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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발 유커(游客), 중국 노인 여행이 대세
2018-12-16 김은선 중국 충칭무역관

- 중국 노인, 세계 74개국의 858 여행지를 두루 여행 -

- 젊은이와 반대로 비수기/장기간/고비용 여행을 떠나는 노인 -




중국 실버산업 시장동향

 

  ㅇ 중국 노인인구 현황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60 이상 인구는 2억4100만 명으로 전체 인구 17.3% 차지하고 있음.

    - 지난 3 베이징에서 열린 13 전국인민대표회의 1 회의 기자회견에서, 내무사법위원회 위원 정공성(功成) 중국은 고령화 속도가 빠르고 규모가 크며 저출산, 독거노인화 등의 현상을 수반하고 있다.며,1999 60 이상 인구가 인구수의 10% 차지해 고령사회로 들어섰고, 2017 17.3% 차지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를 내고 있다. 말했음.

    - 세계보건기구(WHO) 따르면, 중국의 고령인구는 2033 4 명으로 증가할 것이며, 2050년에는 중국 인구의 35% 60세를 넘어 세계에서 가장 고령화가 심한 나라가 것이라 예측함.

    - 고령화 노인인구 증가로 '실버'시장의 규모가 커져 실버상품 내지는 실버 문화의 블루오션화가 예측됨.

 

자료원: 중국 통계청(统计) 쯔옌컨설턴트()

 

  ㅇ 중국 실버산업 발전 확대 예상

    - 중국 정부는 2010년부터 매월 단위로 꾸준히 양로에 관한 정책을 발표하며 실버산업 발전과 노후 대비 시스템 건설에 힘쓰고 있음.

    - 2017년에는 2, 6, 8, 11 각각 하나로 총 양로정책 6개를 발표함.

 

2017 양로 관련 정책

일자

정책

중점

2

스마트 헬스 양로산업 발전 행동계획(2017~2020)

2020년까지 스마트 헬스 양로산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100 이상의 스마트 헬스 양로 응용 시범단지를 조성하며, 선두 100 기업을 육성해 스마트 헬스 양로 서비스 브랜드를 만든다.

6

국무원 판공청(国务)의 노인 돌봄 서비스 항목의 제정과 실시에 관한 의견

가정 양로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정책 제정으로 지원한다. 더불어 의료위생기관과 양로 서비스의 융합 발전을 장려하며 선도 사회역량과 의료/양로 결합기구를 장려한다.

8

정부와 사회자본의 합작 양식을 운용한 양로 서비스 발전 지원에 관한 실시 의견

정부와 사회자본협력(PPP) 양로 서비스 공급 측의 구조개혁을 장려해, 노인 서비스업의 육성과 발전을 가속화한다.

11

가정 사회 양로 서비스 개혁 시범지역 개설하는 2 중앙재정지원 확정에 관한 통지

베이징 서성구(北京 西城区) 28 지역을 2 중앙재정지원을 위한 가정 사회 양로 서비스 개혁 시범지역으로 확정해 전개한다.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정부의 양로산업 육성에 따라서 주거(부동산), 의료(재활기기, 보험), 관광 문화생활, 양로기관 실버산업시장의 확대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실버산업 분야 7 발전 추세

분야

내용

노인 주거 서비스 확대

- 최근 년간 일부 기업들은 돌봄센터, 도시 양로 서비스 복합센터(도시전탁센터), 지속 돌봄센터(노인 아파트) 등을 건설하고 있음.

- 幸福家, , 树汇, 随园 등의 양로 주거 서비스 브랜드의 활발한 주거사업을 살펴볼 있음.

노인 건강, 의료 서비스 지원

- 건강한 노인의 소비력은 노인 소비 시장규모의 확대, 문화활동 지출의 증대와 같은 새로운 수요를 가져오므로 건강 양로산업을 적극 권장함.

- 노인 지출구조는 생활비 56.5%, 주기적 지출 17.3%,  의료비 12.8%, 주거 이전 지출 9.0%, 문화활동 지출 3.2%, 기타 1.2% 나타남.

