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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산가 소비성향으로 본 고급 소비재시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9-02-21
  • 출처 : KOTRA

- 중산층, 부유층, 젊은 소비층이 이끄는 고급 소비재 시장 -

- 해외직구, 해외여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급 소비재 소비 -

    


 

중국 자산가의 소비성향 분석

 

  ㅇ 지난 15년간 중국 자산가를 분석한 후룬연구원(胡润研究院)  

    - 중국 자산가 순위를 선정해 발표하는 기관으로 알려진 후룬바이푸(胡润百富, HURUN REPORT)는 주로 중국 기업 및 자산가 소식을 전하고 있으며 산하 후룬연구원을 통해 중국 기업가치와 자산가의 재력을 전문적으로 조사·연구하고 있음.

    - 20191, 후룬연구원은 ʻ2019년 중국 부호의 브랜드 선호도 보고(2019至尚优品-中国千万富豪品牌倾向报告)ʼ를 통해 최근 중국 자산가의 생활방식 및 소비습관을 분석함.

    - 후룬연구원은 15년째 중국 자산가 대상으로 브랜드 선호도 및 인지도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7029명이 조사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됨.

 

  ㅇ 조사 및 분석 대상

    - 후룬연구원은 20181000만 위안(한화 약 172000만 원) 이상 자산 보유자 465명을 대상으로 고급 소비재 소비성향을 조사함.

    - 조사 대상의 평균 연령은 35세로 남녀 비율은 각각 58%, 42%로 나타났으며 기혼 및 미혼, 이혼 비율은 각각 59%, 37%, 4%를 차지함.

    - 조사 대상자의 주거지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이 전체의 64%를 차지했고 2선 및 3선 도시에 거주하는 참여자도 있었음.

 

  ㅇ 조사 및 분석 결과

    - 30대 이하 젊은 남성은 전자제품, 시계를 선호하고 45세 이상 남성은 백주, 와인 등 주류와 담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예술품 선호도가 높아짐.

    - 여성은 주로 화장품, 보석류를 선물로 주고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전자제품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 후룬연구원은 선물뿐만 아니라 주로 이용하는 자동차, 호텔 등 다양한 소비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매년 선호 브랜드가 다양해지고 있다고 밝힘.

 

중국 남성여성 자산가의 선물 선호도(2018)

남성

여성

품목

비중(증감률)

품목

비중(증감률)

전자제품

18.1%(+2.1%)

화장품

21.7%(+5.3%)

시계

16.8%(-4.2%)

보석류

20.4%(-9.2%)

백주(고량주)

11.5%(-2.2%)

액세서리

15.1%(-2.4%)

와인

10.3%(-0.1%)

패션의류

10.6%(+0.7%)

담배

7.6%(-1.2%)

여행상품

7.1%(-0.3%)

패션의류

7.6%(+2.2%)

전자제품

7.1%(+1.7%)

예술품

7.1%(+4.7%)

시계

6.9%(+2.6%)

자료원: 후룬연구원

 

  ㅇ 중국 남성여성 자산가의 선물 시 브랜드 선호도

    - 남성 자산가가 선호하는 선물 브랜드는 애플(Apple, 苹果), 루이비통(LOUIS VUITTON, 路易威登), 까르띠에(Cartier, 卡地亚) 등 순으로 조사됨.

    - 여성 자산가가 선호하는 선물 브랜드로 불가리(BVLGARI, 宝格丽), 루이비통(LOUIS VUITTON, 路易威登), 애플(Apple, 苹果) 순으로 나타남.

