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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해양관광의 꽃, 태국 요트산업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12-29
  • 출처 : KOTRA

- 태국 정부의 해양 스포츠 및 관광 육성 활발-

- 정박된 약 1500대의 요트 중 약 70%가 수입산-

- 주요 해양도시 위주로 요트 및 해양스포츠 장비 공급 가능 -

 

 

 

□ 태국 관광산업 개요

 

○ 2017년 한 해 동안 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수는 전년대비 9% 증가한 3538만 명에 달하였으며, 이를 통한 관광수입은 1 8200억 밧(561 5550만 달러)으로 관광산업은 제조업, 농업과 더불어 태국의 3대 산업에 해당

 

태국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단위: , %)

자료원: 태국 관광스포츠부

 

○ 태국에는 3219km에 달하는 해변을 끼고 18개의 크고작은 주(짱)들이 위치해 있으며, 2017년 한 해 동안 18개의 해양도시를 방문한 내/외국인 관광객은 90986158명에 달하여 전년 대비 11.5% 증가

    - 2017년 내·외국인 관광객을 통하여 벌어들인 수입은 전년 대비 14.8%증가한 11310억 밧(348 9663만 달러)에 달했으며, 관광객들의 1일 평균 지출금액은 3095(95.5달러)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음.

    - 해양 관광객 수는 파타야가 위치한 촌부리 주 방문 비중이 19.1%를 차지해 18개 해양도시들 중 1위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푸켓(15.4%), 후아힌이 위치한 페차부리(9.6%)2,3위를 차지   

    - 관광수입 면에서는 1400명의 내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한 푸켓이 4230억 밧(130 5152만 달러)을 기록하여 전체 해양도시 관광수입의 37.7%를 기록

 

태국 18개 해양주 관광 관련 통계

(단위:  , 백만 밧, , %)

 

2015

2016

2017

증감률

(’16-17)

관광객수

74,756,487

81,584,168

90,976,158

11.5

관광수입

806,793

984,947

1,131,002

14.8

1일평균지출액

2,757

2,928.2

3,095

5.7

주: 18개 주는 촌부리, 라용, 잔타부리, 뜨랏, 페차부리, 프라추압키리칸, 줌폰, 수랏타니, 송클라, 파나룽, 빠따니, 나라티왓, 라농, 팡아, 끄라비, 푸켓, 뜨랑, 사뚠주를 일컬음.

자료원: 국가통계청

 

□ 태국정부의 관광진흥 정책

 

○ 태국정부는 20년 국가개발전략 중 하나로 관광수입 다변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해양관광진흥이 우선시 되고 있음.

    - 태국 정부는 해양기반 경제규모 증대, 해양자원생태계시스템 개선/복구/개발, 통합 해변관리정책의 시행, 환경친화적 해양활동 개발 등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해양기반 경제발전을 이룩하고자 함.

  - 태국 정부는 또한 태국을 지속가능한 국제 관광 플랫폼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비전으로20년 장기 국가관광개발전략(2017-2036)을 추진 중이며 현재는 추진 1(2017-2021)에 해당

 

○ 태국정부는 해양관광 진흥을 위하여 20183태국 리비에라 프로젝트를 승인하고, 4개의 해양지역(페차부리, 프라추압 키리칸, 줌폰, 라농)내 자연, 문화, 역사, 스포츠 등 지역사회기반 관광잠재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임.

    - 4개의 해양지역에는 37개의 해변과 10개의 만, 25개의 섬이 위치해 있으며, 관광객 수(2017 1202만 명) 및 관광수입이 꾸준히 증가하는 지역으로 향후 성장이 기대됨.

태국 리비에라 프로젝트 추진관련 4개주

자료원: 구글

 

○ 2017년 태국 정부와 미얀마 정부는 태국 남부 푸켓, 팡아, 크라비, 뜨랑, 라농 지역과 미얀마 해변가의 해상관광 상호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함.

    - 또한 태국 관광스포츠부는 푸켓을 호화 유람선(크루즈) 및 요트의 주요 정박지로 삼고 이로인한 효과가 안다만해 주변 다른 지역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

 

○ 태국정부는 교통부를 중심으로 태국을 아시아의 ‘마리나 허브로 삼아 요트산업과 요트공급망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고급(하이앤드)관광산업으로 진흥하고자 함.

    - 교통부는 새로운 요트 마리나와 크루즈 터미널 개발에 적합한 지역을 선정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중임.

