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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실버시장 동향 및 주요 유망 품목
2019-03-26 이유열 중국 톈진무역관

- 고령화 추세, 정부 정책 뒷받침으로 실버산업 시장 확대 지속 예상 -

- 변화하는 노년층 소비행태 반영한 진출 전략 필요 -




□ 중국 실버산업 현황

 

  ㅇ 중국 65세 이상 노년 인구 비중의 증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65세 이상 노년 인구는 15800만 명으로 전체 인구 139000만 명 중 11.3% 차지

    - 2030년에는 중국 전체 인구 14 65세 이상 노년 인구 수는 243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4%에 달할 것으로 전망

 

중국 65세 이상 인구수 현황                                               중국 인구 피라미드

(단위: 천 명)                                                                   (단위: 천 명)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실버산업 시장 규모 확대 추세

    - 2018년 중국 실버산업 시장의 규모는 59000억 위안에 달함

    - 실버산업 시장 확대 추세로 봤을 때 앞으로의 실버산업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중국 실버산업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

 

  ㅇ 중국 정부의 실버산업 집중 육성 정책

    - 중국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추세에 따라 확대되는 실버산업을 육성, 시장확보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양로산업 관련 정책을 발표

 

20189월까지의 중국 스마트 양로서비스산업 관련 정책 (13.5규획)

발표 시기

부처

공문

주요 목적 및 내용

2017.03

국무원

13.5 국가노령사업발전 및

양로서비스산업 체계 확립 규획

양로서비스산업 발전 로드맵 제시,

전 국가적 양로서비스 산업 체계 확립

2017.02

공업정보화부, 민정부,

국가위생계획위원회(国家卫生计生委)

스마트 양로산업 발전실행계획

(2017~2020)

스마트 양로서비스 및 상품의 기준 제시

2017.06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서비스업 혁신요강

스마트 양로산업의 발전 촉구

2017.07

공업정보화부, 민정부,

국가위생계획위원회

스마트 양로산업 활용 및 응용 시범에 관한 통지

스마트 양로산업 관련 시범기업

시범기구 설립

2017.08

공업정보화부, 민정부,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

스마트 양로산업과 서비스

확대 목록

양로산업 관련 상품과 서비스 종류 분류

2018.04

국무원

인터넷+의료 서비스발전에

 관한 국무원 의견

2차 스마트 양로산업 응용 시범기지

확대 추진

2018.09

공업정보화부, 민정부, 국가위생건강위원회

2차 스마트 양로산업 활용 및

 응용 시범에 관한 통지

스마트 양로산업 시범기지 신청 관련 통지

참고 보고서: KOTRA 베이징 무역관 작성, 가속기에 접어든 중국 양로서비스산업, 우리 기업의 기회는(2017년까지의 중국 정부의 양로산업 관련 정책, 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

 

□ 중국 실버세대 소비 동향

 

  ㅇ 향유형(享有型) 소비 추세의 증가

    - 실버세대의 소비형태가 절약형 소비에서 향유형 소비 추세로 점점 변화함. 이에 따라 건강, 관광, 레저·오락, 미용·패션 분야에 대한 실버세대의 관심도와 구매력 상승

    - 현지 전문가는 소비가 가장 활발한 50~65세 젊은 노인은 사교적 소비지출(미용, 패션, 관광, 레저·오락, 디지털상품 등), 고령층 노인들에게는 의료·건강 중심의 소비 지출이 주를 이룬다.라고 언급

    - 고소득층 노인은 대체로 사교형, 웰빙형 소비가 다른 분야의 소비보다 2배 가량 높고 저소득층 노인은 대체로 생활용품과 필수 의료 지출에 집중함. 이러한 소비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ㅇ 온라인 쇼핑 이용 증가

    - 중국 실버세대 소비 패턴에서 온라인 쇼핑의 비중 증가

    - 실버세대 관련 상품은 최근 몇 년간 온라인 마켓 플랫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

    - 타오바오를 포함한 중국 온라인 마켓에서 50세 이상 ·노년층 가입자 규모가 2013175만 명에서 20173000만 명 이상으로 급증함. 판매액 또한 201370억 위안에서 20171500억 위안으로 급증함.

