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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철도화물운송 현황
2019-03-06 남호선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 2023년까지 폴란드 철도 인프라 현대화에 공공투자 집중, 향후 철도운송량도 증가할 것으로 -

- 중국에서 폴란드까지 철도 화물수송 활발, 복합일괄수송 서비스 수요 많아질 것으로 전망 -

 


 

폴란드 철도 화물운송 현황

 

  ㅇ 폴란드는 전체 운송수단 중 도로운송이 약 85%를 차지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철도운송이 약 12%를 차지하고 있음.

 

  ㅇ 폴란드 철도청 자료에 의하면 2018년 폴란드 철도화물 운송량은 약 25천만 톤으로 전년대비 4.32% 증가하였음.

 

폴란드 철도 화물운송실적


2016년

2017년

2018년

총 운송량
(단위: ton)

22천만

24천만

25천만

총 운송거리실적
(단위: ton.km)

506

548

596

  자료원: 폴란드 철도청(UTK), 통계청 자료 종합

 

  ㅇ 폴란드는 2004년 EU 가입 이후 도로 인프라 환경이 조금씩 개선되면서 전체 화물 운송량이 증가하여 도로운송 실적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있으나, 철도운송 실적은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EU 가입 이후 폴란드 육로운송거리 실적 현황

(단위: 10 ton.km)

   자료원: 폴란드 철도청(UTK)   


  ㅇ 2017년 기준으로 폴란드 철도길이는 총 1만8,500km로, 철도운송 주요 품목은 석탄, 원유, 금속광석, 광물, 시멘트, 농산물 및 식품 등임.


  ㅇ 2018년 기준으로 폴란드에서 국내 및 국제 철도운송을 담당하는 업체는 총 71개사로 폴란드 국영기업인 PKP Cargo가 48.35%로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사기업인 Lotos Kolej(8.94%), 폴란드 국영기업 PKP LHS(5.6%), 독일계 DB Cargo 5.4% 등의 점유율을 보임. 

 

운송량 기준 철도운송 시장점유율

 

주: 위 업체들은 0.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이 있는 기업

자료원: 폴란드 철도청(UTK)



폴란드 철도 현대화 인프라 사업 활발히 진행

 

  ㅇ 폴란드는 1990년 체제 전환 이후 국가재정상 공공 인프라 투자가 사실상 미비하였으며, 2004 EU 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비로소 EU기금을 바탕으로 도로 및 철도 인프라, IT 인프라 등의 공공부문 투자가 실현되고 있음.

    -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인프라 건설을 위한 EU기금 지원 및 정부지원을 받아 철도 인프라 투자에 약 210억 즈워티(61000억 원) 예산이 배정됐으나 이 중 약 61%만 운용됨.

    - , 인프라 건설 관련 EU기금의 대폭 지원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 추진이 더뎌 철도를 비롯한 공공 인프라 현대화 사업이 예상보다 지연됨.

    - 철도 현대화가 계속 지연됨에 따라 화물열차의 평균 속도는 2017년 기준 25km/h 정도로 다른 서유럽 국가에 비해 느리고, 국내 환적 터미널수도 부족해 폴란드 철도운송 산업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ㅇ 2014년 폴란드 정부는 철도 인프라 구축사업에 투입된 모든 예산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2023년까지 폴란드 철도망 현대화 사업에 총 660억 즈워티(19조 원)를 지원하는 ’국가 철도 프로그램(KPK, Krajowy Program Kolejowy)’을 새롭게 발표함.

    - 이 프로그램에는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 9,000km의 철로 현대화 등 총 220개의 프로젝트가 포함됨.

    - 2019년 1월 기준으로 약 91억 즈워티(약 2조6000억 원) 상당의 프로젝트가 완료되었으며 입찰이 끝나고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건은 약 319억 즈워티(약 9조3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KPK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미 완료 또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건은 약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대륙 가로질러 폴란드 우츠까지 철도 화물운송 물량 해마다 늘어나

 

  ㅇ 중국 시진핑 정부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에 부합해 중국 횡단철도(TCR, Trains China Railways)를 통해 중국대륙 한 가운데를 지나 카자흐스탄, 러시아, 벨로루시를 거쳐 폴란드 우츠까지 직행하는 중국 청두-폴란드 우츠행 철도 화물운송이 2013년부터 활발히 운영되고 있음.

 

  ㅇ 중국은 폴란드가 서유럽과 중동부 유럽을 잇는 유럽 중심부에 있어 항공, 도로, 철도, 해상 운송의 이상적인 연결지점이며, 특히 우츠는 지리적으로 폴란드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유럽 물류기지로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투자진출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현지 언론 보도됨.

 

  ㅇ 중국 청두에서 유럽으로 들어오는 화물은 중국 전 지역, 한국, 일본 등 총 48개 지역에서 수합된 화물이 운송되고 있음.

 

  ㅇ 청두-우츠 열차는 현재 폴란드 동쪽 우크라이나 근경 Małaszewicze 지역, 바르샤바 근경 Pruszków 지역, 우츠 이렇게 총 세 지역에 하차 중임.

