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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더욱 밀접해지는 여성과 테크(Tech)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18-12-28
  • 출처 : KOTRA

- 테크 제품 소비에 적극적인 여성 소비자들 빠른 속도로 증가 중 -

- 테크 분야, 여성 소비자층 공략과 관심 분야 지속적 발굴 필요 -

 

 

 

□ 美 테크 제품 시장, 여성들과 더욱 가까워지다

 

  ◦ 여성의 테크(Tech) 제품 소비 분석의 배경

    - 여성 비즈니스 분야의 저널리스트인 Lisa Wirthman Forbes에 기고한 기사를 통해, 기술 산업 분야에서는 전통적으로 여성 소비자들이 어떤 식으로 테크(Tech) 제품을 소비하고 어떤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와 분석이 부족했다고 전함.

    - 이러한 배경에서, 세계 최대의 소비자 전자제품 박람회 CES를 주관하는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에서는 총 3012명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 조사를 실시해 여성 소비자들의 테크 소비 현황과 트렌드에 대해 조사·분석하였음.

    - 해당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CTA에서 2018 4월 발간한 ‘2018년 여성과 테크’ 보고서(Consumer Profile: 2018 Women and Tech)에 따르면, 지금까지는 대부분 남성 소비자들이 중심이 되었던 테크(Tech) 제품 분야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점점 더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관련 업계에서는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적극적인 테크(Tech) 소비자, 여성

    - CTA의 보고서에 따르면 각 가정에서 테크 제품 구매 결정 시, 37%의 여성이 단독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2017년에 비해 2%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 설문 대상 소비자 중 27%의 여성이, 본인을 테크 제품의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라고 생각한다고 응답함. 2013년 실시했던 동일한 설문 조사에서는 이와 같은 답변을 한 여성 비율이 19%에 그쳤기 때문에, 여성 얼리 어답터는 지금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특히 2013년 동일 조사에서는 41%의 여성 소비자들이 테크 신제품이 매우 보편화된 후에야 늦게 구매하는 성향을 나타낸 반면, 2018년 조사에서는 이 수치가 30%로 하락함.

    - 이러한 답변들을 통해 여성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테크 소비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또한 CTA의 설문 조사에 의하면 어머니의 날(5 2번째 일요일) 선물로 가장 선호되는 항목 중 ‘테크 제품, 앱 및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6위를 차지하며, 어머니 세대의 여성들 또한 테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이와 같이, 신기술의 테크 제품에 가장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남성 소비자나 밀레니얼 세대 및 Z세대뿐만 아니라 이제는 성별·연령·세대에 상관없이 테크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관련 업계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여성 소비자들의 테크 소비 트렌드

 

  ◦ 테크 제품의 적합성과 실용성을 더 고려

    - 여성들의 테크 제품 구매 행태에 대해 연구한 바 있는 디자인 컨설턴트 Anna Shaw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들은 테크 제품 구매 시 그 제품이 실생활에 얼마나 적합할지를 우선 고려하는 성향이 있음. 여성 테크 소비자들은 단순히 해당 제품의 외형과 성능뿐만 아니라, 사용의 용이성이나 사용 목적과의 적절성 등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됨.

    - 남성 소비자들은 테크 제품 구매 시 해당 제품이 얼마나 고성능인지와 제품이 가진 잠재력 등에 더 흥미를 느끼는 반면, 여성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본인에게 필요한지와 지금 당장 어떤 도움이 될지에 더 관심이 있다고 Anna Shaw는 전함.

 

  ◦ 스트리밍 서비스와 공유 경제 기반의 테크 서비스 이용 증가

    - CTA의 설문에 참여한 약 70%의 여성 소비자들이, Netflix Hulu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집계됨. 이는 전년에 비해 약 6% 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남성 소비자의 경우보다 더 높은 증가를 나타냄.

    - 35%의 여성 소비자들은 테크 기반의 공유 경제(Sharing Economy)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함. 테크 기반의 공유 경제 서비스의 예로는 라이드 셰어링인 Uber Lyft, 전기 스쿠터 셰어링인 Bird Lime, 숙박 공유 서비스인 Airbnb 등을 꼽을 수 있음.

    - 또한 여성 소비자들 중 30% Birchbox, Amazon Fresh, Blue Apron, Hello Fresh와 같은 웹, 모바일 기반의 자동 서브스크립션 및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에 비해 3% 포인트의 증가세를 보였음.

