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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사 주요 차종별 플랫폼 계획 및 신차 개발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9-04-03
  • 출처 : KOTRA

- 쉐보레 대표 세단 크루즈, 임팔라 전면 생산 중단 -

- 2018년 순 매출 1470억 달러, 글로벌 판매량 8400만 대, EBIT 마진율 8%의 견고한 성과 창출-




북미 GM 사업 현황


  Markline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GM2018년 생산량은 약 366만 대로 2017380만 대 대비 3.8% 감소함. 2018년 판매량 또한 2017 417만 대 대비 1.6% 감소한 410만 대로 집계됨.

    -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 순 매출 1470억 달러, 글로벌 판매량 8400만 대, EBIT(Earning Before Interest and Taxes) 마진율 8%의 견고한 성과를 창출함.

북미 내 GM 생산량 및 판매량

(단위: )

 구분

2015

2016

2017

2018

생산량

3,785,492

4,060,873

3,809,996

3,664,829

판매량

4,180,223

4,154,645

4,175,855

4,107,248

자료원: Marklines

 

  OESA(Original Equipment Suppliers Association) Townhall Meeting에서 GM의 글로벌 구매 및 서플라이체인(Global Purchasing & Supply Chain) 부서 부사장 Steve Keiefer는 향후 5년간의 기술 변화가 지난 15년간의 변화보다 많을 것이라고 말하며 GM은 신기술 및 생산 전략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밝힘.  

    - 현재 GM이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분야는 1) 혼합 소재(Carbon Fiber ) 2) 커넥티비티 3) 전기차·자율주행차 4) 모빌리티 등이 있음.


  ㅇ 또한 GM‘3 Zero’ 목표를 설정하고 차량사고 제로(Zero Crash), 배출가스 제로(Zero Emission), 교통혼잡 제로(Zero Congestion)를 이루기 위해 노력 중임.

 

2019GM 생산 모델별 플랫폼


  ㅇ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은 Marklines 자료를 기반으로 GM의 신차 출시 스케줄과 플랫폼을 분석해 독자들에게 제공

 

GM 주요 플랫폼

Platform

Engine

Specifications

Vehicle Applications

Alpha

Four-, six-, and eight-cylinder engines

Compact, Midsize

 (Cadillac) ATS, CTS

 (Chevrolet) Camaro

E2XX

GM’s four- and six-cylinder Ecotec engines

Midsize, Full-size

 (Chevrolet) Malibu,

 (Buick) LaCrosse, Regal

 (Cadillac) XT4

C1XX

GM’s four-cylinder Ecotec and six-cylinder GM engines

Midsize, Full-size

 (Chevrolet) Traverse

 (Buick) Enclave

 (Cadillac) XT6 & XT 5

 (GMC) Acadia

G2XX

Three- and smaller four-cylinder gasoline and diesel GM engines

Subcompact

 (Chevrolet) Spark

T1XX

GM’s four-, six-, and eight-cylinder GM engines

Full-size

 (Chevrolet) Silverado, Tahoe, Suburban

 (GMC) Sierra, Yukon, Yukon XL

주*: 보다 자세한 GM 플랫폼 정보는 http://gmauthority.com/blog/gm/gm-platforms/ 참고

자료원: http://gmauthority.com 


  ㅇ (Chevrolet-Camaro) Alpha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국 미시간주 Lansing Grand River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Camaro는 2.0L 4-cylinder turbo, 3.6L V6, 6.2L V8 엔진을 장착하고 있음. 고성능 모델의 경우 6.2L V8 supercharged 엔진임. 

    - 2018년 4월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2019년형을 발표했으며 Maklines에 따르면 2022년 플랫폼이 변경될 전망이나 확정된 플랫폼은 없음.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hevrolet-Corvette) 쉐보레의 플래그쉽 스포츠카 모델로 Y 플랫폼을 기반으로 Bowling Green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2019년 이후 플랫폼이 변경될 예정이나 확정되지 않았음. 주요 엔진으로는 6.2L V8과 6.2L V8 supercharged 엔진이 있음.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hevrolet-Malibu Sedan) 중형 세단으로 미국 캔사스주 Fairfax 공장과 미시간주 Detroit-Hamtramck 공장에서 E2XX 플랫폼을 사용해 생산되고 있음. Marklines에 따르면 2021년 플랫폼이 변경될 전망

    - 쉐보레의 컴팩트 세단 모델인 Cruze는 2019년 3월 대형 세단 Impala는 2020년 1월 생산이 전면 중단될 전망임. GM 계열인 GMC, Buick, Cadillac 또한 세단 모델 생산을 점차 중단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adillac-CTS Sedan) Midsize 세단으로 Alpha 플랫폼을 사용해 미국 미시간주 Lansing Grand River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음. 2020년 플랫폼이 변경될 전망임. 2.0L 4-cylinder turbo, 3.6L V6, 3.6L V6 twin turbo, 6.2L V8 supercharged 엔진을 사용 중임.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hevrolet-Bolt 5–door HB) 쉐보레의 전기자동차 모델로 미국 미시간주 Orion공장에서 G2XX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되고 있음. 2021년 플랫폼 변경이 계획돼 있으나 미확정임. 또한 2019년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질 전망