 

□ 럭셔리 해양관광의 꽃, 요트산업 개요

 

  태국 4대 시중은행인 카시콘 은행의 연구소(Kasikorn Research)에 따르면, 2016년 태국 요트 관광 수입 규모는 약 58억 밧(1 7896만 달러)으로 추정됨.

    - 주로 안다만 해 연안인 푸켓과 크라비 등에서 운항되는 대개 길이 30m이하의 국내 요트를 통한 관광이 약 32억 밧(9873만 달러)의 수입을 창출

    - 유럽 및 아시아(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출발해 태국에 정박해 있는 요트관련 수입이 약 26억 밧(8022 2100달러)에 이르며 요트 소지자들은 태국 체류기간 동안 쇼핑, 마사지 등 관광을 즐기며 정박비용을 지출

 

○ 2018년 태국 요트 산업은 정부의 해양 스포츠 및 해양 관광 육성 정책과 레저로서의 대중의 요트에 대한 관심 증대에 힘입어 연 10%의 성장이 예상됨(Bangkok Post).

    - 또한 태국은 인근국 대비 보트 경주가 활발하게 열리는 국가로 국제 요트 산업의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 보유

    - 태국 영자신문 The Nation에 따르면, 파타야 지역 해양 관광은 정부의 동부경제회랑(Eastern Economic Corridor, EEC) 개발 등 메가 프로젝트 투자와 민간 분야의 투자에 힘입어2020년까지 약 25%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광대한 해변을 보유한 태국은 지정학적으로 요트를 즐기기에 충분한 해양 요건을 보유

    - 태국에는 7개의 국제수준의 요트정박지가 있으며 4대 요트 정박지는 푸켓의 보트 라군(Boat Lagoon), 요트 헤이븐(Yacht Haven), 로얄 푸켓 마리나(Royal Phuket Marina) 그리고 파타야의 오션 마리나(Ocean Marina).

    - 오션마리나의 경우 1억 밧(308 5500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정박가능 요트수가 기존 300대에서 455대로 늘어났으며, 푸켓의 아오포 그랜드 마리나(Ao Po Grand Marina) 2008년에 개장한 이래, 슈퍼요트 정박지로 각광받고 있음.

 

태국 4대 요트 정박지

 주: 왼쪽부터 Phuket Boat Lagoon, Yacht Haven, Royal Phuket Marina, Pattaya Ocean Marina

자료원: 각 기관 홈페이지

 

□ 요트산업 수요동향 및 전망

 

태국에는 약 1,500대의 요트가 정박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 중 약 70%는 수입산임.

    - 푸켓과 크라비에 정박된 요트가 약 1,300대이며, 파타야에 100여대가 정박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요트 사업은 모두 사기업들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푸켓, 크라비 이외의 인기 지역으로 코 창과 코 사무이가 부상중

- 평균 정박기간은 2개월, 일일 정박 비용은 약 10만 밧(3086달러)에 달함.

 

태국 요트 산업은 2006~2015년까지 3% 성장에 그쳤으나 2015 1년 간 최소 5%의 성장을 기록

    - 네이션 TV 보도에 따르면, 파타야 소재 오션마리나의 경우 2010년 대비 2017년 수입이 730% 증가했으며, 2017년 전년 대비 56%의 성장세를 기록

    - 과거 외국요트들의 용선(Chartering) 금지로 외국 요트들은 연간 12000만 밧~15000만 밧(370 2560~462 8200달러)에 달하는 요트 유지비용을 상쇄할 수 없어 전 세계 약 5,000대의 슈퍼 요트 중 연간 약 50대 미만이 태국으로 항해해 옴.

    - 2015년 8월부터 30m이상의 외국국적 슈퍼요트에 한해 용선을 허용*하기 시작한 것이 요트 산업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 용선(Chartering)서비스 허용 조건: 외국 국적 요트 중 길이 30m이상, 최대 12명수용가능, 3자 보상 책임보험에 가입한 요트로, 용선 서비스 허가에는 약 30일이 소요되며 허가증 수령 시 태국 도착일로부터 12개월간 용선이 허용됨.

