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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 춘절 여행 소비 트렌드
2019-03-12 장덕환 중국 상하이무역관

해외여행 열기 지속, 겨울여행 부상 -

- 지우링허우(90년 이후 출생자), 지우우허우(95년 이후 출생자)의 여행 소비 확대 -

 

 


  

자료원: 천지망(天极网)

□ 중국 춘절 연휴, 여행의 최적기 

 

  2019년 춘절 연휴 기간 역대 최대 41500만 인구 여행길

    - 중국문화관광부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2019년 설 연휴에는 41500만 명이 여행길에 나섰고 전년대비 7.6% 증가했음. 한편 관광수입은 5139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앞서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携程网) 2019 춘절 연휴 여행 트렌드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춘절 연휴 동안 4억 인구가 이동할 것이며 그중 700만 인구가 해외여행을 할 것으로 내다본 바 있음. 상기 수치는 2018년도 해당 기간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2018년 춘절 연휴 기간 전국의 3억8600만 명이 이동했고 그중 615만 명이 해외여행을 갈 것으로 발표한 바 있음.

 

춘절 여행 트렌드: 해외, 북방, 개인 맞춤형 여행

 

  ㅇ 해외여행 열기 지속, 중국의 춘절 인기 해외 여행지

    - 씨트립은 2019년 춘절 연휴 기간 사상 최대인 700만 인구가 해외여행을 갈 것으로 예상한 바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13.82% 증가한 수치로 국내여행의 증가율 12.54%보다 다소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중국에 대한 비자 면제 또는 착지 비자(visa upon arrival) 제도를 채택한 국가들이 2017 60개국에서 2019 74개국으로 확대되며 해외여행 인구가 늘어나는 원인 중 하나로 파악됨.

    - 씨트립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춘절 휴가기간에 해외여행 목적지는 주로 아시아 국가들에 집중됐으며 태국은 최근 3년간 인기 여행지 1, 일본은 3년 연속 2, 한국은 2017 3위 이후 10위권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음.

 

최근 3년 춘절 해외여행 인기 목적지 순위

순위

2017

2018

2019

1

태국

태국

태국

2

일본

일본

일본

3

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4

싱가포르

베트남

싱가포르

5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6

미국

미국

말레이시아

7

베트남

말레이시아

미국

8

말레이시아

필리핀

오스트레일리아

9

캄보디아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10

오스트레일리아

캄보디아

이탈리아

자료원: 씨트립 C-TRIP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영향, 겨울 북방여행 인기

    - 대부분의 춘절 여행지는 계절의 특성상 추운 겨울을 피하고자 남방지역으로 집중되지만 최근 겨울스포츠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북방지역 여행이 2019년 춘절 연휴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 중국정부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3억 국민 빙설 스포츠 참여' 목표를 제시하며 중국 겨울레저산업은 빠른 발전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임. 중국 내 겨울 관광지인 하얼빈(哈尔滨), 무단장(牡丹江), 장백산(长白山, 한국어 명칭 백두산) 등이 투뉴(여행 서비스 주문 플랫폼) 2019년 중국 춘절 인기 목적지 순위 20에 포함됐음.

    - 여러 여행사이트의 2019년 춘절 빅데이터 도표를 보면 주요 관광지에 하얼빈이 포함되며 동북지방의 대표 겨울 여행 도시가 됐으며 하얼빈의 겨울여행산업은 하얼빈시의 전체 여행산업 중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2018년 하얼빈시는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중국의 겨울철 대표 관광지로써 겨울 스포츠 인재 양성, 빙설 장비 연구개발지구 건립 등 목표를 수립하고 겨울여행산업 강화전략을 제시했으며 뉴미디어, 가상현실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관광마케팅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

 

  ㅇ 개성 여행, 사가단(私家团: 개인 단체, 가정을 위한 여행상품) 인기

    - 춘절 연휴기간 여행을 떠나는 가정들은 여행 편리성, 사생활 보호(Privacy), 개성화를 추구하며 개인 및 단체맞춤형 서비스를 찾는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음.

    - 2018년 춘절 연휴기간 20%의 해외여행객들이 '사가단' 또는 '개인맞춤형'을 선택했음.

