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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만 5000개 이상 분포한 태국 편의점산업 동향
2019-04-11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 세븐일레븐(7-Eleven)이 시장의 70% 이상을 석권 –

- 기업마다 다른 구매 정책 및 수입산 조달 정책 살펴야 -

- 적정한 가격대 설정과 소비에 효율적인 패키지 제공이 판매율 증진의 핵심 -

 

 

 

□ 시장개요

 

  ㅇ 태국 편의점 매출액은 지난 11년간(2008~2018) 150% 성장해 완만한 성장세를 나타냄.

    - 글로벌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태국 편의점 매출액은 전년대비 3.9% 상승한 3573억 밧(112779만 달러)을 기록

    - 2019~2022년 편의점 매출은 연평균 4.9% 수준으로 성장하면서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태국 편의점 매출액 추이 및 전망(2016~2022)

(단위: 십억 밧, %)

구분

2016

2017

2018

2019f

2020f

2021f

2022f

매출액

325.4

344.0

357.3

375.9

394.8

413.7

432.5

증감률

3.0

5.7

3.9

5.2

5.0

4.8

4.5

자료: 유로모니터

 

  ㅇ 태국 최대 편의점 세븐일레븐(7-Eleven)을 보유한 CP All의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국 태국 편의점 수는 15388개로 전년 14847개 대비 7.0% 증가

    - 점포 형태로는 독립 점포가 전체 편의점의 83.3% 차지하고 있으나 주유소 내에 입점한 편의점의 증가 속도가 더욱 빠른 것으로 집계됨.

 

태국 편의점 수 추이(2014~2017)

(단위: , %)

구분

2014

2015

2016

2017

독립 점포 수

11,153

11,721

12,410

13,226

증감률

7.2

5.1

5.9

6.6

주유소 내 입점 점포 수

2,159

2,294

2,437

2,657

증감률

4.7

6.3

6.2

9.0

전체

13,312

14,015

14,847

15,883

증감률

6.8

5.3

5.9

7.0

자료: 2017CP ALL 연례보고서

 

  ㅇ 태국 내 편의점은 도시화 진전, 가구 당 인구수 감소, 정기적으로 대용량을 구매하기 보다는 필요에 따라 소량을 수시로 구매하려는 소비자 성향 등으로 점차 확대돼 가는 추세임.

    -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편의점에서도 낱개 품목 구매 시 하이퍼마켓과 같거나 비슷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과 태국 정부의 대형 매장의 확대를 제한하는 구획제도 운영 등으로 상대적으로 편의점 점포 수 확대가 용이

 

□ 경쟁현황

 

  ㅇ 태국 내 주요 편의점 브랜드인 세븐일레븐, 테스코 로터스 익스프레스(Tesco Lotus Express), 패밀리 마트(Family Mart)와 탑스 데일리(Tops Daily), 로손 108(Lawson 108) 등은 모두 대형 유통사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음.

    - 이 중에서도 7-Eleven을 보유한 CP ALL사의 시장점유율은 201469.6%에서 201878.1%로 상승하는 등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2위는 대형마트 테스코 로터스를 보유한 Ek-chai Distribution System Co., Ltd로 편의점 시장의 약 8.8%를 점유하고 있으며 3위인 센트럴 그룹의 점유율은 4.8% 수준임.

 

태국 내 주요 편의점 기업 정보

브랜드명

기업명

시장점유율
(%)

점포수
(개)

매출액

(백만 밧)

7-Eleven

CP All PCL

78.1

10,533

335,532.7(’18)

Tesco Lotus Express

Ek-Chai Distribution System
Co Ltd

8.8

1,571

198,315.5(’18)

Family Mart

Central Family Mart Co Ltd

4.8

1,207

17,441.1(’17)

Tops Daily

Central Food Retail Co Ltd

1.0

1,136

39,581.9(’17)

Mini Big C

Big C Supercenter PCL

1.7

691

117,351.2(’17)

