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해마다 커지는 캐나다 간편식 시장, 인기제품은?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8-12-15
  • 출처 : KOTRA

- 건강까지 한 번 더 생각한 영양식 제품 인기

- 아시아 간편식 제품 판매급증. 국내기업에 기회

 

시장개요

 

  ○ 가계소득 증가로 연평균 2%대 안정적 성장 지속

    - 캐나다 간편식 시장규모는 C$55억 5,700만에 달하며 지난 5년간 6.0%의 안정적 성장 지속

    -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가계소득 증가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 지난 5년 동안 판매량과 판매액, 모든 면에서 지속 성장

    - 특히 최근 젊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가 급격히 늘면서 2017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 2% 이상 증가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앞으로도 연평균 2%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며 2023년까지 시장규모가 C$61억에 이를 전망

 

캐나다 간편식 시장현황(매출기준)

(단위: C$ 백만)

external_image

자료원: Statistics Canada

 

시장동향

 

  ○ 캐나다인 85%, “간편식 소비 경험 有”

    - 캐나다 소비자 중 85%가 지난 3개월 동안 식료품점에서 간편식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특히 밀레니얼 세대(18세~34세)의 간편식 구매비율은 92%에 달함

    - 이러한 간편식 구매는 대부분(72%) 대형 식료품 매장을 통해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상당수 소비자(24%)는 배달서비스를 활용

 

  ○ 냉동식품 간편식 시장규모 최고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의 경우 품목별로는 냉동식품(48.1%)과 샐러드제품(16.7%)이 가장 시장 규모가 큼

    - 성장률에서는 식사대용 간편식(간편대용식) 제품이 지난 5년간 42%의 폭발적인 성장을 달성하며 최고 성장률 기록

 

캐나다 간편식 제품별 판매현황

(단위: C$백만)

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성장률

(일반)상온 간편식

151.6

149.4

146.6

142.6

139.2

-8.2%

냉장 런치키트

82.6

84.1

85.5

87

88.4

7.0%

냉장피자

102.2

105.4

108.6

111.3

113.7

11.3%

냉장식품

137.8

145.8

153.3

161.1

169.5

23.0%

간편대용식

205.2

212.1

229.6

254.3

291.3

42.0%

건조식품

344.7

351.3

352.3

349.9

347.1

0.7%

냉동피자

890.2

876.8

853.2

827.7

804.6

-9.6%

냉동식품

2,589.5

2,601.2

2,597.3

2,627.0

2,673.3

3.2%

샐러드 간편식

736.6

785.9

829.7

876.8

930.1

26.3%

합계

5,240.3

5,312.0

5,356.1

5,437.7

5,557.3

6.0%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까지 ‘한 번 더’ 생각한 간편식 제품 인기

    - 캐나다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샐러드, 냉장식품 중심의 건강식 제품이 꾸준한 인기몰이 (샐러드 +26.3%, 냉장 런치키트 +7.0%, 냉장피자 +11.3%, 냉장식품 +23.0%)

    - 반면 건강에 해로운 방부제 성분이 포함된 (일반)상온 간편식 제품은 판매율 급감

 

캐나다 간편식 시장(인기 냉장, 샐러드 제품)

제품명

사진

가격(C$)

주요특징

Chicken Mashed Vegetable

external_image

$8.99

[간편대용식]

7가지 야채와 으깬 감자요리 포함

채식주의자용 식단

C’est pret -

Chicken Stuffed Sandwiches

external_image

$3.49

[간편대용식]

치킨 샌드위치

소매점 조리파트에서 직접 조리

당일 배달된 식재료만 사용

C’est pret -

Vegetarian 9 Inch Pizza

external_image

$5.49

[간편대용식]

채식주의자용 피자

소매점 조리파트에서 직접 조리해서 현장 판매

Fontaine sante -

Brushetta salad

external_image

$4.00

[간편식 샐러드]

유기농 샐러드

無 방부제 $ 콜레스테롤

無 트렌스지방, 비타민 A&C 포함

Aux Vivres -

Dragon Tempeh Bowl Salad

external_image

$8.89

[간편식 샐러드]

유기농 과일 샐러드

식물성 단백질, 비타민 B, 섬유질, 함유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아시아 간편식, 캐나다 시장 점유율 확대

    - 국가별로는 이탈리아 간편식 제품(피자, 파스타 등)이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고 다음으로 인도, 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간편식 제품이 전체 시장의 25% 이상을 점유

 

캐나다 간편식 시장(주요 아시아 제품)

제품명(국가)

사진

가격(C$)

주요특징

Le Chef et Moi -

For 2 People Thai Meal

external_image

$17.99

[태국 간편대용식]

똠양꿍, 그린 카레치킨, 밥으로 구성

2인용 식단

Asian Inspirations -

General Tso Tempura Style Chicken

external_image

$6.99

[일본 냉동식품]

냉동 에피타이저용 식품으로 다양한 소스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

닭가슴 살에 매운 BBQ 소스 첨가

Wong Wing -

Sweet & Sour pork

external_image

$6.49

[중국 냉동제품]