    - 우츠에 도착한 중국 청두발 화물은 다시 화물트럭 또는 국제선 열차를 통해 전 유럽 국가로 복합일괄운송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폴란드 철도물류 네트워크 현황

 

자료원: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중국 Hatrans Logistics 프레젠테이션 자료

 

  ㅇ 2013년 상반기 청두-우츠 화물열차 운행 초기에는 청두발 우츠행 열차 화물 탑재율은 90% 이상이지만 우츠발 청두행 열차가 거의 비어서 오는 경우가 많았음.

    - 그러나 2018년 중순 기준으로 폴란드에서 중국으로 화물 탑재율이 약 65%로 늘어난 것으로 언론 보도됨.





  ㅇ 중국에서 폴란드로 들어오는 주요 품목은 섬유, 신발, 가전제품, 전기부품, 실내장식 자재, 정원자재 등이며, 반면 폴란드에서 중국으로 철도운송되는 주요 품목은 농산품, 과일(사과), 맥주, 유제품, 제과 등인 것으로 조사됨.



  ㅇ 이 화물열차는 40피트 컨테이너의 41개 열차칸으로 구성돼 있으며 운송기간은 12 ~14일 정도 소요됨.






    - 중국 상하이에서 폴란드 그단스크까지 해상으로 운송되는 경우 30일 정도 소요되어 철도운송이 약 절반 가량 시간이 단축되고 있음.




  ㅇ 청두-우츠 철도운송 가격은 해상운송보다는 비싸며 항공운송보다는 저렴한 편으로 조사됨.






  ㅇ 중국 철도 화물운송 전문업체인 Spedcont사의 발표에 의하면 2018년 한해 청두-우츠, 우츠-청두간 총 525대의 화물열차가 운행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2017년 462대 화물열차 운송) 약 13.6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Spedcont사는 2013년 청두-우츠간의 화물열차 첫 운송이 시작된 시점부터 해마나 운송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올해도 화물열차 운송은 전년대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우리나라 CJ대한통운이 유럽과 아시아 간 중국횡단철도(TCR)와 트럭을 이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국제복합운송 서비스인 ‘유라시아 브릿지 서비스(EABS)’를 출시하는 것으로 작년 초 한국 언론 보도됨.

    - 이 서비스는 중국에서 TCR를 이용해 유럽지역 기차역까지 수송한 뒤 다시 트럭으로 유럽 고객사까지 바로 운송해 주는 서비스로 유럽에서 중국으로 가는 화물도 역순으로 운영될 예정

    - 이러한 물류 서비스가 구체적으로 실현화되면 향후 우리나라 물류기업들도 다양한 국제 복합일관수송 서비스와 첨단 물류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임.

 

□ 전문가 인터뷰

 

  ㅇ 폴란드 투자진출 한국계 물류운송 기업 관계자

    - 폴란드에 투자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한국에서 자재, 부품 등의 중간재를 폴란드에 들여올 때 주로 해상운송을 많이 이용하고 있음.



    - 해상운송의 경우 폴란드 북쪽 그단스크항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단스크항에서 폴란드 국내 철도운송을 통해 원스톱 솔루션으로 폴란드 소재 한국기업에 운송 서비스되고 있음.

    - 한국에서 중국 등을 거쳐 유럽까지 TCR 운송을 이용하는 한국기업들도 있으나 해상운송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비싸 아주 급한 화물이 아니면 현재는 해상운송만큼 대중적으로 이용되지는 않음.

    - 가격면에서 철도운송은 트럭운송보다 약 20% 저렴하고 조금 더 안전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향후 충분히 더 활용 가능한 점을 찾아볼 수 있음.



□ 시사점



  ㅇ 철도화물수송은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효율도 비교적 높아 폴란드 정부차원에서 철도운송을 육성하려는 의지가 높으며, 2011 유럽 교통백서에서도 육로수송 중 300km 이상의 장거리 수송시에는 철도운송 등을 이용할 것을 장려하고 있음.



  ㅇ 폴란드 철도 현대화 사업이 마무리 되면 철도운송 물량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중국과 유럽간의 철도운송 사업에 있어 앞으로 다양한 복합일괄수송 서비스가 수요가 더욱 더 많아 질 것으로 전망됨.



  ㅇ 폴란드는 2023년까지 철도 인프라 현대화 사업 마무리를 위하여 다수의 프로젝트 진행 및 계획 중이며 여러 외국기업도 컨소시엄 형태로 폴란드 철도사업에 참여하고 있어 국내기업도 한국 철도기술 홍보와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수주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필요.

    - 폴란드 조달청 및 철도청의 프로젝트 수주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폴란드 철도청, 폴란드 통계청, KurierKolejowy, rynek kolejowy, 폴란드 투자무역청, Hatrans Logistics 자료, Spedcont 자료, 2011 유럽 교통백서, 국내외 언론,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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