Fresh Mart

Fresh Mart International PCL

1.6

700

14.0(’17)

Lawson 108

Saha Lawson Co Ltd

0.4

94

2,376.5(’17)

108 Shop

0.2

650

Max Value Tanjai

Aeon (Thailand) Co Ltd

0.4

80

6,732.8(’18)

자료: 유로모니터, Corpus BOL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태국 내 주요 편의점 점포 사진

7-Eleven

Family Mart

Lawson 108

Mini Big C

Tops Daily

Tesco Lotus Express

자료: 더 네이션, 방콕포스트, 페이스북, Voice TV

 

  ㅇ 지난 몇 년간 편의점 업계가 뚜렷한 매출 신장을 기록하지 못하면서 각 사별로 타깃 고객 확보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이를 통한 매출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주요 업체의 차별화 정책

구분

차별화 정책

7-Eleven

 ㅇ 매장 내 식료품 판매 비중: 70%

 ㅇ 멀티스토어 포맷 지향

  - 2018년10월 CP ALL 자회사인 Counter Service(결제 서비스 업체)와 정부저축은행(GSB) 제휴를 통해 예금 입금 대행 서비스 시행

  - 익일배송 서비스 SPEED-D 론칭: 광대한 물류망을 활용해 택배 수신자의 주소지 또는 인근 7-Eleven 매장으로 익일 배송 보장

 ㅇ AI 기술을 도입해 매장 내 혼잡도와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충성고객 프로그램을 개선

Lotus Express

 ㅇ 대형마트인 Tesco Lotus 보유 장점을 살려 편의점 내 신선식품과 고기류 판매에 중점

 ㅇ 최근 도시 거주자들을 위해 즉석조리식품(ready-to-eat)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

Family Mart

 ㅇ 센트럴 자체 브랜드인 Smart-r을 통해 생활용품과 일회용품 판매, 센트럴 그룹의 결제 서비스인 Cen Pay 론칭, 택배업체 Kerry Express와 협력을 통해 익일배송 서비스 제공

 ㅇ 편의점 내 카페와 베이커리, 공유업무공간을 갖춘 신개념 매장 보유

 ㅇ 센트럴 포인트 카드(The 1 Card) 사용 가능

Lawson 108

 ㅇ 과거 태국 편의점 ‘108 Shop’을 일본 편의점 브랜드 Lawson을 사용해 ‘Lawson 108’로 전환 중

 ㅇ 방콕과 수도권 지역 내 주로 입점해 매장 ‘입지를 중요시하며 계절상품 판매 및 한정품 판매를 통해 일본스타일 마케팅을 가미

자료: CP All 홈페이지, Bangkok biznews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ㅇ 또한 편의점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높이고 보다 높은 마진을 올리기 위해 PB상품(Private Brand) 또는 PL(Private Labeling)상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태국 편의점 PB 또는 PL 상품 현황

편의점명

PL/PB 브랜드명

주요 카테고리

제품 예시

7-Eleven

7-Select

과자 등 식품, 음료, 뷰티 및 생활용품

7-Fresh

즉석조리식품

Family Mart

Family Mart

즉석조리식품

Smart-r

개인용품, 1회용품

Lawson 108

Lawson 108

즉석조리식품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촬영, cookiecoffe.com

 

□ 7-Eleven, Family Mart, Lawson 108 구매(수입)정책

 

  ㅇ (7-Eleven) CP ALL사의 구매팀과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7-Eleven 내 제품 입점은 구매팀에 의한 스카우트, 원산지 국가의 공급자로부터 제품판매 제의 수락, 태국 유통업체에 의한 소개 세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짐.