노인 보호 서비스 체계 건설

- 노인의 기초 생활 보장, 빈곤인구 보장 위주의 보호정책 필요성을 이야기함.

- 노인 보호시설 노인 보호 서비스 확대, 노인 돌봄인력 양성 등에 관한 내용임.

노인 관광시장 개발

-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 관광 시장규모는 지속 증가할 것임.

- 관광은 은퇴 노인들의 새로운 여가생활 선택지로 부상함.

() 지역과 () 지역 미래 양로 서비스 시스템 구축 중점 성장계획

- 국무원은 2016 9 30 1 명의 비호구(籍)인구를 도시에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라는 통지를 발표함.

- 2015 중국 노령화 평균 16.1% 추산에 따르면, 매년 200 노인이 도시로 이전할 것임.

노인 교육계획 확대

- 2015 전국 노인 7328143명이 이미 전국 5만2624 노인학교에서 학습하고 있었으며, 1000 명에 가까운 노인들이 커뮤니티 원격교육 다양한 형식을 통해 학습에 참여하고 있음.

- 국무원 판공처의 노인교육발전계획(2016~2020) 발표해 노인 교육 수준 성장 기대함.

양로 서비스 기구

- 2016 9 1《中人民共和慈善法》 실시돼 민간 비기업 단위에서 사회봉사기관으로 등록 변경됨.

- 2017 국무원의 양로 서비스시장 개방에 따른 양로 서비스 기구의 빠른 성장세가 기대됨.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노인 관광 시장동향

 

  ㅇ 중국 노인 관광시장 성장 가능성

    - 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2018 노동절 관광객의 20% 노인 관광객이 차지했다는 결과로 보아, 이미 노인 관광 시장규모가 성장을 시작했으며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엿볼 있음.

    - 중국 사회과학원 여행연구센터(院旅游究中心) 재경전략연구원(财经战究院)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노인 중  2 명(49.1%) 매년 2~3 이상 여행을 떠남.

    - 중국 노인 관광 소비자 행동 연구 보고서의 설문조사 결과, 신체조건과 경제여건이 허락할 경우 응답자의 81.2% 여행을 가겠다고 답함.

 

  ㅇ 중국의 노인 패키지 관광상품 

    - 여행 플랫폼과 여행사 홈페이지에 노인 전용 패키지 관광을 뜻하는 阳红旅游(석양홍여행) 메뉴를 자주 있으며, 중국 최대 여행사로 알려져 있는 중국 국제 여행사(CITS, 国国际旅行社)에서도노인 관광 인기 키워드로 표시됨.

    - 중국 노년여행연합(老年旅游合体) 같은 노인 여행 전문사이트 있음.

 

노인 패키지 관광상품

상품명

여행사명

특징

乐开花爸

투니우

(途牛)

50이상을 대상으로 전문관광 서비스로, 전문보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쉬는시간을 필수로 제공하는 시리즈 상품

- 휴가(度假)요양(疗养) 시리즈가있으며 요양의 경우하이킹 온천 스파 건강검진을 계획해 노인들에게여행+건강밀착 서비스를 제공함.

放心游

씨트립

(携程)

국내외여행을 모두 아우르며 관광지 푯값, 기념품을 비롯해 일정 전반에 있어서 모든 가격을 포함해 노인들의 귀찮음을 해결했으며, 지갑이 필요 없는 관광으로 불림.

중국청년여행사

(国青年旅游社)

여행지마다 노인 전문 서비스가 다름. 충칭-베이하이시 관광상품을 예로 들면 마작, 바둑판, 배드민턴오락거리를 제공하고 현지인 이일정에 동행하며 10년간 진행한따뜻한 겨울에서의 건강양로(暖冬康)’ 전문 서비스로 여행을 설계함.

 자료원: 여행사 홈페이지

 

  ㅇ 해외 여행을 떠나는 중국 노인인구 지속 증가

    - 중국 국가 관광청(家旅游局) 자료에 따르면, 중국 해외 여행객은 2014년부터 1 명을 넘겨 2016 1억2200만 , 2018 1억3000만 명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20% 노인 관광객임. 

