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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20년까지 신에너지차 200만 대 보급 계획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11-28
  • 출처 : KOTRA

- , 신에너지차 보급 확대에 박차 -

- 2020년 신에너지차 보유량 500만 대 돌파 예상 -

 

 

 

정부, 신에너지차 보급 장려정책 쏟아내

 

  ㅇ 최근 중국 정부는 전기차를 포함한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음.

    - 중국 국무원은 지난 73일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을 발표했음. 이 계획에 따르면 중국은 향후 3년간 신에너지 자동차 200만 대 보급에 나설 예정임.

    - 구체적으로는 다가오는 2020년까지 시내버스, 택시 등 공공차량의 80% 이상을 신에너지 차량으로 교체하고, 주요 공항·기차역·항구에서 작업 차량을 새롭게 구매하는 경우에는 신에너지차 위주로 구매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푸른 하늘 지키기 전쟁 3년 행동계획


자료원: 국무원 홈페이지

 

  ㅇ 중국의 지방정부들도 신에너지차 보급 확대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음.

    - 베이징시(北京市)는 택배 차량, 노면 청소 차량, 시내버스 중심의 전기차 교체를 적극 추진하고, 2020년까지 40만 대의 신에너지차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음.

    - 상하이시(上海市)는 정부기관에서부터 시작해 물류, 환경미화, 택시, 택배 등의 산업군에 대한 신에너지차 교체를 가속화하고, 앞으로 3년간 153000(2018 43000, 2019 5만 대, 2020 6만 대)의 신에너지차를 보급할 계획임.

 

  ㅇ 현재까지 구체적인 신에너지차 보급 목표를 제시한 지방정부는 9곳으로, 합산 2163000대의 신에너지차가 새롭게 도입될 전망임.

 

중국 지방정부 신에너지차 보급 확대정책(2018~2020년) 

지역

정책명

발표일자

보급 목표(만 대)

톈진

(天津)

톈진시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

天津市打赢蓝天保卫战三年作战计划

8월 20

6

허베이

(河北)

허베이성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방안

河北省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方案

8월 23

30

상하이

(上海)

상하이시 휘발성 유기물질 관리강화 사업방안

上海市挥发性有机物深化防治工作方案

9월 11

15.3

베이징

(北京)

베이징시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

北京市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

9월 14

40

산둥

(山东)

산둥성 신에너지산업 발전계획(2018~2028)

山东省新能源产业发展计划(2018~2028年)

9월 17

50

네이멍구

(内蒙古)

네이멍구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 실시방안

内蒙古自治区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实施方案

9월 29

10

안후이

(安徽)

안후이성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 실시방안

安徽省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实施方案

10월 11

15

장쑤

(江苏)

장쑤성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 실시방안

江苏省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实施方案

10월 17

15

푸젠

(福建)

푸젠성 푸른 하늘 지키기 3년 행동계획 실시방안

福建省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实施方案

11월 14

35

자료원: 盖世汽车

 

□ 정부의 보급정책 지원 아래 신에너지차 확산 가속화

 

  ㅇ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정책에 따라 신에너지차의 확산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음.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중국의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138000대로 전년동월대비 51% 증가했음.

    - 올해 1~10월 누적 판매량은 전년대비 75.6% 증가한 86만 대를 기록함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 추이

(단위: 만 대)


자료원: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ㅇ EV-VOLUMES가 발표한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신에너지차의 판매량은 92만 대에 달할 전망임. 이는 전 세계 신에너지차 매출의 50%에 육박하는 규모임.

 

2018년 신에너지차 국가별 판매량 전망

구분

대수(만 대)

점유율(%)

중국

92

48.4

미국

40

21.1

유럽

42

22.1

기타

16

8.4

합계

190

100.0

자료원: EV-VOLUMES


□ 시사점

 

  ㅇ 현재 중국 정부는 다양한 신에너지차 확산정책을 도입함에 따라 중국 내 신에너지차 보급량은 지속 증가할 전망임.

    - 보조금 지원,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구매 제한, 충전소 인프라 구축 가속화, 전기차 의무 생산제도 도입 등의 신에너지차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더불어 앞으로 3년간 신에너지차 200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함께 내세워 신에너지차 보급 가속화를 재촉하고 있음.

    - 이에 중국은 오는 2020년 신에너지차 500만 대 보유 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신에너지차 보유량 추이

(단위: 만 대)


자료원: 国电动础设施促进联

 

  ㅇ 이처럼 중국 내 신에너지 차량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한국 업체들이 함께 누릴 수 있는 혜택이 기대되고 있음.

    - 현재 중국 기업의 경쟁력이 비교적 취약한 배터리 등 자동차 부품 분야의 한국 기업 수익이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신에너지차 업계 관계자 인터뷰

Q1. 잇따라 발표된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차 지원정책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1. 최근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고 본다. 최근 국제적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등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의 개선을 위한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의 육성을 통해 차세대 자동차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데 있다.

 

Q2. 중국 신에너지차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는가?

A2.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신에너지차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완성차뿐만 아니라 부품이나 충전설비 등 자동차 관련 산업도 함께 떠오르고 있다. 한국 기업들도 중국 정부의 자동차 관련 정책 발표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장 우위 선점을 위해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 현지 기업과의 협력 전략 등을 마련해야 한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盖世汽, 中业协会, EV-VOLUMES, 中国电动础设施促进联盟,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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