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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동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주헌
- 2018-10-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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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보다 품질과 안정성 우선 -
- 에이전트를 통한 폭넓은 유통망 확보 필요 -
□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파키스탄에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는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은 품목임. 주요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 특성상 품질과 안정성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됨. 그로 인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미국, 한국, 일본 브랜드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컴퓨터 수리, 중고 컴퓨터 제작 시에도 데이터 손실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정품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강함. 2억 명이 넘는 파키스탄의 인구를 감안하면 향후 가정, 가게, 사무실, 학교 등에 PC 보급이 지속 확대될 전망으로 잠재 수요는 매우 큼.
- PC 내부 탑재형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외에도 최근 외장형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외장형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전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의 약 8~1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현지 업체 간 가격경쟁이 매우 심한 편이며, 이익 마진율은 유통업체 및 판매처에 따라 개당 평균 2~7달러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음.
파키스탄 내 판매 중인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Seagate
Western Digital
HP
자료원: Galaxy Computers
ㅇ 수입동향
- FY 2016/17 기준 공식 집계된 파키스탄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수입액은 약 62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 증가함. FY 2014/15 이래 3년 연속 수입규모 증가세를 보임.
- FY 2016/17 기준 중국산 수입액이 약 169만 달러로 수입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이는 미국, 한국, 싱가포르 등의 제품이 중국에서 조립 후 수입되는 것을 포함한 결과임. 실질적으로 미국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그뒤를 이어 미국(104만 달러), 아일랜드(100만 달러), 태국(89만 달러) 등의 국가들이 주요 수입대상국으로 분류됨.
- 한국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수입규모는 18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2.9%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FY 2016/17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수입규모가 19.1% 늘어나 아일랜드(145.3%), 미국(28.2%)에 이어 3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음.
파키스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71.702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FY 2014/15
FY 2015/16
FY 2016/17
금액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1,620,768
1,912,014
1,686,793
-11.78
26.89
2
미국
592,121
808,172
1,035,916
28.18
16.52
3
아일랜드
1,134,142
405,702
995,308
145.33
15.87
4
태국
431,282
798,447
885,450
10.90
14.12
5
싱가포르
542,618
609,967
429,290
-29.62
6.84
6
한국
171,562
152,334
181,355
19.05
2.89
7
영국
81,812
177,491
155,350
-12.47
2.48
8
대만
148,797
166,817
136,911
-17.93
2.18
9
아랍에미리트
307,611
312,937
122,562
-60.83
1.95
10
필리핀
126,994
-
121,799
-
1.94
-
기타
467,953
834,880
521,422
-37.55
8.31
총계
5,625,657
6,178,761
6,272,156
1.51
100.00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Galaxy Computers/담당자: Mr. Rashid Ali(CEO)
- Galaxy Computers사는 파키스탄 내에서 컴퓨터 및 관련 부품을 수입·유통·판매하는 업체이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병행하면서 파키스탄 전역에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음.
- Mr. Rashid Ali에 따르면 파키스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은 정품과 리퍼비시(Refurbished) 제품 두 분야로 구분됨. 과거에는 공공기관 및 공공 부문의 기업에서 리퍼비시 상품을 선호했지만, 최근 가격이 높더라도 정품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
- 고성능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로 인해 수요가 크지 않지만 전체 시장의 8~1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무시할 수 없다고 밝힘.
- 일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의 리퍼비시 제품 비중이 30~40%인 반면 SDD 계열의 경우 성능에 더욱 민감해 10~20%의 제품만 리퍼비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함.
- Seagate, Western Digital, HP, Toshiba 등 주요 브랜드 제품은 중국에서 조립해 파키스탄으로 수입되고 있으며, 중국이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Unbranded 제품의 경우 불량 및 데이터 손실 등 문제가 자주 발생해 소비자의 신뢰를 잃고 있다고 밝힘.
