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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 수요 확대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12-04
  • 출처 : KOTRA

- 운동하는 여성 인구의 증가로 스포츠 영양제 수요 확대 -

- 여성이 필요한 성분 구성, 편리하고 심미적인 패키징 디자인이 중요 -

 

 

 

□ 운동하는 여성의 증가로 스포츠 영양제시장 확대

 

  ㅇ 여성들이 운동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실제적인 유익함을 제공한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다이어트를 위해 일시적이고 집중적인 운동을 하기보다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여성이 증가함.

    - Statista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 매일 운동하는 여성은 2015년 15.6%에서 2017년 17.8%로 증가했음.

 

  ㅇ Kayla Itsines, Sjana Elise, Kelsey Wells 등 여성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와 Sweat으로 대표될 수 있는 여성 전용 피스니스 앱의 인기도 여성 운동인구 증가에 기여


  ㅇ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의 Carolina Ordones 수석 소비자 건강 분석가는 "역사적으로 여성 보디빌더와 운동선수들이 스포츠 영양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 많은 여성이 피트니스 트렌드를 따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스포츠 영양제를 찾게 되면서 소비자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

    - 밀레니얼 세대 여성들이 자기 관리에 지출하는 금액은 베이비부머 세대 여성 대비 두 배에 달해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시장의 가장 중요한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언급함.

 

□ 여성이 원하는 스포츠 영양제는?

 

  ㅇ 현재까지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에 특히 필요한 성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음. 스포츠 영양제 업계는 여성에게 필요한 성분 구성에 집중하기보다 여성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를 파악해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의 콘셉트를 만들어나가는 상황

 

  ㅇ 스포츠 영양제 제조업체 N사 관계자에 따르면 "많은 여성이 스트레스 감소, 숙면, 날씬하고 탄탄한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운동의 효과를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제품을 찾고 있으며, 천연 또는 GMO가 없는 성분의 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언급

 

  ㅇ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의 주요 소비층으로 주목받는 밀레니얼 세대 여성 소비자는 교육 수준이 높고 투명성, 유기농, GMO 프리, 식물성, 천연, 로컬식품 등 자신의 가치를 표현 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제 제품을 선호

 

  ㅇ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는 심미적이고 사용하기 편한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남성용 스포츠 영양제에 많이 사용되는 검정색 대신 밝은 색상과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 대형 파우더 포장보다 일회분으로 낱개 포장하거나 마시는 제품 형태를 선호

 

  ㅇ 성분 면에서는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에 요구되는 성분에 대한 결정적이 과학적 근거가 없더라도, 임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을 겨냥한 혁신적 성분으로 구성됨.

    - 남성용 제품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은 필수 성분인데 소비자들이 일상의 에너지원과 건강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단백질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음. 최근 단백질 식품시장은 단백질에 집중된 스포츠 영양제에서 전반적 건강상태 개선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

    - 젊은 여성들은 발목 부상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관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가 필요해 콜라겐 단백질이 주목받고 있음.

    - 이외에도 빠른 근육 생성과 회복을 돕는 아밀로펙틴(amylopectin)과 크롬(Chromium), 에너지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누트로픽(nootropic) 제품, 지방을 분해하고 활동성과 회복력을 향상하는 L-카르니틴(L-carnitine) 등의 성분이 인기

 

□ 주요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

 

  ㅇ 트루바니(Truvani)

    - 미국의 유명 식품 성분 블로그(foodbabe.com)를 운영하는 해니 하리(Vani Hari)가 론칭한 영양보조식품 브랜드로, 유해한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정직한 라벨 표기를 원칙으로 내세운 기업

    - 유기농, 인공 첨가물일 함유되지 않은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GMO 프리 콜라겐 파우더 등을 판매

    - 20회 섭취분을 $59.99에 판매하며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이용 시 한 달에 $49.99

 

트루바니의 식물성 단백질 광고

자료원: www.truvani.com

 

  ㅇ 클린머신(Clean Machine)

    - 식물성 스포츠 영양제 브랜드로 여성만을 겨냥한 브랜드로 볼 수 없으나 운동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브랜드

