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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의류 시장 현황 및 진출 가능성
2019-02-06 박대희 우크라이나 키예프무역관

- 해외 유명 브랜드의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 확대 - 

- EU-우크라이나 FTA 덕에 우크라이나 생산 후 유럽 판매 용이 - 




시장 규모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의류 및 신발 시장 규모는 925억 흐리브냐(약 34억 US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5.8% 성장

     -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 평균 13.1% 성장률 기록, 2023년까지 매년 6.4%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향후 성장 가능성도 매우 높은 시장으로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1,778억 흐리브냐(UAH)에 달할 것으로 전망


2013년~2018년 우크라이나 의류 및 신발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UAH)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장 규모 (Value Sales) 49,987.6 52,467.0 59,948.8 69,570.6 79,839.2 92,461.8

자료원: Euromonitor


  ㅇ 실제 우크라이나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우크라이나 의류 및 피혁 판매 규모"에서도 매년 시장 가치가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를 보임.

    - 2017년 기준 의류 및 피혁 판매 시장은 256억 흐리브냐(약 9.5억 US달러)로 전년 대비 약 26% 성장


2013년~2017년 우크라이나 의류 및 피혁 판매 규모

(단위: 백만 UAH, %)

품목

2013

2014

2015

2016

2017

시장

가치

산업

비중

시장

가치

산업

비중

시장

가치

산업

비중

시장

가치

산업

비중

시장

가치

산업

비중

직물, 의류, 피혁

관련 제품

9,606

0.7

1,1510

0.8

17,384

1.0

20,344

0.9

25,653

1.0

자료원: 우크라이나 통계청


  ㅇ 우크라이나 경공업협회에 따르면, 통계상에 잡히지 않는 밀수 및 모조품 수입 등을 고려했을 때 우크라이나 의류 시장은 훨신 더 클 것으로 추정됨.


우크라이나 국내 의류 시장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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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우크라이나 경공업협회, Delo.ua 


  ㅇ 한편, 시장 규모가 늘어나는 원인으로는 다국적 기업들의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 확대, 서구 문화(미국 및 유럽국)의 유입,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패션에 대한 감성 및 인지도 확장 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시장 동향


  ㅇ 우크라이나 의류 시장의 경우 도시 생활권자와 비도시 생활권자 간 시장 접근성 차이가 커 선호 브랜드 혹은 구매 가능 브랜드에서 큰 차이를 보임.

     - 대도시 생활권자의 경우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상대적으로 소비 여력이 큼. 대형 쇼핑몰 등에서 제품 구매

     - 반면 지방 소도시 혹은 시골 생활권자의 경우 브랜드 제품 구매 자체가 어려워 노점 혹은 시장 등지에서 판매되는 제품 구매


  (1) 유명 해외 브랜드


  ㅇ 대도시를 중심으로 우크라이나 의류 및 신발 시장에 빠르게 침투, 로컬 브랜드에 비해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편

     - ZARA, GAP, H&M과 같은 국제적인 SPA 브랜드가 우크라이나 시장에 진출,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높여나가고 있음.

     - (참고) H&M의 경우 지난 '18년 8월 키예프에 첫 매장 오픈, 일반 대중과 미디어의 큰 관심을 끄는 Top 뉴스거리였을 정도로 글로벌 의류 브랜드 론칭에 관심이 많음.


2015년~2018년 브랜드별 우크라이나 의류 및 신발 시장 점유율

브랜드명 회사명 시장 점유율 (단위: %)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총 합계 - 100.0 100.0 100.0 100.0
Zara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1.5 1.6 1.8 2.0
Reserved LPP SA 1.1 1.2 1.3 1.9
LC Waikiki LC Waikiki Magazacilik Hizmetleri Tic AS 0.3 0.7 1.2 1.2
Bershka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0.6 0.6 0.7 0.8
Massimo Dutti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0.4 0.4 0.7 0.8
O'Stin Sportmaster Group 0.7 0.7 0.7 0.7
Pull & Bear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0.5 0.6 0.6 0.7
H&M H&M Hennes & Mauritz AB - - - 0.7
Sinsay LPP SA 0.1 0.2 0.4 0.7
Colin's Eroglu Holding AS 1.0 0.8 0.6 0.6
ARGO's brands ARGO-Torgovelna Merezha TOV 0.6 0.6 0.7 0.6
Gloria Jeans & Gee jay Gloria Jeans Corp 0.4 0.5 0.6 0.5
New Yorker

New yorker Group -

Services International Gmbh & Co KG

0.3 0.4 0.4 0.5
Stradivarius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0.3 0.4 0.4 0.4
Oysho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0.1 0.2 0.2 0.2
Carlo Pazolini Carlo Pazolini Group 0.3 0.2 0.2 0.2
Gap Gap Inc 0.1 0.1 0.1 0.2
Mango Punto Fa SL (Mango) 0.2 0.2 0.2 0.1
Louis Vuitton LVMH Moet Hennessy 0.2 0.2 0.2 0.1
Milavitsa Silvano Fashion Group AS 0.1 0.1 0.1 0.1
Kari Kari OOO 0.8 0.5 0.3 -
기타 - 90.1 89.8 88.6 86.8

자료원: Euromonitor


  ㅇ 브랜드마다 대중의 인식 차이는 있으나 한국과 달리 우크라이나에서는 'SPA 브랜드 = 저가 제품'이라는 인식이 없음.

