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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다이어트 보조제 및 근육 강화제 시장 현황
2018-12-28 최다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 트레이너 전문가의 추천등이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 광고나 제품 정보를 과장하지 않도록 유의 -

 

 

 

HS 코드

 

HS2937 : 호르몬, 프로스타글란딘, 트롬복산 및 류코트리엔 (천연의 것과 이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는 합성의 것에 한함), 그들의 유도체 및 이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서 주로 호르몬으로 사용되는 것(변성된 폴리펩타이드 체인을 가진 것을 포함)

 

HS2106 :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 

 

□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시대에 따른 미적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 마른 몸매가 이전에는 병약하고 가난한 이미지였다면 이제는 날씬하고 건강하며 아름다운 몸매로 추앙받고 있고, 반대로 과체중 혹은 비만은 건강하지 않고 게으른 생활 습관과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하며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도전.

- 다양한 매체 등에서 접하는 인기 연예인들의 외모, 특히 몸매가 인식 변화에 큰 역할. 최근 대두되는 과체중 혹은 비만과 관련된 건강 이슈 역시 큰 영향

 

ㅇ 현재 남아공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높은 비만율을 보유 EMB00001b68328c

-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에 따르면 2017년 남아공 인구 10명중 3명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남.

- 비만율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높으며 성인 여성 3명중 2명 그리고 남성이 3명중 1명이 과체중 혹은 비만인 것으로 집계되었고 전체 사망률의 70%는 과체중 혹은 비만으로 인한 심장질병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장시간 사무실 근무, 줄어든 육체 노동, 불규칙적인 식사 습관 등 생활 방식의 변화가 비만 유병률 증가에 기여

- 정부 건강 부처는 심각성을 인지, 운동과 체중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캠페인과 프로모션, 저소득층을 위해 공공 야외 체육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등 비만율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

 

ㅇ 다이어트 보조제 및 근육 강화제 주요 소비층은 중산층 이상

- 이와 같은 제품의 판매가는 대부분의 저소득층이 감당할 수 없으며 생필품으로 인식되지도 않는 상황

- 생활에 여유가 있는 중고〮소득층에서 수요가 높으며 꾸준한 운동습관을 가진 일반 체육인들이나 전문 스포츠인들이 주소비층임.

- 보편적으로 그러하듯 남아공도 여성이 체중관리 보조제를, 그리고 남성이 근육 강화제를 더욱 찾는 경향이 있음.

- 헬스장의 개인 트레이너 또는 블로그나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유명 체육인들의 영향력이 매우 큰 편으로 대부분 탄탄한 몸매를 자랑하며 그들의 제품 후기는 강한 영향력을 행사

 

ㅇ 지난 2년간 다이어트 보조제 및 근육 강화제 과장 광고 관련 재판 사건이 다수 있었음

- Tim Noakes의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다이어트가 HPCSA(남아공의료협의회)Advertisement Standards Authority(광고표준협회)로부터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체중 감량 법이라며 고발당해 세간의 이목이 집중, 오히려 더 유명세를 타게 되며 저탄고지 관련 제품들이 불티나게 판매됨.

- 다이어트 보조제 및 근육 강화제 제품 성분 검열이 더 까다로워짐과 동시에 소비자들 역시 관련 제품 구매 시 온라인 리뷰 확인, 부작용 검색 등 신중하게 선택

 

품목별 다이어트 보조제 판매액 2012 2017

(단위 : 백만 랜드,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2/17

성장률

식사대용제품

367.5

398.4

433.8

470.0

507.4

544.5

48.2

다이어트차

1.4

1.6

1.8

2.0

2.2

2.3

67.5

영양보조드링크

28.0

31.8

36.2

41.0

45.9

50.4

80.3

체중감량보조제

265.2

294.9

326.0

362.1

399.1

438.0

65.2

합계

662.0

726.6

797.7

875.1

954.6

1035.3

56.4

자료원: 유로모니터

 

품목별 근육 강화제 판매액 2012 2017

(단위 : 백만 랜드,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2/17

성장률

단백질 바

22.5

24.5

27.0

29.0

31.1

33.3

48.0

단백질 파우더

157.8

174.1

193.2

212.8

234.0

256.2

62.4

단백질 음료

10.5

12.2

14.2

15.8

16.5

16.8

60.9

단백질 외 제품

168.0

183.0

200.5

219.8

237.6

255.3

51.9

합계

358.8

393.8

434.9

477.4

519.2

561.7

56.6

자료원: 유로모니터

 

2017년 다이어트 보조제 시장은 전년대비 9% 성장하며 1억 랜드의 매출을 달성, 품목 중 영양 보조 드링크가 10%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 전반적으로 성장세

 

2017년 근육 강화제 시장은 전년대비 8% 성장하여 66천만 랜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품목 중 단백질 파우더가 10%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전반적으로 성장세임.

 

ㅇ 다이어트 보조제 및 근육 강화제 시장은 매우 유동적이며 성장 가능성을 보유

- 기존의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새로운 업체들 모두 신체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며 활발하고 유동적인 시장 형성

- 이슬람 인구를 위한 할랄 제품이 새로 출시되며 인기 몰이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현황

 

ㅇ 다이어트 보조제의 선두주자는 Herbalife사로 201725%의 기업 점유율을 차지

- 다수의 직영 판매점과 대형 판매 업체 등을 통한 거대한 유통망을 보유

- Herbalife 체중 감량 챌린지를 운영, 체중감량을 위한 올바른 운동법과 그에 맞는 제품 상담을 소비자들에게 면대면으로 제공

-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사용자들의 후기와 간증이 입소문을 타며 꾸준한 수요가 있음.