    - 현재 중국 중·노년층의 소비 채널은 여전히 홈쇼핑이 우세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노인의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

 

실버세대 온라인 마켓 이용 현황

자료원: 인파이주(AgeClub)

 

□ 주요 실버제품 시장 분석

 

  1) 성인용 기저귀

 

  ㅇ 요실금 관련 용품 소비량은 201762억6000만 개에서 201872억7000만 개로 증가함. 증가 추세는 꾸준히 이어져 성인용 기저귀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중국 성인 요실금 관련 용품 판매량 현황 및 예측

 (단위: 억 개)

자료원: 쯔옌컨설팅그룹

 

  ㅇ 현재 중국 시장 내 기저귀 업계는 경쟁 과열 상태에 있음. 프리미엄 시장은 해외 유명 기저귀 브랜드가 선진 기술력과 오랫동안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로 점유율이 높으며 프리미엄 시장 외 일반 기저귀시장은 중·소기업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

 

중국 내 성인용 기저귀 브랜드

국가

품목(모델번호)

제품 사진

가격

제품 특징

중국

 코코 COCO(可靠)

RMB 34.9/10개입

- SAP 이중도포 사용으로 흡수 기능 강화

- 입체적인 디자인 설계로 착용감 우수

- 흘림 방지 설계

중국

안얼캉(安而康)

RMB 259/96개입

- 이중 흡수면 설계

- 엠보패드 장착으로 부드러운 착용감

- 역류 방지 디자인 설계

중국

지에라이(洁来成人纸尿)

RMB 39.9/30개입

- 이중 흡수면 설계

- 고무밴드 사용으로 자체 사이즈 조절 가능

일본

안꾸이(安顾宜)

RMB 89/14개입

- 음이온 기저귀로 항균 효과

- 얇고 가벼운 소재 사용

- 피부 저자극 소재 사용

- 흡수, 통기성 강화

일본

유니참(尤妮佳)

RMB 219/54개입

- 엠보패드 장착으로 부드러운 착용감

- 고무 밴드 사용으로 자체 사이즈 조절가능

- 흘림 방지 설계

- 흡수, 통기성 강화

자료원: 타오바오,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2) 성인용 분유

 

  ㅇ·노년 분유시장은 유아용 분유시장에 비해 작지만 노년층의 영양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음. 중국은 한국과 다르게 중·노년층이 영양보충, 노화방지를 위해 성인용 분유를 섭취하는 경우가 다수 있음.

 

  ㅇ 현지 업계 종사자는 영양식품에 대해서는 가격보다 성분과 상품의 질적인 부분을 더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해외 우수한 품질의 영양식품에 대해서는 중국의 소비층이 적극적으로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라고 언급함.

 

중국 내 성인용 분유 브랜드

국가

품목(모델번호)

제품 사진

가격

품 특징

중국

일리 중노년분유(伊利中老年多维高钙奶粉)

RMB 30/400g

- 유당 가수분해 처리를 통해 소화를 도움

- 칼슘,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다량 함유

중국

멍니우 중노년 분유(蒙牛奶粉 金装中老年多维高钙奶粉)


RMB 40/400g

- 프리바이오틱스, 리놀산 함유

- 상온의 물에도 쉽게 용해돼 단백질 복원성이 좋음.

스위스

네슬레 중노년 분유(雀巢怡养中老年益护因子高钙配方牛奶粉)

RMB 89/850g

- 고칼슘 저지방 제품

- 헤모글로빈 생성, 식욕 개선에 도움을 줌.