     - Zara, Gap, Mango 등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중고가의 해외 브랜드란 인식이 강함.

     - H&M, Waikiki와 같은 일부 브랜드의 경우 중저가 브랜드란 인식이 강하며, 이들 제품들도 보통 세일 기간에 구매를 많이 하는 편

     

  ㅇ 우크라이나에서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을 통한 매장 내 제품 판매 방식을 선호

     - 우크라이나에 진출한 대형 의류 신발 브랜드는 옴니채널(Omni-Channel) 방식보다 오프라인을 통한 제품 판매에 집중

     - 터키계 LC Waikiki의 경우만 예외적으로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자체 온라인 쇼핑몰 미보유

     - Reserved, H&M의 경우 자사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만 제품 판매

     - (참고) 멀티 브랜드샵인 Kasta, LeBoutique, Lamoda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일부 해외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수는 있음.


  ㅇ 일반 대중들의 관심이 높고 의류 시장에 대한 영향력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나, 아직까지 우크라이나에 위치한 이들 브랜드 매장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음. 

     - 이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전반적인 소비력이 낮기 때문으로 풀이됨. 


2015년~2018년 브랜드별 우크라이나 내 매장 규모

브랜드명

매장 규모 (단위: 1,000㎡)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총 합계

2,236.2

2,202.2

2,221.1

2,250.9

LC Waikiki

8.1

11.7

19.8

27.0

O'Stin

15.7

14.1

16.5

20.3

Colin's

21.1

20.0

14.2

15.8

ARGO's brands

12.0

12.0

14.8

13.2

Zara

9.8

9.8

11.5

11.5

Voronin

12.0

11.7

11.4

10.4

Milavitsa

18.6

10.0

9.8

10.2

Reserved

6.3

6.6

6.9

9.8

Sinsay

1.5

2.0

4.0

7.1

Bershka

4.6

4.6

5.5

6.5

H&M

-

-

-

5.4

Pull & Bear

3.5

3.5

4.2

4.9

Walker

3.4

4.7

4.7

4.7

Gloria Jeans

4.9

4.5

4.1

3.8

Stradivarius

2.7

2.7

3.5

3.5

Mango

4.3

3.5

3.2

3.2

Carol Pazolini

2.7

2.7

2.9

3.1

Gap

2.2

2.4

2.4

3.0

Baltika's brands

2.8

2.9

2.7

2.5

Anabel Arto

1.7

2.0

2.2

2.3

Kari

20.7

19.5

15.6

-

기타

2,077.5

2,051.1

2,061.3

2,082.5

자료원: Euromonitor


  (2) 로컬 제품


  ㅇ 우크라이나 로컬 브랜드의 경우 해외 브랜드에 비해 마케팅 능력이 떨어져 대중적인 브랜드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임.


  ㅇ 보통 일반 노점이나 지하상가, 시장 등에서 판매되며 상대적 시장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방 소도시나 시골에서는 로컬 제품 혹은 중국, 방글라데시 등에서 들어온 의류 제품 판매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스트리트 패션으로 로컬 브랜드(Staff, Urban Planet 등) 혹은 Second hand(구제 의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음.


□ 수출입 동향

 

  ㅇ (수입) 우크라이나의 의류(HS 61) 수입 금액은 2017년 기준 총 185백만 달러를 기록, 주로 중국, 방글라데시, 터키, 벨라루스에 집중되어 있음.

    - 중국, 터키 등에서 들어오는 제품들은 시장 및 노점 등에서 판매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 중에는 흔히 짝퉁으로 불리는 모조품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음.

