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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의존도 높은 러시아 전기차 배터리, 그 변화는 어디까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9-04-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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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가치의 50%는 배터리(전지)에 의해 좌우 -
- 러시아의 전기 배터리의 수입의존도는 96% -
□ 시장 개요
배터리(축전지)는 전기차 가치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핵심부품이며 배터리의 축전시간, 축전량(연비), 무게부피 등이 배터리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 차량의 배터리(Starter Battery)는 조명, 가열 등 일반 가전의 전지 기능만 수행하며 전기차량의 배터리(Traction Battery)는 엔진 동력의 기능을 수행한다.
ㅇ 러시아 전기차 배터리로 알려진 전지는 납산 전지, 니켈수소 전지, 니켈 염화 나트륨 전지, 리튬이온 전지임.
- 러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리튬이온 전지가 전기차 배터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음.
- 납산 전지, 니켈수소 전지는 저온에서 기능이 저하된다는 점에서 러시아 환경에 적합치 않음.
- 니켈 염화 나트륨 전지는 저온 시 난방 에너지 비용이 급증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리튬이온 전지 다음으로 보편적인 전기차 배터리임.
전기자동차용 구동 전지 유형
전지 유형
내용
납산 전지
Lead acid battery
- 과거에 가장 보편적이던 유형
- 차체보다 수명이 짧아 일반적으로 3년마다 교체 필요
- 딥 사이클 전지의 효율은 저온에서 감소
니켈수소 전지
Nickel-metal hydride battery
- 납산 전지보다 고 에너지 밀도 보유
- 단점: 낮은 효율, 높은 자체 방전률, 저온에서 기능 저하
니켈 염화 나트륨 전지
Sodium Nickel Chloride Battery
- 저온에서 난방 비용 증가 외에는 전지 성능 영향없음.
- 무독성
- 단점: 축전 연비가 낮은 편
리튬이온 전지
Lithium-ion battery
- 노트북, 휴대전화 등에 보편적 사용(Li-ion 및 이와 유사한 Li-pol Li-pol)
- 최근 가장 보편적인 전기 자동차용 전지로 사용
ㅇ 리튬이온 전지의 세계 생산량 중 63%가 중국에서 생산되며, 한국과 일본은 13% 비중 차지
- 리튬이온 전지가 사용되는 상품은 전기차, 포터블 전자제품, 전기발전 축전 시스템, 노트북 등임.
· 러시아 SKOLKOVO(첨단산업단지)는 리튬이온 전지와 전기차 개발연구의 선두기관으로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발표 중자료: SKOLKOVO 에너지센터 "전지 개발 및 전기차 비용 절감 전망"
(https://energy.skolkovo.ru/downloads/documents/SEneC/News/SKOLKOVO_EneC_2018.04.04_Grushevenko.pdf)
ㅇ 전 세계 리튬이온 전지 수요처는 가전이 65%를 차지하는 반면, 러시아에서는 가전이 92.5%를 차지
- 전 세계 기준으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 비중은 16%인 반면, 러시아 기준 1.1% 정도임.
- 산업용 사용 비중은 전 세계 기준 12%, 러시아는 3.7% 정도임.
- 2017년 기준 러시아 시장 내 리튬이온 전지 거래량은 1137만 7258개이며 2018년 상반기 559만6320개가 유통된 것으로 파악
- 금액 기준 러시아 리튬이온전지 거래 규모는 2017년 1억1162만 달러이며 2018년 상반기 기준 5836만 달러임.
러시아 및 전 세계 리튬이온 전지 소비 패턴 비교
구분
전 세계(%)
러시아(%)
가전(Consumer electronics)
65
92.5
전기차(Electric vehicle)
16
1.1
네트워크 드라이브(Network drives)
7
2.7
산업(Industry)
12
3.7
총계
100
100
자료: 러시아 내 리튬 이온 전지 소비전망
(http://alexmasanov.ru/blog/litium-ion-batteryin-russia)
ㅇ 리튬이온전지 생산의 가장 큰 장애는 전기 밀도(Power Density)와 전지 생산가격임.
