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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천연 화장품시장, 남성 소비자를 잡아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10-26
  • 출처 : KOTRA

- 천연·유기농 제품 선택 비율 여성 소비자들보다 높은 편 -

- 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제품 구입 -

 

 

 

□ 미국 남성 소비자의 절반이 천연·유기농 뷰티제품 사용

 

  ㅇ 미국 시장조사기업 벤치마킹컴퍼니(The Benchmarking Company)에서 4000명 이상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천연 및 유기농 뷰티 시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남성 중 절반에 가까운 49%가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을 구매한 적이 있음.

    - 구매 이유로는 천연·유기농 제품이 건강에 더 유익하기 때문이라고 답한 비율이 66%로 가장 높았음.

    - 57%가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을 구매하는 것이 기분이 더 좋기 때문이라고 응답했으며, 55%는 환경에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매한다고 응답함.

 

  ㅇ 여성 소비자들과 마찬가지로 남성 소비자들도 천연·유기농 뷰티 제품 및 개인관리용품이 유해 화학성분을 함유하지 않으면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내기 기대함.

 

  ㅇ 남성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에 가장 중요시 여기는 점은 가격(72%),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 정책(60%), BPA-프리(59%) 등임.

 

  ㅇ 남성 천연·유기농 뷰티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제품을 구매하는 유통체인은 아마존닷컴(Amazon.com)으로 68%가 이용함. 타깃(Target) 또는 월마트(Walmart) 등의 대형유통매장이 46%로 뒤를 이었음.

    - 여성소비자들의 경우 52%가 아마존닷컴을 이용해 제품을 구매했으며, 47%를 차지한 뷰티전문매장, 43%를 차지한 대형유통매장이 뒤를 이었음.

 

□ 남성 소비자의 천연·유기농 뷰티 제품 선택 비중은 여성 소비자의 선택 비중을 상회

 

  ㅇ 제품 품목별로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을 선택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비율은 여성 소비자들과 비교해 같거나 높은 수준

    - 립밤은 42%의 남성이 천연·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는 반면 여성은 35%인 것으로 조사됨.

    - 보디워시의 경우 37%의 남성이 천연·유기농 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여성은 27%에 불과했음.

    - 치약은 46%의 남성이 천연·유기농 치약을 사용했고 여성은 25%에 그쳤음.

 

  ㅇ 남성 소비자들이 천연·유기농 제품을 구매한 적은 없으나 사용해 보기 원하는 품목으로 세면용 물티슈(40%), 페이셜 트리트먼트(40%), 자외선차단제(37%), 쉐이빙 제품(36%), 헤어 스타일링 제품(34%) 등을 꼽아 해당 분야의 천연·유기농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남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자료원: Amazon.com

 

□ 천연·유기농 뷰티 브랜드 Top 10

 

  ㅇ 남성 소비자들은 천연·유기농 제품 브랜드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으며, 가장 잘 인지하고 있는 상위 10개 브랜드의 경우 여성과 거의 유사함.

    - 남성 소비자들이 사용해 봤거나 현재 사용 중인 제품들은 Aveeno, Burt's Bees, Tom's of Maine 등 미국의 대표적인 유명 천연·유기농 브랜드들임.

 

  ㅇ 미국 화장품 소매체인 T사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수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천연·유기농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거나 브랜드 전체를 천연·유기농 제품으로 전환하는 등 시장이 팽창함.

    - 매우 많은 브랜드들이 천연·유기농 제품임을 주장하고 있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천연·유기농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얻고 기억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함.

 

성별 천연·유기농 뷰티 브랜드 인지도 순위

(단위: %)

순위

남성

여성

브랜드명

인지도

브랜드명

인지도

1

Aveeno

82

Aveeno

85

2

Burt's Bees

76

Bare Escentuals

50

3

Aveda

68

Burt's Bees

82

4

Tom's of Maine

65

Aveda

71

5

The Body Shop

57

The Body Shop

58

6

Honest Company

57

Back to Nature

21

7

Seventh Generation

55

Tom's of Maine

51

8

Eos

46

Origins

47

9

Origins

40

Avalon Organics

21

10

Kiehl's

37

Arbonne

32

자료원: The Benchmarking Company

 

□ 미국 천연·유기농 뷰티 시장 지속 성장 전망

 

  ㅇ 미국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40억 달러

    -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제품 분야는 스킨케어로 2017년 매출이 56억 달러를 기록해 40.1%의 시장을 점유함.

