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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컨슈머헬스 시장현황
2019-03-07 박용주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멕시코 컨슈머헬스 시장, 2020년까지 20% 이상 성장전망

- 식약처(COFEPRIS) 등록 필요시, 3자 인증기관 활용 기간 단축

 

 

 

멕시코 컨슈머헬스 시장개요

 

  ㅇ 2018년 기준 멕시코 컨슈머헬스 시장은 35억3000만 달러 규모로 중남미 내 브라질(86억5000만) 다음으로 큰 시장이며 2021년까지 40억9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

    - 중남미 컨슈머헬스 시장점유율을 보면 브라질이 49%로 전체 시장의 거의 절반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멕시코는 20%3위를 차지한 페루(6%)와는 큰 격차를 보임.

    - 전년대비 시장성장률은 중남미 평균(1.1%)을 상회하는 3.8% 성장, 2016년 이후 완만한 성장세 지속 중

 

멕시코 컨슈머헬스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텍스트 상자: ■ Brazil         ■ México         ■ Other LATAM Countries

자료원: Euromonitor

 

  ㅇ 멕시코 내 주요 판매제품은 일반의약품(OTC)’으로 전체 판매제품의 37.9%를 차지, ‘비타민 및 건강식품’(28.0%), ‘허브형 건강보조제’(14.8%)가 그 뒤를 이음.

    - 조사전문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일반의약품(OTC)’은 구강용제, 진통제, 수면제, 피부질환 치료제 판매실적 증가, ‘비타민 및 건강식품은 질병 예방에 대한 인식 제고가 성장동력이 돼 2023년까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최근 몇 년간 멕시코 내 체육관(gym) 관련 투자가 두 자릿수 성장하고 있는 것도 긍정요인

 

멕시코 컨슈머헬스 시장 품목별 비중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멕시코 컨슈머헬스 주요 트렌드

 

  ㅇ (첨가제) 컨슈머헬스 제품에 맛()을 첨가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어린이 의약품, 운동보조제, 비타민 및 건강식품의 경우 ()이 주요 고려요인 중 하나

 

주요 맛() 첨가 의약품

자료원: Mercadolibre

 

  ㅇ (복합기능) 저렴한 가격에 여러 예방, 치료 기능이 포함된 컨슈머헬스 제품이 인기

    - 일례로 멕시코 제약회사인 Chinoin사에서 출시한 종합 감기약 ‘Feel 360’은 감기, 알레르기로 인한 기침뿐만 아니라 진통, 해열, 코막힘 증상을 동시에 해결해준다고 해 높은 판매량 기록

 

Chinoin사 종합감기약 ‘Feel 360’

자료원: Chinoin사 홈페이지

 

  ㅇ (캠페인) 멕시코 정부 주도로 보건·의료 분야에서 각종 건강 캠페인을 진행하며 컨슈머헬스 시장에 대한 관심이 급증

    - 2012년부터 2018년까지 건강관리, 식습관 관련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고 이에 따라 체중조절식품, 금연 제품 등의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에 대한 관심이 급증

 

멕시코 보건부 국민건강 캠페인 포스터

자료원: 멕시코 보건부(Secretaria de Salud)

 

유통구조

 

  ㅇ 멕시코 내 컨슈머헬스 제품은 주로 약국, 파라파머시(parapharmacy)*, 기타 헬스케어 전문기관을 통해 대부분이 공급되며 대형마트도 주요 유통채널임.

    - 아직 오프라인 유통 비중이 약 75%이나 인터넷을 활용한 유통이 2018년 기준 전년대비 25% 증가하며 크게 성장하는 중

    주*: 의사의 처방전을 필요로 하지 않은 준약국으로 약사가 운영하며 의약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등도 판매, 일반 약국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특징

 

  ㅇ 컨슈머헬스 유통 주요 대형마트는 Walmart, La Comer이며 의료·뷰티 전문 판매점으로는 GNC, San Pablo 그리고 주요 인터넷 플랫폼은 Amazon, Mercado Libre, Linio인 것으로 조사됨.


