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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중국 자동차 산업 주요 뉴스 및 2019년 전망
2018-12-28 문은혜 중국 난징무역관

- 2018년 자동차 판매량 2800만 대, 28년래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 -

- 시장 전반은 부진하나 신에너지차 및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기술 및 정책혁신 가속화 -

- 중국 자동차산업 조정기 진입...자동차산업 전반 재편 가속화 전망 -



 

□ 2018 중국 자동차 산업 결산

 

  ○ 2018년 중국 자동차 산업은 전반적으로 성장세는 둔화됐으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산업 업그레이드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이 7월부터 감소세로 전환됐고, 하락폭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자동차 산업 전반은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큰 폭으로 확대됐고 기술이나 정책적 측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업그레이드가 진행됨.

 

□ 주요 뉴스

 

1)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감소

 

  ○ 전첨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11월 중국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 7월부터 5개월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고, 2018년 전체 판매량은 약 2800만 대로 전년 대비 3% 감소할 전망

    - 11월 자동차 생산량은 249만8000만 대로 전월 대비 7% 증가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로는 18.9% 감소함.

    - 11월 자동차 판매량은 254만8000만 대로 전월 대비 7.1% 증가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13.9% 감소함.

    - 2018년 1~11월 누적 생산량은 2532만5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 하락했고, 판매량은 2542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하락함.

    - 중국 자동차 시장은 1990년 이후 28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전망임.

 

2018년 1~11월 중국 자동차 판매량 및 판매 증가율 현황

자료원: 전첨산업연구원

 

2018년 1~11월 중국 자동차 판매량 및 판매 증가율 현황

자료원: 전첨산업연구원

 

  ○ 중국 자동차 시장 전반은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판매규모는 100만 대를 돌파하며 전년 대비 60%대의 성장을 기록함.

    - 2018년 1~11월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105만35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3.63% 증가했고, 판매량은 102만98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함.

 

2) 산업 업그레이드 정책 봇물

 

  ○ 신에너지, 스마트기술 등으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고, 중국 중앙 및 지방정부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2018년 자동차 산업 업그레이드를 위한 정책을 다수 발표함.

    - 발전개혁위원회 등 관련 부처는 스마트자동차 혁신발전 전략, 자동차기업 및 제품 진입관리 방법, 자동차산업 투자 관리규정 등 중요 정책 발표하며 자동차 산업 변혁기 대응을 위한 전략수립을 강화함.

    - 이 정책들은 모두 미래 신에너지 및 스마트 자동차 산업의 전체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를 강화했다는 의미가 있음.


2018년 중국 자동차 산업 관련 주요 정책 

정책명

발표시기

발표 부처

주요 내용

스마트 자동차 혁신 발전 전략

<智能汽>

2018.1.5

국가발전개혁위원회

(~2020) 대도시 고속도로에 스마트 자동차 운용에 필요한 무선 인터넷설비(LTE-V2X) 90% 설치

(~2025) 새로 출하되는 모든 자동차에는 스마트 장치 설치 필수

(~2035)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스마트자동차를 전 국민 대상 보급

자동차 기업 및 제품 진입관리 방법

<品准入管理>

2018.10.24

공업정보화부

자동차 제조기업 또는 관련 제품 제조 기업들은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제정한 더 엄격한 기준을 만족하는 허가 취득 필요

자동차산업 투자관리규정 개정

<产业管理>

2018.12.18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신에너지자동차 법인의 모회사는 자동차기업에 걸맞은 산업 배경을 갖고, 핵심부품에 관한 지적재산권이나 생산능력 구비 필요

자료원: 정책별 원문 난징무역관 정리

 

3) 자동차산업 대외개방 확대

 

  ○ 중국은 올해 외자 지분 비율 제한 폐지, 관세 인하 등 대외개방정책을 실시해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킴.

 

  ○ 2018년 4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그동안 국내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장기간 유지해왔던 외자기업 지분 비율 제한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함.

    - 2018년에는 전용차와 신에너지자동차, 2020년에는 상용차의 외자 지분 비율 제한을 폐지하고 2022년에는 승용차의 외자 지분 비율 제한 및 합자기업 2개사 제한을 동시에 폐지할 예정임.

    - 테슬라는 외자지분비율 제한 폐지 정책 실시 후 중국에서 독자로 공장을 설립하는 첫번째 자동차 기업이 됐음.

