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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인도 미디어 생태계
2018-12-10 조주연 인도 방갈로르무역관

- 인도, 전통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가 공존하면서 빠르게 성장 -

- 향후 5년간 디지털 기술은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증대할 것으로 기대 -

 

 


인도 미디어 생태계, 고도 성장세 보여


  ㅇ FY 2017/18 연평균성장률 10.90%를 보임.

    - 2018~2023년에는 연평균성장률 13.1%를 보이며, 2018 2228000만 달러에서 20233968000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


2019~2023년 인도 미디어 생태계 시장 전망

(단위: 10억 루피)

주: OOH(Out of Home, 옥외미디어)

자료원: KPMG

 

인도 미디어산업은 TV, 출판물, 영화, 디지털 광고, 게임, 옥외미디어(OOH) 등으로 구성   


  ㅇ 인도 TV시장은 2017년 현재 총 29800만 가구 중 1억 가구가 TV를 갖추고 있.

    - 인도에서 TV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의 95% 이상이 단일 화면으로, 대부분의 TV 시청은 가족이 함께 보는 환경에서 발생

    - 201471억 달러 규모였던 TV시장은 FY 2017/18년 기준 1011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


인도 미디어 산업별 시장규모

(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 KPMG, Economic Times


    - 방송사업자의 구독 수익은 FY 2017/18년 기준 166000만 달러에서 2023968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 방송사업자의 광고 수익은 FY 2017/18년 기준 348000만 달러에서 2023634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인도 방송사업 시장규모(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KPMG

 

라디오, 옥외미디어, 애니메이션, 특수효과(VFX), 게임, 디지털 광고도 빠르게 성장 중


  ㅇ 향후 5년간 연평균증가율이 디지털 광고는 30.2%, 애니메이션과 VFX15.5%, 게임 22.1%, 옥외미디어 9.2%, 라디오는 10.2%일 것으로 예상


  ㅇ 인도 디지털 광고시장은 연평균성장률 32%를 보이며, 2017127000만 달러 규모에서 2020295000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이는 인터넷 보급 확대와 데이터 소비 증가에 기인함.

 

인도 신흥 미디어산업 규모(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KPMG

 

  ㅇ 인도의 광고 수익은 FY 2017/18년 기준 944000만 달러에서 20231839000만 달러로 증가 예상

    - TV 광고 수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FY 2017/18년 기준 347000만 달러 기록

    - 인쇄 광고는 두 번째로 크게 기여했으며 FY 2017/18년 기준 327000만 달러의 수익 창출

    - 디지털 광고는 인도에서 세 번째로 큰 광고 매체로 부상했으며 FY 2017/18년 기준 18억 달러 기록


인도 광고 수익(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KPMG, Economic Times


  ㅇ 음악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는 201822343만 달러에서 202344153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 2020년까지 인도 온라인 음악 청취자는 27300만 명에 이를 것이며, 디지털 음악 수익은 57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임.

 

인도 음악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KPMG

 

외국인 투자 관련 정책

 

  ㅇ 1990년대 이전까지는 어떤 형태로도 외부 자본의 인도 미디어산업 참여가 불가능했으나, 1990년대 들어 전 분야에 걸친 자유화가 방송에도 영향을 미쳐 외부 자본의 참여가 가능해짐.

    - 위성방송사업자 중 CNN이 가장 먼저 들어왔고, 그 후 Star TV가 오락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함.

 

  ㅇ 주요 매체별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은 아래와 같음.

    - (라디오) 민간 FM 채널을 포함한 라디오 분야 FDI 한도가 26%에서 49%로 증가

    - (TV) 직접 위성 수신 방식(DTH) 및 디지털 케이블 네트워크에 대한 FDI 한도는 74%에서 100%로 상향 조정

    - (영화) 영화산업의 FDI100%까지 가능하며 정부의 자동 허가 절차를 따라야 함.

    - (애니메이션) RBI 지침을 준수하는 경우 해당 분야에서 100% FDI가 허용

 

최근 미디어산업 인수·합병(M&A) 거래

자료원: KPMG, FICCI, IBEF

 

전망 및 시사점

 

  ㅇ 출판물, 라디오, TV, 디지털 광고를 포함한 인도의 전반적인 미디어 소비 증가는 전 세계 미디어 소비 증가율을 계속 앞서고 있으며, 성장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

    - 인도의 1인당 미디어 소비는 6년간 연평균성장률 9%를 기록했으며 이는 중국의 2, 미국의 9배 수준임.

    - 인도는 1인당 미디어 소비 시간이 4.6시간으로 현재 중국의 6.4시간, 미국의 11.8시간보다 뒤처져 있음. 이는 향후 미디어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ㅇ 향후 5년간 디지털 기술은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증대, 소비자 행동 변화에 영향을 줄 것임.

    - 4G 출시 이후 데이터 비용 감소와 스마트폰 보급률의 급격한 증가에 힘입어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급증

    -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는 애니메이션 및 VFX 분야뿐만 아니라 영화와 음악 분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 문화사업 기반시설 및 연관 산업이 취약해 모바일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인도에서는 양국 공동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도 유망한 협력 분야가 될 것


  ㅇ 현지 관계자 인터뷰

    -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Kanchan Samtani 국장은 모든 형태의 미디어는 동시에 성장해 동일한 소비자가 여러 화면과 형식을 가로지르는 멀티 모듈식, 멀티 포맷시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며, “인도는 플랫폼 확산과 미디어 황금기를 맞이하고 있기 때문에 인도 시장은 매력적이고 높은 수익을 낼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

    - 한국 기업들이 인도 진출 시 제작사는 수많은 경쟁 속에서 콘텐츠가 주목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OTT(Over the Top) 플랫폼과 TV에서 어떤 콘텐츠를 도입할 지에 대해 전략 재고가 필요하다."고 덧붙임.

 

  ㅇ 관심 기업들은 기술·미디어·통신(Technology, Media and Telecom, TMT) 융합에 대비해야 함.

    - 인도의 미디어 생태계는 가치사슬전반(GVC)에 걸쳐 구조 변화를 시작했고, 미디어기업들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성공하기 위해 그들만의 전략과 사업 모델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

 

 

자료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DI, KPMG,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 Livemint, Business Line, 인도산업협회(CII), BCC,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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