ㅇ 업체명: Kontinental Establishment/담당자: Mr. Ghafoor Sammo(Sales Manager)
- Kontinental Establishment는 컴퓨터 관련 제품의 수입 및 유통업체임.
- 한국산 제품의 경우 리퍼비시 시장에서 삼성 제품이 이미 수입되고 있음. 그러나 시장 내 경쟁 수준이 매우 높은 편이어서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가적으로 생산 단가를 낮출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임.
- 삼성, LG 등 한국 브랜드 컴퓨터와 노트북이 파키스탄 시장에 보다 공격적으로 진입한다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포함한 컴퓨터 관련 제품의 한국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ㅇ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인터뷰에 응한 바이어에 따르면, 현재 파키스탄에서 수입 중인 주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제품의 원산지별 가격대 및 시장점유율은 아래 표와 같음.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은 Seagate, Western Digital 등 미국 브랜드가 대부분임.
- 저가의 리퍼비시(Refurbished) 제품과 중국산 Unbranded 제품도 각각 32%, 1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가격에 민감한 기존 파키스탄 시장 특성과 다르게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을 우선시해 높은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음.
파키스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제품 현황
(단위: 달러, %)
구분
기업명(브랜드)
원산지
가격
시장점유율
정품
Seagate USA
중국
55~65
30
Western Digital USA
중국/한국
55~65
20
Unbranded
중국
25~30
10
Toshiba Japan
중국
45~50
8
리퍼비시
HP USA
미국
30~35
12
Samsung Korea
한국
25~35
10
Others
복수국가
25~30
10
자료원: Kontinental Establishment, Galaxy Computers
□ 유통구조 및 관세율 등
ㅇ 유통구조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모니터, 램 등 다른 컴퓨터 부품과 마찬가지로 수입상 혹은 에이전트가 먼저 제품을 수입한 이후 각 수요처로 공급되고 있음.
- 수입 제품이 대부분인 파키스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 특성상 현지화/달러 환율에 따라 가격이 민감하게 변함. 환율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최대한 빠르게 물품을 처분하는 경향이 보이며, 그로 인해 현지 업체 간 가격경쟁이 심한 편임.
- 최근 오프라인 상점과 함께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Galaxy Computers, Computer Zone 등의 컴퓨터 부품 판매업체가 등장함. 이들 업체는 파키스탄 전역에 안정된 가격으로 신속하게 물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유통규모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ㅇ 관세율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제품의 현지 관세율은 3%로 낮은 편이나, 기타 세금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Code
관세(Custom Tariff)
일반판매세(GST)
원천세(WHT)
8471.7020
3%
0%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ㅇ 수입규제, 인증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대한 별도 수입규제 및 인증절차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와 관련된 기관 또한 부재함.
□ 시사점
ㅇ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판매망 확보
- 파키스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급선무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경우 파키스탄 전역에 걸쳐 수요가 존재하므로 폭넓은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가 더욱 필요함.
- 수요가 많은 카라치 등 대도시에 소재한 유력 수입업체를 독점 에이전트로 지정하는 것도 좋은 방안임. KOTRA 카라치 무역관에서 파악한 주요 에이전트 후보업체는 Galaxy Computers, Computer Zone, Kontinental Establishment이며, 연락처는 무역관으로 개별 문의 시 안내가 가능함.
ㅇ 현지 트렌드에 맞춘 제품 마케팅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소셜 미디어, 이메일을 통한 컴퓨터 관련 제품의 홍보가 두드러지고 있음. FY 2016/17 기준 한국 제품의 수입 시장점유율은 2.9%에 불과하므로 현지 트렌드에 맞춘 홍보 등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우선돼야 함.
- 정품 및 리퍼비시 시장 전반에 미국 제품이 많이 유통되는 등 가격보다 안정성과 품질을 우선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음. 그러나 유사 품질의 제품 간에 가격경쟁은 매우 심한 편이므로 마케팅 활동 시 참고해야 함.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Pakistan Customs Tariff, Galaxy Computers, Kontinental Establishment,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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