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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천연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어재선
  • 2018-10-29
  • 출처 : KOTRA

- 일반 화장품의 부작용에 대한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문제 의식 확산

- 초기 제품 인지도 제고가 관건, 현지 맞춤형 가격 및 유통전략과 CSR 병행 필요 -

 

 

 

□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파키스탄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반 화장품 내 화학 성분의 부작용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음.

    - 최근 파키스탄 화장품 시장에서 허브 등 천연재료 성분을 함유한 뷰티 및 화장품 브랜드가 점차 인기를 끌고 있으며, 향후 천연 화장품이 파키스탄 화장품 시장 전반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 Transparency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천연 소비재 제품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201276억 달러에서 2018132억 달러로 연평균 9.6%의 성장률을 보이며 크게 증가하는 추세, 파키스탄 시장도 예외는 아님.

    - 파키스탄 천연 화장품 전체 시장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현지 전문가 및 바이어 인터뷰 등을 종합, 약 1000만 달러 규모로 분석됨. 이 중 수입 시장규모는 65~70%를 차지함.  

    - 파키스탄에서도 인터넷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화장품 소비자들도 인터넷을 통해 인체에 유해한 화장품 성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음. 이는 곧 인터넷 및 온라인 쇼핑을 통한 천연 화장품 정보 입수로 연결되고 있음

    - 최근 파키스탄은 민간 요법(home remedies)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Zubaida Apa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파키스탄 기업이 민간요법 효능을 함유한 스킨케어 제품도 출시되어 판매 중임.

    - 소비자들은 파키스탄 기업이 제조한 민간요법 효능을 함유한 천연 화장품보다는 효과가 좋고 포장이 잘 돼 신뢰할 수 있는 해외 브랜드 제품을 선호


  ㅇ 수입동향

    - FY 2016/17 기준 허브 화장품(HS Code 33049990 기준) 수입규모는 약 720만 달러로, 이 중 한국산 수입액은 약 114963달러로 1.6%의 점유율에 불과함.

    - Federal Board of Revenue에 따르면, 파키스탄 정부는 일반 화장품과는 별도로 천연 화장품을 위의 HS Code로 별도 관리해 집계함.

    - UK(14.5%), 프랑스(11.4%), 아랍에미리트(9.87%), 아일랜드(9.64%), 이탈리아(9.02%) 등 유럽과 중동 지역의 제품 수입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수입규모가 급증하는 추세임.   

    - 중국산 수입이 거의 없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음. 2015년까지는 St. HerbArun Thai Natural과 같은 태국 브랜드 제품의 수입 시장점유율이 높았으나 품질이 우수한 믿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점차 유럽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은 일반 화장품 수입이 늘면서 허브 화장품 수입이 다소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은 좋으나 가격이 다소 비싸다고 판단하고 있는 분위기임.

    - 스킨케어 제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품질 대비 가격을 꼼꼼히 따지면서 소비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음.

 

파키스탄 천연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90)

(단위: 달러, %)

국가명

FY 2014/15

FY 2015/16

FY 2016/17

금액

증감률

점유율

영국

762,691

737,461

1,044,294

41.61

14.5

프랑스

252,936

390,497

823,498

110.88

11.44

아랍에미리트

20,634

84,116

711,004

745.27

9.87

아일랜드

175,072

204,151

694,283

240.08

9.64

이탈리아

33,539

80,669

649,407

705.03

9.02

이집트

-

-

476,112

-

6.61

폴란드

45,096

521,238

454,347

-12.83

6.31

베트남

133,283

392,687

361,953

-7.83

5.03

인도네시아

538,486

549,399

343,410

-37.49

4.77

태국

1,150,252

665,377

299,292

-55.02

4.16

한국

216,960

120,656

114,963

-4.72

1.6

기타

1,452,768

1,268,094

1,228,634

-3.11

17.06

합계

4,781,719

5,014,345

7,201,196

43.61

100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ㅇ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파키스탄 현지 천연 화장품 시장에서 유통되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제품은 Himalaya Herbals, Godrejs, OliviaSkin Care Pakistan 등임.