 

  ◦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는 날씨 및 소셜 네트워킹 이용이 가장 많아

    - 해당 설문 조사에 의하면 전체 남녀 응답자의 대부분(88%)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앱의 항목들 중 대부분의 항목에서 남성 소비자보다 여성 소비자들의 이용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 중 특히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쇼핑, 사진 및 동영상, 건강·피트니스·라이프 스타일 관련 앱의 여성 소비자 이용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됨.

 

앱 항목별 남녀 소비자들의 이용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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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TA

 

  ◦ 여성 소비자들의 테크 제품 구매는 지속 증가할 전망

    -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CTA의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들이 앞으로 2년 안에 구매할 의향이 있는 테크 제품들로 스마트폰, 노트북·랩톱·PC, TV, 스마트홈 제품, 태블릿, 디지털 스트리밍 기기, 웨어러블 기기 등이 꼽힘.

    - 구매 의향이 가장 높게 나타난 테크 제품은 스마트폰이며, PC TV 등 전통적 테크 분야의 제품들도 상위권을 차지함. 또한 스마트홈 제품이나 웨어러블 기기 등 새롭게 떠오르는 테크 제품들 또한 전년보다 더 높은 구매 의향을 나타내며 역시 상위권을 기록함.

 

여성 소비자들이 앞으로 2년 안에 구매할 의향이 있는 테크 제품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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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TA

 

□ 시사점

 

  ◦ 테크 분야, 앞으로 여성 소비자층 공략에 더 집중해야

    - 2015년 기준 미국 여성은 전체 소비자 구매의 85%에 달하는 소비에 구매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140조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2017년 만 16세 이상 미국 여성 노동인구의 평균임금은 약 4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10년 전에 비해 8000달러가량 인상된 수치임.

    - 미국 노동통계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자료에 의하면 남성 노동자 수익 대비 여성 노동자 수익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간이 지날수록 쉬코노미(SHEconomy)의 규모가 점점 커지며 여성 경제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도 점차 강해지는 것으로 분석됨.

    - 여성 경제의 성장과 함께 여성들은 독립적인 경제 주체로서의 지위를 확보하면서 미국 전체 소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키우고 있으며, 이에 따라 테크 제품과 같이 전통적으로 남성 소비자 위주였던 시장 또한 여성 소비자들의 비중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에서 직접 인터뷰한 전자제품 온라인 유통 전문 기업 C사의 Y 매니저에 따르면, 최근 여성 소비자들은 특히 스마트폰과 관련된 액세서리나 건강 관련 웨어러블 제품들을 많이 찾고 있음. 뿐만 아니라 스마트홈 기기, 홈 시큐리티 관련 테크 제품 또한 여성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Y 매니저는 전함. 이처럼 전반적으로 예전에 비해 여성 소비자들의 테크 제품 관여도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따라서 테크 제품 관련 업계에서는 남성 소비자 중심으로 진행하던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남녀 소비자 모두를 공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도입이 필수일 것으로 보임.

    - 특히 여성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보이기 때문에, 관련 업계는 소셜 인플루언서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에 초점을 맞춘다면 테크 제품 시장의 여성 소비자들을 성공적으로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Y 매니저는 전망함.

    - 또한, 마케팅 시 꼭 ‘여성’뿐만 아니라 연령대, 인종, 문화 등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한다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여성 소비자들의 관심 분야, 지속적 발굴 및 개발 필요

    - 최근 스마트폰과 연동된 스마트워치나 Fitbit 등 테크 웨어러블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웨어러블 제품 또한 패션 액세서리처럼 디자인해 여성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음. 실제 팔찌처럼 보이는 ‘Fitbit Flex 2 Bangle’이나, 스마트 워치의 기능을 가진 스마트 쥬얼리인 ‘Blinq Smart Ring’ 등을 꼽을 수 있음.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웨어러블 테크 제품의 예

(좌측) Fitbit Flex 2 Bangle, (우측) Blinq Smart 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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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 이와 같이, 다양한 테크 분야에서 단일한 디자인 대신 여성 소비자들의 취향에도 맞는 다양한 디자인 및 색상 등을 개발해 선택의 폭을 넓힌다면 여성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한편 도심에서 혼자 거주하는 여성들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응급이나 위험 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보기로 작동하거나 기기에 등록된 지인에게 바로 현 위치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의 웨어러블 기기 등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따라서 관련 업계는 여성 소비자들의 보안을 책임질 다양한 테크 제품의 개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는 펫 테크 제품 시장에서도, 혼자 거주하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여성 소비자들을 겨냥해 여성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잘 어울리는 단순하고 세련된 디자인 등을 지속 개발한다면 꾸준히 증가하는 여성 테크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CTA), Forbes, Fitbit Revolar 웹사이트,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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