- 비타민C, 비타민D 함유

네덜란드

네덜란드 젖소분유(荷兰乳牛中老年奶粉)

RMB 38/400g

- 고칼슘 저지방 제품

- 비타민 D, 리놀산, 리놀레산 함유

자료원: 타오바오,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3) 휠체어

 

  ㅇ 2017년 중국 휠체어시장 규모는 23억2000만 달러로 2016년 21억7600만 달러에서 약 1억4400만 달러 상승

 

  ㅇ 프리미엄 시장은 주로 해외 브랜드가 점유율이 높지만 최근에는 중국 내 생산품의 품질 향상으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

 

중국 휠체어시장 규모(Carriages for disabled persons)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중국 내 휠체어 브랜드

국가

품목(모델번호)

제품 사진

가격

제품 특징

중국

   헝베이슈  

HQT-01D

(恒倍舒)

RMB 348

- 총 중량 20kg, 수용 가능 무게 100kg

- 누적 판매량 13만 건 달성

- 머리 받침대 쿠션 강화, 탈부착 가능

- ·소변통 탈부착 가능

- 보호자 후방 브레이크, 등받이 조절 손잡이 있음.

- 등받이 180° 조절 가능

중국

헝후방 -

HHB-03

(衡互邦)

RMB 298

- 총 중량 19kg, 수용 가능 무게 156kg

- 종아리 보호 쿠션

- 내구성 강화한 360° 회전 가능한 바퀴

- 손잡이 방수 기능

- 보호자 휠체어 기울임 발판으로 언덕이나 계단 오르기에 편리

중국

마이더스터 -

SDLY114

(迈德斯特)

RMB 758

- 총 중량 24.3kg, 수용 가능 무게 150kg

- 강화 프레임 사용으로 휠체어 내구성 강화

- 등받이 180° 조절 가능

- 쿠션 통기성 강화

- 더블 브레이크로 안전성 강화

- 바퀴표면 소재 강화, 부드러운 승차감

일본

MIKI -

MPT-43JL

(三贵轮椅)

RMB 1580

- 총 중량 12.5kg, 수용 가능 무게 100KG

- 이중 티타늄 구조로 내구성 강화

- 가벼운 중량

- 특수 제작된 바퀴로 승차감 우수

- 발 받침대 자유 조절가능

미국

Merits -

L115

(美利驰)

RMB 1880

- 총 중량 13kg

- 경량 소재 사용

- 곡선 형태의 등받이로 탑승자 척추보호

- 특수 처리된 쿠션으로 열 흡수 방지

- 브레이크 성능 강화

자료원: 타오바오,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4) 기능성 신발


  ㅇ 2017년 중국 중·장년 신발 업체 수는 전년대비 26.16% 증가한 3429개이며 20183월 말 기준 3592개로 집계


  ㅇ 신발 한 켤레에 평균 가격 120위안으로 계산하면 중·장년층 신발 업계는 722300만 위안의 시장 규모를 가지게 되며 중장년층 인구증가율을 5.5%로 계산하면 2020년에는 8036400만 위안, 2023년에는 9436700만 위안의 시장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임.

 

중국 내 중·장년 전문 신발시장 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푸화산업연구원

 

중국 내 노인용 신발 브랜드 (중국산)

국가

품목(모델번호)

제품 사진

가격

제품 특징

중국

라오런토우 -

W66736

(老人头)

RMB 238

- 푹신한 쿠션으로 발목 지탱, 착용감 우수

- 통기성 우수

- 착용하기 편리한 구조

- 미끄럼 방지 밑창

중국

주리찌엔라오런시에 -

6601A

(足力健老人鞋)

RMB 299

- 발볼이 넓은 노인에게 편한 구조

- 푹신한 쿠션으로 발목 지탱, 착용감 우수

- 미끄럼 방지 밑창

중국

엠엠비(MMB) -

M6923

RMB 118

- 발목 지탱력 우수

- 유연한 소재로 신발 제작

- 미끄럼 방지 밑창

자료원: 타오바오,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5) 노인용 안경

 

  ㅇ 2018년 중국 내 안경류 시장(안경, 콘택트렌즈, 선글라스 포함)의 판매량은 812억 위안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중장년층의 안구 노화가 안경시장의 소비층 확대로 이어져 시장잠재력이 높게 평가됨.