 

태국 정부는 요트 산업의 추가 활성화를 위하여 요트 허가 및 요트 소지자들의 체류기간 연장 허가를 통해 장기체류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

    - 과거 외국에서 항해해오는 요트소지자의 체류허용 기간은 15일 이었으나, 2016 3분기부터 체류 허용 기간이 6개월로 연장됨. 뿐만 아니라 첫 6개월 이후 3번의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2년까지 체류가 가능해짐. , 2년 이상 장기 체류 시에는 태국 내 요트 수입과정을 거쳐야 함.

 

□ 태국의 요트 수입현황 및 규제

 

○ 지난 3년간 태국의 요트 및 레저용 보트(HS 코드 8903)수입은 전반적인 증가추세로 2017년 의 경우 24 4374만 달러 규모의 요트를 수입함.

    -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전체 수입의 14.7%를 차지하였으며, 프랑스, 이태리, 말레이시아, 멕시코가 뒤를 이음.

    -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 대비 58.3% 증가한 161만 달러가 수입되어 8위를 차지

 

태국의 요트 및 기타 레저용 선박(HS 8903) 수입현황(2015-2017)

(단위: 천 달러)

 

금액

비중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6-17

세계

41,082.0

43,885.8

43,740.3

100.0

100.0

17.0

-0.3

1. 미국

7,157.6

7,141.8

7,434.3

17.4

16.3

14.7

4.1

2. 프랑스

2,800.5

9,534.2

6,408.0

6.8

21.7

11.2

-32.8

3. 이태리

3,984.7

2,759.7

4,876.1

9.7

6.3

9.8

76.7

4. 말레이시아

927.3

1,490.1

4,296.2

2.3

3.4

5.5

188.3

5. 멕시코

1,115.5

3,081.2

2,392.2

2.7

7.0

5.3

-22.4

6. 중국

2,255.4

1,072.0

2,319.1

5.5

2.4

5.2

116.3

7. 일본

1,668.5

2,001.5

2,285.2

4.1

4.6

4.0

14.2

8. 독일

179.4

948.8

1,765.5

0.4

2.2

3.7

86.1

9. 한국

320.2

1,017.7

1,611.0

0.8

2.3

3.7

58.3

10. 케이만

0

0

1,606.6

0.0

0.0

2.6

N/A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태국의 요트 수입은 2018 1~10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26.8% 증가한 3955 5100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739 8500달러로 1위 유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크게 감소한 3 1100달러를 기록하여 29위를 차지


태국의 요트 및 기타 레저용 선박(HS 8903) 수입현황(1~10월 기준)

 (단위: 천 달러)

 

금액

비중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7-18

세계

34,227.7

31,189.1

39,555.1

100.0

100.0

100.0

26.8

1. 미국

5,296.7

5,801.5

7,398.5

1535

18.6

18.7

27.5

2. 중국

888.6

1,963.9

5,058.4

2.6

6.3

12.8

157.6

3. 말레이시아

727.9

3,939.6

3,952.5

2.1

12.6

10.0

0.3

4. 프랑스

8,754.7

4,210.5

3,607.9

25.6

13.5

9.1

-14.3

5. 이태리

2,335.0

1,117.3

3,333.7

6.8

3.6

8.4

198.4

6. 영국

1,628.8

154.1

3,185.8

4.8

0.5

8.1

1,967.7

7. 멕시코

2,648.8

2,017.4

3,076.5

7.7

6.5

7.8

52.5

8. 일본

1,703.2

1,659.9

2,158.7

5.0

5.3

5.5

30.1

9. 쿡 아일랜드

445.3

686.9

1,204.5

1.3

2.2

3.1

75.4

10. 터키

-

217.2

1,145.4

0.0

0.7

2.9

427.3

29. 한국

992.8

1,549.9

31.1

2.9

5.0

0.1

-98.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요트(HS 8903)의 수입관세는 무세(0%)가 적용되여 부가세(7%)만 부과되며, 수입관련 별도의 허가나 인증을 거칠 필요는 없음.

    - 2004년 이전에는 요트 수입관세가 254%에 달했으나 2004년부터 무세가 적용됨.

 

○ 외국인이 태국 항만에서 요트 항해를 하고자 하는 경우 교통부 산하 해양국(Marine Department)으로부터 요트 등록허가(Foreign Boating License)를 받아야함.

    - 허가를 위해 필요한 서류에는 여권, 이민국 또는 주태 대사관으로부터 발급받은 거주확인서, 건강진단서, 항해 기록표 및 외국에서 소지하고 있는 선박관련 허가증 등이 있음.

