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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동향
2019-02-13 신일숙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 2018년 폴란드 전기자전거 판매량 전년대비 4배 증가 -

- 전동킥보드, 전동세그웨이, 전동스케이트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빠르게 인기몰이 -

 

 

 

□ 빠르게 성장하는 폴란드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ㅇ 전기동력을 이용한 개인 운송수단으로 분류되는 퍼스널 모빌리티가 폴란드에서 빠르게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음.

    - 여기에는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혹은 전동스쿠터), 전동스케이트보드, 전동휠, 전동세그웨이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포함됨.

    - 본고에서는 전기와 전동을 같은 의미로 사용했으며, 퍼스널 모빌리티는 모든 전기자전거와 기타 전기동력을 이용한 다양한 개인 이동수단을 지칭함.

 

  ㅇ 폴란드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전기자전거임.

    - 2018년 폴란드 전기자전거 판매대수는 약 6만 대였으며, 이는 전년대비 4배, 2016년 대비 6배가 성장한 수치임.

    - PMR 조사 기관에 따르면 폴란드 전기자전거 시장은 향후 2025년까지 매년 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ㅇ 전기자전거 외 다양한 개인 운송수단으로는 전동킥보드(혹은 전동스쿠터), 전동스케이트보드, 전동휠, 전동세그웨이 등이 이에 해당되며, 업체마다 다양한 디자인이 출시되어 활발히 유통되고 있음.

    - 현재 유통되는 대부분의 퍼스널 모빌리티는 최대속도 20~25km/h가 보편적임.

    - 전기자전거의 경우 최대속도 25km/h 이상이 되는 것은 이륜차량으로 등록해야 하는 의무가 있고, 이용자는 도로교통법을 준수할 의무가 있음.

    - 속도가 25km/h가 넘고, 전력이 250W가 넘게 되면, 종류에 따라 이륜차인 모페드(Moped)로 분류됨.

 

폴란드에서 유통되는 퍼스널 모빌리티 제품들

자료원: drivel.pl

 

□ 폴란드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SWOT 분석

 

  ㅇ 강점(Strength)

    - 퍼스널 모빌리티의 강점으로는 자동차보다 이용이 간편한 점, 휴대하기 좋은 점, 도시 내에서는 어디나 이동이 가능한 편리성을 들 수 있음.

    - 또한, 25km/h 이상의 자전거를 제외한 모든 기기는 운전면허증과 같이 특별한 운전테크닉이나 면허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을 못하는 사람도 탈 수 있어 이용 가능층이 넓다는 장점이 시장 성장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음.

    - 이와 관련해 전동킥보드(e-scooter)의 경우, 2018년 가을부터 공유시스템이 폴란드에 도입이 되어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여 가능한 시스템이 급격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또한 트렌드를 이끄는 마케팅 효과가 되고 있음.

 

전동킥보드(e-scooter) 공유시스템

자료원: NaPrąd, spidersweb.pl

 

  ㅇ 약점(Weakness)

    - 전기자전거의 경우 최대속도 25km/h 이상의 경우 등록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점이 있으며, 자전거 외 퍼스널 모빌리티는 레저용에 적합하여 전용 운송수단으로 이용하기에 한계가 있음.

    - 배터리 성능이 시간이 갈수록 약해지고,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되거나 성능이 더 약해진다는 약점이 있음.

 

  ㅇ 기회(Opportunity)

    - 유럽의 환경문제와 함께 배기가스 규제법이 더욱 엄격해 지고 있어 전기차와 같이 환경문제, 주차문제 해결의 새로운 대안책으로 부각되고 있음.

    - 점차 충전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고 있어 한 번 충전에 이용가능 시간이 늘어나고 있고, 전기자동차 개발과 함께 전기충전소 인프라가 증가하고 있어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임.

 

  ㅇ 위협(Threat)

    -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동수단으로 사용하는데 대한 법적 제도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업적으로 먼저 출시 및 판매되어 혼란한 부분이 있으며, 이에 따라 법적 제도 구축이 시급한 상황임.

    - 전기자전거와 관련해 EU에서는 지속적으로 법규정이나 기술기준에 대해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나, 여타 제품에 대해서는 빈틈이 많음. 전기자전거 외에는 법적으로 아직까지 이동수단이기보다 레저용으로 적합함.

    - 퍼스널 모빌리티의 주요 요소인 리튬이온 배터리가 성능이 점차 좋아지고 있으나, 폭발의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다는 점이 시장 성장에 장애가 될 수 있음.

 

□ 가격 트렌드 및 인기제품

 

  ㅇ 제품의 가격은 주로 배터리 충전 주기와 주행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한번 충전으로 오래 달릴수록 또는 최대주행속도가 높을수록 가격이 높음.

    - 전기자전거는 약 2,000즈워티(약 550달러)부터 4,000즈워티(약 1,100달러)까지면 도심에서 탈 수 있는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1회 최대 충전 시 약 60km 달릴 수 있는 제품이 약 1,100달러이며, 그 외 제품은 주행속도와 전력 및 성능에 따라 상이함.