 

  ㅇ 중국 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프리미엄 안경시장은 유럽, 일본 제품들이 다수임. 한국 기업은 프리미엄 시장보다는 중국 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반 안경시장을 노리는 것이 보다 유리함. 다만 중국산 제품 또한 품질 개선과 가격 할인을 통해 중국 내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는 상태

 

중국 내 노인용 안경 브랜드

국가

품목(모델번호)

제품 사진

가격

제품 특징

중국

마이트어나이쯔 -

56170(梅特纳兹

RMB 106.02

- 빛 반사 렌즈 사용으로 시력 보호

- 부드러운 재질의 코 받침대로 안경 자국 최소화

중국

씨양홍 -

E9018D(夕阳红)

RMB 299.9

- 코팅 렌즈 사용으로 시력 보호

- 티타늄 안경테 사용으로 무게가 가벼움

- 안경테가 쉽게 변형되지 않고 부식에 강함.

중국

아이선누어 -

 715011(艾森诺)

RMB 368

- 일본산 특수 렌즈 사용으로 선명도 우수

- 얼굴 밀착 디자인으로 착용감 우수, 안경 흔들림 현상 최소화

이탈리아

NANNINI -

6923905900180(纳尼尼)

RMB 126

- 360°회전 가능한 안경다리로 휴대 편리

- 납 성분 미포함 재료를 사용해 피부에 무해

- 일체형 코 받침대

- 안경테 색상을 자유롭게 교체 가능

독일

ESCHENBACH -

 2905(宜视宝)

RMB 449

- 초경량, 선명도 강화 렌즈 사용

- 일체형 코 받침대

독일

ARNO -

A1001

RMB 599

- 피부에 무해한 소재 사용

-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 사용

- 10층 구조의 렌즈 사용으로 선명도 강화

- 감각적인 디자인

자료원: 타오바오,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시장 확대, 정부 지원정책 강화 등 진출 본격화 기회로 연결 필요

    - 빠른 속도의 고령화에 따라 실버용품 잠재 소비층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만큼 화장품, 식품, 유아용품 등 기존 주력 소비재에 이어 우리 대중 수출의 새로운 타깃 분야로의 인식 필요

    - 정부 정책과 관련 시장의 연계성이 강한 중국 특성을 감안해 중국 정부의 양로산업 관련 지원 정책 및 혜택 등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파생 기회 적극 활용 필요

 

  ㅇ 변화하고 있는 실버세대의 전반적인 소비 성향과 특징을 반영한 진출 전략 필요

    - 노인들의 온라인 구매 증가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입점 또는 쇼핑몰에 유통채널을 보유한 중국 기업들을 통한 제품 판매와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 소비수준이 높은 노인들의 경우 제품의 안정성, 신뢰성 등을 이유로 해외 우수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어 유아용품과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시장이 형성돼 있음에 주의

    - 프리미엄 인지도를 갖춘 유럽 등의 기업들과 과감한 투자, 기술향상으로 제품 완성도가 높아지는 중국 기업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가격 대비 높은 성능, 우수한 디자인을 갖춘 제품 개발 필요

 

  ㅇ 기존 실버용품 품목에 대한 개념 확대 필요

    - 중국 시장의 경우 한국 시장과 차이점이 존재함. 예를 들어 유망 품목으로 제시한 성인용 분유의 경우 중국에서는 한국과 다르게 중·노년층이 영양보충, 노화방지를 위해 성인용 분유를 섭취하는 경우가 다수 있음. 신개념의 품목은 전통적인 양로제품 대비 시장경쟁이 상대적으로 덜해 시장진입이 비교적 용이하기때문에 실버용품 범위에 있어서도 보다 창의적이고 열린 접근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전망산업연구원, 인파이주(Ageclub), 쯔옌컨설팅그룹, 타오바오, 중국푸화산업연구원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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