    - Himalaya Herbals, Godrej와 같은 인도 브랜드 제품은 주로 아랍에미리트(두바이)를 통해서 수입되고 있음.

    - 파키스탄 화장품 유통 판매기업인 Skin Care CompanyCEOMr. Ejaz ur Rehman에 따르면, 인도산 화장품이나 향수 등을 직수입하는 데 엄격한 서류 구비 요건이 적용되는 등 여러 가지 제약이 많음. 아랍에미리트(두바이)를 통한 우회 수입이 효과적인 방법임.

    - 파키스탄 내 주요 쇼핑몰에 위치한 Body Shop, Green Roots, Go Naturals & Saeed Ghani 등과 같은 유명 화장품 브랜드 판매 매장에서도 다양한 가격대의 허브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음. 이들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매우 높음.

    - 공식적인 통계에 따른 수입 외에도 한국산 천연 화장품 제품은 아랍에미리트(두바이)에서 핸드 캐리 형태로 들여와 유통되고 있음.

    - Skin Care Company에 따르면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브랜드로는 Skin Food, Face Shop, Nature Republic, Etude House 등이 있음. Skin Food 제품은 200ml당 약 4000루피(30달러 내외 수준)로 판매되고 있으며, 소득 수준이 높은 소비자가 밀집한 지역이나 고급 쇼핑몰에서 주로 팔리고 있음.

 

파키스탄 현지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 제품



Skin Food Toner

(브랜드: Skin Food)

Aloe Vera Soothing Gel and Moistener

(브랜드: Nature Republic)


Honey and Brown Sugar Mask

(브랜드: The Face Shop)

Soothing Mask

(브랜드: Etude House)

자료원: Aodour, Skin Care Company, Zahoor Enterprises,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파키스탄에서 유통되는 주요 천연 화장품 브랜드

(단위: 달러, %)

브랜드

제조기업(용량)

제품 사진

국가

가격

점유율

Rivaj

Aloe Vera Skin Gel

(100ml)

영국

6

20

LC Bio

Hypoallergenic Cream for Sensitive Skins

(50ml)

 

프랑스

20

10

Himalaya

Neem Face Mask

 

아랍에미리트

3

30

The Face Shop

Rice Ceramide Moisturizing Toner

(150ml)

 

한국

14

10

Saheed Ghani

Face Cleanser

(180g)

 

파키스탄

3

30

자료원: Saheed Ghani, Aodour, Saloni.pk, Rivaj,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기업명: Zahoor Enterprises/담당자: Nafees Ahmed(CEO)

    - Zahoor Enterprises는 한국 Etude House 브랜드 제품의 독점 디스트리뷰터 및 유통기업으로 파키스탄 내에 광범위한 판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임. 1984년에 파키스탄 카라치에 설립돼 아랍에미리트, 방글라데시, 아프가니스탄 등의 지역에서 광범위한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있음.

    - 바이어는 수십년간 수입 화장품 유통업에 종사해 왔으며 최근 들어 부작용이 없는 천연 화장품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음을 확연하게 느낌.

    - 오늘날의 허브(Herb)에 해당하는 Ayurveda(인도어), Unani(그리스어)를 활용한 전통적인 화장품 제조기법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하면서 이들 성분이 포함된 스킨 및 보디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Neem TreeAloe Vera Plant를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 제품이 파키스탄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Neem Tree 가루와 장미(Rose)와 샌들우드(Sandalwood) 등의 천연재료를 혼합해 제조된 화장품이나 보습 효과가 좋은 Aloe Vera 성분이 함유된 제품도 파키스탄에서 매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기업명: Green Roots/담당자: Moosa Ahmed(CEO)

    - Green Roots사는 2011년에 카라치에 설립된 천연 화장품 전문 제조 및 디스트리뷰터 기업임.

    - 현재 아랍에미리트와 미국에서 허브 등 천연 화장품 수입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아랍에미리트에서 수입된 허브 화장품은 파키스탄에서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파키스탄에서는 일반 화장품 성분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제도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음. 이에 많은 소비자들이 일반 화장품에 함유된 화학 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나 감염 등으로 큰 불편을 겪는 경우를 많이 봤음.

