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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경제위기 이후 자전거 판매 급증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9-04-01
  • 출처 : KOTRA

- 최근 5년간 자전거 및 관련 액세사리 판매 증가 -

- 도시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각광 -

 

 

 

ㅁ 스페인 자전거 시장

 

  ㅇ 최근 5년간 자전거 판매 급증

    - 2017년 기준 스페인 내 자전거 판매액은 16억 2300만 유로로 전년대비 4.8%, 2013년 대비 27.8% 증가

 

스페인 자전거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유로)

출처: AMBE(스페인 자전거제조유통협회)

 

  ㅇ 산악자전거 및 어린이용자전거 판매가 주를 이뤘으나 전기자전거 판매 대폭 성장

    - 2017년 스페인 내 총 1711만 대의 자전거가 판매 되었으며, 판매비중이 높은 품목은 산악자전거(41.3%), 어린이용자전거(34.9%), 도심용자전거(10.7%) 순

    - 산악자전거 및 경주용자전거는 판매가 감소한 반면, 전기자전거 판매는 대폭 늘어남

      * 스페인 내 전기자전거 판매대수 증감률(‘17/’16): 78.9%

    - 스페인에서 판매된 자전거의 평균가는 2017년 기준 603유로이며, 전기자전거 및 경주용자전거의 평균 판매가가 타품목에 비해 매우 높음

      * 2017년 기준, 전기자전거 및 경주용자전거 평균판매가 각각 2,107유로, 1,670유로 기록

 

스페인 자전거 종류별 평균 판매액 및 판매대수

종류

평균판매금액

(유로)

증감률(‘17/’16)

판매대수

(천대)

증감률(‘17/’16)

비중

산악자전거

680

5.5

461.1

-6.1

41.3

경주용자전거

1,670

5.2

74.8

-9.0

6.7

도심용자전거

248

5.9

119.2

5.2

10.7

어린이용자전거

137

4.6

389.1

0.3

34.9

전기자전거

2,107

21.1

72.0

78.9

6.4

총합

603

13.1

17,116

0.11

100

출처: AMBE(스페인 자전거제조유통협회)

 

  ㅇ 자전거부품 시장도 자전거 못지 않은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전체 자전거 시장 중 완성 자전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기준 43.4%이며, 자전거부품(32.6%), 의류(8.0%), 헬멧(4.7%), 신발(4.3%), 장비(1.0%) 등이 그 뒤를 따름

 

스페인 자전거 및 자전거용품 판매 비중(‘17)

(단위: %)

출처: AMBE(스페인 자전거제조유통협회)

 

ㅁ 수입 및 유통 현황

 

  ㅇ 자전거 교역(HS코드 8712)에 있어, 수입이 수출을 두 배 가량 앞지름

    - 2017년 기준, 스페인의 총 자전거 교역액은 약 4억 유로로 수입(2억 6670만 유로)이 수출(1억 3950만 유로)을 크게 앞지름

    - 수출과 수입 모두 최근 5년간 성장세 유지

      * 자전거 수출입 증감률(‘14/’18): 수출(23.5%), 수입(13.2%)

 

스페인 자전거 수출입 추이(HS코드 8712 기준)

(단위: 백만유로)

출처: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수출입통계(DATACOMEX)

 

  ㅇ 스페인 내 수입된 자전거 중 절반 가량은 포르투갈산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음

    - ‘18년 스페인의 자전거 수입액은 2억 6670만 유로이며 이 중 대포르투갈 수입액은 1억 2930만 유로로 48.5% 기록

    - 그 밖에, 대만, 독일, 이태리 등이 각각 14.6%, 11.5%, 5.8%

    - 대한 수입실적은 전무함

 

스페인 주요 수입대상국별 자전거 수입 추이(HS코드 8712 기준)

(단위: 백만유로)

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17/'18

증감률(%)

포르투갈

105.4

90.3

95.5

110.7

129.3

16.8

대만

40.8

43.2

39.2

32.3

39.0

20.9

독일

15.2

28.8

33.7

35.9

30.7

-14.6

이태리

17.6

18.5

18.0

17.1

15.5

-9.2

네덜란드

22.9

31.7

25.5

22.6

15.2

-32.6

중국

5.2

6.0

4.0

4.7

8.2

76.9

루마니아

2.1

3.0

4.8

6.0

6.2

4.1

벨기에

3.5

3.3

3.6

3.3

6.2

86.0

터키

3.6

3.0

1.6

0.6

4.2

594.1

프랑스

5.1

4.6

4.4

5.4

3.3

-39.4

기타

14.1

15.5

12.3

9.3

8.8

-5.4

총수입

235.6

247.8

242.6

248.0

266.7

7.5

출처: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수출입통계(DATACOMEX)

 

  ㅇ 주로 자전거 전문매장을 통해 자전거 제품이 유통됨

    - 스페인 전체 자전거 판매시장 중 자전거 전문매장을 통한 유통 비중이 79%로 가장 높음

    - 그 밖에, 종합스포츠용품매장 및 백화점/대형마트가 각각 12%, 9%를 기록

 

스페인 유통채널별 자전거 판매 비중(‘17)

(단위: %)

출처: AMBE(스페인 자전거제조유통협회)

 

ㅁ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도심용 자전거 또는 전기자전거에 대한 수요 확대 전망

    - 그간 스페인 소비자들에게는 산악자전거나 경주용자전거 등 주로 운동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전거가 각광을 받음

    - 최근 도시 모빌리티(Movility) 솔루션으로 일반 도심자전거나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어,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또한,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유 자전거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자전거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이에 따라, 자전거용 각종 액세서리 판매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

    - 자전거 및 자전거 액세서리 유통기업인 B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에 주로 판매되던 자전거용 의류 및 신발은 물론 자전거용 핸드폰 거치대, 도난 방지용품 등 자전거와 관련된 여러 아이디어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 이들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은 일반 의류나 신발에 대해선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으나, 기타 액세사리 및 아이디어 상품은 가격 또는 혁신성에 더욱 민감해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도 비교적 시장 진입이 수월할 수 있다고 함

 

  ㅇ Sea Otter Europe 페스티벌 참여를 통해 스페인 및 유럽시장에 브랜드 홍보 가능

    - 유럽 주요 바이크 쇼로 손꼽히는 Sea Otter Europe 페스티벌이 2019년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스페인 지로나 지역서 개최될 예정

    - 동 페스티벌은 2018년 5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으며 380개의 브랜드에서 190개의 부스를 통해 참가한 바 있음

    - Sea Otter Europe 홈페이지: http://www.seaottereurope.com

 

 

  자료원 : AMBE(스페인 자전거제조유통협회,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수출입통계(DATACOMEX), Sea Otter Europe, 스페인 바이어 B사 인터뷰 및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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