돼지고기를 원료로 한 냉동식품

달콤하면서 신 맛을 내는 아시안 소스가 첨가

Luvo -

Green Curry Thai Style Chicken

external_image

$7.49

[태국 냉장식품]

닭고기를 원료로 하며 다양한 곡물과 야채가 포함

외국인 입맛에 거부감을 줄인 중간 맵기 소스첨가

Asian Home Gourmet

Vietnam Pho Beef Noodle Soup

external_image

$2.89

[베트남 간편식]

천연재료를 원료로 조리된 베트남 전통 소고기 스프

無 MSG & 無 방부제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특히 태국 간편식(똠양꿍, 남프릭, 기타 소스류 등) 제품은 최근 5년간 판매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시장 점유율이 5.9%나 상승

 

캐나다 간편식 시장 국가별 시장점유율 현황(%)

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성장률

중국

7.1

7.1

7.1

7.1

7.1

0.0%

프랑스

2.8

2.8

2.8

2.8

2.7

-3.6%

인도

7.4

7.4

7.4

7.4

7.4

0.0%

이탈리아

49

48.5

48.1

48.0

47.9

-2.2%

일본

4.3

4.3

4.2

4.2

4.2

-2.3%

태국

6.8

6.9

7.1

7.1

7.2

5.9%

기타

22.7

23.1

23.3

23.4

23.4

3.1%

합계

100

100

100

100

100

-

자료원: Euromonitor

 

  ○ 한끼 식사분량 간편식 배달산업, Meal Kit 시장 창업 바람

    - 간편식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최근 토론토 지역을 중심으로 Chefs Plate, One Kitchen 등 신규 Meal Kit 업체 창업 활발

    - 아직까지 가정용 Meal Kit 보급률은 여전히 ​​낮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향후 5~10 년 동안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 냉동/냉장 간편식 신제품 개발 활발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특히 지난 2년 동안(2017-2018년) 다양한 종류의 냉장피자 및 냉장간편식 신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

    - 대표적인 신제품으로 Mann Packaging의 Nourish Bowls 그리고 Summer Fresh의 Snack'n Go가 있음

 

캐나다 간편식 신제품 사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제조사별 홈페이지

 

  ○ 밀레니엄 싱글족, 냉동 간편식 선호

    - 까다로운 입맛의 밀레니엄 세대들에게도 냉동야채와 냉동식사제품이 인기. 이유는 일반 테이크아웃 식품보다 저렴하고 조리가 간편하기 때문

    - 캐나다 밀레니엄 세대의 상당수가 싱글족 직장인으로 간편하면서 음식조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냉동식품을 선호

    - 대표적인 인기음식은 Banquet frozen dinners, Eggo waffles and Stouffer’s entrees,. Old El Paso, Minute, Uncle Ben`s

 

캐나다 간편식 시장(밀레니엄 세대 인기 냉동제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경쟁현황

 

  ○ 네슬레(Nestle), 캐나다 간편식 시장 독주

    - 네슬레(Nestlé Canada)는 캐나다 간편식 시장의 선두주자로 17%의 점유율로 시장에서 유일하게 두 자릿수의 점유율을 기록 중

    - Loblaw, Dr Oetker, Bellisio Foods, Kraft Heinz가 각각 7.4%, 6.9%, 6.6%, 5.1%의 점유율을 보이며 2위~5위에 랭크
    - 네슬레(Nestlé Canada)의 주력 간편식 제품은 냉동피자 및 냉동 간편식 제품으로 특히 밀레니얼 고객층 공략을 위해 우버이츠(UberEats)와 제휴하여 2017년부터 델리시오(Delissio) 피자 배달서비스를 개시

 

캐나다 간편식 시장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기업명

2014

2015

2016

2017

2018

Nestlé

17.8

17.5

17.2

17.3

17.0

Loblaw Cos Ltd

7.3

7.3

7.4

7.4

7.4

Dr Oetker

3.9

7.8

7.5

7.2

6.9

Bellisio Foods

6.6

6.6

6.7

6.7

6.6

Kraft Heinz

-

4.9

4.8

4.7

5.1

General Mills

3.8

3.9

3.9

3.9

3.8

ConAgra Foods

3.1

3.1

3.1

3.0

3.0

Pinnacle Foods

2.9

2.8

2.8

2.7

2.7

Dole Packaged Foods

2.1

2.2

2.2

2.3

2.3

Fresh Express

2.0

2.0

2.1

2.2

2.2

자료원: Euromonitor

 

  ○ 신규업체 시장진입, 신제품 출시 활발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풍부해 크고 작은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과 신제품 출시가 활발하며 과거에 비해 경쟁도 한층 치열해 짐

    - 대표적인 예로, Kraft Heinz가 2018년 Crave 브랜드의 신제품을 출시하였으며, Sobeys는 2017년부터 간편식을 앱에서 구매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EASY MEALS 서비스를 시작

    - 또한 캐나다 Meal Kit 시장은 Blue Apron, HelloFresh 등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크게 증가

 