 

요트 관련 수입관세 현황

HS 코드

품명

일반관세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8903

요트, 유람용이나 운동용 그 밖의 선박, 노를 젓는 보트와 카누

8903.10

인플랫터블식

0

0

8903.91

범선

0

0

8903.92

모터보트

0

0

8903.99

기타

0

0

자료원: 태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 시사점

 

○ 태국 내 관광 산업 활성화 추세 및 태국 정부의 해양 관광 및 스포츠 육성 정책으로 인하여 요트 관광 및 요트 산업에 대한 관심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태국에서 신규 또는 추가로 지정하는 해양관광 도시개발 정책 등을 주목하여 우리나라 관광 업체들의 서비스 확대, 요트제작 업체 및 해양스포츠 장비제조 업체들의 사업 확장 기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 태국에 유통된 요트의 대부분(70%이상)이 수입산으로 인지도 높은 미국 및 유럽계 요트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유통망을 통한 공급, 가격경쟁력 확보, 철저한 A/S 등이 필요함.


    - 푸켓소재 요트 중개상인 리 마린(Lee Marine)에 따르면, 요트 수입 및 용선 주선이 가능한 거래선을 확보하는 것이 수출 확대에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요트 1척 당 취급 단가가 매우 높고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한 제품인 만큼 원스톱 서비스(수입~A/S)가 가능한 유능한 수입상 발굴이 중요할 것이라고 조언함.

 

  ○ 요트 수출 또는 요트를 이용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업체들은 연 중 개최되는 요트 및 보트 관련 행사(전시회 및 경주)에 주목하여 유망 바이어와 접촉하고 우리나라 요트 기술력을 소개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

 

요트 관련 전시회 및 행사정보

행사명

Asia Superyacht Randezvous

장소

푸켓

특징

- 2001년 이래 매년 개최, 아시아 최대 규모 행사

- 2019년 1 18~20

- 일반 대중 관람 여부: 불가(초대권 소지자에 한해 입장 가능)

- 참가자격: 100인치 또는 30m 이상의 요트소지자 및 VIP

자료원: www.asia-superyacht-rendezvous.com

 

행사명

Ocean Marina Pattaya Boat Show

장소

파타야

개최 실적

- 2018년 11 29~12 2

- 2016년: 85개 부스 및 요트 참가, 방문객 수 6,000명 이상

- 일반 대중 관람 여부: 가능

주최

Ocean Marina Yacht Club

자료원: https://oceanmarinapattayaboatshow.com/

 

행사명

Phuket International Marine Expo(PIMEX)

장소

푸켓(Royal Phuket Marina)

특징

- 세계 120여개 이상의 보트 및 요트 브랜드 참가

- 2003년이래 매년 3월 말 경 개최

- 일반 대중 관람 여부: 가능(2015년 방문객 수 5,000)

- 태국 내 요트 및 보트의 높은 판매 가능성을 보고 세계 주요 요트 제작업체들이 참가

- 수용 용량: 10~35m 길이의 요트 최대 60척 수용가능

전시품목

요트, 보트, 레저 및 해양 스포츠 관련 기기 및 용품, 요트 상선 서비스 예약 등

자료원: www.phuket.net

 

행사명

The Thailand Yacht Show

장소

파타야

특징

- 2019년 1 10~13

- 소형부터 대형 요트까지 다양한 규모의 요트 수용가능

- 60개 사의 요트 55(슈퍼요트 18척 포함)이 전시된 바 있음

- 요트 판매업체 뿐만 아니라 용선 서비스 제공업체들도 참가

- 일반 대중 관람 여부: 불가(초대권 소지자에 한해 입장 가능)

- 참가자격: 100인치 또는 30m 이상의 요트소지자 및 VIP

- 상류층 고객에게 요트 및  원스톱 서비스를 선보임.

자료원: www.thailandyachtshow.com

 

 

자료원: 구글, 관세법령정보포털, 카시콘 리서치, 태국 투자청(BOI), 태국 현지언론(Bangkok Post, The Nation, Thairath, Thaitribune), 태국 관세청, 통계청, 태국관광스포츠부, 해양국, Corpus BOL, Global Trade Atlas, www.asia-superyacht-rendezvous.com, www.thailandyachtshow.com, www.pyhmarina.com, oceanmarinapattayaboatshow.com, www.phuketboatlagoon.com, www.royalphuketmarina.com, oceanmarinayachtclub.com, 요트중개상 인터뷰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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