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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항공산업 및 인프라 시장동향
2019-03-04 한지현 탄자니아 다레살람무역관

- 정부 주도로 항공 인프라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 -

- 신공항 건설, 기존 공항 시설 현대화 및 확장으로 항공산업도 덩달아 성장 -



 

□ 탄자니아 항공 인프라 현황 및 전망 


  ㅇ 탄자니아에는 4개의 국제공항을 포함한 27개 공항이 운용

    - 인접 내륙국을 연결하는 교역 중심지를 목표로 항공 교통 인프라 적극 추진

    - 관광산업의 급부상으로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공항 보수 및 신설 진행 중

    * '17년 외국인 관광객 수는 약 132만 명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28년 약 2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 유입 전망


탄자니아 외국인 관광객 현황 전망

visitor

자료원 : Travel & Tourism Economic Impact 2018 Tanzania

 

  ㅇ 탄자니아는 국가 개발프로그램인 '탄자니아 개발 비전 2025 (TDV 2025) '를 통해 중소득국으로 발돋움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핵심 개발 분야는 인프라 분야를 포함한 농업, 산업, 인적자원개발 및 사회서비스, 관광∙무역 및 재정서비스의 5개의 분야로 구성

    - 2025년까지 산업화를 목표로 대규모 항공 인프라 확충사업과 건설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항공 인프라분야의 지속적 성장이 예상

 

TDV 2025 달성 모델

2025 m0.JPG

자료원 : Engineers registration Board

 

  ㅇ 탄자니아 항공 화물 처리량은 2015년 이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후 매년 평균 3.9% 화물 처리량 증가 전망

    - 국민들의 소득,소비 수준의 증가에 따른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항공 화물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탄자니아 항공 화물 현황 및 전망

항공 화물.JPG

: f는 전망치

자료원 : BMI (2018)

 

□ 정부주도의 신공항 건설 및 기존 공항의 시설 현대화 및 확장 계획


  ㅇ 행정 수도 도도마(Dodoma)에 음살라토(Msalato) 국제공항 신규 건설 계획

    - 사업비 16500만 달러 규모의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방식으로 진행

    - 탄자니아의 5번째 국제공항건설로 도도마로의 접근성 개선 기대

    - 관광객 유치 및 역내 항공 교통 원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ㅇ 다레살람 국제공항(JNIA) 3터미널 신규 공사 진행 중, 2019 6월 완공 예정

 

JNIA 3터미널 공사 현장, 완공 시 전경3터미널d.jpg

자료원 : Tanzania Invest


    - 3터미널은 BAM International(네덜란드) 설계 증축을 맡았으며, 완공 이후 매년 8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용 가능한 6m² 규모로 설계

    - JNIA은 탄자니아 전체 공항승객의 70%, 화물의 80% 차지, 3터미널 완공으로 두 배 이상의 수용 예상 및 국내선(2 터미널)과 국제선(3 터미널)의 분리로 효율적인 운영 기대

    - 탄자니아공항공사(TAA)는 신축될 제3터미널이 2033년까지는 공항 승객의 증가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


  ㅇ 탄자니아공항공사(TAA)의 기존 공항 시설 현대화 및 확장 계획

    - 빅토리아 호수 동쪽에 위치한 므완자(Mwanza)국제 공항과 탕가니카 호수 부근에 위치한 키고마(Kigoma) 공항은 더 크고 다양한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국제 공항으로의 도약을 위해 활주로의 확장 공사 및 현대화 공사가 진행 중

    - 남부 고원지대의  Songwe 공항, 최남단 지역의 Mtwara공항등 내륙 지역 공항에 조명시설, 편의시설과 같은 현대화 작업과 공항 활주로 확장안 통과 및 검토 중

    - Pemba섬의 Pemba공항은 일부 국제선 운항 개통을 목표로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자금지원을 받아 확장 계획 중


현대화 및 확장 계획 중인 탄자니아 공항

Untitled.jpg

자료원: TAA자료 종합 무역관 작성


    - 킬리만자로(Kilimanjaro)국제공항은 대형 화물 터미널을 활용하여, 탄자니아 대표 항공 화물 공항으로 발전 중


2017년 킬리만자로 공항 화물 처리량

(단위: Kg)

킬리만자로.jpg 

자료원: TAA


□ 국영 항공사(ATCL) 국제노선 운항 추진


  ㅇ 탄자니아 항공(ATCL; Air Tanzania Company Limited)을 발전시켜 국제 항공사로 성장 추진

    - 대륙 전역에 운항 노선 확대 계획으로 다레살람과 킬리만자로를 잇는 국내선과 주변 인접국가인 브룬디, 우간다, 잠비아, 짐바브웨, 코모로스로 가는 국제 노선의 시범 운항

    - 인도 뭄바이, 중국 광저우 운행을 시작으로 전 세계 장거리 운항 확장 추진

    * 상위 12개 국제노선 중 인도 노선이 4개일 정도로 인도행 직항노선은 탄자니아 항공사(ATCL)의 중요 프로젝트임.


2017.6~2018. 8 다레살람 공항 상위 12개 국제노선

(단위: 비행기 대)

ㅇㅔ어탄자.jpg 

자료: OAG


  정부 주도로 대형 항공기 신규 구입 및 추가 구입 예정

    - Boeing 787-8 항공기 3, Airbus A220 항공기 2대 신규 구입으로 국가 소유의 대형 항공기 6대 보유

    - 탄자니아항공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탄자니아의 지리적인 이점과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반판 삼아 많은 국가와 직항 노선을 개통하는 것은 아프리카 항공 시장의 핵심기업으로 성장할 좋은 기회라고 밝힘.


□ 시사점


  ㅇ 국가 주도의 항공 인프라 산업 투자는  탄자니아 지역경제 발전의 새로운 기회 제공

    - 공항 신축사업과 시설의 현대화를 통해 관련 지역 교통, 관광, 물류산업 등 지역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

    - 탄자니아공항공사(TAA)는 인천공항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들을 예시로 들며,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향후에 진행될 사업에 많은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을 기대함.

    - 탄자니아 내륙에 위치한 공항 인프라 사업을 통해 발전이 더딘 내륙 지역의 해안과의 연계를 통한 국토균형발전과 지역 간 소득격차 완화를 기대


  ㅇ 항공 인프라 산업은 현재 초점이 맞춰져 있는 관광산업 이외의 분야인 항공화물분야로도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 탄자니아의 항공사와 공항이 함께 화물 터미널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철저한 관심 필요

    - 관광과 여객수익 이외에 항공 화물 수입을 통한 이익 창출은 탄자니아 항공 인프라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과정이 될것으로 기대



자료원 : Transport sector Support Project Civil Aviation Master Plan, BMI Research Report 2018, Tanzania Invest, TAA, OAG, Travel & Tourism Economic Impact 2018, Tanzania현지 언론 및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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