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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업계 전문기자가 꼽는 혁신 상품에는 ㅇㅇ가 없다
2019-02-07 고충성 일본 후쿠오카무역관

- 특정 분야를 집중 보도하는 일본 전문지 기자가 꼽는 대박 예감 상품 사례 소개 -
- 업계를 불문, ‘간편함’은 일본 히트상품의 중요 요소 -




□ 서두 


  ㅇ 주요 일간지(신문) 및 TV 언론사 등 소위 ‘메이저 언론’ 외에 일본에는 특정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보도하는 ‘업계 전문지’가 다수 존재, 2019년 2월 현재 일본 내 업계 전문 언론매체는 2,000개 이상 달함.


  ㅇ 이 보고서에서는 일본 전문지 기자들이 각 분야에서 꼽은 2019년 히트예감 상품 사례를 소개함.


□ 운석이 떨어져도 끄덕없는 ‘기둥 없는’ 철제 구조물  


  ㅇ 아사구모신문(朝雲新聞)은 일본 자위대(自衛隊)를 주 대상으로 하는 발행주체가 민간기업이지만 기관지 성격이 강한 매체로 한국의 국방일보와 유사한 위상임. 


한국의 국방일보에 해당하는 ‘아사구모신문’

자료원: 아사구모신문사 홈페이지


  ㅇ 2018년에 이 매체가 취재·보도해 알려진 돔(dome)형 철제 건축물인 ‘TOKO 돔’(TOKOドーム)은 우수한 품질과 간편함으로 일본 자위대에서도 주목하기에 이름
    - 이 제품의 제조기업은 일본 동북지방 아키타현(秋田県)에 본사를 둔 Toko Tekko(東光鉄工, 1973년 설립, 종업원 293명)임.


Toko Tekko 홈페이지
 
자료원: http://www.toko-akita.co.jp/tekko.html


    - 기둥이 없으며, 두께가 3.2㎜에 불과한 철제 구조물이지만, 매우 단단해 시속 300km의 암석이 부딪혀도 뚫리지 않음.
    - 구조물의 재료가 되는 철판은 50㎝ 단위로 만들 수 있음. 폭 50cm, 길이 3m의 철판을 조립해 나가면 크기 제한 없이 돔형 구조물을 만들 수 있음. 조립도 간편해 기존 구조물 대비 단기간에 설치 가능
    - 강도가 강하고 재료의 운반도 간편한 TOKO 돔은 남극에 위치한 일본의 관측기지인 쇼와기지(昭和基地)에서도 활용되고 있음.
    - 해당 제품을 취재한 아사구모신문의 히시카와 기자는 “자위대 관계자가 기사를 읽고, 매우 획기적인 제품이라며 큰 관심을 가졌다”고 밝히며, “향후 TOKO 돔이 자위대에서도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고 밝힘.


  ㅇ TOKO 돔은 여러 물리학적 기술의 복합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도를 확보함.
    - 기둥이 없음에도 구조물이 튼튼한 가장 큰 이유는 아치형의 구조물 형태임. 이는 큰 다리를 만들 때도 활용되는 원리로, 아치형태는 위로부터의 물리적인 힘이 옆으로 분산되기 때문에 붕괴 위험이 최소화됨.


(좌) 평면대비 아치형이 단단한 이유, (우) 대형 교량 건조 시 동일한 원리가 적용

자료원: TBS


    - 철판을 아치형으로 휘게 하는 것이 Toko Tekko가 보유한 핵심기술로, 요철이 있는 철판을 내부에 4개의 롤러가 장착된 기계에 통과 시킴으로써 아치모양을 형성함. 용접이나 열을 가하지 않고 상온에서 아치형 철판을 만들어내는 이 과정을 거침으로써 제품의 강도가 크게 올라감. 이는 전 세계에서 Toko Tekko만이 보유한 특수기술임.


Toko Tekko의 핵심기술로 아치평 철판을 만드는 모습

자료원: TBS


  ㅇ TOKO 돔은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의 창고나 차고지 등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발매 이후 총 75억엔(약 800억원) 어치가 판매되었음. 최근에는 화산폭발에 대비한 방재용 제품을 내놓는 등 판로 및 용도 확장 중


□ 미용 전문 기자가 극찬한 ‘손을 쓸 필요 없는’ 얼굴 마사지기

 

  ㅇ 누벨에스테틱스파(les nouvelles esthetic spa)는 여성 독자를 주 타깃으로 하는 글로벌 미용 전문잡지임. 이 매체의 일본판은 연간 4회 발간되며 발행부수는 연간 80,000부임.


누벨에스테틱스파 일본판

자료원: KOTRA 후쿠오카무역관


  ㅇ 화장품 및 패션, 미용기구 등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이 잡지의 타마리(玉利) 편집장은, 미용기기 기업 YA-MAN社가 2018년에 발매한 얼굴용 마사지 기기, 메디리프트(メディリフト)를 근래 최고의 혁신상품으로 꼽음.

    - 1978년 설립, 도쿄에 본사를 둔 YA-MAN은 설립초기에 반도체 검사장치 수입업무를 주로 하다가 1985년에 개발한 체지방 측정기의 히트를 계기로 미용건강 기기 및 화장품 개발, 판매기업으로 거듭난 기업임.
    - 2017년 한국 명동에 직영점을 오픈, 대형 면세점에도 입점했으며, 중국 대형 인터넷 홈쇼핑사이트에서 전자미용기기 분야 판매실적 1위를 기록하는 등 아시아권에서 인기가 높음.  
    - 메디리프트는 2018년 5월에 발매된 이후, 1개월만에 초기 생산 물량이 모두 팔렸으며 최근까지도 품귀현상을 빚고 있음.


YA-MAN의 얼굴용 미용기기 ‘메디리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