    - 혹은 우크라이나 로컬 브랜드 중에는 중국 OEM 생산을 통해 국내에서 제품을 유통하는 케이스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2015년~2017년 우크라이나의 주요 의류(HS 61) 수입 국가

(단위: 백만 US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수입 비중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17/16년
- Total 159.44 160.22 185.97 100 100 100 16.07
1 중국 57.16 54.71 56.43 35.85 34.15 30.34 3.14
2 방글라데시 21.42 22.13 28.55 13.43 13.82 15.35 28.99
3 터키 24.89 17.23 20.71 15.61 10.75 11.14 20.22
4 벨라루스 11.33 12.46 15.20 7.1 7.78 8.17 21.99
5 캄보디아 6.32 7.50 9.64 3.96 4.68 5.19 28.59
6 이탈리아 5.19 5.99 6.29 3.25 3.74 3.38 4.95
7 베트남 2.79 4.24 5.46 1.75 2.65 2.93 28.57
8 독일 3.13 4.13 4.05 1.96 2.58 2.18 -1.93
9 인도 4.41 3.97 4.04 2.77 2.48 2.17 1.66
10 파키스탄 2.77 2.68 3.70 1.74 1.67 1.99 37.98
45 대한민국 0.04 0.11 0.06 0.02 0.07 0.03 -43.9

자료원: WTA


  ㅇ (수출) 우크라이나의 의류(HS 61) 수출 금액은 2017년 기준 총 121백만 달러를 기록, 주로 독일, 덴마크, 러시아, 폴란드로 수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된 제품 상당수가 유럽과 러시아로 상당량 수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2015년~2017년 우크라이나의 주요 의류(HS 61) 수출 국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출액 수출 비중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17/16년
- Total 96.89 107.40 121.88 100 100 100 13.49
1 독일 31.55 35.11 37.05 32.56 32.69 30.4 5.51
2 덴마크 21.23 25.18 30.06 21.91 23.45 24.66 19.38
3 러시아 14.83 12.46 15.43 15.3 11.6 12.66 23.88
4 폴란드 2.12 3.53 9.69 2.18 3.29 7.95 174.59
5 이탈리아 5.56 6.17 6.04 5.74 5.75 4.96 -2.06
6 헝가리 1.37 1.22 4.82 1.41 1.13 3.96 296.16
7 리투아니아 9.20 10.79 2.79 9.5 10.04 2.29 -74.16
8 벨기에 1.31 2.17 2.29 1.35 2.02 1.88 5.34
9

미확인 국가

(Unidentified Country)

1.11 1.78 2.18 1.15 1.66 1.79 22.04
10 프랑스 0.84 1.24 1.93 0.86 1.15 1.58 55.96
34 대한민국 0.00 0.00 0.02 0 0 0.01 449.11

자료원: WTA


□ 우크라이나의 의류 생산 능력


  ㅇ 우크라이나 경공업협회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는 약 1,900여개의 봉제 공장이 위치해 있으며, 이 중 80% 이상이 해외 브랜드 제품 생산(정확히는 봉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그러나 우크라이나 내 의류 제품 생산을 위한 산업 밸류 체인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원재료 생산 및 공급망이 부족한 것이 현실

    - 이 때문에 현지 봉제 공장들이 직접 원재료를 공수해 제작하기보다 발주처 측에서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재료를 공급한다는 조건 하에 제품 생산 및 납품


  ㅇ 우크라이나 주요 봉제업체 중 하나인 "Trottola"(Zara, Newlook 제품 주문 제작 업체) 에 따르면, 해외 의류 브랜드 업체가 우크라이나에서 주문 제작을 하더라도 제품당 마진률이 500~600% 수준은 나오기 때문에 유럽계 기업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제작을 많이 한다고 전함.

    - 우크라이나 봉제 공장을 통한 블라우스 1벌당 제작 단가 : 약 2 유로

    - 해당 블라우스 1벌을 해외 브랜드에서 판매할 경우 최소 단가 : 약 5~6 유로 

    - 실제 1벌당 제품 판매 가격 : 약 30유로


  ㅇ 또한 EU-우크라이나 FTA로 인해 관세가 없고, 물류상 이점이 높아 유럽 브랜드와의 협업 체계가 잘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


  ㅇ 유럽 기업들이 요구하는 품질에 맞추기 위해 봉제 기기 및 봉제용 실 등을 독일, 폴란드 등지에서 이미 상당수 도입

    - 우크라이나 경공업 협회에 따르면, 봉제용 기기(독일산), 봉제용 실(폴란드), 저품질 봉제용 실(중국)을 주로 수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그러나 일부 우크라이나 현지 의류 판매 업체들의 경우 우크라이나 국내 원재료 수급이 원활치 않아 중국 및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OEM 생산을 의뢰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결론

 

  ㅇ 해외 유명 브랜드들도 우크라이나 내에 아직까지 다수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으나, 시장 선점 및 브랜드 인지도 각인 등을 목적으로 우크라이나 시장에 진입하는 것으로 보여짐.

    - 인구 44백만 명의 거대한 내수 시장을 보유, 향후 우크라이나 경제가 활성화 될 시 시장 잠재력은 지금보다 더 높아질 수 있음.

 

  ㅇ 대도시를 중심으로 해외 의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이미 해외 중저가 의류 브랜드가 우크라이나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볼 때, 우리의 SPA 브랜드도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이 용이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짐.

 


자료원: 우크라이나 경공업협회, Delo.ua, Euromonitor, 무역관 인터뷰 등 종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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