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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어서 이뻐진다” 美 미용 영양제 열풍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18-12-04
  • 출처 : KOTRA

- 2018년 미 뷰티 영양제 매출규모 14400만 달러 전망 -

- 최근 몇 년간 전문 브랜드 생겨나고, 해당 시장 투자도 증가 -

 

 

 

□ 뷰티 영양제 인기 급상승


  ㅇ 미국 뷰티 영양제 매출액은 2018 14400만 달러로 성장 전망

    -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해당 시장 매출액은 2017 8900만 달러에서 201861.8% 증가해 약 1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2017~2018년 미국의 뷰티 영양제 시장성장률은 세계 시장의 주요 국가들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남.

 

2017~2018년 국가별 뷰티 영양제 시장성장률

                       

주: 중국은 홍콩 통계를 포함한 수치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nutraingredients-usa.com

 

  ㅇ 미국 비타민·미네랄 영양제시장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론칭되는 제품의 비율은 전체 신제품의 7%를 차지함.

    - 시장조사업체 민텔은 글로벌 비타민·미네랄 영양제시장에서 미용 제품은 5% 정도로 현재까지 틈새시장이라고 평가

    - 미국은 글로벌 평균치를 웃도는 7%로 미국 내 뷰티 영양제 성장 가능성은 높게 평가됨.

      · 이 비율은 일본이 20%로 가장 높았고 영국이 11%, 한국이 8%로, 미국은 4위에 랭크

    - 시장 전문가들은 미국의 뷰티 영양제시장이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으며, 뷰티 영양제 주요 브랜드에 전문 투자가들의 투자가 집중되는 현상도 이를 뒷받침함.

    - 영양제업체뿐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 뷰티업체들도 미용 영양제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  

 

  ㅇ 미용 영양제의 인기는 클린 먹거리, 슈퍼푸드, 생식을 통해 건강과 미용 효과를 동시에 누리고 싶어하는 소비자 수요에서 기인

    -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캡슐이나 파우더 형식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

    -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뷰티 및 영양제 브랜드와 스타트업 기업들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소비자들의 미용 영양제 쇼핑이 더욱 편리해지고 선택의 폭도 넓어짐.

      · 제조과정에서 들어가는 식물 성분 리스트를 공개하고, 식물 성분의 원산지나 유기농 여부 등을 밝힘으로써 클린 먹거리, 슈퍼푸드 등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신뢰감 부여

      · 온라인, 서브스크립션 방식 등으로 쇼핑이 빠르고 간편해짐.

    -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노출되는 미용 영양제의 효능이나 후기도 인기의 한 요인으로 분석됨.

 

소셜미디어를 통해 노출된 뷰티 영양제와 복용자들의 모습

 

자료원: Vox media

 

□ 뷰티 영양제 트렌드

 

  ㅇ 콜라겐 제품의 인기가 뷰티 영양제 시장 성장을 견인

    - 피부탄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콜라겐 성분의 제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에 관련 제품이 쏟아져 나왔음.

    - 2017년 북미 지역에서 출시된 뷰티 영양제 제품 가운데 26%가 콜라겐 관련 제품이었음.

      · 이 밖에 스낵과 스포츠 보충제 출시 제품 가운데 각각 25% 6%가 콜라겐 함유 제품임.

    - 유로모니터가 선정한 2018년 가장 핫한 성분으로 콜라겐이 뽑혔음. 구글의 트렌드 데이터 공개 결과 미국 내에서 콜라겐 파우더 검색은 지속 증가했음.

      · 구글이 콜라겐 파우더의 검색 인기를 국가별 순위를 매긴 결과 미국은 5위에 랭크됨.

 

2017년 북미지역 출시된 제품별 콜라겐 함유제품 비중

             

자료원: Innova Market Insights, nutraingredients-usa.com

 

  ㅇ 미국 소비자들은 비타민과 영양제의 주기능 외에도 건강에 유익하고 논란이 없는 원료의 비타민 혹은 영양제를 선호함.

    - 시장조사 기관 민텔에 따르면 2013~2017년 소비자들이 비타민 및 영양제를 구입 시 요구하는 요소를 조사한 결과 ‘non-GMO(비유전자 조작식품)’의 비율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음.

    - non-GMO를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한 소비자 비율은 2017년 전체의 21%를 기록

    - 소비자들이 비타민 및 영양제 제품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적게 첨가됐거나 무첨가된 제품이었음.

 

비타민 및 영양제 소비자들의 제품 조건 선호도

순위

제품 조건

1

알레르기 유발 성분 적게 첨가 혹은 무첨가

2

글루틴 프리

3

방부제 무첨가

4

기타 기능성

5

식물성/허브

6

면역력 증진

7

에너지

8

활력 증진

9

노화방지

10

Non-GMO

자료원: 민텔

 

□ 주요 제품

 

  ㅇ 미국에서 판매되는 뷰티 영양제는 다양한 목적의 여러 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음.