    -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클린 그린 프로틴'은 해조류의 일종인 렌틴(lentein)을 비롯해 케일, 시금치, 스피룰리나, 클로렐라, 모링가 등 각종 슈퍼푸드를 함유해 근육 생성뿐 아니라 전반적 건강 개선이 목적인 제품

    - 가격은 20회 섭취분이 $59.99

 

클린머신의 '클린 그린 프로틴'

 

자료원: cleanmachineonline.com

 

  ㅇ 바이털 프로틴(Vital Proteins)

    - 식물 사료를 먹인 소고기와 젤라틴을 함유한 콜라겐 단백질 파우더

    - 헤어, 피부, 손톱, 장, 관절 및 뼈의 건강을 돕는 목적으로 광고하고 있으며, 심플하고 깨끗한 패키징으로 여성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제품

    - 가격은 20oz 용량이 $43, 10g 낱개 포장 20개입 제품이 $34

 

바이털 프로틴의 '콜라겐 펩타이드'

 

자료원: vitalproteins.com

 

□ 미국 스포츠 영양제 시장규모 및 동향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미국 스포츠 영양제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

    - 미국 스포츠 영양제시장은 2013~2018년 연평균 11.7%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8년 시장규모가 917850만 달러를 기록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2023년 미국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시장은 연평균 8.9% 성장을 지속해 2023년 시장규모가 140억892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국 스포츠 영양제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9,178.5

10,048.8

10,960.2

11,959.4

12,987.7

14,089.2

자료원: Euromonitor

 

  ㅇ 스포츠 영양제시장에서 여성 소비자의 영향력 확대 이외에 케토제닉 다이어트(ketogenic diets)의 인기와 식물성 스포츠 프로틴에 대한 수요 증가가 미국 스포츠 영양제시장 성장을 견인

    -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지방과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로,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유행으로 케토 프로틴 커피, 케토 프로틴 초콜릿 등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다르면 2023년까지 미국 스포츠 영양제기업들이 더 많은 케토제닉 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을 케토제닉 제품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전망함.

    - 동물 보호에 대한 인식 강화, 식물성 단백질이 동물성 단백질보다 건강한 단백질원이라는 소비자의 인식이 확대되면서, 미국 시장에서 식물성 단백질 식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스포츠 영양제 시장에서도 식물성 단백질 성분 제품의 기회가 커지는 추세

 

□ 시사점

 

  ㅇ 미국 시장에서 스포츠 영양제에 대한 수요 증가로 수출 기회도 확대 될 전망

    - 제품 효과에 대한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 결과와 수치 등 객관적 자료 제시가 마케팅에 필수적이며, 라벨링 및 생산공정에 대한 FDA 규제를 준수해야 함.

    - 최근 미국 식품시장 트렌드에 맞는 GMO 프리 및 유기농 성분 제품은 시장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판단됨. 이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인증 취득이 필수적임.

 

  ㅇ 이미 주요 소비층의 선호하는 제품 종류와 브랜드가 어느 정도 확립된 남성용 스포츠 영양제 시장보다 최근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한 여성용 스포츠 영양제시장이 미국 시장에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한국 제품이 진출하기에 유리한 것으로 판단됨.

    - 여성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제품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신뢰도 있는 자료 제시와 더불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심미적이고 편리한 디자인이 매우 중요함.

    - 운동하는 여성의 필요에 맞는 성분 구성을 강조하고 피부, 모발, 손톱 등을 개선하는 미용 영양제로서의 기능도 함께 제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스포츠 영양제 제조업체 N사 관계자에 인터뷰에 따르면 "운동 습관과 식품 섭취 등 모든 면에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려는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스포츠 영양제 브랜드들도 남성 중심의 성분에 집중하기보다 특정 효과가 있는 혁신적 성분에 투자해 이에 대응하고 있다."고 언급함.

 

 

자료원: Nutritional Outlook, Euromonitor, truvani.com, cleanmachineonline.com, vitalproteins.com,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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