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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MCA가 캐나다 자동차·부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10-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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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내 부가가치 기준, 원재료 구매조건 강화로 한국 기업 부담 가중될 전망 -
- 한국 기업, 캐나다가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품목에 주력해야 -
캐나다 자동차·부품 산업 관련 협정
◦ 자동차·부품 산업은 캐나다의 최대 제조업이자 주력 수출 산업으로, 2017년 기준 캐나다 제조업 GDP의 약 10%, 전체 수출의 약 13%를 차지함.
- 온타리오 주에는 세계 5대 자동차 제조사인 제너럴 모터스, 포드, FCA, 혼다, 도요타와 트럭 제조사인 히노가 소재해 있으며, 12개의 완성차 생산공장이 운영되고 있음.
- 캐나다의 자동차(HS Code 8703) 최대 수출국은 미국(95%), 중국(2.3%), 멕시코(0.5%) 순
-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최대 수출국은 미국(90%), 멕시코(7.1%), 중국(0.8%) 순
◦ 캐나다 자동차·부품 산업은 1965년 협정(Canada–United States Automotive Products Agreement)* 체결을 기점으로 미국과의 무역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됨.
- 협정 체결 이후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 포드, FCA와 일본의 도요타, 혼다 등이 캐나다에 진출
* Canada–United States Automotive Products Agreement: 캐나다와 미국 간 자동차 분야의 자유무역에 준하는 협정으로, 두 국가 간 자동차·부품 산업 공급망을 통합하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2001년 폐지됨.
◦ 이후 캐나다는 미국, 멕시코와 무역장벽과 관세를 폐지하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을 체결했으며, 1994년 1월 정식 발효됨.
◦ 오랜 협의 끝에 2018년 9월 USMCA(United States-Mexico-Canada Agreement)라는 신규 명칭으로 NAFTA 재협상이 타결됨.
□ USMCA(United States-Mexico-Canada Agreement) 협정 타결 배경◦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당시부터 ‘NAFTA는 미국이 맺은 최악의 협정’이라며 재협상 또는 폐기 의사를 밝혀왔음.
◦ 이후 트럼프 정부는 ‘NAFTA의 근대화’를 목표로 2017년 8월부터 NAFTA 재협상 개시
- 협상이 7차(2018. 2. 25.~3. 5.)까지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낙농업, 지재권, 일몰조항 등에 대한 첨예한 입장 차이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함.
◦ NAFTA 재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미국은 멕시코와 먼저 NAFTA 재협상 원칙적 예비 합의를 기습적으로 발표(2018. 8. 27.)한 뒤 캐나다를 압박
- 미국은 11월 30일로 임기가 끝나는 엔리케 페냐 니에또(Enrique Peña Nieto) 멕시코 대통령이 최종 합의안에 서명하려면 늦어도 9월 30일 밤 12시까지는 타결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협상 시한 제시
-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가 새로운 협정에 동참하지 않으면 캐나다산 자동차에 고관세를 부과하겠다며 압박
◦ 저스틴 트뤼도(Justin Trudeau) 캐나다 총리는 ‘기한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맞섰으나 결국 미국이 제시한 마감시한을 몇시간 앞두고 NAFTA 재협상을 극적으로 타결함.
- 이로써 1994년 발효된 NAFTA는 24년 만에 USMCA라는 이름으로 재탄생
□ USMCA에 따른 자동차 산업 내 주요 변동사항
자동차·부품 관련 협정 주요 변동사항분야
NAFTA
USMCA
역내 부가가치
62.5%
75%
연간 대미 자동차 수출 쿼터
없음.
260만 대로 제한
원재료 구매조건
없음.
북미산 철강·알루미늄 비중 70% 이상
노동 부가가치
노동 기준에 대한 부가협약(Side Agreement) 존재
승용차의 40%, 경·중량 트럭의 45%는 시간당 US$16 이상 임금을 받는 노동자가 생산한 부품이어야 함.
자료원: 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 KOTRA 토론토 무역관 정리
① 역내 부가가치 및 대미 수출 쿼터
◦ 자동차 산업 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역내 부품 조달 비율임.
◦ USMCA는 승용차, 경·중량 트럭에 대해 높은 수준의 역내 부가가치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규정 적용
USMCA 역내 부가가치 기준 변화
(단위: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7년
승용차/경량트럭
핵심부품
66/76
69/79
72/82
75/85
-
-
주요 부품
62.5/72.5
65/75
67.5/77.5
70/80
-
-
보조부품
62/72
63/73
64/74
65/75
-
-
중량트럭
주요 부품
60/70
-
-
-
64/74
70/80
보조부품
54/64
-
-
-
57/67
60/70
주: 1) 상세 품목명과 HS Code는 첨부파일 참조
2) 순원가법(Net cost method) 기준/거래가격법(transaction value method) 기준
3) 순원가법: 미국이 엔진, 자동차부품 등 특정 자동차 품목에 대하여 적용하는 계산방법으로, 물품의 순원가에서 비원산지재료의 가격을 공제하고 그 나머지 부분을 역내 생산부분으로 인정하는 방법
4) 거래가격법: 역외산 재료비가 물품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역내 부가가치를 계산자료원: 미국 무역대표부(USTR) USMCA "Rules of Origin"
◦ USMCA는 이 같은 새로운 역내 부가가치 기준을 충족하는 승용차를 연간 260만 대까지만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도록 제한
- 미국은 260만 대가 넘는 자동차에 대해서는 25%의 고관세 부과 예정
- 캐나다가 현재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 수는 연간 약 230만 대 수준인 만큼 이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됨.