 

중국 남성 자산가의 선물 시 브랜드 선호도

순위

브랜드(브랜드명)

품목

1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c09.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pixel, 세로 66pixel

애플(Apple, 苹果)

전자제품

2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pixel, 세로 72pixel

루이비통

(LOUIS VUITTON, 路易威登)

패션의류

3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2.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6pixel, 세로 37pixel

까르띠에(Cartier, 卡地亚)

시계보석

4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3.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pixel, 세로 82pixel

샤넬(CHANEL, 香奈尔)

패션의류

화장품

5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4.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2pixel, 세로 56pixel

디올(DIOR, 迪奥)

패션의류

화장품

6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5.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pixel, 세로 67pixel

마오타이(Maotai, 茅台)

백주

7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6.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3pixel, 세로 71pixel

구찌(GUCCI, 古驰)

패션의류

화장품

8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a.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0pixel, 세로 61pixel

멍즈란(Mengzhilan, 멍즈란)

백주

9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8.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1pixel, 세로 79pixel

버버리(Burberry, 博柏利)

패션의류

10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9.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3pixel, 세로 42pixel

보테가 베네타

(Bottega Veneta, 葆蝶家)

패션의류

 

중국 여성 자산가의 선물 시 브랜드 선호도

순위

브랜드(브랜드명)

품목

1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b.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0pixel, 세로 52pixel

불가리(BVLGARI, 宝格丽)

시계보석

2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pixel, 세로 72pixel

루이비통

(LOUIS VUITTON, 路易威登)

패션의류

3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c09.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pixel, 세로 66pixel

애플(Apple, 苹果)

전자제품

4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3.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pixel, 세로 82pixel

샤넬(CHANEL, 香奈尔)

패션의류

화장품

5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9.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3pixel, 세로 42pixel

보테가 베네타

(Bottega Veneta, 葆蝶家)

패션의류

6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2.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6pixel, 세로 37pixel

까르띠에(Cartier, 卡地亚)

시계보석

7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6.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3pixel, 세로 71pixel

구찌(GUCCI, 古驰)

패션의류

화장품

8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c.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9pixel, 세로 74pixel

에르메스(Hermès, 爱马仕)

패션의류

9

 

휴고보스

(Hugo Boss, 雨果·博斯)

패션의류

10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c4000d.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2pixel, 세로 71pixel 

코치(COACH, 蔻驰)

패션의류

자료원: 후룬연구원

 

중국 자산가의 여가 및 취미활동

 

  ㅇ 중국 자산가의 여가활동

    - 현재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으로 여행, 독서, 외식 등이 있으며 여행의 비중 가장 높음.

    - 향후 3년 내 계획 중인 여가활동으로 승마, 요트, 서핑 등이 있었으며 주로 실외 스포츠로 조사됨.

    - 중국 자산가의 주요 건강관리 방법은 수영, 달리기, 골프 등 운동인 것으로 나타남.

    - 자산가의 여가 및 취미활동에 따라 관련 산업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중국 자산가의 여가활동 및 계획

현재

비중

3년 후

비중

여행

19%

승마

15.2%

독서

12%

요트

12.4%

외식

10%

서핑

10.8%

가정활동

10%

패러글라이딩

10.4%

차문화(品茶)

9%

트레킹

8.7%

드라이브

8%

암벽등반

6.9%

자료원: 후룬연구원

 

  ㅇ 중국 자산가의 주요 여행지

    - 해외 여행지로 일본, 프랑스, 몰디브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중국 여행지로 하이난성에 위치한 싼야(三亚)가 8년 연속 1위를 기록함.

    - 중국 자산가가 선호하는 국내 여행지로 다롄은 비중 5%15위를 차지함.

 

중국 자산가의 선호 여행지

해외

비중

국내(홍콩, 마카오, 타이완 포함)

비중

일본

33%

하이난 싼야

41%

프랑스

29%

홍콩

31%

몰디브

25%

티베트

29%

스위스

24%

윈난

24%

호주

20%

타이완

20%

이탈리아

20%

신장

20%

자료원: 후룬연구원

 

중국 소비시장 분석기관 및 관계자 의견

 

  해외직구 플랫폼 왕이카오라(网易考拉)

    - 2018년 왕이카오라(网易考拉)는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된 10만 건의 구매내역을 분석해 중국인의 소비 트렌드로 ʻ체험ʼʻ건강ʼ을 제시하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ʻ품질소비ʼ에 대한 개념을 강조함.