- 현재까지 생산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의 전기 밀도는 250Wh/kg으로 휘발류 연료의 2%이며 수소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
- 세계 최대 리튬이온전지 생산업체인 Panasonic에 따르면 향후 5년 내 전기 밀도가 휘발류의 20~30%까지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
- 한편, 리튬이온전지의 높은 생산가는 전지 생산 원부자재로 고가의 코발트, 희귀금속 리튬 등이 주 원자재이며 고가인 코발트를 산화알루미늄(Aluminum Oxide) 등으로 대체하려고 개발 중이나 리튬 황 전지와 같이 안전문제 또는 효율성 문제로 대체재 개발이 어려운 상황
리튬이온전지 생산 주요 원자재(망간, 코발트, 리튬, 니켈)
자료: https://efut.ru/a/135-tjagovye-akkumuljatory-dlja-jelektromobilej.html
□ 러시아 전기제품 배터리 수입동향
ㅇ 러시아의 전기 배터리 수입 의존도는 96%에 이르며, 2018년 금액 기준 수입은 전년대비 20% 상승
- 2018년 러시아의 전기 배터리 수입 규모는 6억 달러
- 러시아의 전기 배터리 수입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분량(Unit)은 감소 중으로 전 세계 배터리 가격의 상승이 그 원인 것으로 파악
ㅇ 2018년 러시아 수입 전기배터리 종류별로, 리튬이온 전지가 비중이 가장 높음.
- 러시아 수입 전기 배터리 중 리튬이온 전지 비중은 27%로 960만 개이며, 두번째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니켈수소 전지로 26.1%를 차지하고 930만 개가 수입됨.
- 세번째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는 일반 납 축전지로 20.5% 비중이고 730만 개가 수입됐으며, 출발신호 피스톨용 납 전지는 약 15.08%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자료: 분석 조사 그룹 'ANALYTIC RESEARCH GROUP(ARG)', (2018.3.27.)
ㅇ 러시아의 리튬이온전지 수입 규모는 연간 7000만~1억2000만 달러로 매년 크게 증가
- 러시아 리튬이온전지 주요 수입처는 중국으로 2018년 기준 73% 비중을 차지
- 두번째 주요 수입국은 한국이나 비중은 5%에 불과하나 연간수입증가율이 매우 높아지고 있음.
리튬이온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60)
순위
교역국
금액(USD 천)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8/2017
총계
70,018
88,443
123,095
100.0
100.0
100.0
39.2
1
중국
49,549
65,747
89,991
70.8
74.3
73.1
36.9
2
한국
1,252
2,151
6,311
1.8
2.4
5.1
193.5
3
일본
2,028
2,522
5,824
2.9
2.9
4.7
130.9
4
말레이시아
4,979
6,885
5,335
7.1
7.8
4.3
- 22.5
5
프랑스
754
1,049
3,366
1.1
1.2
2.7
220.8
6
독일
4,181
1,828
2,066
6.0
2.1
1.7
13.0
7
대만
860
1,151
1,574
1.2
1.3
1.3
36.7
8
미국
960
1,682
1,551
1.4
1.9
1.3
- 7.8
9
베트남
2,461
2,259
1,550
3.5
2.6
1.3
- 31.4
10
홍콩
718
968
1,128
1.0
1.1
0.9
16.5
자료: GTA(https://www.gtis.com/gta/)
ㅇ 대러시아 한국 리튬이온 전지 수출은 가치(금액)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분량(톤) 기준으로는 2018년 동안 감소
- 2018년 기준 대러시아 한국 리튬이온 전지 수출 규모는 631만 달러로 전년대비 193%가 증가했으나 양적 기준으로는 7만 8551톤에서 2만2113톤으로 크게 감소
- 금액 증가율 대비 양적 기준 수출 감소는 전지 가격이 크게 상승했거나 고가 전지 수출 비중이 높아졌음을 암시
대러시아 한국 리튬이온 전지(HS Code: 850760) 수출
지표
2015
2016
2017
2018
증감률(%)
2017/2016
증감률(%)
2018/2017
순위
수출액(USD천)
1,180
1,252
2,151
6,311
2
점유율
2.16
1.79
2.43
5.13
71.74
193.45
규모(톤)
84,900
69,989
78,551
22,113
12.23
- 71.85
9
자료: GTA(https://www.gtis.com/gta/)
□ 시장수요동향
ㅇ 러시아 전기배터리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회사는 중국의 CATL, BYD이며 한국은 LG화학 제품임.
- 러시아 전기 배터리 시장에서 선두하는 외국 제조사는 중국의 CATL이며, Panasonic과 BYD(중국)이 다음 순위로 알려져 있음.