    - 테슬라는 상하이에 첫 해외 공장을 설립할 계획으로, 상하이 공장은 연 생산량이 50만 대에 달하고 연구개발, 제조, 판매 기능이 집적된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임.

 

    ○ 2018년 5월 재정부는 2006년 이후 12년 만에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관세를 대폭 인하하는 조치를 실시했고, 이는 수입 자동차 가격인하를 촉진해 중국 내수시장에서 로컬 브랜드와 수입브랜드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

    -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은 자동차 관련 수입품목(총 275개) 중 79.3%에 해당하는 218개 품목의 관세를 인하하고 7월 1일부터 조정 수입세율을 적용함.

    - 완성차의 경우 기존 세율 25%였던 135개 품목과 20%였던 4개 품목의 관세를 15%로 인하함.

    - 부품 및 부분품의 경우 기존 세율 8%, 10%, 15%, 20%, 25%였던 79개 품목의 관세를 6%로 일괄 조정함. 

    - 국무원은 2018년 12월 22일 발표한 수입관세 추가 인하 조치를 통해 2019년 1월 1일부터 전기차 혹은 하이브리드차 전용 전동제어장치관련 관세를 기존 6%에서 5%로, 차량용 전자제어 케이블의 관세는 기존 10%에서 5%로, 총 중량 31톤 차량 전용 합판의 관세는 기존 15%에서 10%로 인하하기로 함.

 

4) 지리자동차, 다임러 최대 주주 등극

 

  ○ 2018년 2월, 지리자동차(Geely)는 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그룹(Daimler)의 지분 9.69%를 90억 달러에 인수하여 최대 주주가 됨.

    - 최근 수년간 지리자동차는 지분인수 및 인수합병 등을 통해 지리자동차, 링크앤코(Lynk&Co), 볼보, 런던택시, 프로톤(Proton), 로터스(Lotus Cars) 등 6대 브랜드 라인업을 갖추었고, 중저가 브랜드와 럭셔리 브랜드 등을 모두 커버하게 됨.

 

5) 신에너지차 보조금 정책 업그레이드

 

  ○ 2018년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발전개혁위원회 등 4개 부처는 연합으로 신에너지자동차 재정보조금 정책을 발표했고, 기존 정책 대비 기업의 기술 및 제품 발전에 포커스를 맞춤.

    - 기존 신에너지 승용차 보조금 정책은 단순히 항속거리 기준으로 보조금을 책정했으나 새로운 정책은 보조금 책정 기준으로 항속거리 뿐 아니라 배터리 시스템 에너지 밀도와 차량에너지 소모 등을 함께 고려토록 함.

    - 이에 따라 항속거리가 같은 모델이라 하더라도 배터리 기술에 따라 보조금 액수에 차등이 생기게 됨.

        - 또한, 항속거리 150km 이하인 순전기 승용차 재정 보조금을 폐지하고, 300km 이하 차량의 재정 보조금을 삭감하는 한편, 300km 이상인 차량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증액함.

        - 중국 정부는 이러한 정책 조정을 통해 신에너지차 기업과 동력배터리 기업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전체 신에너지차 제품의 항속거리 연장을 도모하고자 함.  

 

6) 자율주행도로 테스트 표준 확정


      2018년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도로 테스트 관리규범이 정식으로 제정돼 자율주행 테스트 주체, 테스트 운전자 및 테스트 차량, 테스트 신청 및 검토, 테스트 관리, 교통법규 위반과 사고처리 등에 대해 명시함.

        자율주행은 현재 자동차 산업 뿐 아니라 정보통신업계나 자본시장에서도 매우 주목하고 있는 미래 기술로서 관련 표준 정립이 매우 중요했지만 그동안 국내 자율주행도로 테스트에 대한 명확한 표준이 정립돼 있지 않았던 부분을 보완함.

 

□ 2019년 전망

 

  ○ 2019년 중국 자동차 산업은 부진을 이어갈 전망으로, 중국자동차협회는 2019년 중국 자동차 시장이 성장을 멈춰 판매량이 약 2800만 대로 올해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함.

 

  ○ 중국 장쑤성 소재 완성차 기업 Y사 관계자는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여 년간의 고성장 이후 조정기에 접어들었고, 조정기는 약 3년 정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기간 중 중국 로컬 자동차 브랜드 대상 구조조정 압력이 심해지고 자동차 산업 전체의 재편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함.  


 

자료원: 전첨산업연구원, 신화망, 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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