    - 중국 해외직구 점유율 1위 플랫폼인 왕이카오라(网易考拉)를 통해 구입하는 품목을 분석한 결과 화장품, 패션의류, 뷰티헬스케어, 식품, 생활영유아용품 등으로 대표되는 고급 소비재가 가장 많음

    - 소비 규모의 차이만 있을 뿐 해외직구를 즐기는 1, 2, 3선 도시의 하이타오족(海淘族) 간 선호 품목은 큰 차이가 없었음.

    - 왕이카오라에 따르면 체험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트 때문에 해외직구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ㅇ 소비동향 분석기관 알리연구원(阿里研究院)

    - 알리연구원(阿里研究院)은 보스턴 컨설팅그룹(BCG)과 공동으로 발표한 중국 소비 트렌트 분석 자료에서 온오프라인의 결합과 중산층, 부유층, 젊은 소비층을 중국 소비 시장의 핵심개념으로 선정함.

    - 각각의 소비층은 각기 다른 수요가 있기 때문에 차별화세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함.

    - 소비 성향 분석 자료에서 생활방식과 사회구조의 변화 측면에서 남성과 여성, 기혼자와 미혼자 등 서로 다른 소비층 간 소비시장 변화를 예상함.

    - 소비자의 수요를 세분화하고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명확히 설정해 제품 개발과 서비스 제공에 반영할 것을 조언함.

 

  ㅇ 다롄 소재 A백화점 벤더사 의견

    - 최근 A백화점은 고급 소비재 위주로 백화점 주력 판매상품을 구성하기 위해 오랫동안 미뤄둔 리모델링을 진행함.

    - 최근 화장품, 패션의류, 뷰티헬스케어, 식품, 생활영유아용품 등 고급 소비재 위주로 매장을 재편해 젊고 신선한 이미지로 변신을 추진함.

 

  ㅇ 다롄 고급 소비재 애호가 의견

    - KOTRA 다롄 무역관은 후룬연구원과 같은 방법으로 기업을 경영하면서 고급 소비재 소비를 즐기고 있는 자산가에게 소비 성향과 관련한 의견을 구함.

    - 최근 해외여행이 증가한 이유는 문화생활을 즐기면서 동시에 해외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임.

    - 중국 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수입제품은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통해 고급 소비재를 구매하는 개인 소비자가 많음.

    - 주변을 살펴보면 해외직구, 해외여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비 욕구를 충족하는 것을 볼 수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중산층에서 볼 수 있는 시장가능성

    - 후룬연구원이 2018년에 발표한 '2018 후룬부보고서(2018胡润财富报告)'에 따르면 홍콩마카오타이완을 제외한 중국 내 중산층 387만 명은 자산 600만 위안(한화 약 10억 원)이상을 보유하고 있음

    - 중산층 가구의 소비구조를 살펴보면 의식주에 필요한 가본 소비는 연간 가처분 소득의 5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기타 소비저축으로 이어짐.

    - 중국 중산층 가구의 가처분 소득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가정형편이 좋은 집안에서 성장해 독립 후 중산층에 편입되는 '신중산층(新中产)'의 등장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소비층이 형성됨.

 

  ㅇ 소비자 요구에 따른 소비의 업그레이드

    - 후룬연구원은 조사를 통해 최근 고급 소비재 구매에서 문화, 예술 등 심미적 가치가 중요해 진 것으로 분석함.

    - 후룬연구원은 분석결과 장기간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브랜드가 꾸준히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최근 여행, 교육, 건강 관련 소비가 크게 늘어났다고 밝힘.

    - 새로운 변화에 따라 소비자에 성향에 맞는 생활필수품, 기호품 등이 등장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후룬연구원(胡润研究院), 왕이카오라(网易考拉), 알리연구원(阿里研究院), 징동닷컴(JD.com)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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