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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칩의 대명사 Frito-Lay사가 말하는 미국 스낵의 미래
2019-02-02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 스낵과 식사의 경계가 희미해짐 -

- 소포장, 건강한 스낵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 -




□ Frito-Lay사가 말하는 스낵의 미래


  ○ Frito-Lay사가 최근 스낵 동향에 대해 설명하였음.

    - Frito-Lay는 Pepsico의 스낵부문으로 Lay’s 감자칩, 치토스, 선칩, 프리토스, 도리토스 등의 브랜드를 소유한 미국 최대 스낵회사. 약 5만7,000여 명이 종사하고, 미국 내 생산 시설은 30여 곳, 1,100여 제품 보유


Frito-Lay의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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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rito-Lay


    - Frito-Lay의 Global Snacks R&D Senior Vice President인 Christine Cioffe와 Chief Marketing Officer인 Jennifer Saenz는 미국의 경제잡지인 포브스를 통하여 미국 스낵 시장의 동향과 미래에 대해 밝힘.


  ○ 삼시 세끼의 개념이 무너지다.

    - 소비자들은 하루에 세끼를 챙겨먹기보다는 하루 동안에 걸쳐 6~8회에 걸쳐 음식을 섭취하는 경향이 높아졌음.

    - 전통적인 삼시 세끼의 개념이 모호해지는 것은 미국인들의 생활방식 변화 및 기술 발전으로 인한 삶의 속도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임.

    - 시장 분석기관인 Hartman Group의 연구에 따르면 설문응답자 중 46%는 혼자 식사를 더 자주 하고 있으며, 53%는 한 시간 이내에 식사를 계획했다고 응답하였음.

    - 식사 사이의 간식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Frito-Lay는 이동 중에 어린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치즈, 요거트, 우유와 같은 식품에 주목해 최근에는 진짜 요거트, 치즈, 과일이 함유된 과자인 Imagine 브랜드를 선보임.


Imagine 브랜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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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magine Snacks


  ○ 식물을 기초로 만든 스낵(Plant-based snacks)도 맛이 있어야 한다.

    - 소비자들은 완두콩처럼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원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맛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 수가 있음. 

    - 식품의 재료에 대해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면서도 맛과 씹는 맛에 대한 호불호의 간극을 줄일 수 있도록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

 

  ○ 유기농과 논GMO는 미래 스낵의 기본이다.

    - 소비자들은 유기농, 논GMO 식품을 선호

    - GMO 라벨링은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법적 강제요건은 아님.

    - 미국 농무부는 2018년 GMO와 비슷한 의미인 “bioengineered”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정보를 기재하는 것을 강제하는 법안을 제안했음. 법안이 실행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는 있을 것이나, 소비자나 정부 모두 가공식품의 원료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


  ○ 소비자들은 착한 기업을 기대한다.

    - 미국 컨설팅 업체 NEXT Natural Food Product Forecast의 편집자인 Carlotta Mast는 환경 보존, 소비자 건강, 기업 윤리 등 소비자 요구에 맞추어 사회적으로 착한 기업이 되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밝힘.

    - “Pepsi’s Performance With Purpose” 이니셔티브는 기업이 환경에 남기는 영향, 소비자 건강,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Frito-Lay를 비록한 많은 기업은 환경을 위해 자연분해되는 포장재 연구에 투자 중


  ○ 아직 미국 시장은 곤충으로 만든 스낵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

    - PepsiCo의 전 CEO인 Indra Nooyi는 2016년, 곤충 단백질의 사용 여부를 고려 중이라고 밝힘.

    - 조사 결과 곤충 단백질의 가능성을 보았고, 이미 곤충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들이 시장에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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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orbes(2018년 5월)

 

□ 미국 스낵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스낵 생산시장 규모는 428억 달러    

    - 2018년 미국의 스낵 생산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4% 성장한 428억 달러

    - 향후 5년간 연평균 4.2% 성장 전망


스낵 생산규모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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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8년 8월)

 

  ○ 제조업체 분포

    - 미국에 소재하고 있는 스낵 제조업체는 약 3,400개사

    - 제조업체들은 주로 밀, 옥수수, 설탕과 같은 주요 원료를 공급처와 가까운 거리이면서도 유통을 위해 인구가 높은 지역에도 서비스가 가능한 거리에 소재하고 있음.

