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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경기회복과 함께 장난감 판매 호황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8-1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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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회복 이후 장난감시장 빠른 회복세 -
- 야외용 소형 장난감 및 교육용 장난감 판매 유망 -
□ 스페인 장난감시장 개황
ㅇ 경제위기 이후 스페인 내 장난감 판매 매출 빠르게 증가
- 스페인 장난감 연간 판매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3억6590만 유로로 전년대비 2.1%, 2013년 대비 16.1% 증가
스페인 장난감 시장 매출 추이(2012~2017년)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형, 게임/퍼즐, 액션피규어 등의 판매 매출이 큰 편
- 스페인 장난감 품목별 판매 비중(2017년): 인형(20.9%), 게임/퍼즐(12.5%), 액션피규어(7.7%), 아기용 장난감(7.1%), 야외/스포츠용 장난감(7.1%), 유아용 장난감(6.6%) 순
- 스페인 장난감 품목별 판매 증감률(2012/2017): 건축장난감(130.9%), 액션피규어(52.1%), 봉제인형(43.0%), 과학/교육용 장난감(29.2%), 게임/퍼즐(26.3%)
스페인 품목별 장난감 판매 추이
(단위: 백만 유로)
품목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액션피규어
68.8
72.6
100.2
104.3
108.5
104.6
공예품
60.2
56.6
57.7
60.9
66.4
64.5
아기용 장난감
100.4
99.5
99.4
97.6
97.1
97.3
건축 장난감
38.2
47.0
63.0
78.1
93.4
88.2
인형
274.5
252.5
239.8
241.5
252.7
285.7
옷입히기/롤플레이 장난감
20.9
21.0
21.1
21.3
22.1
23.0
게임/퍼즐
135.0
131.1
129.8
141.0
159.5
170.6
장난감자동차
78.9
76.7
78.1
81.7
77.6
78.7
야외/스포츠용 장난감
84.1
83.9
85.4
87.1
91.6
96.4
봉제인형
47.8
56.3
67.0
77.4
75.9
68.3
유아용 장난감
90.0
91.5
93.1
94.5
95.9
90.4
R/C장난감
37.2
37.5
37.2
36.5
39.0
36.5
전동자동차
59.6
60.0
59.5
59.8
60.3
61.1
과학/교육용 장난감
34.6
36.1
35.0
38.1
41.7
44.7
기타
54.0
54.2
54.4
54.8
55.5
56.1
총합
1,184.2
1,176.5
1,220.7
1,274.7
1,337.2
1,365.9
자료원: 유로모니터
□ 기업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가 전체 시장의 절반가량 점유
- 업계 1위 기업은 스페인 토종기업인 Fábricas Agrupadas de Muñecas de Onil(http://www.famosa.es/en/)사로 Nenuco, Nancy, Feber, Barriguitas 등과 같은 브랜드를 통해 아기/유아용 장난감, 게임, 봉제인형, 피규어 등을 판매 중
- 그 뒤를 Hasbro, Mattel, Lego 등 북미/유럽계 기업들이 따르고 있으며 대부분 유사한 형태의 장난감을 취급
스페인 장난감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단위: %)
순위
기업
주요 브랜드
주요 품목
점유율
1
Fábricas Agrupadas de Muñecas de Onil SA
(FAMOSA)
Nenuco, Nancy, Feber, Barriguitas, Pinypon, Disney
아기용/유아용 장난감, 게임, 봉제인형, 피규어 등
15.3
2
Hasbro Iberia SA
Monopoly, Disney Princess, Trivial Pursuit, Frozen, My Little Pony
아기용/유아용 장난감, 야외/스포츠용 장난감, 피규어 등
12.9
3
Mattel España SA
Hot Wheels, Barbie, Uno, Fisher-Price, Cars
유아용 장난감, 장난감자동차, 건설 장난감 등
12.8
4
LEGO SA
Lego
교육용 장난감
5.1
5
Bizak SA
Paw Patrol
피규어, 유아용/아동용 장난감, R/C 장난감 등
3.8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스페인 소비자들은 주로 장난감 및 게임 판매 전문점을 통해 구입하는 방식을 선호
- 2017년 기준 스페인 내에서 판매된 장난감 중 약 53%는 장난감 및 게임 판매 전문점을 통해 유통됨
- 그 밖에 대형마트(13%), 온라인쇼핑(10%), 백화점(9%), 미디어상품체험스토어(9%) 등을 통해 장난감이 판매됐음.
2017 스페인 장난감 주요 유통채널(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2012년을 기점으로 스페인의 장난감 수입활동 증가
- 스페인 장난감 제조협회(AEFJ)에 따르면, 스페인의 연간 장난감 수입액은 2012년 7억5000만 유로에서 2016년 10억5100만 유로로 약 40% 증가
- 최대 수입대상국으로는 각종 다국적 기업의 생산공장이 위치해 있는 중국으로, 해당 국가로부터 2016년 전체 수입의 약 64%에 해당하는 6억7000만 유로 수입
- 그 뒤를 프랑스(8%), 독일(7%), 네덜란드(6%), 이탈리아(4%) 등과 같은 인근 유럽국이 따름.
스페인 장난감 수입 추이(단위: 백만 유로)
주: 2018년 12월 27일 최신자료 기준
자료원: 스페인 장난감 제조협회(AEFJ)
2016 스페인 장난감 주요 수입대상국(단위: %)
주: 2018년 12월 27일 최신자료 기준
자료원: 스페인 장난감 제조협회(AEFJ)
□ 전망 및 시사점
ㅇ 앞으로도 스페인 내 장난감 판매액은 꾸준히 상승곡선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
- 유로모니터 컨설팅은, 스페인 내 장난감 판매규모가 2017년 13억6590만 유로에서 2022년 15억9160만 유로로 약 16.5% 성장할 것으로 예측
- 판매가 가장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게임/퍼즐(32.3%), 야외/스포츠용 장난감(28.5%), 과학/교육용 장난감(27.4%), 인형(24.4%) 순
스페인 장난감 시장 전망(2017~2022년)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 장난감 판매업체인 J사는 앞으로 작고 휴대성이 좋은 장난감과 교육용 장난감 판매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
- J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스페인의 어린 아이들은 비교적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 휴대성이 좋으며,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장난감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함.
- 최근 스페인 부모들은 단순히 가지고 노는 용도가 아닌 지능발달이나 창의력에 자극을 주는 교육용 장난감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류의 제품은 앞으로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스페인의 출산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어 장난감 실수요자의 절대적인 수의 감소가 불가피한 점이 현지 장난감시장의 성장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첨언
자료원: 유로모니터, 스페인 장난감 제조협회,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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