◦ 새로운 역내 부가가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지만 기존 NAFTA 규정을 충족하는 승용차는 연간 160만 대까지, 자동차 부품은 연간 US$1080억까지는 2.5%의 관세 부과
② 원재료(철강·알루미늄) 구매조건
◦ USMCA는 자동차 생산에 사용되는 철강과 알루미늄의 70% 이상은 북미산을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
- 이에 따라 캐나다산 철강제품에 대한 수요가 중장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트럼프 정부가 캐나다산 철강(25%)과 알루미늄(10%)에 부과하고 있는 관세를 철폐하지 않고 있어 수요 확대는 제한적일 전망
◦ 역내산 철강·알루미늄 70% 이상 구매조건으로 한국 자동차·부품기업뿐만 아니라 철강기업에도 부담이 가중될 전망
③ 노동 부가가치
◦ 2023년 1월부터 승용차의 40%, 경·중량 트럭의 45%는 시간당 US$16 이상 임금을 받는 노동자들이 생산한 부품을 사용해야 함.
- 멕시코 국립 통계·지리학 연구소(INEGI, Mexico Instituto Nacional de Estadística y Geografía)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 자동차 공장의 평균 시급은 US$20 이상인 반면 멕시코는 US$7.34, 자동차 부품의 경우 시간당 US$3.41에 불가함.- 이는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멕시코에 일자리를 내주지 않으려는 조치로, 미국과 함께 캐나다 제조업계의 이익으로 돌아갈 것으로 분석됨.
- 최근 캐나다는 자동차 생산기지를 확장하지 않고 유지만 하고 있는 추세로 최대 수혜국은 미국이 될 전망
□ 캐나다의 자동차·부품 산업계 반응
◦ 캐나다 자동차·부품 산업은 북미시장체제 유지에 전반적으로 안도하는 분위기
- 캐나다산 자동차에 대한 무관세 조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 USMCA 체결로 급격한 산업 변화가 예고되면서 주요 기업들은 여전히 긴장하고 있는 상태
◦ 캐나다 자동차 부품기업 Martinrea의 Rob Wildeboer 회장
- ‘캐나다 자동차업계가 경쟁력을 갖추고 투자를 유치하는데 주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고 전하며 북미 시장의 불확실성이 사라진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캐나다 노조연합 Unifor의 Jerry Dias 대표
- ‘자동차 관세에 대한 위협이 사라져 미래 투자가 안정될 것’이라며 긍정적인 효과 기대- 시간당 U$16 이상의 노동 부가가치 조건이 캐나다 생산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USMCA를 환영함.
◦ 캐나다 자동차산업협회(Canadian Vehicle Manufacturers' Association) Mark Nantais 대표
- ‘현지 기업들은 가격경쟁력 향상 및 비용절감을 위해 새로운 규정을 분석하고 공급업체 변경 등에 대한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함.
- ‘공급망을 변경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임.
◦ 재캐나다 일본 자동차산업협회(Jap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Canada) David Worts 전무이사
- 새로운 규정 충족을 위한 준비기간이 3년에서 5년인 점을 지적하며 ‘제조업체들의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함.
◦ 캐나다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M사 관계자
-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며 단기간에 새로운 공급처 발굴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에 거래해오던 한국 공급처를 변경하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전함.□ 전망 및 한국 기업 진출전략
◦ 캐나다, 미국, 멕시코는 11월 말 이전에 USMCA에 서명할 예정
- 현재 미국 남부 지역의 자동차·부품 산업이 캐나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향상되고 있어, USMCA이 발효될 경우 최대 수혜국은 미국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이미 추진 중인 프로젝트의 경우 기존 거래처 변경이 어려우나, 신규 프로젝트는 새로운 역내 부가가치 기준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의 캐나다 시장진출 확대에 큰 부담이 될 것임.
- 한국 기업은 현지 생산법인 설립 또는 합작투자 등을 통해 USMCA가 수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함.
◦ 캐나다 자동차 1차 벤더는 가격절감을 위해 개도국에 생산기지를 보유한 한국 기업을 선호하는 추세였으나, USMCA 역내 부가가치 비율이 상향되면서 이 또한 한국 기업의 대캐나다 수출에 불안요소를 더함.
◦ 캐나다는 생산력 및 기술력 부족으로 일부 제품은 아웃소싱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
- 한국 기업은 캐나다 기업들의 니즈 변화를 발빠르게 파악해 수요 증가 품목을 연구개발하고, 기술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주력해야 함.
