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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커피시장 동향
2019-03-15 이소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 커피숍, 레스토랑 등 온 트레이드(on-trade) 채널을 통한 커피 수요 증가 -
- 블록체인을 통한 유통과정의 투명화로 원두 생산자, 소비자 모두 긍정적인 효과 주도 -




□ 네덜란드 커피시장 현황


  ㅇ 2017년 기준 네덜란드 커피시장 매출은 9억8630만 유로
    - 네덜란드 B2C 커피시장 매출은 2012~2017년간 약 5% 하락해 9억863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이는 레스토랑, 커피숍을 통한 온 트레이드 커피 소비 증가에 의한 오프 트레이드 소비 감소에서 비롯됨.
      · 온 트레이드(On-trade) 채널: 레스토랑, 바, 호텔 등에서 직접 소비되는 시장 
      · 오프 트레이드(Off-trade) 채널: 식료품점, 슈퍼마켓 등 유통 매장을 통해 소비되는 시장

    - 일반 커피(Fresh Coffee)는 커피 원두와 분쇄커피(Ground Coffee)로 나뉘어지며 분쇄커피는 원두를 종이 재질 필터에 포장한 파드커피(Pods Coffee)와 일반 분쇄커피로 나뉘어짐.
    - 2017년 기준 파드커피 매출은 4억9230만 유로로 소분류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네덜란드 품목별 커피 매출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ㅇ 네덜란드 커피시장 주요 기업
    - Douwe Egberts 사는 네덜란드 커피시장 주요 회사로 2001년 저렴한 커피머신 Senseo 출시를 통해 시장 내 대표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음.
    -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Douwe Egberts사의 시장 점유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대응한 프리미엄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음.
    - Nespresso사는 시장 내 고급화 트렌드에 따라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특히 캡슐커피와 파드 커피머신 서비스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음. 
    - 또한 대규모 유통체인 Aldi, Lidl, Albert Hejin의 자체 커피 브랜드가 고급화 전략을 통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네덜란드 커피 브랜드 점유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ㅇ 네덜란드 커피시장 수출입 현황
    - 네덜란드는 2017년 기준 커피 수입 12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 세계에서 8번째로 커피 교역량이 많은 나라임.
    - 수출입 주요국가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프랑스, 벨기에, 독일이며 세 국가로부터의 수출입은 전체 교역량의 6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큼.
    - 커피머신 주요 수입국은 루마니아, 독일, 중국이며 2016~2017년간 이탈리아로부터의 급격한 수입증가(177%)는 주목할 만함.


□ 네덜란드 커피시장 트렌드


  ㅇ 매장을 통한 온더고(On-the-Go) 수요 증가
    - 2017년 기준 네덜란드 내 약 700여 개 커피 바가 있으며 이는 2016년 비해 6% 증가, 지난 5년간 50%가 증가한 수치임.
    - 매장들은 각 매장만의 개성과 지속가능성 트렌드에 집중하고 있음. 청각장애인이 고용돼 몸짓 사인만으로 주문이 가능한 바인 Sign language coffee bar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음.


  ㅇ 커피머신용 포장제품의 성장
    - 커피머신용 포장제품으로는 캡슐커피, 하드파드(Hard Pod), 소프트파드(Soft Pod)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캡슐커피, 하드파드는 고급 에스프레소 제품, 소프트파드는 일반 커피머신에 사용됨.
    - 네덜란드 가구 12%가 하드파드 커피머신을 가지고 있으며 파드커피는 네덜란드 B2C 커피시장 소분류 내 가장 큰 점유를 차지하고 있을만큼 수요가 큼.
    - 고급화 제품 수요 증가 추세에 따라 가정용 프리미엄 하드파드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커피머신용 캡슐커피는 잔당 가격이 29센트로 일반 커피 제품 평균 잔당 가격인 7센트보다 4배 이상 비싼 가격에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ㅇ커피 제품 다양화
    - 일반 우유 대신 아몬드 우유, 두유, 오트밀 우유 등을 사용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일반 커피에 특별한 재료가 추가된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Nestle사는 인스턴트 헤이즐넛 라떼, 카라멜 라떼 등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네슬레의 인스턴트 제품