    - 관광객들은 목적지에서 인증사진을 찍는 것을 넘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여행을 선호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고궁(故宫)은 역사·문화 콘텐츠를 접목한 상품개발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마봉워(马蜂窝:여행 서비스 제공 플랫폼)가 발표한 '2019 춘절 여행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춘절 연휴기간 고궁이 내놓은 '하세영상-자금성에서 춘절을(贺岁迎祥紫禁城里过大年)' 활동은 과거 고궁에서 춘절을 보내던 풍습을 관광객들이 직접 체험하는 것으로 2018년 고궁 방문객이 전년대비 126% 증가하는데 영향을 줌.

 

2018년 여행산업 소비 포인트

 

  ㅇ 지우링허우(90), 지우우허우(95)의 성장

    - 지우링허우, 지우우허우는 각각 90년 이후 출생자, 95년 이후 출생자를 이르는 말로 상기 두 세대의 여행 소비는 80년대 출생자들의 소비를 앞지르며 여행시장의 소비 주체로 성장했음. 특히 지우우허우는 성장세가 가장 뚜렷해 미래 관광시장의 주소비층이 될 것으로 예측됨.

 

출생 세대별 여행 소비 점유율

  자료원: CDNData(MAT: Moving Annual Total) 


    - 젊은 세대는 상대적으로 소셜 미디어 및 대중매체의 영향을 쉽게 받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왕홍이 방문한 인기 장소에 대한 선호를 보이면서 왕홍과 동일한 여행 서비스의 주문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유명 예능 프로그램(런닝맨, 아빠 어디가, 꽃과 소년 등)에 나타난 목적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함.

    - 특히 숙박 공유형 서비스, 전통의상 대여 등 현지 분위기를 체험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지우링허우 여행자는 전문적인 촬영사를 고용하기 시작해  촬영사 고용 서비스의 인기가 한 때 고조됐음.

  

  ㅇ 여행지에 마케팅을 더하다

    - 고궁의 2019년 춘절 연휴 관광 수요가 늘어난 것은 고궁의 높은 관광성 외에도 최근 새로운 마케팅 방식 출시에 영향을 받음.

    - 2016년 다큐멘터리 나는 고궁에서 문물을 보수한다(我在故宫修文物)', 2018 TV 프로그램 상신러고궁(上新了·故宫)” 등 매체를 통한 홍보는 고궁이 더 이상 도도하고 신비하지 않으며 관광객들과 상호 교류하는 재미가 있음을 부각했음.

    - 이외에 인터넷 쇼핑몰 고궁타오바오(宫淘宝)는 립스틱, 아이섀도, 볼터치, 하이라이터 등을 포함한 12개 색조 화장품을 출시해 역사·문화적 가치를 상품에 부여하며 패션·미용영역까지 고궁의 가치를 확장했음.


고궁타오바오에서 출시한 화장품


자료원: 바이두(百度)

 

□ 전망

 

  2018년부터 소비촉진 새 정책이 집중적으로 실시돼 문화 관광 소비가 급격히 증가

    - 현재 경제 하방 압력이 소비에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고품질의 문화 및 관광제품은 여전히 시장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여행산업 관련 기업의 실적도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향후 2~3년 내 문화, 여행업계의 인수합병과 주요 기업 간 구도 재편성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

 

  ㅇ 새로운 관광산업 발전 계획 집중 발표

    -  2019년 연초에 지방정부는 새로운 문화 관광 계획을 잇달아 내놓고 있음.

    - 베이징시는 문화·체육·관광 소비를 확대하고 국제 일류 관광도시를 만들자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푸젠(福建)성은 '전복유, 유전복(全福游, 有全福)'브랜드를 만들어 지역 생태 관광, 심층 관광, 휴양 관광을 발전시키고자 함. 헤이룽강 성은 기존 자연생태계의 강점을 바탕으로 관광, 레저, 휴양관광 등 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함.

 

  ㅇ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영향, 겨울레저산업 빠른 발전 기대

    - 2022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로 전 국민적 기대와 관심이 증대되면서 2020년까지 중국의 빙설산업 총 규모는 6000억 위안에 달하고 2025년에는 1조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

    - 중국 상무부연구원국서비스무역소(商务部研究院国际服务贸易研究所)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러한 중국 여행산업이 발전되기 위해서는 각 지방의 관광 시장발전을 위해 공급 측면에서는 우수한 품질을 가진 문화여행 서비스 개발을 확대하고 빙설, 문화, 탐험, 휴양 등 지역 특색 관광산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으며 수요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취업, 안정적인 경기전망으로 국민들에게 소비할 능력과 의지를 부여해야 한다.고 평가함.

 


자료원: 신화왕, sina, 21세기경제보도, CDNata, C-trip, 투뉴왕, Flypig 등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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