 

  ㅇ 한국 인기 관광지로 회복세

    - 중- 관광시장은 2016 중순부터 최근까지 정치적 이유로 2년간의 냉전기를 거쳐 해빙기를 맞이하고 있음.

    - 중국 정부는 2017 3월부터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을 막아왔지만, 2018 8 베이징, 상하이, 산둥, 우산, 충칭 등의 일부 지역의 규제를 완화하며 일부 여행사에만 허용됐던 한국 여행상품도 점차 확대 운영돼 한국 관광산업의 회복이 기대됨.

    - 중국 여행연구원(旅游究院) 씨트립(携程旅游) 빅데이터 연합 실험실이 공동 발표한 <2018 상반기 해외 여행 빅데이터 보고> 따르면 한국은 태국, 일본, 베트남에 이어 인기 해외 여행 4위에 올랐음.

    - 중국 뉴스 포털사이트 인민망에 따르면, 올해 10 국경절 연휴 해외 여행 10 다크호스 여행지 차트에 한국이 올랐다고 밝힘. 다크호스 여행지의 기준은 전년대비 50% 이상 성장임.


 


자료원: 중국여행연구원(旅游究院), 씨트립(携程旅游)

 

    -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8 방한 중국 관광객은 2018 1 30만5127명에서 10 47만5307명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모든 연령층에서 증가 추세를 보인 가운데 61 이상 30 연령층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고 밝힘.

 

중국 노인이 사랑하는 여행 트렌드


  ㅇ 성수기를 피해 3~6, 11월에 장기간 여행

    - 여행사 투니우의 2017 ’乐开花爸 통한 여행 소비 분석 보고 따르면, 정년퇴직 양로 중인 노인들의 여유로운 시간 덕분에 (3~6) 가을(11) 많은 노인들이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남.

    - 3~5월엔 중국의 짧은 연휴가 여럿 집중돼 있고 기후가 온난하고 여름으로 이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노인들이 여행가기에 최적의 기간임.

    - 7 이상의 장기간 노인 여행도 2016 19%에서 2017 24% 높아짐. 북방에 사는 노인들은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기 위해 남방으로 내려오는 장기 요양 여행을 예시로 있음.

 

2017乐开花爸상품을 통한 노인 여행 성수기

자료원: 투니우여행왕(途牛旅游)

 

  ㅇ 최근 장거리인 해외 여행 비율도 나날이 상승

    - 최근까지 노인은 적응력과 건강상의 이유로 장거리 여행보다는 단거리인 국내 여행을 즐겨 다녔음.

    - 씨트립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노인들이 세계 74개국 858개의 여행지를 두루 여행했으며, 올해 해외 여행 인원은대비 30% 증가했음.

    - 주 해외 여행지는 일본,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중국과 가까운 아시아지역이기 때문에 한국 또한 중국과 이웃나라로 지리적 이점이 있음.

 

  ㅇ 건강상의 이유로 자유여행보다는 단체(패키지)여행으로 선택

    - 노인이 선호하는 여행 방식 82% 차지하는 단체여행은 여행의 모든 것을 준비해줘 귀찮음을 해결해주며, 노인들을 육체적으로 케어하는 가이드나 여행 관계자가 동행하기 때문에 노인들의 자녀들 또한 선호하는 편임.

    - 쯔옌컨설턴트 자료에 따르면 중국 노인들은 자녀의 바쁜 생업 때문에 가족 여행보다는 주로 배우자나 친구, 이웃과 단체여행을 다님.

 

  ㅇ 노인들은 여행에 돈을 아끼지 않음.

    - 여행비로 저축해놓은 퇴직금이나 안정적인 연금, 자녀의 효도 용돈을 보태며 상대적으로 장기간 여행을 떠나기 때문에 여행에 돈을 많이 투자함.

