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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층을 잡아라,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
2018-11-22 RebeccaJiIn Hui 홍콩 홍콩무역관

- 홍콩 소비자들, 필터의 성능, 가격, 사용기간 고려해 구매 -

- 공기청정기 연동 애플리케이션 유무가 제품 구매 시 중요한 결정요소인 것으로 보임 -

 

 


홍콩 공기 오염 현황


   홍콩대학교 보건대학이 관리하는 Hedley Environmental Index에 따르면, 2017년 홍콩 한 해 동안 공기가 깨끗한 날은 150일에 불과함. 

    - 2016년 공기 오염으로 인해 1,686명이 조기 사망하였고 260만 명이 병원 진료를 받았으며 약 200억 홍콩 달러의 관련 지출이 있었다고 전함.

    -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홍콩 공기 오염의 원인은 화력 발전소, 차량 배기가스, 중국 내륙의 공장들 때문이라고 전함.

    - 홍콩 China Light Power HK Electric Holdings는 매일 발전소에서 7 5천 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함. 홍콩은 킬로미터당 자동차 수가 275대로 차량 밀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아 자동차의 매연 또한 홍콩 공기 오염의 원인으로 지적됨.


□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2017년 홍콩 공기청정기 판매량 약 7 7천 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연간 에어컨 구매 대수는 약 106만 대인데 반해 공기청정기 구매 대수는 7만 7천 대에 그침. 높은 가격대와 공기청정기 성능에 대한 의심으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아직까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의 전망은 밝다고 보여짐. 

    - 2013-2017년 연평균 성장률은 약 5%로 성장세가 꾸준함. 2018-2022년 예상 연평균 성장률 또한 약 5%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나타남.

 

홍콩 공기청정기 판매량

(단위: 천 개)

자료원 : 유로모니터

 

□ 홍콩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 구매 시 4가지 고려사항

 

 1. 필터: 필터는 공기청정기가 먼지, 박테리아, 꽃가루 등 인간에게 해가 되는 물질을 걸러 주는 역할을 함. 필터 성능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음.

    - 카본 필터(Carbon filter): 불쾌한 냄새와 가스 등을 제거

    - 헤파 필터(HEPA Filter): 미세먼지를 포함한 초미세먼지(PM2.5) 등을 제거


  ○ 가전제품 매장 BBE 공기청정기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에 있는 공기청정기는 보통 1-3개의 필터를 장착하고 있다고 함. 소비자들은 자신의 환경에 맞는 필터를 장착하고 가격과 필터 사용기간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

    - 가족 구성원 중 흡연자가 있다면 카본 필터(Carbon filter)에 비중을 두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헤파 필터(HEPA filter)는 360 홍콩달러에 사용기간은 8년의 필터가 존재하는 반면 450 홍콩달러에 사용기간이 1년인 필터도 있어 필터의 가격 및 사용기간의 차이를 고려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으로 보임.


 2. CADR: Clean Air Delivery Rate의 약자로, 공기청정기의 공기 청정 성능을 수치화하여 나타낸 지표임.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 등에서 사용하는 세계 지표로써 1967년부터 미국가전제조사협회에서 진행하는 테스트를 기반으로 시작됨. CADR의 수치가 높을수록 깨끗한 공기를 더 빠르게 공급하는 것을 의미함.

    - 홍콩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CADR 수치가 갖는 중요성: 홍콩소비자위원회에서 소비자들에게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구매 시 85% 정도가 가격, CADR, 사용면적 중 CADR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답함.

 

공기청정기 구매 시 고려사항

 

자료원 : 홍콩소비자위원회

 

 3. 적용 면적: 대부분의 공기청정기 회사들은 가동 범위를 설정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주거환경에 맞는 공기청정기 구매를 가능케 함.

   

 4. 소음: 공기청정기 구매 시 소음의 정도 또한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이 되기도 함.

 

□ 홍콩소비자위원회가 선정한 공기청정기

 

 ○ 2018 9월 홍콩소비자위원회가 시중에 있는 12가지 공기청정기를 비교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비교 분석 제품 기준은 다음과 같음.

    -  헤파 필터 및 카본 필터를 장착한 제품

    - 가격대는 1,099~7,080 홍콩달러의 제품

    - 면적은 약 14~18 5개 제품, 9~12 5개 제품을 나누어 비교. 공기청정기와 선풍기 기능이 합쳐진 다이슨 제품 2개는 사용 면적이 나와있지 않아 따로 분석함.

    - 2개의 다이슨(Dyson) 제품과 서로 다른 10개 브랜드 제품으로 구성함.

 

 ○ 홍콩소비자위원회 종합 평점이 높은 제품 3가지

    - 약 14~18 5개 제품 중 2, 9~12평 제품 1개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음.