멕시코 컨슈머헬스 유통 비중


분류

2017

2018

증감률(%)

점포 유통

74.6

75.0

0.5

식료품 잡화점

29.5

29.4

-0.3

- 현대식 식료품·잡화점

17.3

17.2

-0.6

· 편의점

0.2

0.2

0.0

· 하이퍼마켓

9.6

9.6

0.0

· 슈퍼마켓

7.6

7.5

-1.3

- 전통식 식료품·잡화점

12.1

12.1

0.0

복합 식료품·잡화점

0.9

0.9

0.0

비식료품 잡화점

44.3

44.7

0.9

-  의료·뷰티 전문 판매점

41.7

42.3

1.4

· 약국

24.3

24.6

1.2

· 드럭스토어/파라파머시

16.1

16.4

1.9

· 기타 의료·뷰티 전문 판매점

1.3

1.3

0.0

- 기타 비 식료품 잡화점

2.5

2.4

-4.0

비점포 유통

25.4

25.0

-1.6

인터넷

1.2

1.5

25.0

직접 판매

24.1

23.5

-2.5

자료원: Euromonitor

 

주요 기업

 

  ㅇ 컨슈머헬스 분야에서는 글로벌 제약회사들이 강세를 띠고 있지만 멕시코 제약회사들 또한 사업을 확장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


    -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는 Bayer, Sanofi, Herbalife 등이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멕시코 기업인 Pisa, Genomma Lab 또한 시장을 각각 11%, 9%씩 점유하며 사업 확대 중

 

멕시코 내 컨슈머헬스 분야 주요 기업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규제 현황

 

  ㅇ 일반의약품(OTC)의 경우 보건의료기본법(Ley Gneral de Salud)에 의해 수출입, 위생관리, 방송광고, 생산 및 보관, 유통 등 전반적으로 규제하게 돼있음.

 

  ㅇ 이를 관리하기 위해 멕시코 보건부 산하기관인 식약처(COFEPRIS)에서 일반의약품(OTC)의 등록, 규제, 분류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생산 및 유통뿐만 아니라 포장, 라베링, 홍보까지 여러 방면에서 관리감독

 

  ㅇ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에서 COFEPRIS 내 규제업무 담당자와 인터뷰한 결과 멕시코에 일반의약품(OTC)을 수출하고 싶을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함.

    -  멕시코 세관과 접촉, 필요 서류 및 절차 확인

    - 멕시코 위생등록 절차 진행 시, 행정절차 지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서류를 완벽하게 갖춘 후 진행(제품의 기능 및 성분 분석 내용을 상세히 기재 및 제출)

    - 서류, 비용 납부에 문제가 있을 경우 소요시간이 3~6배까지 지체될 수 있음.

 

    ☞  처(COFEPRIS) 차 (릭)


전망 및 시사점

 

  ㅇ 허브형 건강보조제, 건강식품 공략이 핵심

    - 건강보조제, 건강식품의 경우 일반의약품(OTC)처럼 규제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다소 낮아 멕시코 시장 진출 용이

    - 한국이 전 세계적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허브형 건강보조제의 경우 멕시코 내에서 일반의약품, 비타민 및 건강식품 다음으로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진출에 적합

 

  ㅇ 멕시코 식약처(COFEPRIS) 등록, 3자 인증기관을 활용한 시간 단축 필요

    - 멕시코 식약처(COFEPRIS) 제품 등록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세관 및 3자 인증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해사전준비를 할 필요가 있음.

    - 식약처(COFEPRIS)가 지정한 3자 인증기관을 활용할 경우 비용적인 부담은 있으나 등록 기간을 6개월 이상 단축할 수 있으며 법률자문, 기타 컨설팅도 가능

 

 

자료원: 멕시코 보건부(Secretaria de Salud), 멕시코 식약처(COFEPRIS), 멕시코 공공보건협회(INSP), 미국 상무부(USDC), Euromonitor, Mercadolibre, El Economist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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