    - 뷰티 영양제는 피부, 헤어, 네일 등 외모를 가꾸는 것뿐 아니라 생활에 에너지를 부여하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등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함.

    - 캡슐 형식의 제품과 물에 타먹거나 다른 식품에 섞어서 먹을 수 있는 파우더 타입이 있으며, 파우더 타입의 경우 휴대하기 쉽도록 한 포씩 파우치에 담긴 제품이 출시됨.

    - 판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라인의 경우 대부분이 정기구매 옵션 선택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함.

      · 민텔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및 영양제 소비자의 68%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주요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명

가격

특징

Hum Nutrition

(Daily Cleanse)

60캡슐(30일분)

$25

- 미용 영양제 전문 브랜드로 뷰티 유통체인 ‘세포라에 입점

- 데일리 클렌즈 제품은 해조류와 허브, 녹차 등에서 추출한 성분을 주 원료로 하고 있으며, 간, 신장 등의 디톡스 효과와 여드름 치료 효과를 광고

- Hum은 디톡스 제품 외에 피부탄력, 헤어·피부·네일, 색소침착 개선,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증가, 불면증 완화, 스트레스 완화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

- 자체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전문 영양사와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 서브스크립션 옵션 및 할인 혜택

Murad

(Hydro-Glow Dietary Supplements)

60캡슐(30일분)

$54.00

- 화장품 브랜드 Murad가 출시한 미용 영양제로 수분 공급, 색소침착 개선, 스트레스 완화, 피부 탄력, 불면증 완화 등과 관련된 영양제 제품을 판매

- 수분 공급 제품은 Murad Cellular Water Principle 기술을 통해 피부에 수분을 공급, 젊음을 유지해주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

- 서브스크립션 옵션 및 할인 혜택

Sugarbearhair

(Hair Vitamins)

60개(30일분)

$31.31

  

- 헤어 비타민제로 광고에 따르면 복용 시 모발이 굵어지는 효과가 있음.

- 젤리타입의 헤어 비타민으로 캡슐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 겨냥

- 아마존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채식주의자도 복용할 수 있는 포뮬러 채택

- 비타민 A, C, D, E, B-6, 엽산, 비타민 B-12, 비오틴, 판토텐산, 미네랄 성분 함유

Goop Wellness

(Morning Skin Superpowder)

0.9g x 30포(30일분)

$60.00

- 기네스 팰트로가 론칭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에서 2017년 가을에 출시한 뷰티 영양제

- 파우더 타입으로 1회 사용분으로 파우치 포장해 30일분을 박스로 판매

- 포도씨에서 추출한 프로안토시아니딘, 비타민 C·E, CoQ10,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함유돼 피부노화 예방 효과가 있음.

- 서브스크립션 옵션 및 할인 혜택

Vital Proteins

(Collagen Peptides)

567g

$43.00

- 파우더 타입 콜라겐 보충제

- 목초비육 소고기에서 난 콜라겐 펩티드 성분으로 피부, 헤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줌.

- 파우더 타입으로 물이나 주스 등 음료에 섞어 마시거나 오트밀, 스프, 소스 등에 넣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음.

- 바이털 프로틴은 채식주의자용 콜라겐이나 향을 가미한 콜라겐 등 다양한 종류의 콜라겐 파우더를 판매하고 있으며, 커피에 섞어 마실 수 있는 콜라겐 크리머도 판매 중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미국 비타민 및 영양제시장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한 제품은 빠르게 성장할 전망

    - 민텔의 글로벌 스킨케어 애널리스트인 데이빗 티렐은 “미국은 출시된 미용 영양제 수는 많지 않지만 최근 몇 년간 비타민 및 영양제 분야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한 제품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설명함.

    - 바쁜 현대인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비타민과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하고 건강과 미용,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원함.

    - 뷰티 영양제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는 한국 기업은 성장기를 맞은 미국의 뷰티 영양제 시장진출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건강과 뷰티를 강조한 마케팅과 ‘클린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만족할 수 있는 전략 구사 중요

    - 제품을 섭취해 얻을 수 있는 건강 효능과 함께 미용 측면의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해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음.

    - 비타민과 영양제 구입도 식품처럼 성분과 유통과정 등을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이 점을 제품 개발 단계부터 패키징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음.

      · non-GMO(비유전자 조작 식품), 유기농, 글루틴 프리, 식물 성분 유래, 인조 및 합성물질 배제 등의 제품이 인기

 

여성용 비타민 Ritual 제품 특징과 원산지를 소개한 페이지

         

자료원: Ritual.com

 

 

자료원: FONA International, 뉴욕타임스, 민텔, 유로모니터, 복스 미디어,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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