    - 일부 천연 화장품 제품은 일반 화장품보다 저렴하거나 비슷한 가격이면서 효능이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반면 가격이 저렴한 현지 제조된 일반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져가고 있음.

    - 한국의 천연 화장품 수출기업은 파키스탄이 매우 유망한 시장이 될 수 있음.

 

인터뷰 바이어의 현지 유통 제품 예시

Natural Heena Tree Power for Hair Dying

(Saeed Ghani)

Cucumber Face Cleanser

(Saeed Ghani)

Snake Oil for Hair Growth

(Green Roots)

자료원: Saeed Ghani, Green Roots

 

□ 유통구조 및 관세율 등

 

  ㅇ 유통구조

    - 현지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들은 자체 매장을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있음.

    - 전체 판매 물량의 70%는 전문 디스트리뷰터나 소매 매장이 제조업체나 수입업체에서 납품 받아 판매하고 있음. 디스트리뷰터는 자체적으로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운영하기도 함.

    - 뷰티살롱(Beauty Salon)과 스파(Spa) 매장은 디스트리뷰터의 주요 고객이며 대량으로 납품하는 경우가 많아 중요한 유통채널임. 소비자들은 다소 가격이 비싼 천연 화장품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뷰티살롱과 스파 매장을 통해 천연 화장품 제품을 신규로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 대표적인 온라인 천연 화장품 판매 사이트로는 Saloni.pk, Daraz.pk, Aodour.pk 등이 있음.

    - 한국산 수입 화장품은 화장품 전문매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스트리뷰터의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도 판매되고 있음.  

 

  ㅇ 관세율

    - 천연 화장품의 현지 관세율은 20%이며 일반판매세와 원천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Code

관세(Custom Tariff)

일반판매세(GST)

원천세(WHT)

3304.9990

20%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ㅇ 수입규제, 인증

    - KOTRA 카라치 무역관이 파키스탄 연방 세무국(Federal Board of Reserve)과 확인 결과 천연 화장품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나 인증 요건은 없음.  

 

□ 시사점

 

  ㅇ 일반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확산으로 향후 진출이 유망한 시장임.   

    - 파키스탄에서는 일반 화장품 성분 부작용으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 질서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음. 소비자들 스스로가 인터넷을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가격을 조금 더 주더라도 천연 화장품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지속 확대될 전망임.

    - 인도와 태국산 저렴한 가격대의 천연 화장품이 지속 수입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한국 제품에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ㅇ 파키스탄 시장 맞춤형 가격 및 유통전략 수립 필요  

    - 파키스탄은 전통적으로 가격이 구매 결정의 최우선인 가격 중심의 시장이나 소비자들은 일단 구매해 신뢰가 쌓이면 제품에 대한 충성도(royalty)가 높다는 평가가 일반적임. 따라서 진입 초기에는 다소 낮은 마진을 감안하면서 소비자들이 구입해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쌓도록 하고 중장기적으로 프리미엄 가격 전략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 아울러 현지에 다양한 유통채널(프리미엄 쇼핑몰, 화장품 전문매장 등)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UAE 등 다양한 지역으로부터 수입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를 물색하는 것이 필요  

 

  ㅇ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한 글로벌 CSR 전략도 적극 검토   

    - 진입 초기에 현지 에이전트 및 마케팅 직원에 대한 제품 교육과 공격적인 마케팅 및 프로모션 투자가 보다 중요함.

    -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파키스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초기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한 CSR 활동(가령, 뷰티 아카데미 등)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매년 KOTRA가 진행하는 글로벌 CSR 사업에 참가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함.

    - 이러한 CSR 활동은 대다수의 인구가 소재하고 있으며, 저소득층임에도 불구하고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를 꾸준히 늘리고 있는 농촌(rural) 지역 여성 소비자들로 타깃 소비층을 다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Zahoor Enterprises, Green Roots, Pakistan Customs Tariff, CNBC News, Saeed Ghani, Aodour, Saeed Ghani,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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