    - Marklines에 따르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Volt는 2019년 2월부로 생산이 중단됨.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Buick-Encore SUV) GM 한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모델로 Gamma II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Marklines 자료에 따르면 2019년 G2XX 플랫폼으로 변경될 전망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hevrolet-Trax SUV) 글로벌 컴팩트 크로스오버 SUV로 Gamma II 플랫폼을 기반으로 멕시코 San Luis Potosi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음. 2020년 G2XX 플랫폼으로 변경될 전망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adillac-XT5 SUV) Midsize crossover SUV로 2016년에 단종된 캐딜락 SRX의 계승 모델로 2021년까지 C1XX-SWB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국 테네시주 Spring Hills 공장에서 생산될 전망임. 2021년 이후 플랫폼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음.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adillac-Escalade SUV) K2XX 플랫폼 기반으로 미국 텍사스 주 Arlington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2021년 T1XX 플랫폼으로 변경될 전망임. GMC의 Yukon과 쉐보레의 Tahoe가 Escalade의 자매 모델로 플랫폼과 생산공장을 공유하고 있음.

    - Escalade, Yukon, Tahoe의 긴 휠베이스 버전인 Escalade ESV, Yukon XL, suburban 또한 동일한 플랫폼과 공장을 사용 중임.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hevrolet-Colorado Pickup) 2.5L 4-cylinder, 3.6L V6, 2.8 4-cylinder turbo diesel 엔진을 장착한 중형 픽업트럭 모델인 Colorado는 GMT 700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국 미주리주 Wentzville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음. 2022년 이후 변경될 플랫폼의 정보는 공개되지 않음.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GMC-Canyon Pickup) GMT 700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국 미주리 주 Wentzville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음. 2019년 페이스리프트가 계획돼 있으며 2022년 이후 플랫폼 또한 변경될 전망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ㅇ (Chevrolet-Silverado 1500 Pickup) 멕시코 Fort Wayne, Silao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2019년 모델의 경우 V6, 5.3L V8, 6.2L V8, 2.7L 4-cylinder turbo diesel, 3.0L inline-six turbo diesel 엔진이 장착돼 있음. 현재 사용 중인 플랫폼은 T1XX임.  

    - Silverado의 Heavy Duty(HD) 픽업트럭인 2020년형 Silverado 2500HD와 3500HD가 2018년 4월 발표됨. Marklines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중 판매될 전망임. 2019년형 4500 HD, 5500 HD, 6500 HD 또한 2019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임. T1XX 플랫폼을 사용 중인 Silverado HD 픽업트럭은 미국 미시간주 Flint Truck 공장에서 생산됨.


자료원: Marklines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수정


□ 2019년 신규 모델 생산 일정


  ㅇ (Cadillac-XT3 SUV) 2.0L 4-cylinder turbo 엔진을 장착한 Compact crossover SUV로 2021년부터 D2XX 플랫폼을 사용해 생산되며 경쟁 차종으로는 BMW사의 X1과 Mercedes Benz의 GLA가 있음.

    - Sub-compact crossover 차종인 XT2 또한 개발이 진행 중임.(플랫폼 미확정)


  ㅇ (Cadillac-XT6 SUV) 3열 Mid-size Crossover로 캐딜락 XT5와 Escalade 중간 모델일 가능성이 높음. 경쟁 차종으로는 볼보 VC90과 아우디 Q7이 있음. 미국 테네시주 Spring Hill 공장에서 2019년부터 C1XX-LWB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될 계획임. 3월 19일 중 판매가 시작될 예정


 자료원: cadillac.com


  ㅇ (GMC-Off road SUV) JEEP Wrangler의 경쟁 모델로 GMT 700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될 전망  


  ㅇ (Cadillac-Sports Car) 쉐보레 Corvette의 차세대 모델로 캐딜락의 플래그쉽 모델로 출시되며 생산 플랫폼은 확정되지 않았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모델일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음.


  ㅇ (Chevrolet-Cruise AV) Bolt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모델로 주요 특징으로는 운전대와 페달이 없음. 미국 교통부(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DOT)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이며 G2XX 생산 플랫폼을 사용해 미국 미시간주 Orion 공장에서 생산될 전망

 

□ 시사점


  ㅇ GM은 신소재, 케넥티비티, 전기차,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신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음. 이에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해 OEM과 글로벌 부품사와의 기술 개발 및 협력 관계 모색이 필요함.  


  ㅇ Chevrolet의 대표 세단 모델인 Cruze, Malibu, Impala 중 Malibu만이 생산을 이어갈 전망임. Ford, FCA와 마찬가지로 GM 또한 SUV, 픽업트럭 차종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세단용 부품 공급에 치우쳐 있는 국내기업이라면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됨. 


  ㅇ 기존 SUV 및 픽업트럭 차량의 세대 변화 및 페이스리프트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생산 플랫폼 또한 바뀌고 있음. 이에 북미 OEM에 부품을 납품하는 국내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arklines, cadillac.com, OESA, gmauthority.com,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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