자료원: ah.nl


□ 세계 최초 블록체인 커피


  ㅇ 네덜란드 Moyee Coffee사는 커피 유통과정에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도입함.
    - Moyee Coffee사는 공정거래 및 분배를 장려하기 위해 설립된 Fairchain Foundation에서 생겨난 회사로 커피 유통 과정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함.
    - 대표 Guido van Staveren van Dijk는 2012년 회사를 설립해 2017년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2018년 300만 유로 매출을 기록함.
    - 프로젝트는 커피 원두 생산자가 매출의 15%만을 받는 기존 커피 사업 유통구조 탈피를 목적으로 시작돼 현재 에티오피아 농부들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Moyee Coffee의 제품

자료원: moyeecofee.com

 
  ㅇ 온라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모든 유통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됨.
    - 홈페이지를 통해 원두 제작, 유통 등 모든 과정이 공개되며 소비자는 원두 생산자의 정보와 수익까지 확인할 수 있음.
    - Moyee Coffee 사는 원두가격을 기존 다국적 기업이 지불하는 금액보다 약 20%를 더 지불하고 있으며 원두 생산자와 50:50 분배를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Fairchain Foundation의 Sylvain Mignot과의 인터뷰
  Q. Moyee Coffee사의 시스템이 어떻게 공정무역 실현에 기여하는지?
  A. 무엇보다 Moyee Coffee와 계약한 350명의 농부들은 일반 대기업이 매매하는 원두 가격보다 20% 높은 가격에 원두를 판매할 수 있다. 11~12월 동안 우리는 매일 생산지에서 원두를 배송 받았고, 모든 배송기록과 무게, 가격을 블록체인 시스템에 기록하고 있다. 유통체인에 속한 모든 사람이 이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원두를 생산하는 농부, 소비자 모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ㅇ Moyee Coffee사의 가상화폐 도입 시도
    - 2018년 6월 Moyee Token이라는 가상화폐가 도입돼 약 100명의 소비자에 의해 새로운 결제 화폐로 시험 됐음.
    - 하나의 토큰이 약 50센트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2019년 2월부터 네덜란드에 공개될 예정임.
    - Moyee Coffee사의 시스템은 UN(United Nations)의 요청에 따라 2019년 내 에콰도르로 확장을 시도할 예정임.


□ 시사점


  ㅇ 네덜란드 B2C 커피시장 전망은 긍정적
    - 고급화 트렌드와 커피머신용 제품 수요 증가에 따라 커피 원두와 파드커피 매출은 각각 24%, 6% 증가가 예상됨. 
    - 반면 온 트레이드 수요 증가로 인해 전체 커피시장 매출 중량은 8만 311톤에서 7만 6394톤으로 약 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네덜란드 커피시장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ㅇ 커피산업 내 지속가능성 제고
    - 커피 원산지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원산지 추적가능성(Traceability)이 소비자의 선택에 주요 요인이 되고 있음.
    - 공정 무역 커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공정무역을 전면에 내세운 브랜드 Fair Trade Original이 급격히 성장하기도 했음.
    - 커피 유통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은 커피산업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됨.
    - 블록체인을 통한 유통과정의 투명화는 원두 생산자,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


  ㅇ 한국의 커피산업
    - 지난 5년간 한국의 커피 소비량 및 커피 매장 수는 급격히 증가했으며 2016~2017년간 커피 수입량이 세계 7위에 오르는 등 커피산업이 빠르게 성장했음.
    - 커피산업의 성장과 함께 여러 스타트업 기업이 생겨나고 있으며 가정용 로스터, 스마트 커피머신, 휴대용 커피머신 텀블러 등 혁신 제품들이 네덜란드 시장에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businessinsider.nl, amsterdamcoffeefestival.leadspr.com, rtlz.nl, coffeefresh.nl, foodmagazine.nl, sprout.nl, dutchblockchaincoalition.org, moyeecoffee.ie, bext360.com, duurzaambedrijfsleven.nl, handpresso.com, moyeecoffee.com, bitcoinmagazine.nl, friendsofcoffee.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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