    - CP All사 구매팀은 해외에 소재한 기존 거래처로부터 다른 회사의 다른 제품을 소개받거나 태국 소재의 로컬 업체 또는 외국 기업의 자회사로부터 제품소개를 받은 뒤 제품의 사전평가를 진행

    - 일정 기준 통과 시 상품선택부로 안건을 이관하고 상품선택부에서는 제품 검사를 진행한 뒤 양측 계약서 마련 후 서명

    - 단, 7-Eleven은 직접 수입을 진행하지 않으며 로컬 수입업체에 의해 수입 절차 진행

    -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한국 제품의 수입비중은 높지 않은 편이며 해당 국가에서 적정한 가격으로 이미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수입성사 가능성이 높다고 함.

    - 구매팀에서는 일부 한국 음료수 등 관심을 가지고 출시하고자 했으나 태국 식약청(FDA)의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제품등록을 거치지 못해 수입에 실패한 적도 있다고 전함.

    - 수입규제나 인증 문제 이외에 고려할 사항으로 제품 사이즈를 언급함. 편의점 매장이 협소하고 제품 회전율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만큼 소포장 제품들이 더욱 빠르게 소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조언

 

  ㅇ (Family Mart, Lawson 108)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편의점 보유 기업들은 잠재 유망 상품을 직접 발굴하기보다는 로컬 유통업체에 의존하는 편임.

    - 기존 거래선인 로컬 공급업체에서 각 사에 적합한 신상품을 소개한 뒤 패밀리마트 또는 로손에서 이를 승인할 경우 해당 공급업체에서 직접 수입을 담당

    - 제조업체에서 직접 패밀리 마트나 로손 측으로 제품 소개 및 공급 의뢰서를 제출할 수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제조업체에서 직접 수출입 절차를 진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함.

 

태국 내 주요 편의점 구매정책 및 관심 한국 상품 정보

편의점 브랜드(기업명)

제품 소개 주체

상품 수입 주체

관심 한국 상품

7-Eleven

(CP All Group)

 - 기업구매팀

 - 해외 공급업체

 - 로컬 유통업체

 - 수입업체

 - 식품 및 음료

Family Mart

(Central Family Mart)

 - 제조업체

 - 유통업체

 - 제품 소개 주체가 직접 수입 담당

 - 과자류 및 사탕류

Lawson 108

(Central Family Mart)

 - 제조업체

 - 유통업체

 - 제품 소개 주체가 직접 수입 담당

 - 과자류

자료: 각 기업 구매담당자와의 전화인터뷰 내용을 작성으로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 시사점

 

  ㅇ 태국 도심지역의 경우 불과 몇 십 미터의 간격을 두고 편의점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으며 비슷한 제품군으로 경쟁하고 있음.

    - 편의점들은 임대료 및 전기세 등 높은 운영비용이 발생하며 선반 공간이 한정돼 있는 특성상 제품을 최대한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중요시 됨.

    - CP ALL사 구매팀 담당자의 조언처럼 신속하고 지속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적정한 가격대 설정과 제품 포장 및 규격 등 패키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함.

 

  ㅇ 태국 편의점은 시장의 78.1%를 차지하는 세븐일레븐(7-Eleven)이 주도하고 있으며 운영사인 CP ALLCP그룹이라는 태국 거대 그룹과 맞닿아 CP 제조식품 또는 PB제품군의 생산에서부터 배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담당할 수 있어 시장지배력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지님.

    - 따라서 한국 제품 공급 업체들도 태국 시장진출에 앞서 사전에 이러한 현대적 유통망 보유기업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음.

 

  ㅇ 태국 내 한류의 인기가 지속됨에 따라 많은 종류의 한국 제품들이 태국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으며 편의점에서도 손쉽게 구매가 가능함.

    - 한류의 대표적인 수혜 품목인 화장품과 식품은 모두 편의점에서 취급이 가능한 상품군으로 태국 편의점에서 한국 제품들을 흔하게 접할 수 있음.

    - 태국인들은 한국인들에 비해 한끼 섭취량이 적고 화장품 등도 소포장 구매가 흔히 이루어진다는 점 등에 착안해 향후 더욱 많은 한국 제품들이 태국 편의점 시장 내 점유율을 늘려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봄.


태국 세븐일레븐 내 여행용 사이즈 제품 진열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