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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온수 공급용 보일러시장 성장지속
2019-03-12 최선욱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 브라질의 더운 기후로 인해 난방용보다는 온수용 보일러 수요 높아 -

- 산업 및 가정용 가스 온수 보일러 시장의 활성화 예상 -

- 브라질 실정에 맞는 제품 사양 개발이 필요 -




□ 개요


  ㅇ 브라질 주요 보일러 업체 중 하나인 Rheem do Brasil사에 따르면 브라질 주택용 보일러 시장은 난방용(실내온도 조절용)과 온수용(주방 및 욕실용) 두 가지로 분류되며 지역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제품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남.

 

□ 세부내용


  ㅇ난방용 보일러

    - 난방용 보일러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온도가 낮은 남부 3개주(파라나, 히우그란지두술, 산타카타리나) 일부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해당 지역 대부분의 가정의 경우 온열기나 온풍기 등과 같은 부분 난방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중앙 난방용 보일러는 유동인구가 많은 병원, 호텔, 백화점, 식당 일부에 설치돼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상기 3개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연중 더운 기후가 지속되거나 다소 춥더라도 본격적인 난방이 필요없는 날씨이기 때문에 난방용 보일러 수요가 낮은 것으로 파악됨.

    - 브라질의 겨울은 6~8월 사이 3개월 정도이며 대부분의 지역 평균기온이 12~22도 사이임. 일부 남부 지역의 경우만 겨울 기온이 7~15도 사이이며 영하로 내려가는 경우도 간혹 있음. 따라서 브라질인들은 짧은 겨울기간 동안 온열기, 온풍기, 이동식 라디에이터 등 부분난방으로 추위를 이기는 것이 일반적이며 중앙난방시설은 공공시설이나 호텔 등에 설치돼 있음.  

 

 브라질의 난방용기기

회사명

모델

Cadence 

 

온열기 

 

Mondial

 

온풍기

 

Britania

 

이동식 라디에이터

자료원: Extra, Lojas do Aquecedores

 

    - 주택용 난방 보일러의 경우 겨울 기온이 낮은 남부지역 일부로 한정돼 있어 수요가 낮은 편이며 기계 구매비용과 설치 및 유지비용이 높아 주로 고소득층에 한해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가스 보일러(온수용+난방용) 분포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Abagas(가스온수기기산업협회)

 

  ㅇ 온수용 보일러

    - 브라질 가스온수기기산업협회(Abagas)에 따르면 2015년(가장 최신 자료) 기준 브라질 전역에 가스온수기 280만 대가 설치돼 있으며 연간 판매량은 30만 대로 나타나 인구 680명당 1대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아르헨티나: 90만 대(인구 48명당 1대), 칠레: 60만 대(인구 30명당 1대)

    - 브라질 가정의 대부분은 설치가 간단하고 설치비용이 적게드는 전기순간온수기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함. Aquece Norte사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 가정의 75%가 전기순간온수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고공행진을 지속하는 전기 요금에 부담을 느끼는 가정들이 가스온수보일러 사용을 고려하는 경우도 늘고 있으나 가스 요금은 싸지만 비싼기기 가격과 설치 및 유지비용 때문에 가스온수보일러로 교체를 주저하는 것으로 나타남.    

    - Procel(국가 절전 프로그램)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4인가족 기준 전기순간온수기의 전력 소비가 전체 전력 소비의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전기순간온수기가 가스온수기 사용 시보다 20.6% 더 비싼 요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스온수기 8분 사용 시 부과 요금:  R$0.58, 전기순간온수기 8분 사용 시 부과 요금: R$0.70

  
주요 보일러 업체

    - 브라질 소비자들은 보일러 선택 시 브랜드 인지도(외국 브랜드 선호)와 품질 보증 여부, A/S 시스템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에 가스온수보일러 브랜드로는 Rheem, Rinnai, Bosch, Orbis, Komeco, Inova 등의 외국 기업 브랜드가 있으며 해당 브랜드들은 수 년전에 브라질 시장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생산은  물론 유통 및 판매, A/S 시스템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상기에 언급한 기업의 보일러 제품의 경우 난방용이 아니라  전기나 가스를 이용해 온수를 만드는 기능만 있음. 해당 기업들은 가스 온수기 외에 순간전기온수기 및 태양열온수보일러도 생산하고 있음.