- 고도화된 성형·성능 부품이 개발되는 가운데 다이캐스팅, 플라스틱 사출, 특수 플라스틱 원료, 신소재(마그네슘), 특수 용접기술, 서브 어셈블리 등의 분야가 주목받을 전망
◦ 한온시스템*이 마그나그룹 FN&C(Fluid Pressure & Controls) 사업 부문을 1조3813억 원에 양수하면서 한국 기업의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임(2018. 9. 20. 발표).
- 공급업체를 물색·변경하는 데는 품질, 가격, 납품기일 엄수 능력, 생산비용 등 따져야 할 것이 많아 이미 익숙하고 검증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 존재
* 한온시스템은 1986년 만도기계와 미국 포드가 합작해 만든 자동차공조 전문업체로, 2014년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경영권 지분(50.5%)을 인수함.
□ 참고: 캐나다 자동차·부품 수출입 동향
캐나다 완성차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703)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43,258,743
-0.65
46,369,961
7.19
44,145,404
-4.80
2
중국
371,310
26.71
999,910
169.29
1,074,257
7.44
3
멕시코
350,501
20.46
545,196
55.55
219,979
-59.65
4
독일
52,850
98.40
51,966
-1.67
126,088
142.64
5
아랍에미리트
168,105
27.17
196,553
16.92
106,338
-45.90
6
나이지리아
44,567
-26.81
35,878
-19.50
55,905
55.82
7
사우디아라비아
137,341
27.87
79,889
-41.83
46,636
-41.62
8
레바논
33,433
48.28
55,166
65.00
45,111
-18.23
9
핀란드
28,483
-34.17
50,495
77.28
37,979
-24.79
10
가나
23,524
16.40
27,672
17.64
35,618
28.71
총계
44,821,303
-0.25
48,825,131
8.93
46,452,563
-4.86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완성차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03)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4,364,562
-3.11
14,297,361
-0.47
14,659,971
2.54
2
일본
2,506,784
3.94
2,772,725
10.61
3,207,671
15.69
3
독일
2,901,427
-9.96
2,711,446
-6.55
3,124,933
15.25
4
멕시코
2,687,988
-2.59
2,740,382
1.95
3,014,827
10.01
5
한국
2,027,951
-3.18
1,870,154
-7.78
2,200,032
17.64
6
영국
612,573
6.60
825,652
34.78
961,084
16.40
7
이탈리아
299,075
101.90
253,744
-15.16
345,261
36.07
8
슬로바키아
180,026
4.95
230,488
28.03
245,750
6.62
9
스웨덴
72,963
3.76
141,752
94.28
200,507
41.45
10
헝가리
99,248
-1.57
102,516
3.29
120,504
17.55
총계
26,272,445
-2.85
26,409,763
0.52
28,684,018
8.61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자동차 부품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708)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0,080,324
-2.07
9,606,028
-4.71
9,324,568
-2.93
2
멕시코
500,607
18.06
656,543
31.15
747,668
13.88
3
중국
75,329
2.60
69,414
-7.85
82,200
18.42
4
영국
19,771
83.22
36,340
83.81
46,936
29.16
5
핀란드
25,653
-19.45
23,608
-7.97
26,286
11.34
6
프랑스
20,794
-4.36
19,036
-8.46
22,356
17.44
7
러시아
10,638
5.94
14,616
37.40
22,238
52.15
8
호주
23,492
1.41
20,918
-10.96
22,040
5.37
9
독일
19,881
-21.76
23,881
20.12
21,030
-11.94
10
일본
14,108
-25.87
11,903
-15.63
17,883
50.24
총계
10,916,975
-1.27
10,604,387
-2.86
10,479,152
-1.18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자동차 부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08)
(단위: U$ 천,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4,000,975
-4.75
14,499,822
3.56
14,435,522
-0.44
2
멕시코
1,795,222
5.53
2,130,443
18.67
2,191,598
2.87
3
중국
1,392,340
10.18
1,261,323
-9.41
1,417,888
12.41
4
일본
1,164,303
-11.41
826,812
-28.99
847,761
2.53
5
독일
326,147
7.91
382,146
17.17
333,691
-12.68
6
한국
395,367
-12.25
503,069
27.24
327,285
-34.94
7
대만
171,563
10.82
165,959
-3.27
160,297
-3.41
8
인도
96,084
8.46
141,360
47.12
140,547
-0.58
9
캐나다(재수입)
156,026
-0.92
157,216
0.76
138,397
-11.97
10
슬로바키아
17,583
61.10
49,621
182.21
60,796
22.52
총계
19,884,968
-3.40
20,545,394
3.32
20,511,398
-0.17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자료원: 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 미국 무역대표부(USTR), 멕시코 국립 통계·지리학 연구소(INEGI), 현지 주요 언론(CBC News, The Globe and Mail, National Post), 현지 자동차기업 인터뷰,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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