 

전기자전거 인기제품

사진

제품 설명

평균소비자가격

 (VAT 23% 포함)



Romet E-GEN T20 M 2017 graphite

제조사: Romet

유형: 트레킹, 전기

사이즈: 20”

엔진: rear TRIO, 36 V, 250 W, 30 Nm

배터리: 리튬 이온, 36 V, 10.4 Ah (374 Wh)

1회 최대이용거리: 100km


1,390달러




Ecobike S-Cross L Black

제조사: Cross

유형: 트레킹, 전기

사이즈: 19”

최대속도: 34km/h까지

엔진: rear, 36 V, 350 W

배터리: 리튬 이온, 36 V, 10.4 Ah

1회 최대이용거리: 50~80km


1,670달러




Electric bike Unibike Energy ManBlack

제조사: Unibike

유형: 트레킹, 전기

사이즈: 19” 21”

최대속도: 45km/h까지

엔진: 500 W

1 최대 사용거리: 120km


2,780달러




Ecobike electric trekking bike Cortina 2017

제조사: Ecobike

유형: 트레킹, 전기

사이즈: 19” 21”

최대속도: 34km/h까지

엔진: 350 W

최대 사용거리: 50~80km


1,530달러




Ecobike electric trekking bike Cortina 2017

제조사: Ecobike

유형: 트레킹, 전기

사이즈: 18”

최대속도: 25km/h까지

엔진: 250 W

최대 사용거리: 60~90 km

1,100달러



Air Wheel R5- Folding electric bicycle

제조사: Ecobike

엔진: 250 W

사이즈: 16”

최대속도: ~30 km/h까지

최대 사용거리: 페달보조시 60km, 전기만 사용시 30km


972~1,110달러


자료원: bikesquad.pl

 

  ㅇ 기타 퍼스널 모빌리티는 200~500달러 정도가 가장 보편적이며, 원휠 세그웨이가 700~1000달러 정도로 가장 가격이 높음.

 

전기자전거 외 퍼스널 모빌리티 인기제품

사진

제품 설명

평균소비자가격

 (VAT 23% 포함)


Kawasaki KX-FS5.5

제조사: Kawasaki

이용거리: 10km

최대 속도: 12 km/h


195~222달러



Goclever City Rider 5

제조사: Goclever

이용거리: 25km

최대속도: 25 km/h


263달러



 GoBoard BT Remote 8  

제조사: GoBoard

이용거리: 16km

최대속도: 20 km/h


236 달러



Yuneec E-GO2

제조사: Yuneec

전력: 400 W

이용거리: 30km

최대속도: 20 km/h


350 달러


Kawasaki Streetboard Kx-St 10.1

제조사: Kawasaki

전력: 2x 350 W

이용거리: 25km

최대속도: 25 km/h


530~560 달러



Ninebot by Segway ONE S2 14

제조사: Xiaomi

전력: 500W

이용거리: 30km

최대속도: 24 km/h


728~1,000 달러



Air Wheel R6 – Small folding scooter

제조사: Air Wheel

전력: 247W

이용거리: 26km

최대속도: 20 km/h


690~940달러



Ninebot Segway W1

제조사: Xiaomi

전력:  2 x 250 W

최대속도: 12 km/h

500 달러

자료원: benchmark.pl, gearbest.com

 

□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에는 일반자전거 제조사가 많이 있어 이 중 주요 업체들은 전기자전거도 생산하고 있음

    - 주요 폴란드 전기자전거 브랜드로는 ecobike, geobike, Scoopper 등임.

 

  ㅇ 그 외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를 취급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로는 overfly, Airwheel, Ninebot, Kawasaki 등이 있음.

    - 전동킥보드(e-scooter)의 경우가 가장 많은 브랜드와 디자인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활발히 유통되고 있음.

 

퍼스널 모빌리티 주요 제조사

브랜드명(제조사)

홈페이지

비고

Ecobike

www.rowery-elektryczne.pl

소재지: 폴란드

주요 제품: 전기자전거, bike conversion set

Geobike

www.geobike.com.pl

소재지: 폴란드

주요 제품: 전기자전거

Overfly

https://overflybike.pl

소재지: 중국

주요 제품: 전기자전거

Airwheel

https://www.airwheel.net/

소재지: 중국

주요 제품: 접이식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전동세그웨이, 전동스쿠터, 전동스케이트보드, 전동킥보드 등

Ninebot (Xiaomi)

http://pl-pl.segway.com/

소재지: 중국

주요 제품: 전동세그웨이, 전동킥보드 등

Scoopper

http://scoopper.eu

소재지: 폴란드

주요 제품: 전기자전거, 접이식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Kawasaki

www.kawasaki.pl

소재지: 일본

주요 제품: 모터사이클, 모터보트

전동세그웨이, 전동킥보드, 전동스케이트보드 등

GoBoard(Nelro Data S.A.)

http://www.go-board.pl

소재지: 폴란드

주요 제품: 전동스케이트보드, 전동킥보드

Razor

https://global.razor.com/pl

소재지: 미국

주요 제품: 전동스케이트보드, 전동킥보드 등

YUNEEC

https://yuneec.pl/

소재지: 미국

주요 제품: 전동스케이트보드, 드론 등

자료원: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 조사

 

□ 인증

 

  ㅇ CE인증 의무

    - 유럽연합은 2017년 1월 전기자전거에 관련 유럽 기술기준에 대해 업데이트를 함.

