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미국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2019-03-08 김수현 미국 시카고무역관

-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매출 향상 방법으로 지속 활용될 예정 -

- 저작권, 비용 문제는 해결해야할 과제 -

 

 

 

□ 콘텐츠 마케팅이란

 

  ㅇ 콘텐츠 마케팅의 개념

    - 콘텐츠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SNS나 웹사이트 등에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업로드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행위를 말함.

   

  ㅇ 콘텐츠 마케팅 종류별 특징

   류

   징

블로그

∙ 소규모 회사 마케팅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콘텐츠

∙ 블로그를 포함한 웹사이트를 보유한 경우, 검색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증가함.

∙ 전문가나 개인 의견의 게시를 용이하게 하여 회사 정체성에 얽매이지 않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비디오

∙ 온라인 활동의 30% 이상이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쓰임.

∙ 청중의 주의를 끌어 빠르게 홍보를 할 수 있음.

∙ 비디오 콘텐츠는 소비자가 웹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을 105%까지 증가시킴.

인포그래픽
(정보의 시각화)

∙ 소비자가 복잡한 자료, 통계와 같은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 제품의 가치 및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쉽도록 정보를 제공함.

사례연구

∙ 실제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향상시킴.

∙ 인용문이나 통계를 제공하여 사례의 공신력을 높이는 방법 등을 사용함.

∙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특수 프로그램이나 용도를 강조하기 위해 주로 사용

소셜미디어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킴.

∙ 새로운 잠재 고객이 제품을 발견하고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데 유용함.

 

2019년 주목할 만한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ㅇ 허구를 현실로 만들기

    - TV쇼나 동영상을 제작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한다고 가정할 때, 콘텐츠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허구와 현실 사이의 연결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함.

    - 가령, 콘텐츠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독특한 도시에 살고있거나 특별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실제 삶이 어떤지 조사하고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법을 통해 현실감을 향상시켜  마케팅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음.

    -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프로젝트 “The Real Jack Ryan”을 통해 전 CIA 요원들의 미국 해외 정보국 이야기를 풀어냄.

 

The Real Jack Ryan

자료원: Youtube

 

  ㅇ 가까이, 개인적으로 다가가기

    - 브랜드 콘텐츠를 단순한 글이 아닌 인간의 관심사로 생각하여 풀어내면 평범한 이야기보다  더 많은 관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음.

    - 캐나다, 끝없는 발견(Canada Keep Exploring) 캠페인과 잡지사 뉴요커(New Yorker) TNT 스튜디오는 시인 클레오 웨이드와 비주얼 아티스트 바레킷 케즈워의 이야기를 다룬 영상을 제작함. 캐나다의 대도시 토론토가 이 두 사람에게 의미하는 바를 보여줌으로써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 데에 성공함.

 

Poetry and Paint

자료원: The New Yorker

 

  ㅇ 사회적 이슈에 대해 이야기하기

    - 콘텐츠를 통해 최근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브랜드가 사회적 문제와 연결됨과 동시에 소비자의 생각을 함께 공유하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음.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이슈에 영향을 받을만한 개인을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임.

    -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업인 Nowthis와 파라마운트의 TV 프로그램 American Woman은 팀을 이루어 WikiWomen을 제작함. 이는 위키피디아에 현저히 적은 여성 편집자들 비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여성 중심의 Edit-a-Thon(온라인 커뮤니티의 편집자들이 특정 주제나 유형의 내용을 편집하고 개선하는 조직적인 행사)을 주최함.

 

  ㅇ 이미지를 활용하여 메시지 전달하기

    - 시각 자료의 활용은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에 효율적인 수단임. 또한 소비자가 관심과 더불어 콘텐츠에 몰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여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 스토리텔링 회사인 Great Big Story와 맥주회사 Coors Light는 북아메리카를 탐험하는 사진작가와 아티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비디오 시리즈를 제작함.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를 만드는 동시에,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과 작업을 하는 것은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나 아티스트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작업이 될 것

 

Great Big Story와 Coors Light의 합작 영상

자료원: Youtube

 

  ㅇ 주류가 아닌 것을 찾아내기

    - 산업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지만, 마케팅은 포괄성 측면에서 여전히 도전에 직면해있음. 사회적으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그룹에게 적절한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가 사회에 관여하고 진보적임을 어필할 수 있음.

    - 매거진 회사 Variety, 자폐∙장애 서비스 회사인 EastersealsAbilities Unlimited 라는 시리즈를 기획하여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함.

 

Abilities Unlimited

자료원: Variety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콘텐츠 마케팅의 한계

    - 콘텐츠 마케팅은 TV광고와 직접 구매 사이의 간극을 연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임.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콘텐츠의 영향력, 대상자, 가치에 대한 명확한 수치화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정확한 측정 수단이 없는 것이 현실임.

    - 기업이 제작하는 콘텐츠는 주로 일정한 시간을 두고 만들어져 결과를 평가하게 됨. 하지만 콘텐츠의 특성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중을 만들고 육성하여, 브랜드에 대한 반복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눈에 띄는 효과를 보여주기는 어려움. 이는 기업이 투자를 망설이는 요인이 되어 콘텐츠 마케팅 사업 육성에 장애가 될 가능성이 있음.

 

  ㅇ 소규모 회사에 부담되는 저작권 구매, 제작 비용

    - 온라인 마케팅 회사인 A사 대표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 소요되는 비용이 콘텐츠 마케팅에 개발에 있어 어려운 부분이라고 지적함. 기존 영상 및 사진을 사용할 경우에는 라이센스 구입이 선행되어야 하고, 직접 사진이나 영상을 제작할 경우, 고품질의 콘텐츠를 위해서는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음. 이러한 이유로 소규모 회사들은 콘텐츠 제작에 있어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고 언급함.

    - 최근에는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언서와 계약을 하고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함. 주로 요식업 분야에서 많이 일어나는 협업이며, 미국에 진출하는 소규모 한국 기업등의 회사가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으로 유용한 방법이 될 것라고 평가함.

 

 


자료원: The New Yorker, Variety, YouTube, 월스트리트저널, AdAge, The New Branding Strategy, NewsCred Insight, Content Marketing Institute. LYFE Marketing,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