주요 3개 브랜드(Nestle, Loblaw, Dr Oetker) 인기제품

제품명

사진

가격(C$)

주요특징

DELISSIO Pizzeria Vintage Canadian

external_image

$4.97

[냉동피자]

바삭바삭하고 가벼운 크러스트

인공색소나 조미료를 첨가하지 않음

소비자 추가 조리가 간편

Loblaw -

From Our Chefs Meat Cannelloni

external_image

$12.00

[간편대용식]

매장 식품코너에서 당일 직접 조리

비타민 A&, 칼슘, 철분 등 주요 영양소 풍부

소비자 추가 조리가 간편

Loblaw -

Caeser Salad

external_image

$6.25

[간편대용식]

매장 식품코너에서 당일 직접 조리

5가지 드레싱 중 선택 가능(시저, 랜치, 그릭, 라스베리, 발사믹)

비타민 A&, 칼슘, 철분 등 주요 영양소 풍부

Kraft Heinz (Devour) - White Cheddar Mac & Cheese with Bacon

external_image

$3.99

[냉동식품]

Kraft Heinz의 Devour브랜드에서 새롭게 출시한 냉동 식품

체다치즈가 가미된 파스타(점심, 저녁 식사 대용)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시장전망

 

  ○ 소득증가, 싱글족 확산 등에 힘입어 향후 5년간 꾸준한 성장 기대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가계소득 증가에 힘입어 당분간 꾸준한 성장(7.8%)이 예상되며 2023년에 시장규모가 C$61억까지 확대될 전망

    - 이는 이전 5년간(2014년~2018년)의 시장성장률(6.0%)을 상회하는 것으로 소득증가, 싱글족 확산, 고령화사회 진입 등 트렌드에 맞춰 시장성장이 더욱 가속화됨을 의미

 

  ○ 방부제 걱정 없는 건강식이 꾸준한 인기몰이

    -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며 샐러드나 냉장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

    - 반면 (일반)상온 간편식 제품은 소비자의 건강유해성분에 대한 우려로 판매 감소가 불가피. 그 결과 시장규모가 전체 간편식 카테고리 중 최저수준으로 까지 축소될 전망

    - 식사대용 간편식 시장은 시간이 가면서 판매가 더욱 늘 것으로 기대되며 2019년 이후 5년간 57.2%의 고공 성장이 예상됨

 

캐나다 간편식 제품별 판매전망

(단위: C$백만)

품목

2019

2020

2021

2022

2023

성장률

(일반)상온 간편식

133.6

128.5

123.6

119.1

114.8

-14.1%

냉장 런치키트

90.5

92.9

95.5

98.4

101.5

12.2%

냉장피자

116.4

119

121.4

123.6

125.6

7.9%

냉장식품

176.7

184.0

191.0

198.0

204.7

15.8%

(저녁)식사 간편식

332.3

375.3

422.7

471.1

522.4

57.2%

건조식품

338.8

331.0

323.8

317.0

310.8

-8.3%

냉동피자

774.3

747.3

723.6

702.9

684.7

-11.6%

냉동식품

2,718.8

2,759.7

2,795.6

2,827.4

2,852.5

4.9%

샐러드 간편식

979.9

1,030.2

1,081.2

1,132.5

1,183.9

20.8%

합계

5,661.4

5,767.9

5,878.4

5,990.0

6,100.8

7.8%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취향저격’ 트렌드 선도 제품으로 시장선점 가능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소득증가, 1인가구 확대, 노령화 사회진입 등과 맞물려 지난 5년 동안 현지시장에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해 왔으며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간편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현지 판매동향 분석에 따르면, 미래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간편대용식, 건강식 제품을 중심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며 시장선점을 위한 업체간 경쟁 또한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현지 간편식 시장 진출을 노리는 우리기업에게는 지금이, 빠르게 변화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현지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콘텐츠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적기임

 

  ○ “영양만점 간편대용식 수요 커질 것”, “한국식품 중 ‘면’ 제품 인기” : 캐나다 아시아 식품 전문 유통점 M사 CEO H. Chen

    - 캐나다 소비자의 건강인식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변화가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소비자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확신

    - 간편식 시장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제품의 편리함에 더해, 이점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필요

    - 또한 최근 간편대용식 제품의 시장 성장률이 매우 가팔라진 것을 볼 때 이 카테고리가 틈새시장으로 유망할 것으로 판단. 간편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 제품이라면 시장진출 기회 충분

    - 최근 태국, 인도 등 아시아 간편식 제품에 대한 현지 시장의 인기가 점점 높아가고 있어 한국 간편식 제품에게 시장기회 될 것

    - 특히 한국산 면 요리는 현지인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식품으로 다른 간편식 제품에 비해 초기 시장진출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

    - 한 가지, 신선한 냉장면 제품은 대형마트 뿐만이 아니라 현지 면 전문 식당에서도 수요가 있으니 시장진출전략 수립 시 참고

 



자료원: Mintel, Statistics Canada, Euromonitor, Bloomberg, Food in Canada, 각 사 홈페이지,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해마다 커지는 캐나다 간편식 시장, 인기제품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