신생아 출생률이 높은 3, 4선 도시를 대상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함. 

 

 

자료: 中国产业信息, 前瞻网, CBN, 닐슨, MobData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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