 

가스온수보일러 브랜드

 

 자료원: Abagas(가스온수기산업협회)

 

온수용 보일러 제품 

 (환율 1달러 = 3.70헤알)

 회사명  모델  모델명 및 가격

Lorenzetti


모델명: Lorenzetti LZ-2500D

용량: 23리터 
가격: R$ 3.482(USD 941)


 


Rinnai


모델명: Rinnai E21 REUE210FEHB  

용량: 21리터 
가격: R$ 2,232(USD 603)


 


Bosch


모델명:Bosch GWH 350 GLP 18

용량: 16.5리터 
가격: R$ 2,240(USD 605)


RHeen

 


모델명: Rheem Bivolt 

용량: 22리터 
가격: R$2,099(USD 567)


Orbis

 


모델명: Orbis MIN327HFB

 용량: 27리터 
가격: R$2.840(USD 767)

자료원: Extra, Lojas do Aquecedores, Orbis do Brasil

 

  ㅇ 유통구조    

    - 브라질 시장에서 보일러는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조업체가 수입업무도 병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제조업체   유통업체/전문판매점 소비자   

      · 수입업체   유통업체/전문판매점 소비자   

                     

  ㅇ 인증 규제현황

    - 브라질 국가계량품질기술원(Inmetro – ABNT/ISO의 심사 기준에 의거 인증을 발급) 인증은 품목에 따라 강제인증과 임의인증으로 구분하는데 가스온수보일러의 경우 강제 인증 대상 제품임.  해당 인증은 브라질 현지법인만이 취득 가능하며 해외에 주소를 둔 외국업체의 경우 현지 법정대리인을 통해 진행해야 함.

    - Inmetro 강제인증 대상 품목을 수입하는 경우 화물선적 전에  Inmetro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인증 없이 항구에 도착하는 경우 화물이 압류됨은 물론 벌금을 지불해야 함. 벌금 납부 후에도 Inmetro의 수입허가를 받아 제출할 때까지 화물은 항구에 압류돼 있어야 함.

    - 브라질 정부는 INMETRO 강제인증 대상 품목에 대해 엄격히 관리하며 수시로 단속을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시사점 

 

  ㅇ보일러 업체 Tec Tecnologia em Calor사 임원인 Mr. Jose Carlos de Freiras와 엔지니어 Mr. Marcio Anastasi Fiorani에 따르면 브라질의 기후 및 문화적 특성상 난방용 보일러시장의 큰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산업용 및 가정용 가스온수보일러시장은 비교적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정부는 부동산 및 건설 경기 회복을 위해 USD 125억 불 상당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발표했으며 그중 하나인 ‘Minha casa Minha Vida(서민 주택 공급 프로그램) 2017~2022’ 로 인해 주택용 온수보일러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ㅇ 일부 업체는 브라질 현지생산시설을 보유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 사이에도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보일러 브랜드 Yume의 브라질 현지파트너인 SGM Trading의 경우 까다로운 INMETRO인증 취득 및 수입통관업무를 책임지고 있으며 고객 A/S 서비스까지 완벽한 판매 시스템까지 구축한 결과 브라질 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에 성공함.


  ㅇ 브라질 보일러시장은 이미 외국 유명 브랜드 다수가 진출해 있고 견고한 판매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진출 시에는 현지시장 사정에 밝은 업체와의 협력이 필수적임.

    - 유명 브랜드와 견주어 볼 때 뒤처지지 않는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 A/S 시스템 등을 갖추는 동시에 난방 대신 온수기능에 포커스를 맞춘 브라질 현지사정에 부합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방안으로 시장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보일러 업체 Rheem, Tec Calor, SGM Trading사 관계자 인터뷰, Abagas 발표 자료, Comgas 기사,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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