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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전자상거래 해외 직구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8-10-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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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 및 시간 절약 목적으로 급성장 중인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
- 수요 대비 러시아 소비자 대상 한국 온라인 서비스 부족 -
□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ㅇ 2017년 기준 러시아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Cross border 거래 포함)은 1조400억 루블 규모임.
- 인터넷 무역 회사 협회(ACIT)가 발표한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1조400억 루블이며, 최근 3년간 성장률은 2014년 31%, 2016년 21%을 기록했으나 2015년은 경제불황으로 예외적으로 성장률 7%에 머무름.
- DATA Insight가 발표한 Cross border 거래를 제외한 러시아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는 9450억 루블로 전년대비 18% 성장했음.
(Cross border 제외) 러시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10억 루블)
자료원: Data Insight(http://datainsight.ru/sites/default/files/DI-RIF-2018.pdf)
ㅇ 온라인 해외직구 주문액은 2017년 기준 3743억 루블에 달하며 성장률은 2016년 37% 대비 하락한 24%를 기록함. 해외 배송은 총 주문량 중 25% 차지함(2016년 37% 대비 하락).
ㅇ 2018년 첫 분기는 2017년 대비 높은 성장률 등 긍정적인 전망을 보임.
- ACIT는 2018년 말에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1조2500억 루블, 해외직구 시장은 4억7000루블 규모로 약 20%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ㅇ 최근 소도시 인터넷 사용자들 간 온라인 거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작년 기준 대규모 도시들은 7%까지, 나머지 소도시에서는 9%까지 온라인 거래량이 증가함. 그러나 여전히 도시 간에는 온라인 시장 활성화 정도에 있어 최대 2년의 격차가 벌어짐.
2017년 온라인 시장 상품별 점유율
ㅇ 러시아 전자상거래 주요 거래 품목
- 2017년 기준으로 전자제품 및 기기가 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류가 21%를 기록, 소비재 품목의 거래가 가장 많이 활성화하고 있음.
제품 분야별 주요 판매 사이트 및 거래 규모
(단위: 10억 루블, 백만 건)
제품
주문 금액
주문량
전자제품 및 기기
dns-shop.ru - 38.900
dns-shop.ru - 5.800
의류 및 액세서리
wildberries.ru - 63.800
wildberries.ru - 39.800
백화점 상품
citilink.ru - 55.200
ozon.ru - 8.640
가정용 및 수리 장비
vseinstrumenti.ru - 14.900
vseinstrumenti.ru - 2.100
자동차 부품
shinservice.ru - 8.490
exist.ru - 1.381
미용 및 건강
apteka.ru - 7.190
apteka.ru - 4.710
도서
my-shop.ru - 10.300
labirint.ru - 4.180
유아용 제품
detmir.ru - 5.130
detmir.ru - 2.390
식료품
utkonos.ru - 13.100
utkonos.ru - 2.790
기타
sportmaster.ru - 10.300
petshop.ru - 2.130
ㅇ 러시아인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는 주요 원인은 상품 검색 및 비교가 편리하기 때문임. 그 외에도 저렴한 가격, 시간 절약 등을 이유로 온라인 매장을 이용함. 도시 규모와 상관없이 온라인 쇼핑 목적은 동일함.
온라인 매장 이용 목적
□ 해외 직구 동향
ㅇ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 총 주문량 중 해외 사이트 주문량이 33%에서 36%로 증가함. ACIT의 «급성장 중인 해외사이트» 목록에 따르면 Pandao, Joom, Wish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러시아 온라인쇼핑 소비 경향
ㅇ Paypal과 Data Insight는 '러시아의 온라인 경제: 도시 규모별 소비 경황'에 대한 합동연구를 진행함.
- 연구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및 해외 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12%에서 19%로 증가했으며 러시아 온라인 매장만을 또는 해외 사이트만 이용하는 소비자는 그 비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됨.
ㅇ ACIT에 따르면 해외 사이트를 통한 주문(61.4%)의 대부분이 22유로를 초과하지 않음. 해외 직구 상품의 가격별 주문 비중은 €22~50(22.2%), €50~150(11.6%), €150~500(3.1%), €500~1000(12%)이며, €1000를 넘는 주문은 0.5%에 불과함.
□ 시사점
ㅇ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한국을 포함한 해외 사이트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음.
- 지리적 근접성, 경제적 유대 관계, 빠른 배송 등을 이유로 시베리아와 극동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사이트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음.
- 블라디보스톡 운송회사 «San-East»사 대표 예카테리나 오메랸넨코(Ekaterina Omelyanenko)씨는 블라디보스톡의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한국, 중국과의 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국과의 거래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언급함.
- 중국산 제품의 품질 문제와 일본의 물리적 거리를 이유로 러시아의 서부지역에서도 한국 제품에 큰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ㅇ 한국 상품을 러시아에 배달하는 온라인 매장은 소수에 불과했지만, 최근 www.sendkorea.com과 같은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장이 등장함.
- 아직까지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나 신뢰도가 높지는 않기 때문에, 한국 온라인매장이 러시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좀더 활성화된다면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만함.
자료원: 인터넷 무역회사 협회(ACIT) 공식 사이트, 러시아 온라인 시장 전문 언론사 shopolog.ru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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