    - 종합 평점 채점 기준은 공기정화(CADR, 공기정화 속도)성능 70%, 사용 편의성 15%, 소음 정도 15%로 별 5개 만점으로 채점

    *사용 편의성 기준 : 필터 교체 빈도수, 필터 해체 및 설치의 편의성, 공기청정기의 이동성, 버튼 작동법, 사용설명서, 공기 수준에 따라 보이는 표시등

 

홍콩소비자위원회 추천제품 (5점 만점 기준)


 









제품명



필립스(Philips) –

AC3259/31



히타치(HITACHI)-

EP-NZG70J



샤오미(Xiaomi)-

AC-M4-AA


가격(홍콩달러)


4,988



4,990



1,099



총점



4.5



4.5



4



공기정화 성능



4.5



4



3.5



에너지효율



4



3.5



4



소음 정도



4



4.5



4.5



사용 편의성



3.5



4



3.5



적용 면적



약 8~14



약 16



약 6~9



필터-종류, 가격, 사용기간



헤파(HEPA) 활성탄 복합 필터

658 홍콩달러, 기간 2



헤파 필터(HEPA filter)

480 홍콩달러, 기간 10



향균 필터: 3~6개월 199 홍콩달러

포름알데히드 제거 강화 필터: 3~6개월 219 홍콩달러


자료원 : 해당 홈페이지, 홍콩소비자위원회

 

□ 홍콩 가전제품 매장 내 인기 제품 분석


(참고: 홍콩의 가전제품 매장은 각 매장마다 납품되는 브랜드, 제품, 물량이 달라서 매장마다 인기 있는 상품이 다를 수 있음)

 ○ 홍콩 가전제품 매장 브로드웨이(Broadway) 코즈웨이베이 매장 - 지웰코리아(GWELL) Luva Pureair Plus


  지웰코리아(GWELL) - PUREAIR PLUS AIR PURIFER

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가전제품 매장 브로드웨이(Broadway) 매니저와의 인터뷰


Q. 귀사의 인기 공기청정기 제품은 무엇인가?

A. 지웰코리아(GWELL) Luva Pureair Plus가 제일 인기 있는 제품이다.


Q. 이 제품이 인기 있는 이유는?

A. 두 가지 필터로 먼지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또한 다른 제품들은 필터를 새로 갈 때 새 필터를 구매해야 하는데 이 제품은 씻어서 관리가 가능해 편리하다.


Q. 또 다른 추천 제품이 있다면?

A. 그 외에는 필립스(Philips) 제품이 잘 나간다. 필립스(Philips) 제품은 저가부터 고가까지 형성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집 면적에 맞게 구매할 수 있다.


 ○ 가전제품 매장 포트리스(FORTRESS) 코즈웨이베이 매장 - 필립스(Philips)의 AC5660/30 AC4076

 

  필립스(Philips) - AC5660/30 AC4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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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가전제품 매장 포트리스(Fortress) 매니저와의 인터뷰


Q. 귀사의 인기 있는 공기청정기 제품은 무엇인가?

A. 필립스(Philips) 사의 AC5660/30제품과 AC4076 제품이 인기다.


Q. 두 제품의 가격차이가 3천 홍콩달러씩이나 차이 나는 이유는?

A. AC5660/30제품의 필터 성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그렇다. 그 외에도 스마트 폰 연동기능이 있고 CADR 성능이 2배 더 뛰어나다. 적용 면적도 약 20평 정도로 넓은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Q. 소비자들이 두 제품 중 하나를 고를 시 선정 기준은?

A. 가격, 집 면적, 스마트 폰 연동 유무를 고려하는 것 같다. 두 제품 모두 공기청정 기능이 뛰어나 성능 비교는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공기청정기 전용 애플리케이션


 ○ 홍콩소비자위원회가 선정한 12개 공기청정기 중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제품은 5개로 다이슨(Dyson), 샤오미(Xiaomi), 필립스(Philips), 블루에어(Blueair)에서 공기청정기 제품 전용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현재 위치에 따른 내/외부 공기 오염도, 공기청정기 필터 상태, 원격 모드 조정 등이 가능하고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함. 공기청정기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요소인 것으로 보임.

    - 대부분 공기청정기 제조사들의 애플리케이션 연동 제품은 비교적 고가로 형성돼있으나 샤오미(Xiaomi)제품만 저가임에도 불구하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앞으로 제조사들은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저가 제품에도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임.

 

시사점


 ○ 기본적인 공기 청정 성능이 뛰어나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음

    - 홍콩 가전제품 매장 브로드웨이(Broadway), 포트리스(Fortress), 쑤닝(SUNING)의 인기 공기청정기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3~4개의 필터가 장착됨. 먼지, 냄새를 잡는 필터의 성능은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기본적인 요소로 보임.


 ○ 공기 청정 성능을 제외한 구매 결정요인은 소비자마다 다름

    - 공기청정기 필터는 교체 유무 여부, 사용 기간, 가격이 기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고려하는 구매 요소 중 하나로 보임.

    - 작은 공기청정기의 판매량이 늘 것으로 보임. 홍콩의 열악한 주거 환경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적용 범위가 작은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임. 홍콩의 아파트 면적은 지난 10년간 18% 감소해 2017년 아파트 평균 크기가 약 17평에 불과함.


 ○ 기업들은 타켓층을 정확히 두고 홍보할 필요가 있음

     - 필립스(Philips)- AC5660/30 제품 팜플렛에는 아이들, 강아지, 소파 등이 있어 아이들과 강아지를 키우는 소비자들에게 이 공기청정기가 맞춤형 제품이라는 것을 홍보 하고 있음.


 

  필립스(Philips)- AC5660/30 제품 팜플렛

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가격이 높다고 공기청정 성능이 더 좋은 것만은 아님

    - 다이슨(Dyson)사의 공기청정기 Pure Cool Link TP03모델의 가격은 5,480 홍콩달러이지만 1,099홍콩달러 샤오미(Xiaomi) 미에어 2S 보다 공기청정 성능(CADR)이 낮게 평가됨.

 

자료원 : SCMP, BBE(Built-in concept center), 홍콩소비자위원회, 부산일보, 헤럴드경제, 해당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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