    - 2018 씨트립의 단체여행 데이터에 따르면, 젊은 층인 90호우(1990년대 출생) 여행 번에 평균 2795위안을 쓰는 반면, 50호우(1950년대 출생) 평균 3115위안을 소비함.

 

2018년 씨트립 단체여행 연령대별 1회당 평균 소비금액

(단위: 위안)

자료원: 씨트립(携程旅游)

 

  ㅇ 이제 안전에서 정신수양으로, 철새형 여행을 떠나는 노인들

    - 씨트립의 노인 패키지 관광인妈放心游담당자는노인과 단체관광은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공략하기 시작해 안전과 서비스를 주로 강조했는데, 요즘에는 사교 정신적 수요에 대한 새로운 요구가 생겨나고 있다.며, 노인 여행상품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강조했음.

    - 유명 관광지를 직접 보고 몸으로 체험하는 여행보다, 몸과 내면의 느낌에 집중하는 양생(힐링) 투어가 떠오르는 추세임. ()의학에 관련된 양생 여행 상품이 많음.

    - 겨울철 추위에 지친 북쪽 지방의 노인은 남쪽 지방의 주요 관광지로 장기 여행을 떠나, 온화한 기후에서 아름다운 경치와 슬로우 라이프를 즐기는철새형 노후생활 여행을 접목해 양로센터로 여행을 떠남. 중국의 해남(海南), 싼야()지역의 양로센터는 매년 겨울마다 방이 모자란다고 .

 

전망 시사점

 

  ㅇ 패키지 여행 플랫폼 개발의 필요성

    - 씨트립 데이터에 따르면, 2018 노인 관광객의 54% 온라인 여행·티켓 플랫폼에서 예약하는 것을 선호함. 51% 노인은 앱을 통해 예약한 경험이 있으며, 2016(35%)보다 16%p 증가해 웹페이지를 통한 전화예약 비율보다 높아졌음.

 

  홍보 방법은 중국 모바일앱 여행후기 적극 활용

    - 중국 노인들은 중국의 대표 SNS 채널인 위챗을 통해 여행 사진을 올리는 여행 관련 단체들을 따라 그들만의 유행을 만들고 있음.

    - 노인 자녀를 대상으로 홍보에도 신경 써서 노인들보다 여행 앱을 접할 기회가 많은 자녀들의 효심을 노려야 .

 

  ㅇ 중국 도시 노인 여행객 특징에 맞는 여행상품 출시

    - 자료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풍요로운 베이징과 상하이 거주 노인들이 여행을 자주 떠남.

    - 중서부지역은 주로 ()1 도시가 많이 분포해 경제적으로 문화 교통 인프라가 풍부함. 거주 노인들 또한 베이징과 상하이 노인 여행객들과 비슷한 수준의 소비력을 보여줌.

    - 연안지역 노인들을 공략할 경우 연령에 의미를 두지 않고 거동의 제한이 매우 적어 노인들에게 부담이 없는 크루즈 여행처럼 테마를 잡고 접근해야 .

 

2018 여행 빈도수가 잦은 노인들 소재 20 도시

자료원: 씨트립(携程旅游)

 

    - 노인들의 중국 국내 여행지로 베이징, 구이린, 샤먼의 인기가 . 지역들은 명승고적(胜古迹) 많고 자연경관이 풍부하며, 관광지 주변환경과 치안이 양호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노인 여행과 부합함. 이에 맞춰 한국 아름다운 경치와 자연경관을 내세워 공략해야 .

 

 

자료원: 씨트립(携程旅游)

    

 

작성자: KOTRA 충칭 무역관 임채은, 김은선

자료원: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세계보건기구(WHO), 중국 통계청(家统计局), 쯔옌컨설턴트(研咨询),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사회과학원 여행연구센터(国社会科学院旅游研究中心), 재경전략연구원(财经战略研究院), 중국 국가관광청(家旅游局), 중국여행연구원(国旅游研究院), 씨트립(携程旅游), 인민망(人民), 한국관광공사, 투니우여행왕(途牛旅游), 중국청년여행사(国青年旅游社),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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