- CATL사의 리튬이온 전지 용량은 12GWh으로 2017년 대비 74%의 용량이 증가함.
- Panasonic(일본)의 리튬이온 전지 용량은 10GWh이며, BYD의 용량은 7.2GWh임.
- 러시아 시장의 4순위인 LG화학 리튬이온 전지 용량은 5.5GWh이며 5순위인 Optimum Nano Energy(중국) 전지 용량은 4.5GWh임.
외국기업 전기배터리 진출 현황
기업
국가
직원 수
(명)
수익
(달러)
주요 내용
리튬 이온 전지 사진
Samsung SDI
한국
8,401
59억
- 삼성 그룹 계열
- 1970년 설립
- BMW 및 Volkswagen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ybrids)용 전지 생산
LG 화학 한국 24,928
241억 - 1947년 설립
- 전지 사용처:
· GE: Chevrolet Volt Gen 1, Gen 2, Chevy Spark, Chevy Bolt, Cadillac ELR
· Renault: Renault ZOE, Renault Twizy
· Hyundai: Hyundai Sonata Hybrid
· FoMoCo: Ford Focus Electric
· Volvo Cars: Volvo S60 II, Volvo V60,Volvo XC90 II, Volvo S90/V90 II
Panasonic
일본 N/A
253억
(자동차 산업 제품 통합 판매)
- 주로 Tesla Motors사에 자동차 전지 및 셀(cells) 생산
- 2019년, Toyota Motor Company와 전기차용 전지 생산 위한 합작 투자 계획 중
- 지분: Toyota (51%), Panasonic(49%)
- 목표: 긴 수명과 안전성을 갖춘 차세대 충전지 개발
Tesla Gigafactory 미국
3,000
N/A - 2016년 설립
- Tesla 리튬 이온 전지 생산 공장
- 2017년 7월, 전지 셀(cells) 생산 개입 관련 Panasonic의 공장 투자 협정 발표
- 총 투자액 20억
Automotive Energy Supply Corporation (AESC)
일본
N/A
N/A - 2007년 Nissan, NEC 및 Tokin Corporation 과 합작 투자로 설립
- 전기차용 리튬 이온 전지 제조사
- 2010년, AESC 전지를 장착한 Nissan Leaf 전기차 생산 시작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CATL)
중국
N/A
N/A
- 2011년 설립
- Panasonic 및 BYD가 뒤따르는 EV, HEV, PHEV의 전지 솔루션의 최초이자 최대 공급 업체
- PSA, Hyundai, BMW와 협력
중국 N/A
153억 3000
- 2002년 설립
- 충전지의 세계 선두 공급업체
- 광물 전지 셀부터 전지 팩까지의 완벽 공급체인 레이아웃 보유
- 전기차 생산
Valence Technology, Inc.
미국
240
4200만
- 1989년 설립
- 모든 전기 및 하이브리드 개인 수송차량, 하이브리드 요트 등에 다양하게 사용 가능
자료: 기업 웹사이트,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8-05-29/world-s-biggest-electric-car-battery-maker-curbs-ipo-ambitions,
https://reneweconomy.com.au/worlds-biggest-makers-ev-batteries-46208/
ㅇ 러시아에서 제조된 리튬이온 전지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상황이나 노보시르스크 소재 Liotech 공장에서 단기 내 생산될 예정
- 러시아에서 소규모로 생산되는 리튬이온 전지는 상업용이 아니고 방위산업용이며 주문식 생산만 수행
- 현재까지 상업용 리튠이온 전지 생산이 가능한 곳은 Liotech으로 알려져 있으며, Aspil Energy 등은 중국 기업과의 합작으로 완제품 조립 공장을 운영 중
- 축전지 생산으로 특화된 러시아 현지기업들은 현재 리튬이온전지를 개발 중임.