    - 주별로는 캘리포니아 19.0%, 텍사스 8.4%, 펜실베이니아 8.1%, 뉴욕 4.9%, 일리노이 4.0%의 순

 

제조업체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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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2018년 8월)

 

□ 미국 인기 스낵


제품명/제품사진

비고

KIND B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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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너지 바는 미국인이 즐겨먹는 스낵류

 - 단순하고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인기

 - 글루텐 프리, 낮은 GI 지수, 논GMO, kosher, 낮은 트랜스지방 함량, 낮은 나트륨 함량

 - 가격: 약 12달러/12개 

Stretch Island Fruit Leather Sna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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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포장으로 간편하게 과일을 섭취할 수 있어 아이들 간식으로 인기

 - 제품 한 개마다 과일 1/4컵 함유되어 있음.

 - 글루텐 프리, 논GMO, 비건제품

 - 인공 향료, 보존제, 색소 무첨가

 - 가격: 약 9달러/48개 소포장

Jack Link’s Beef Je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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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육포 소포장 제품

 - 테리야키, 스리라차, 할라피뇨 고추, 후추 맛 등이 있음.

 - 가격: 약 12달러/9개 소포장

Sahale Sna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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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3g (4Oz.) 포장 제품과 42.5g(1.5Oz.)의 소포장 제품이 있음.

 - 논GMO, kosher, 글루텐 프리

 - 인공 첨가물, 색소 무첨가

 - 한국 바비큐 맛 외에도, Banan Rum Pecans, Balsamic Almonds, Tangerine Vanilla 등 다양한 종류의 견과류를 조합한 제품을 선보임.

 - 가격: 약 14달러/ 12개 소포장

Eatsmart Snacks Veggie Cris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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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자, 토마토, 시금치와 소금의 단순한 재료로 만든 스낵

 - 글루텐 프리, 논GMO, 땅콩 프리

 - 보통 감자칩보다 40% 가량 지방 함량이 낮음

 - 가격 약 6달러/8개 소포장

Lunchables Lunch Combin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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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래커, 햄, 치즈가 한 팩에 담겨 있음.

 - 가벼운 한 끼 식사 대용이나 스낵으로 인기가 높음.

 - 어린이 용으로는 귀여운 캐릭터를 전면에 배치하여 시각적 재미를 추가

 - 가격 약 1~2달러 사이


시사점

 

  ○ 현지 수요가 많은 소포장 제품

    - 1회에 섭취할 수 있는 소포장 제품들은 특히 이동하는 중이나, 활동 중에 간단히 섭취할 수 있고 휴대하기도 쉬워 인기가 높음.

    - 특히 학교에서는 식사시간 외에 간식시간이 따로 있어 학생들이 간단히 허기를 채울 수 있음. 아이들이 깔끔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크래커, 에너지 바 등 소포장 간식들의 수요가 많음.

 

아이들 간식으로 인기가 많은 Goldfish 크래커의 소포장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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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

 

  ○ 건강한 스낵에 대한 수요 증가는 한국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건강에 초점을 둔 신제품 개발이 활발

    - 우리나라에서는 반찬인 조미김은 미국에서 다양한 풍미를 더해져 건강한 스낵으로 자리를 잡았음. 고추냉이 맛, 데리야키 맛 등의 제품이 있으며, 김이 들어간 스낵 등 김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음.

 

김 스낵 제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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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

 

    - 건강한 스낵을 찾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에는 특히 논GMO, 유기농, 공정무역, 글루텐 프리 등 인증을 획득하여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

    - 시장조사 기관인 NPD 그룹의 David Portalatin은 “스낵은 단순히 식사 간의 허기를 채우는 역할 에서 휴대가 쉬우면서도 균형잡힌 영양 공급, 전체적인 건강을 원하는 미국인들의 요구에 맞추어 진화하고 있다.”라고 밝힘.

 

  ○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포장 개발 필요

    - 에너지 바인 RXBAR는 제품의 원료를 전면에 크게 나열한 단순한 포장으로 소비자들의 신뢰와 인기를 얻었음. 첨가물이 많이 들지 않은 좋은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음.

    - 제품의 특장점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제품 포장 연구가 필요할 것

 

RXBAR Real Food Protein 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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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il to Peak



자료원: Frito-Lay, Forbes, IBIS World, Amazon, PR Newswire, Trail to Peak,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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