    - 미국 내 셀프케어(self-care) 소비자의 증가로 바스솔트(bath Salts) 시장이 전년 대비 1.5% 성장했으며 페이스마스크(face mask) 시장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였음.

 

  ㅇ 미국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시장은 향후에도 성장을 지속해 2024년까지 22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할 전망


미국의 품목별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시장점유율

 

자료원: Nutrition Business Journal

 

□ 미국 천연·유기농 화장품 규제 동향

 

  ㅇ 미 식품의약국(FDA), 농무부(USDA), 연방거래위원회(FTC) 등 미국 정부 주요기관 어느 곳에서도 ‘천연화장품(Natural Cosmetics)’에 대해 정의 또는 규제하고 있지 않으나 ‘유기농(Organic)’용어 사용은 미 농무부(USDA)에서 규제 중

 

  ㅇ 유기농 화장품(Organic Cosmetics)의 정의

    - 미 농무부(USDA)는 ‘유기농(Organic)’이란 National Organic Program(NOP)의 규제에 따라 생산된 농업 생산물을 일컫는 표기용어(Labeling term)라고 정의

    - 농산물 성분으로 구성되거나 이를 함유한 화장품, 보디케어 제품, 자기관리용품이 NOP의 생산, 관리, 처리, 레이블링 기준을 만족하고 인증을 획득한 경우 유기농 제품으로 표기 가능

 

  ㅇ 미국 농무부(USDA) 유기농 인증

    - 미 농무부 마케팅 지원청(USDA AMS)이 운영하는 인증제도로, 농산품을 재료로 하는 모든 식료품 및 미용제품에 관해 유기농 재료 사용 여부를 검증하는 제도

    - 모든 성분이 유기농일 때 제품에 ‘100% organic' 표시가능

    - 95% 이상 유기농일 경우 ‘USDA organic' 인증마크 표시 가능

    - 유기농 성분이 70~95%일 경우 ‘유기농 성분으로 제조된’ 으로 표시(USDA 유기농 라벨은 부착 불가)

    - 유기농 성분 70% 이하 제품은 전면에 유기농 표시 금지

    - 모든 제품에 유기농 성분 검증기관의 이름과 주소를 명시해야 함.

    - USDA 유기농 인증은 제품의 성분이 농산품(agricultural products)으로 분류될 시에만 적용 가능

 

미국 농무부 유기농 인증마크

 

자료원: USDA

 

□ 시사점

 

  ㅇ 미국의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시장은 이미 오랜 기간 성장해 온 결과 세계 최대 수준의 규모를 자랑하지만 성장 속도는 점차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신규 기회 발굴이 필요한 시점임.

    -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미국 남성용 미용용품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시장의 새로운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을 것

 

  ㅇ 천연·유기농 뷰티 및 개인관리용품 구매 시 남성이 온라인 유통체인 아마존닷컴을 이용하는 비중이 여성 대비 월등히 높은 점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음.

    - 매장에 방문해 실제로 제품을 눈으로 보고 테스트 후 구매 결정하는 경향이 높은 여성 소비자들과 달리, 몇 번의 클릭으로 제품이 집으로 배송되는 편리성을 선호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성향을 활용한 소매 전략 수립이 필요

    -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 온라인 소매 채널의 제품 리뷰 관리, SNS 마케팅 등이 중요

 

  ㅇ '천연(Natural)' 표현 사용은 미국 시장 내 규제가 없으나 '유기농(Organic)' 표현은 USDA 유기농 인증 없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제품 패키징 및 마케팅 시 규제 검토가 요구됨.

    - 유기농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 수출을 원하는 기업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USDA 유기농 인증을 받아 판매에 차질 없게 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The benchmarking company, GCI Global, Amazon.com, Nutrition Business Journal, USDA,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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