러시아 현지생산기업
기업
(웹사이트)
직원 수
(명)
수익
(백만 달러)
주요 내용
제품 사진
Aspil Energy
N/A N/A
- 2007년 설립
- 러시아-중국 합작 생산
- 중국 선전에서 부품 생산 후, 러시아 퍄티고르스크(Pyatigorsk)에서 완제품 조립
Liotech LLC 161
4.39 - Rosnano의 프로젝트 기업
- 2010년, 중국 기업 Thunder Sky과 합작
- 트롤리 버스용 전지 생산
Accumulator company "RIGEL"
500
10.08
- 1897년 설립
- 러시아 최초 전지 공장
- 차량, 자율 및 무정전 전원 시스템 등 축전지 첨단화 개발
Scientific and Production Association “SSK”
N/A
1.2
- 1993년 설립
- 인도 기업 Energy-Saving Technologies(INPSC)와 최대 1000Ah 용량 및 최대 300V 전압 리튬이온 모듈 제조 기술 공동 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Istochnik(Source )"
349
11.4
- 1924년 설립
- 개발 및 생산:
니켈-수소 합금 전지, 리튬–이온 전지, 몰리브덴–리튬 전지(molybdenum-lithium)
Closed JSC “Experimental Plant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hemical Current Sources
http://oz-niihit.ru/index.html345
8.57
- 1996년 설립
- 항공 니켈 카드뮴 전지 생산
- 석유 및 가스 산업용, 항법 장치용 리튬 전지 개발 및 생산
JSC "ENERGY"
1500
30.47
- 1941년 설립
- 화학 전류원 생산 전문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정보, http://echemistry.ru/postavshhiki/himicheskie-istochniki-toka1.html
□ 현지기업 인터뷰
ㅇ Neosun Energy사 CEO Ilya Likhov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전기차 생산 대비 전기 배터리 공급은 절대부족
- Ilya Likhov 사장은 중국 광저우에 Neosun Enery 공장(태양광셀 생산)을 운영하면서 전기 차량용 배터리 시장을 연구했는데 Tesla를 비롯한 전기차 생산 증가율 대비 전기 차량용 배터리 생산이 크게 부족한 상황
- 러시아 Liotech사는 조만간 100km까지 운행이 가능한 리튬이온 전지를 생산할 것이지만 전지 생산 원가 절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
□ 유용정보
ㅇ 러시아 대표적인 운송기기 전시회(박람회) MIMS와 기술엔지니어링Innoprom(예카티린부르크)에서 관련 품목 참관 가능
전시회명
MIMS Automechanika Moscow 2019
품목
러시아 및 동유럽의 자동차 예비부품, 자동차 부품, 장비 및 차량 유지 보수 제품
개최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엑스포센터
날짜
2019년 8월 26-29일
주최
ITEMF Expo
웹사이트
전시회명
INNOPROM 2019
품목
첨가물 제조(Additive manufacturing), 전력 엔지니어링 기술(Power Engineering Technologies), 기계 건설 및 기계 공학용 구성 요소(Machine Building and Components for mechanical engineering), 자동화 및 IoT
개최 장소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엑스포 대로
날짜
2019년 7월 8-11일
주최
Formika expo
웹사이트
https://www.innoprom.com/
ㅇ 수입관세는 영세율이며, EEC의 CE인증(ATEX : On safety of equipment for work in explosive atmospheres) 필요
HS 코드
리튬이온전지(HS Code 850760)
관세
0%
소비세
0%
부가가치세
20%(기준율)
인증
관세동맹 유라시아 경제위원회(EEC)의 "폭발성 환경에서의 작업을 위한 장비 안전성(On safety of equipment for work in explosive atmospheres)" 관련 기술 규정 준수 확인 필요
□ 시사점ㅇ 전기 차량용 배터리뿐만 아니라 산업 자본재로 사용될 리튬이온 전지의 수입대체화가 급격히 이루어질 전망
- 러시아는 수입의존도가 절대적인 전기 차량용 및 산업용 리튬이온 전지의 국제가격이 높아질 것임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대체를 위한 연구개발의 시급성을 인지하고 있음.
ㅇ 전기차 가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핵심 부품인 전기 차량용 배터리 개발은 기술제휴, 원자재 및 기술인력 소싱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과의 기술협력이 확대될 전망
- 최근 러시아 산업통상부와 스콜코보(Skolkovo) 교통기술과의 전기 배터리 개발 관련 한국과의 협력 의지를 적극 표명한 바 있음.
자료: 러시아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사이트(http://www.battery-industry.ru/2018/01/15/, https://efut.ru/a/135-tjagovye-akkumuljatory-dlja-jelektromobilej.html, https://www.dw.com/ru/ , https://www.autocentre.ua, https://itc.ua/news/, http://echemistry.ru/, https://hype.ru/, http://renen.ru), 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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