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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전자제품 부진 속 성장세 지속
2018-12-04 이정원 중국 선전무역관

- 스마트 웨어러블 5년간 연평균 성장률 93.8%에 달해 -

-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에 주목 -




□ 시장규모


  ㅇ 웨어러블 기기의 HS Code는 8517.62로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교환기와 라우팅(routing) 기기를 포함


  ㅇ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8.8% 증가한 292억5450만 위안에 달할 전망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2018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8% 증가한 193억2730만 위안으로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이 93.8%에 이를 것으로 예상
    - 같은 기간 액티비티 밴드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1.5% 감소한 4억5020만 위안에 달할 전망,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28.7%으로 웨어러블 기기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을 보임.
    - 같은 기간 액티비티 시계(아날로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5.2% 증가한 12억8150만 위안을 기록할 전망
    - 2018년 액티비티 시계(디지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0.1% 증가한 81억957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중국 웨어러블 기기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 제품별 시장점유율 현황


  ㅇ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스마트 밴드 점유율은 50.2%로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 시계가 41.4%로 그 뒤를 이음.
    - 스마트 밴드와 스마트 시계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두 분야의 점유율 합은 91.6%에 달함.
    - 스마트 의류의 점유율은 2.1%, 스마트 안경은 0.35%에 불과하나 모바일 인터넷과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하드웨어 기술이 발전하고 보급됨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임.


2016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카테고리별 점유율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경쟁동향


  ㅇ 중국 기업들은 비교적 낮은 가격과 빠른 신제품 출시, Tmall.com, JD.com, Suning.com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력 등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기기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음.
    - 2018년에도 Huami Inc는 웨어러블 기기 점유율 28.2%로 1위를 유지했으나 치열한 경쟁 속에 점유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음. 최근 성장 돌파구로 스포츠 관련 기능 제공에 중점을 둔 프리미엄 스마트 시계 브랜드 Amazfit을 론칭함.
    - Huawei Technologies는 광범위한 유통망과 제품 혁신으로 2018년 상위 10개 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 2018년 5월 심박 수 모니터링과 수면 모니터링 등 건강 및 스포츠 관련 기능을 탑재한 Huawei Watch 2를 출시함.


중국 웨어러블 기기 기업별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
(단위: %)

회사명

2015

2016

2017

2018

Huami Inc

37.3

36.5

30.2

28.2

Huawei Technologies Co Ltd

2.7

4.4

8.1

8.8

Guangdong Okii Technology Co Ltd

1.7

7.5

7.9

8

Guangdong Transtek Medical Electronics Co Ltd

6

7.2

7.7

7.7

Samsung China Electronics Co Ltd

6.4

6

5.5

5.2

Qihoo 360 Technology

5

4.5

5.1

5.1

Apple Computer(China) Inc

6

5

5.1

5.1

Iwown Inc

1

0.9

0.8

0.8

Fitbit Inc

2.4

1.1

0.7

0.4

Fossil Group Inc

-

0.1

0.1

0.2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Huawei Watch 2


자료원: Huawei 공식 홈페이지


□ 수입동향


  ㅇ 2017년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전년대비 11.5% 증가한 55억9930만 달러를 기록
    - 중국 최대 수입 대상국은 말레이시아, 미국으로 3년 연속 1~2위를 차지. 2017년 기준 말레이시아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한 3억7583만 달러에 달함.
    - 미국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0.2% 증가한 3억5926만 달러를 기록
    - 한국산 수입액은 2015~2017년 3년간 10대 수입국가 순위에 포함돼 있으며. 2017년 한국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97.1% 증가한 9380만 달러를 기록


중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동향(HS Code 8517.62 기준)
(단위: 천 달러, %)

2015

2016

2017

국명

금액

증감률

국명

금액

증감률

국명

금액

증감률

총계

5,303,855

3.1

총계

5,021,134

-5.3

총계

5,599,296

11.5

미국

341,492

2.3

말레이시아

329,179

13.8

말레이시아

375,838

14.2

말레이시아

289,196

7.5

미국

325,876

-4.6

미국

359,263

10.2

대만

219,531

-15

대만

269,539

22.8

대만

339,548

26

독일

147,825

-7.9

멕시코

151,731

4.9

베트남

162,115

67.7

멕시코

144,597

22.3

독일

135,462

-8.4

태국

157,301

56.1

태국

97,127

-15.1

태국

100,768

3.7

독일

142,382

5.1

일본

60,823

6.3

일본

99,495

63.6

멕시코

135,828

-10.5

이스라엘

54,716

-21.9

베트남

96,656

419.8

일본

104,987

5.5

한국

49,717

-10.2

이스라엘

57,453

5

한국

93,798

97.1

체코

45,671

-13.6

한국

47,598

-4.3

이스라엘

65,486

1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ㅇ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주목
    - 시장에서 생활 품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며 웨어러블 기기는 기술적 진화와 함께 다양한 응용시장도 발전
    - (구급 웨어러블 기기) 종합 구급 위치 기능을 탑재한 구급 응용은 노인 및 특수 집단의 시장에 적합. 보급화를 위해선 온라인 의료 응용과 더욱 심도 있는 결합이 필요함.
    - (안전 웨어러블 기기) GPS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안전 응용은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음. 2018년 출시된 어린이용 전화 시계는 2G에서 4G로 업그레이드됐으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Alipay를 지원함.
    - (교육 웨어러블 기기) 학생들은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교감하는 이른바 ‘체험식’ 학습이 가능해짐.
    -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 측정, 피트니스 추적 등의 기기와 응용에 큰 관심을 가짐. 최근 사회 노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며 시장 주류 소비층보다 중장년층을 겨냥한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가 더 많이 개발될 것임.
    -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는 약 155억 위안을 기록, 2023년에는 3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
    - 화창베이의 웨어러블 전문상가 관계자에 따르면 당분간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이며, 제품 간 경쟁도 심화될 것이라고 언급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건강 및 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


2015~2023년 중국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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