    - 업데이트 주요 사항은 기존 자전거에 적용되는 기계류 지침 Machinery Directive 2006 / 42 / EC가 의무사항이 되어 ‘CE마크’가 의무화 되었다는 점임.

    - 2017년 1월이전에는 기계류 지침 Machinery Directive 2006 / 42 / EC이 권장사항이었음.

 

  ㅇ EPAC(Electrically Power Assisted Cycles) 유럽기술기준 준수

    - 전기식 전력 보조 사이클(EPAC: Electrically Power Assisted Cycles)에 대해서는 DIN EN 15194 에 규정된 유럽연합의 기준을 준수해야 함.

    - EN 15194 기술기준 사양에 따라 배터리가 IEC 62133 또는 EN 50604-1의 테스트 사양을 준수해야 함.

 

  ㅇ 리튬이온 배터리 규정

    - 배터리와 관련해서는 CSN EN 50604-1 규정(경량 EV 응용을 위한 2차 리튬 전지 1부: 일반적인 안전 요구 사항 및 시험 방법)을 준수해야 함.

    - 배터리 주요 테스트 항목:

  1. 과충전 2. 외부 단락 회로  3. 진동 내구시험 4. 부분 단락 회로 5. 크러시 테스트 6. 충격 시험 7. 낙하시험 8. 저압시험 9. 기후 테스트 10. 공장 검사 및 제품 감시

 

  ㅇ 운송 규정

    - 운송과 관련해서는 국제규정인 UN 38.3(UN 위험물 운송규정 38.3), 위험물 분류 제9급(Class 9)이 적용됨.

 

□ 유통구조

 

  ㅇ 퍼스널 모빌리티 제품의 유통구조는 전기자전거와 기타 제품의 유통채널이 다른 경우가 많음.

    - 전기자전거의 경우 기존 자전거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 주로 이루어 지고 있어 자전거 전문점, 스포츠 용품점 등이 최종 소매점이며, 인터넷을 통한 전기자전거 판매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기타 퍼스널 모빌리티의 경우 퍼스널 모빌리티 외 전자제품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같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 일부 업체들은 일반자전거는 판매하지 않고 전기자전거만 특화하여 판매하기도 함.

 

퍼스널 모빌리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조사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취급 브랜드

ELMARK

https://overflybike.pl

Overfly

PROBIKE Sp. z o.o

www.kawasaki.pl

Kawasaki

aeroMind sp. z o.o., sp.k

www.yuneec.pl

Yuneec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조사

 

□ 전문가 인터뷰

 

  ㅇ BMZ 폴란드사의 사업개발매니저 즈지수와프 마에야의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성과 전망에 대한 의견

    - 최근 몇 년간 폴란드에 자전거 시장의 역동적 성장이 있었고, 이후 자전거 매니아들은 새로운 형태의 자전거인 전기자전거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함.

    - 전기자전거는 시내에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이나, 안타깝게도 정부의 E-mobility 계획 추진 중 전기자전거는 지원내역에 포함이 되지 않았음.

    - 하지만 전기자전거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4~5년간은 안정적 성장이 예상됨.

    - 전동킥보드나 소형전동스쿠터의 경우 과거에는 어린이 놀이기구용으로만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성인용 이동수단으로 사용범위가 확대되면서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음. 특히, 배터리의 성능과 기술의 발달이 이를 더욱 가속시킬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ㅇ 폴란드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이 매년 큰 폭 성장하고 있음. 특히, 전기자전거의 경우 2018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4배, 2016년 대비 6배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러한 트렌드로 향후 2025년까지 연평균 6%의 성장률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전기자전거 외 기타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역시 지속적인 성장 예상되고 있으며, 배터리 기술과 성능의 발달이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음.

 

  ㅇ 향후 폴란드 내 전동력을 이용한 개인 이동 수단 이용에 대한 적절하고 합리적인 법규 규정이 시급하며, 법의 안전한 테두리 안에서 환경문제와 주차문제 해결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됨.

 

  ㅇ 전기자전거 등 퍼스널 모빌리티를 유럽시장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CE인증이 필수이며, 특히 배터리 관련 안전규정을 준수하여 제작되어야 함.

 

  ㅇ 또한, 기계적인 장치와 함께 전기전자기능이 포함돼 있어 AS정책에 대해 분명하게 명시하는 것이 마케팅에 효과적이고 신뢰성 구축에 매우 중요함.

 

  ㅇ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경험있고 신뢰할만한 현지 수입 및 유통업체와 협력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임.

 

 

자료원: drivel.pl, bikesquad.pl, benchmark.pl, NaPrąd, spidersweb.pl, gearbest.com,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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