 

21%로 두 번째 큰 점유율을 차지한 Herbex사는 식사대용 제품과 체중 감량 보조제가 주력상품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와 유대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근육 강화제의 선두주자는 Ultimate Sports Nutrition사로 201726%의 기업 점유율을 차지

- 프로틴바와 프로틴 파우더 등에서 이미 탄탄한 입지를 다진 Ultimate Sports Nutrition사는 그 외 다양한 상품군을 제공하여 오랜 시간 사랑받아오면서 인지도를 높였고 개인 트레이너나 영엽사원들의 추천, 샘플 증정, 주요 판매 상점 영업 사원 배치, 블로거와 협업 등 활발한 프로모션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키우고 있음.

- 근육 강화제 시장은 Dis-Chem사가 총 판매액의 20%를 차지할 만큼 민간기업의 점유율이 높은데, 경쟁력 있는 가격, 눈에 잘 띄고 손에 닿기 쉬운 주요 선반 위치 등이 큰 이점으로 작용하며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유인

 

다이어트 보조제 기업 점유율 2013 2017

(단위 : %)

2013

2014

2015

2016

2017

Herbalife nternational South Africa Ltd

25.0

24.3

24.5

24.8

24.9

Herbex (Pty) Ltd

19.0

19.5

20.2

20.5

21.0

Brunel Laboratoria (Pty) Ltd

12.9

13.0

13.2

13.6

13.8

Adcock ngram Ltd

5.4

5.4

5.4

5.4

5.3

Ultimate Sports Nutrition (Pty) Ltd

2.9

3.0

3.0

3.1

3.3

Abbott Laboratories South Africa (Pty) Ltd

2.3

2.5

2.5

2.6

2.5

Vital Health Foods (Pty) Ltd

0.8

0.8

0.8

0.8

0.8

Clicks Group Ltd

0.4

0.6

0.6

0.6

0.7

Dis-Chem Pharmacies (Pty) Ltd

0.4

0.5

0.5

0.5

0.5

Nativa (Pty) Ltd

0.5

0.4

0.4

0.4

0.4

Nestle South Africa (Pty) Ltd

0.6

0.3

0.1

0.1

0.1

기타

-

-

-

-

26.7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근육 강화제 기업 점유율 2013 2017

(단위 : %)

2013

2014

2015

2016

2017

Ultimate Sports Nutrition (Pty) Ltd

26.4

26.9

24.4

25.1

25.8

Dis-Chem (Pty) Ltd

16.6

18.2

19.7

20.3

21.1

Evox Ltd

15.3

15.9

17.0

17.7

18.8

Scientific Sports Nutrition

7.6

8.6

8.9

9.8

10.7

Bolus Distribution

4.8

5.0

5.5

5.6

5.6

Optimum Nutrition Distributors (Pty) Ltd

0.7

0.8

0.8

0.8

0.9

Muscle Science International

0.7

0.7

0.6

0.7

0.6

Keto Nutrition

-

-

-

-

0.2

기타

28.0

24.1

23.2

20.0

16.3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중에 판매 중인 상품

EMB00001b68328e

EMB00001b68328f

EMB00001b683290

자료원: Dis-Chem

  

□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orts Nutrition and Supplements(ICSNS)

전시품목

체중 관리 보조제 및 근육 강화제

개최국가, 도시

남아공, 케이프타운

개최기간

2019124일 – 25

웹사이트

https://www.allconferencealert.com/event_detail.php?ev_id=203550

 

 

□ 전망 및 시사점(전문가 의견)

 

ㅇ 체중 관리 보조제 시장은 2017년 기준 2022년까지 총 5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며 영양보조드링크가 가장 유망한 품목

 

품목별 다이어트 보조제 판매 전망 2017 2022

(단위 : 백만 랜드,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7/22

성장률

식사대용제품

544.5

551.6

559.9

569.2

579.4

590.5

8.4

다이어트차

2.3

2.4

2.4

2.5

2.5

2.6

9.8

영양보조드링크

50.4

52.2

54.7

57.6

60.7

64.2

27.3

체중감량보조제

438.0

452.3

468.9

486.4

505.7

521.2

19.0

합계

1035.3

1058.4

1086.0

1115.6

1148.3

1178.5

13.8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근육 강화제 시장은 2017년 기준 2022년까지 총 5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며 단백질 파우더가 가장 유망한 품목

 

품목별 근육 강화제 판매 전망 2017 2022

(단위 : 백만 랜드, %)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7/22

성장률

단백질 바

33.3

33.7

34.1

34.7

35.2

35.7

7.3

단백질 파우더

256.2

262.9

270.9

280.2

290.9

302.9

18.2

단백질 음료

16.8

16.2

15.7

15.2

14.6

14.1

-16.0

단백질 외 제품

255.3

258.8

260.7

264.4

269.7

275.4

7.9

합계

561.7

571.7

581.4

594.4

610.5

628.1

11.8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요하네스버그무역관에서 인터뷰한 남아공 현지 Dis-Chem 직원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한국 기업을 위한 진출 전략

- 대형 미디어를 통한 활발한 광고와 가격 프로모션, 샘플 증정 등이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필수. 최근 들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인기 계정 등을 섭외하여 제품을 광고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 하지만 과장이 섞여 소송에 휘말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 여름이 다가올수록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겨울 대비 봄과 여름에 판매율이 상승하는 특성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

- Dis-ChemClicks 등 대형유통업체나 Virgin Active같은 체육관을 통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체중 조절 식품에 대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행하고 그에 따라 소비자들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성분과 부작용 등을 면밀히 조사한 뒤 인체에 무해함을 입증하고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신뢰도를 얻을 수 있을 것

- 정부의 체중 관리 캠페인이나 프로모션과 협력하는 방법도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SA Medical Research Council(SAMRC), Statistics SA, Department of Health,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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